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피로 덜게 하는 ’20-20-20′ 규칙 아세요?
입력 2022.12.14 09:30 / 코메디닷컴
하루에 몇 시간씩 컴퓨터를 사용한다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한 느낌이 어떤 건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눈 뒤쪽으로 두통이 있거나 시야가 흐릿해질 수도 있다. 눈이 피로하고 아픈 데에는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지만, 심한 경우가 아니라면 몇 가지 간단한 습관 교정으로 눈의 피로를 덜 수 있다.
눈의 피로와 건조를 예방하기 위해 가지면 좋은 습관을 미국 온라인 과학 매거진 ‘사이테크데일리(SciTechDaily)’에서 소개했다.
1. 잘 때 수면 마스크를 착용한다
잘 때 눈꺼풀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것 같다면 수면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한다.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는 건 보통 눈의 안쪽 구석에 틈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가정에서 에어컨이나 히터를 사용하면 건조한 공기 때문에 눈을 촉촉하게 유지하기가 어렵다.
2. 눈 주위를 마사지해 준다
주기적으로 또는 눈에 피로가 느껴지기 시작할 때 손끝으로 눈 주위와 관자놀이를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눈 주위를 마사지하는 기기를 이용할 수도 있고, 페이스롤러를 이용해 눈 주위와 얼굴 전체를 마사지해줘도 좋다.
3. 안구 운동을 한다
다른 근육은 움직이지 않고 안구를 위, 아래, 양 옆으로 부드럽게 움직인다. 1분 정도 실시한다. 눈의 긴장을 풀어주려면 눈 주위 작은 근육들을 스트레칭 해 줄 필요가 있다.
4.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인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인다. 하지만 컴퓨터나 휴대폰 등 화면을 사용할 때에는 의식적으로 눈을 더 자주 깜빡이도록 한다. 화면을 응시하고 있으면 눈을 깜빡이는 시간 간격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화면을 사용할 때에는 눈을 너무 오래 깜빡이지 않고 있는 건 아닌지 의식하고 자주 깜빡이는 습관을 들이도록 한다.
5.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을 사용한다
요즘에는 화면에서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는 디스플레이 설정 옵션이 있는 기기가 많다. 또는 화면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을 붙일 수도 있다.
6. 컴퓨터 사용 시 블루라이트 필터 안경을 쓴다
스크린에 블루라이트 차단 필름을 붙일 수 없거나 블루라이트를 더 많이 차단하고 싶다면, 블루라이트를 걸러내는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사용한다.
7. 오메가 3를 섭취한다
오메가 3 보충제는 오메가3가 부족한 사람들의 안구 건조를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메가 3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생선을 자주 먹거나 보충제를 통해 충분히 섭취한다.
8. 눈을 쉬게 한다
특히 컴퓨터로 일을 한다면, 눈을 위해 쉬는 시간을 갖는다. 모니터에서 눈을 떼고 다른 것에 초점을 맞춰 쳐다본다. 매 20분마다, 최소 20피트(약 6m) 떨어져 있는 것을 20초 이상 쳐다보는 ’20-20-20 규칙’을 시도해보라.
출처: https://kormedi.com/1550272
시력이 손상되면 사망률이 올라간다. 전 세계 인구가 고령화되고 있으며, 그들의 눈도 그렇다. 실제로 시각 장애 및 실명을 앓게 되는 사람들의 수는 향후 30년 동안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몸의 9할을 차지한다고 하는 눈은 우리의 인생에 있어 굉장히 중요하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메디컬 엑스프레스는 시력 손상과 사망률의 연관성에 대해 보도했다. 총 48,000명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17개의 연구를 분석한 결과, 시력 장애가 심각한 사람들은 정상 시력을 가진 사람들에 비해 사망률이 높았다.
데이터에 따르면, 가벼운 시력 장애를 가진 참가자의 사망률은 정상 시력을 가진 참가자에 비해 29% 더 높았다. 심각한 시력 장애를 앓는 사람들의 경우, 89% 더 높았다. 중요한 것은 시력 손상 사례 5건 중 4건은 예방하거나 교정할 수 있다는 점이다.
세계적으로 시력 감퇴와 실명의 주요 원인은 피할 수 있다. 이 연구의 주요 저자인 조슈아 에를리히 의사는 시각 장애와 사망 사이의 연관성을 더 잘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이 연구는 말기 시력 장애가 치매, 우울증, 독립성 상실 등 건강과 웰빙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시력을 잃는 것은 세상을 보는 방법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삶에 대한 경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력 문제들이 초기에 다뤄지는 것이 중요하다. 이 분석은 전 세계에 걸쳐 피할 수 있는 시력 손실을 교정, 재활, 방지함으로써 건강과 웰빙뿐만 아니라 수명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첫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