안녕하세요? 신답입니다.
제가 지난 일요일에 선유도공원에 갔었는데요, 그 날 양화 한강공원에서 당산철교를 찍었습니다.
그 사진을 지금 공개하겠습니다.
셋이 같은 열차입니다. 당산 가는 외선순환 열차죠.
그 때 당산역 쪽에서 합정 가는 열차가 나왔습니다. (왼쪽의 열차는 아까 그 차에요.)
내선순환이죠.
둘 다, 아까 그 사진의 열차와 같은 차입니다. 합정역 가는 열차죠.
이 당산철교는 사실 한 번 헐었다가
다시 지었어요. 왜냐하면, 성수대교 붕괴사건과 삼풍백화점 붕괴사건 때 서울 시내의 80년대에 지어졌던 건축물들을 조사했더니, 이
당산철교가 상당히 취약했던 것으로 드러났거든요. 만약 성수대교가 붕괴되지 않았다면 이 당산철교가 먼저 붕괴됐을 거라는 말도 나왔을
정도니까요.
그래서 그 때 당산-합정 구간의 운행이 중단됐고, 이 당산철교를 다시 만들었던 겁니다.
넷이 같은 차입니다. 당산역 가는 외선순환 열차죠.
2호선은 우측통행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산→합정이 내선순환, 합정→당산이 외선순환이죠.
이 2호선이 세계 최대의 순환선이었다는 걸 아시나요? 근데 지금은 베이징 10호선이 최대고 서울 2호선이 두번째라네요. 그래도 세계 최대라는 명성을 꽤 오랫동안 가지고 있었죠.
나중에 이 2호선은 세번째로 떨어질 운명이랍니다. 2위는 인천공항 자기부상철도가 가져갈 운명이죠.
그리고 이 2호선 본선의 또 다른 이름이 '을지로 순환선'이라고 하네요.
지금까지 양화 한강공원에서 찍은 2호선 열차들이었습니다.
첫댓글 을지로순환선이 정식명칭 아닌가요? 플랩행선기 쓸 때도 을지로순환선이라고 표시되었는데요.
음... 생각해보니 그렇군요.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