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스 노트(Klaas Knot): 과거로부터 배우고 미래를 계획하세요 - 통화정책에 대한 관점
2024년 5월 28일 런던에서 열린 제3회 Barclays-Centre for Economic Policy Research(CEPR) 국제 통화 정책 포럼에서 네덜란드 은행 총재 Klaas Knot의 연설입니다.
본 연설문에 표현된 견해는 발표자의 견해이며 BIS의 견해가 아닙니다.
중앙은행 연설 |
2024년 5월 29일
클라스 노트 ( Klaas Knot)
PDF 전문
(1,154kb)
| 8페이지
여러분 좋은 오후입니다,
Barclays-CEPR 통화 정책 포럼의 이 훌륭한 패널에 저를 초대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여기에 있게 되어 기쁩니다. 현대의 가장 위대한 경제학자 중 한 명인 존 메이너드 케인즈(John Maynard Keynes)가 살았던 고든 스퀘어(Gordon Square)에서 불과 몇 블록 떨어진 이곳에 우리가 모였다는 사실이 특히 영감을 받았습니다.
이번 행사를 준비하면서 저는 이 아름다운 장소가 때때로 '타이타닉 호텔'이라고도 불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된 이유는 레스토랑이 타이타닉의 식당과 거의 동일하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둘 다 호텔 건축가이자 해양 정기선의 일류 부품을 제작하도록 의뢰받은 사람인 Charles Fitzroy Doll이 디자인했습니다.
이 아름다운 장소의 역사적 맥락의 무게를 느끼지만 다행스럽게도 유로 지역 경제와 불운한 배 사이에는 연관성이 보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최근 글로벌 경제의 높은 파도와 긴축 통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경제는 꾸준한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시작으로 인플레이션 정점은 지나갔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 왼쪽 차트 1은 2019년 이후 주요 구성 요소로 분해된 유로 지역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의 변화를 보여줍니다. 인플레이션이 10%를 넘었던 2022년 후반부터 명확한 디스인플레이션이 나타났습니다. 이는 주로 초기 에너지 및 식품 가격 급등이 완화되고 공급 측면의 병목 현상이 완화된 것을 반영합니다. 상품 인플레이션도 6.8%에서 0.9%로 매우 크게 감소했습니다. 서비스 인플레이션만 여전히 3.7% 상승했습니다. 디스인플레이션의 다음 단계는 지난해 에너지 가격의 큰 변동과 재정 지원 조치의 시차적 반전이 기저 효과를 통해 올해 인플레이션 수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변동성이 더 클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자 소개
클라스 매듭
이 작가의 작품 더보기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