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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우리의 정책은 신중한 재정정책과 조화를 이루고 구조개혁을 통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인적 자본 및 인프라에 대한 투자와 함께 국내 및 해외 투자를 촉진하기 위한 보다 고무적인 환경 조성이 구조 개혁의 우선순위에 포함되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개혁은 경제 성장의 부문별 기반을 확대하고 지속가능성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존경하는 위원회 위원 여러분,
지난 한 해 동안 우리 업무의 주요 방향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초점을 맞추고 취해진 조치와 달성한 결과를 강조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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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알바니아 은행의 경제, 인플레이션 및 통화 정책
2023년은 경제 활동, 고용 및 임금의 견고한 성장과 알바니아의 경제 및 금융 안정성에 대한 주요 지표의 개선이 특징입니다.
INSTAT 데이터에 따르면, 알바니아의 경제 활동 규모는 분기 동안 성장 속도가 점진적으로 개선되면서 지난 해에 3.4% 증가했습니다. 동시에 고용은 2.2% 증가했고, 실업률은 연말에 사상 최저치인 10.7%로 떨어졌습니다.
수요 관점에서 볼 때, 가족 소비, 민간 투자 및 관광 서비스 수출의 확대가 경제 성장을 뒷받침했습니다. 반면, 상품수출은 감소하는 가운데 재정정책은 견실한 기조를 유지했다. 상품 및 서비스 수요의 확대는 민간부문의 건전한 재무상태, 기업과 가계의 신뢰도의 점진적인 개선, 안정적인 금융환경, 은행신용 증가, 인플레이션 하락, 국민소득의 급격한 증가 등을 반영한 것입니다. 관광 여행. 부문별 관점에서 경제성장은 서비스와 건설 부문의 활동 확대로 반영된 반면, 산업과 농업의 활동 규모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수요 증가는 기업의 노동력 수요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는 동안 노동력 부족 현상은 점점 더 뚜렷해졌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민간 부문의 빠르고 광범위한 임금 인상으로 이어졌으며, 평균 13%에 가까운 임금 인상을 기록했습니다. 인플레이션보다 높은 비율의 임금 인상은 가계 소득과 소비 모두의 확장을 지속시켰습니다. 반면, 임금 상승은 최종 가격에 압력을 가해 생산 비용을 급격히 증가시켰습니다.
또한 2023년에는 대내외 경제수지가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중에서 나는 다음을 꼽는다.
이러한 발전과 병행하여 인플레이션은 점진적인 감소를 기록했지만 2023년에 걸쳐 꾸준히 감소했습니다. 2023년 말 현재 인플레이션은 2023년 초 7.4%에서 2024년 1분기 2.7%로 4%로 감소했습니다. 해외 물가 하락, 환율 절상, 통화정책 정상화 등이 인플레이션 하락을 견인했다. 인플레이션 하락은 처음에는 식품과 유가에 집중되었으나 바스켓의 다른 항목으로 더욱 확산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감소는 고르지 않았습니다. 상품 품목, 특히 식품 품목에서는 더 빠르게 나타났고 서비스 품목에서는 더 느리게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품목의 높은 인플레이션 관성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속 가능한 수요와 임금 및 생산 비용의 상대적으로 빠른 증가를 특징으로 하는 알바니아 경제의 긍정적인 순환적 위치에 의해 결정됩니다.
목표를 초과하는 인플레이션과 긍정적인 경제 순환 상황으로 인해 2023년 내내 통화 정책 정상화 기조가 유지되었습니다. 이러한 정상화는 정책 금리의 추가 상승, 세심하고 투명한 통화 정책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이는 은행 부문의 모든 유동성 요구 사항을 충족하면서 이루어졌습니다.
2023년 통화정책 정상화에는 특정 특징이 있었는데, 이는 증거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둔화에는 환율 강세와 재정정책 건전화 기조가 반영됐다. 렉의 급격한 평가는 외부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재정 건실화는 국내 압력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히, 렉 강화는 이 기간 동안 가장 많이 논의된 경제 문제 중 하나였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러할 것입니다. 우리의 분석은 알바니아의 경제 발전에 중요한 것으로 밝혀진 이 지표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러한 분석은 알바니아의 통화 및 금융 안정성에 대한 이유, 결과 및 영향을 식별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이들 분석의 결론은 레크의 강세 추세는 대외 무역수지의 구조적 개선에 따른 것이며, 주로 관광, 송금, 외국인 직접 투자 등 수출 증가에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레크 강화는 경제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는 알바니아 가족의 구매력을 강화하고 통화 정책 기조를 보다 점진적으로 정상화하여 기업의 자금 조달 비용을 낮게 유지함으로써 인플레이션을 통제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알바니아는 지역 국가에 비해 경제성장률이 가장 높고, 인플레이션율이 가장 낮으며, 자금 조달 비용 증가가 가장 느린 국가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알바니아 경제는 상대적으로 비공식성이 높은 경제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잠재적으로 환율을 포함하여 국가의 많은 경제 지표에 영향을 미칩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지불 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기업의 인증된 재정 잔액에 대해서만 대출을 허용하는 규제 요건 도입 및 필요한 모든 감독 이행을 통해 비공식성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지속적으로 취해왔습니다. 자금세탁 및 테러리즘 방지 조치 계획 내에서 우리의 역량에 해당하는 규제 변경. 그러나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려면 더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도 이 문제는 모든 법 집행 기관의 업무를 강화하고 조정하는 것뿐만 아니라 경제 공식화를 지원하는 추가 구조 개혁을 통해 해결되어야 합니다.
민간 부문에 대한 신용 포트폴리오는 민간 부문과 은행의 대출에 대한 긍정적인 접근 방식에 따라 2023년 동안 약 10%의 빠르고 안정적인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대출 증가에는 몇 가지 긍정적인 특징도 있었습니다. 새로운 신용은 광범위한 부문별 기반을 가졌습니다. 그것은 우리 국내 통화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투자 자금 조달에 대한 상향 방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전반적인 품질에 해를 끼치 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특징은 앞으로도 지속 가능하고 건전한 신용 성장을 시사합니다.
통화정책의 긍정적인 기여는 세 가지 채널을 통해 구체화되었습니다. 첫째, 물가 안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력이 발휘되고 구체적인 조치가 취해졌는데, 이는 인플레이션 기대를 고정하고 경제 주체의 불확실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둘째, 조달비용의 건전한 증가로 인해 경제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이루어지면서 국내 물가상승압력을 억제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통화정책 기조의 정상화는 금융시장이 원활하게 운영되어 위험프리미엄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반응의 결과로 인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는 이미 목표인 3%에 근접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2차 효과도 통제되고 있으며 미래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국내 물가상승압력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향후 우리의 통화 정책 결정은 새로운 데이터 중심이 될 것입니다. 이는 항상 우리의 물가 안정성 목표와 일관되며, 물가 안정성의 전반적인 균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특히 재정 정책 기조와 환율 성과를 지속적으로 고려합니다.
2. 은행감독 및 금융안정
지난 2년간 대내외 환경이 겪은 금리 인상과 불확실성 고조는 은행업의 활동과 금융안정에 어려운 환경을 조성해왔습니다. 그러나 알바니아의 은행 부문은 이러한 도전에 긍정적으로 대응했으며 금융 안정성이 강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알바니아 은행 부문은 긍정적인 재무 결과, 높은 수준의 유동성 및 자본화 지표, 향상된 신용 품질로 2023년을 마무리했습니다. 우리의 정기적인 분석에 따르면 은행 시스템에 대한 시스템적 위험은 여전히 억제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문제에 대한 금융 시스템의 탄력성, 안정성 및 유연성은 세심하고 효율적인 감독 수준을 반영합니다. 이는 또한 알바니아 은행이 수년에 걸쳐 수행한 금융 시장 구조 개혁의 결과이기도 합니다. 지난 수년간 이루어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은행 부문은 충격에 대한 회복력을 강화했으며 경제 자금 수요를 지속적으로 충족할 수 있었습니다.
2023년에도 우리는 은행 부문에 대한 감독 및 건전성 규제, 금융 시장 및 결제 시스템 발전, 시스템 안전망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지난해 알바니아 은행 부문에서는 두 가지 중요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우리는 은행 규제 및 감독을 더욱 강화하고 정리 계획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습니다. 아래에는 이와 관련하여 알바니아 은행의 우선순위 중 일부를 나열하겠습니다.
3. 기타 활동
알바니아 은행은 은행 간 지급 처리를 위한 세 가지 주요 인프라와 증권 결제를 위한 한 가지 인프라의 운영 및 관리를 통해 지급 시스템의 원활한 기능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든 시스템이 완벽하게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알바니아 내 최신 유로 결제 시스템은 2023년에 그 사용이 더욱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알바니아 기업과 소비자는 2023년에 이 시스템을 사용하여 약 3,700만 유로를 절약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결제 서비스 인프라의 개발은 전자 결제 수단의 사용 확대와 인구의 금융 포용을 지원했습니다. 우리 통계에 따르면 카드 결제, 전자화폐 결제, 홈뱅킹 결제가 2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인당 전자 결제 사용은 2023년 국가 소매 결제 전략에서 설정한 10개 결제 목표 중 21개 결제에 도달했습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결제 시스템의 안전성, 효율성 및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집중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2023년에 우리는 유럽연합 집행위원회가 초안한 서부 발칸 지역 성장 계획의 핵심 부분인 단일유로결제지역(SEPA) 회원 자격을 얻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멤버십은 결제 플랫폼과 전자 거래를 유럽 시장과 통합할 수 있는 기회이며, 국내는 물론 국제 결제와 유로 전자 결제에 동일한 수수료를 적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세계 은행의 지원으로 채택된 EU 법률 준수 기준에 대한 예비 평가에 따르면 알바니아는 SEPA 회원 자격을 부여하는 법률 수준에서 서부 발칸 반도 지역을 선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청 절차는 알바니아 은행이 주도하지만 다른 여러 공공 기관의 기여도 반영됩니다. 또한, 즉시 결제 등 새로운 결제 인프라 구현을 위한 중요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 인프라를 통해 하루 중 언제든지 안전하고 신속한 방식으로 소액 결제를 전자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유로 지역의 TIPS 즉시 결제 시스템 모델에 따라 이 시스템의 개발 및 구현을 위해 이탈리아 은행의 적극적인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결국 이 솔루션은 향후 당사 결제 시스템과 EU 결제 시스템의 통합을 촉진합니다.
이와 동시에 전자 결제를 장려하고 보장함으로써 우리는 경제의 현금 수요도 수용했습니다. 2022년 새로운 지폐 시리즈가 발행된 후, 우리는 2023년 동안 가치와 구조 모두에서 알바니아 경제의 현금 수요를 모두 충족했습니다.
또한 알바니아 은행은 안정화 및 연합 협정, 유럽 위원회의 진행 보고서, EU-알바니아 공동 소위원회 및 유럽 통합을 위한 국가 계획에 따른 제도적 의무를 이행했습니다. 협상이 시작되자 알바니아 은행은 알바니아 대표단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대표 간의 각 Acquis 장에 대한 양자 회의(즉, 심사)에 적극적으로 기여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각각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과 '경제 및 통화 정책'에 관한 4장과 17장의 초안 작성을 지속적으로 주도해 왔습니다.
알바니아 은행은 유동성과 안전성이라는 주요 목표를 준수하여 국제 준비금을 철저하게 관리해 왔습니다. 우리의 국제 준비금 수준은 우리의 적절성 기준과 최고의 국제 관행에 따릅니다. 또한, 2023년 국제시장 금리 인상으로 적립금 운용 수익률이 긍정적으로 나타났습니다.
동시에 대중 및 이해관계자와의 관계는 투명성과 책임성 원칙을 바탕으로 항상 열린 의사소통 채널을 유지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알바니아 은행이 채택한 정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대중에 대한 만족스러운 수준의 금융 교육이 필요합니다. 후자를 개선하기 위해 우리는 금융 이해력을 장려하는 최초의 기관 문서인 금융 이해력 및 포용을 위한 알바니아 은행 전략을 채택했습니다. 이 전략에 포함된 주요 목표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재정의 적절한 관리 및 건전한 차입; 미래를 위한 계획 및 저축; 그리고 소비자 보호. 알바니아 은행은 이제 이 전략을 실행하기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험 관리 시스템과 정보 기술 인프라 업데이트를 통해 기관의 거버넌스 개선 측면에서 상당한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알바니아 공공 및 민간 기관을 표적으로 삼은 최근 사이버 공격을 고려하여 우리는 알바니아 은행의 일상 활동과 은행 및 금융 시스템의 기능을 지속하도록 지원하는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는 데 전념해 왔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는 국내 및 국제 기관과 협력하고 잠재적인 사이버 공격에 대한 복원력을 위해 최고의 국제 관행과 표준을 기반으로 기술 및 절차적 조치뿐만 아니라 보안 및 모니터링 조치를 강화했습니다.
존경하는 국회의원 여러분,
연례 보고서는 알바니아의 경제 전망 및 은행 시스템에 대한 우리의 의견, 법적 목표 및 기관 참여 이행과 관련하여 알바니아 은행의 한 해 동안의 작업 결과를 충실하게 반영하고 있음을 확신합니다. 재무 결과도 마찬가지입니다.
또한 모든 법적 의무와 제도적 참여를 존중하는 알바니아 은행의 참여와 헌신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이 약속은 알바니아 은행의 중기 전략에 문서화되어 있으며 그 요약은 이 보고서의 핵심 부분입니다.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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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이코 겐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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