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소다 - 세척력을 올려줌. 세탁시에 보조, 설겆이, 청소, 야채 과일 씻을때 사용가능. 다들 아시는대로 스텐 냄비 탔을때 넣고 끓여도 되고 후라이팬 태웠을때 소다 한줌 물기만 살짝 있는 상태에서 넣고 문질러보세요.! (연마제가 있으니 마룻바닥, 약한옷 빨래, 가구에 쓰지 마세요!)
구연산 - 소독, 살균 효과. 섬유유연제 대용, 청소나 야채 과일 씻을때 사용가능. 버블바쓰 재료. 화장실 청소할 때, 과일 씻을 때 보통 소다 쓰시는 분들 많은데 구연산을 사용해보세요 소독 살균 효과 있어서 소다보다 더 좋아요~
섬유유연제 사용하는 단계에서 그 대신 구연산 쓰시면 옷도 약간은 보들보들해지고 빨래 바로 못 널고 좀 두어도 냄새도 덜나요. 세탁조에 물때 생기는것도 훨씬 덜해지구요. 합성 계면활성제 중에 가장 독한 건 헤어린스와 섬유유연제래요!
과탄산 - 산소계 표백제. 형광증백제가 들어있지 않은 옥시크린 용도로 사용가능해요. 샤*다마의 자연표백제 성분이 바로 과탄산이구요. 걸레/행주 삶을 때 최고에요. 저는 빨래 할때 세탁볼+과탄산 한숟갈씩 넣고 하고.. 마무리는 구연산으로 해요.
물론 아는 분들은 다 아는 것들이지만.. 그래도 혹시 이런 걸 왜 써야 하느냐 궁금하신 분들은 합성계면활성제의 폐해, 형광증백제의 폐해 등의 단어를 검색해 보시면 좋구요.
사실 합성세제+섬유유연제+주방세제 쓰는 거보다 물론 환경에 좋고 몸에도 좋지만 옷도 훨씬 오래 가고(옷 해어지는게 확연하게 덜해져요) 가격도 저렴해요.
식소다는 밀가루처럼, 구연산은 소금처럼 약간 투명한 결정형, 과탄산은 새하얀 과립형이랍니다.
아래는 문의하신 자세한 사용 설명이랍니다. (소다는 여기저기 정보가 많으니 과탄산 구연산 위주로..)
- 화장실 청소할때 구연산을 물에 풀어 분무기에 넣고 화장실 구석구석 뿌려두었다가
수세미에 소다나 세제 좀 묻혀 청소해보세요. 냄새도 없고 때도 쉽게 잘가셔요.
- 냉장고 청소할 때도 구연산 푼물을 분무하고 닦아보세요. - 반찬통 김치통에 냄새 배었을때 구연산 진하게 푼물을 하루정도 부어두었다가 닦아보세요. - 그릇세척기의 린스액 넣는 부분에 구연산 푼물을 넣어서 사용하셔도 좋아요. - 유리창 닦을때 구연산 푼물을 사용해보세요. 유리가 반짝여요. - 배수관이 막혔을때 구연산 푼물에 소다를 함께 붓고 거품이 올라오면 뜨거운물을 부어주세요.
- 과일 야채 씻을때 구연산을 푼 물에 씻으면 소독도 되고 농약잔류물 제거에 효과가 좋고 더 싱싱해져요. - 린스 대신 구연산 조금 푼 물에 머리를 헹궈보세요. 미끈거리는 느낌없이도 린싱이 가능해요. - 빨래 헹굴때 섬유유연제 대용으로 구연산을 사용하면 세탁조 물때도 방지하고 빨래의 살균효과도 있어 특히 장마철에 빨래에서 냄새가 나지않아요. 물론 세탁물도 좀 부드러워지구요. - 벌레가 끼는 화분에 식초나 구연산 넣은 물을 분무해주세요. - 나쁜 냄새가 밴 옷에 구연산 조금 (1:30정도) 푼물을 분무해주세요. 천연 페브리즈 효과~ - 껌이나 스티커 등을 떼어낼때 구연산 진하게 푼물을 뿌리면 잘 떨어져요. - 다림질시 주름 펴고 새 주름 잡을때 (1:10정도) 비율로 구연산 푼물을 분무하고 다림질해보세요. - 색깔이 선명한 옷을 처음 세탁할때 구연산 푼물에 한시간 정도 담가두었다가 세탁하세요. 물빠짐이 없어져요
기타 대부분의 식초가 활용되는 생활에 두루 활용이 가능해요.
- 행주/걸레 삶을때 비누와 함께 과탄산을 넣고 삶으면 하얗게 되요. - 삶지 못하는 옷에는 얼룩 위에 과탄산 가루를 한숟갈 붓고 뜨거운 물을 부어서 30분 정도 둬보세요. - 기타 빨래 하실때 항상 세제와 함께 한숟갈 정도 넣어주시면 물빠짐 없이 깨끗하게 세탁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