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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 기반 접근 방식
규제 설계에서 Malcolm Sparrow는 "중요한 문제를 선택하여 해결하라"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개념을 제시했습니다 3 . 구현의 일반적인 과제를 고려할 때 이는 말처럼 쉽지 않지만 AMLA가 근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입니다.
AMLA가 직면한 중요한 문제에는 연합 전체에서 금융 범죄의 복잡성과 확산이 증가하고, 위험의 성격과 규모, 그리고 이러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여러 감독관의 다양한 접근 방식이 포함됩니다.
단일 중앙 AML 기관의 설립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핵심 솔루션으로 간주됩니다. AMLA는 처음부터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을 채택하는 동시에 관할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접근 방식을 다루어야 합니다. 이것은 큰 도전입니다.
우리는 전체론적이어야 하지만 접근 방식이 너무 동질적이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AMLA는 범유럽을 기반으로 내부 시장 전반의 위험을 해결해야 하지만 금융 범죄 위험은 유럽의 부문, 국가 및 지역에 따라 다르다는 점을 인식해야 합니다. 의심할 바 없이 금융 범죄 위험 사이에는 공통점이 존재하지만, 서로 다른 시장에서 나타나는 방식은 동일하지 않습니다.
AMLA의 책임과 업무의 규모를 고려할 때, 사용할 감독 도구에 대해 지나치게 규정적인 접근 방식을 초기에 채택하여 여러 관할권에 걸친 단편화를 해결할 위험이 있습니다. 이는 몇 가지 이유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첫째, 단일 중앙 AML 기관의 동인 중 하나는 회원국 간 다양한 접근 방식이었습니다. 둘째, 회원국 전체에 걸쳐 감독 수렴을 가져오는 가장 빠른 길은 보다 엄격한 접근 방식을 규정하는 것입니다. 셋째, 단기적으로는 AMLA의 직접 감독을 받지 않는 기업의 위험에 접근하는 것이 더 편리한 것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의 위험은 감독 방법에 대한 규칙 기반 접근 방식을 실수로 도입하여 체크박스 접근 방식과 동일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위험을 놓치고 시스템의 효율성을 감소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로벌 AML 시스템의 의도에 어긋나는 행위. 따라서 프레임워크를 개선하려면 감독 수렴과 일반적인 방법론, 관행 및 접근 방식이 필요하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단일 크기" 접근 방식은 피해야 합니다.
효과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두 번째 문제는 AMLA가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을 구현할 때 결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입니다. 명확한 프로세스를 갖춘 강력하고 강력한 감독 프레임워크를 설계해야 합니다. 그러나 프로세스가 때때로 효율성을 방해할 수 있는 다른 규제 및 감독 조직에서 교훈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규칙과 지침이 필요하지만 때로는 올바른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실용적이고 유연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전 요점과 동일합니다. 우리는 결과와 산출물이 동일하지 않다는 시각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세 번째 문제는 AMLA의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이 현재의 위험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새로운 위험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AMLA가 현재의 위험을 살펴보면서도 미래 지향적이고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식으로 구축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 이를 통해 변화에 보조를 맞추기 위해 필요할 때 접근 방식과 초점을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이를 돕는 것은 처방이나 프로세스 중심 접근 방식에 너무 크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위험이 이끄는 대로 따라갈 수 있는 유연한 접근 방식에 더 많이 의존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AMLA는 정책 입안자, 국가 감독관, 기타 규제 및 감독 당국의 지원을 활용하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접근 방식에 대해 명확하고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 . 처음부터 광범위한 권한을 부여받은 새로운 권위자로서, 전환하고 반복하는 데 적응할 수 있어야 하며, 행동을 통해 배울 것이라는 점을 겸손하게 인정해야 합니다.
통치
AMLA의 거버넌스를 간략하게 살펴보면, 임무 수행을 감독하기 위한 운영 독립성과 기술 전문성이 있다는 것은 좋은 규제 거버넌스의 초석입니다.
상무이사 및 총이사회와 함께 권위를 이끌기 위해 독립적이고 공정한 집행위원회가 창설된 것을 매우 환영합니다. NCA와 직접 감독을 받는 기관 모두에 구속력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이사회의 권한을 부여하면 이해 상충 가능성을 방지하고 의사 결정 과정의 견고성과 공정성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집행위원회의 성격과 구성은 필요한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강력한 리더십 팀에 중점을 두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사회가 전체적으로 책임을 지는 반면, 집행위원회의 개별 구성원은 금융 범죄 분야에 필요한 기술적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이는 AMLA가 금융 부문 감독, 비금융 부문 감독 및 FIU 조정을 임무로 하는 조직에 필요한 전략적 리더십을 갖출 수 있도록 보장하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기술 및 역량
AMLA는 직원의 기술과 능력에 따라 성공하거나 실패할 것입니다. 규제 기관으로서 우리는 높은 수준의 경험과 전문가 판단이 필요한 복잡한 판단을 내리는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AMLA는 훌륭한 기술과 올바른 판단력을 갖춘 사람들을 끌어 모아야 합니다.
AMLA의 임무는 EU 기관의 생태계에서 AMLA를 독특하게 만듭니다. AMLA에는 고도로 훈련된 감독자뿐만 아니라 정책 개발 및 집행 조사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갖춘 재능 있는 직원도 필요합니다.
위험 식별 및 데이터 분석, 감독, 집행 및 규제 개발과 관련된 기술과 역량이 중요하고 계획을 시작해야 하는 여러 주요 책임 영역이 있습니다.
강력한 기초 위에 구축
AMLA는 새로운 기관이지만 이미 유럽 및 국가 차원에서 수행된 작업을 활용하고 구축할 수 있기 때문에 실제로 처음부터 구축하는 것은 아닙니다. 정보 공유 및 협력, 데이터 분석, 혁신 및 기술 전반에 걸쳐 AMLA에는 다양한 기회가 있습니다.
AMLA는 소수의 고위험 기업에 대해서만 직접적인 감독을 담당하게 됩니다. 이는 EU가 노출된 ML/TF 위험의 대부분을 처리하는 책임이 계속해서 국가 감독관에게 있음을 의미합니다. AMLA가 ML/TF와의 싸움에서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직접 감독을 받지 않는 기업이 AML을 준수하도록 보장하기 위해 국가 감독자와 공통 감독 문화를 구축하기 위해 협력과 협업의 정신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CFT 의무. AMLA는 NCA와 함께 효과적이고 즉각 대응하는 위험 문화를 조성해야 하며 신속한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해야 합니다. NCA는 ML/TF 위험 완화에 대한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합니다.
AMLA는 처음부터 모든 것을 만들려고 시도해서는 안 되며 기존 계획을 실행해야 합니다 4 . 예를 들어, EU 전역의 법 집행 기관 및 기타 EU 기관과의 기존 관계를 활용하고 새로운 관계를 조성해야 하며 이는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결론
사실 AMLA의 성공은 어떤 단일 요소에만 의존하지 않습니다. 성공의 요인은 다양합니다. 표준을 높이고 규제 환경 전반에 걸쳐 향상된 정렬 및 협력을 제공하는 단일 감독자가 감독하는 조화된 규칙서는 확실히 좋은 출발점입니다. 역사는 어떤 시스템도 전적으로 '미래 보장'이 아니며 경계심, 민첩성 및 혁신이 지속적으로 요구된다는 점을 가르쳐주었습니다. 1991년에 첫 번째 AML 지침이 제정된 이후 입법 환경은 ML/TF 위험에 대한 인식과 이해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AMLA는 이러한 진화 과정이 계속되도록 보장해야 합니다.
저는 AMLA의 발전을 크게 기대하며, 아일랜드 중앙은행은 우리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1 이 발언을 준비하는 데 도움을 준 Jillian Fleming, Paul O'Brien 및 Tony Cahalan에게 감사드립니다.
2 이러한 문제와 고려 사항 중 일부는 최근 IMF에서 조사되었습니다.https://www.imf.org/en/Blogs/Articles/2023/09/18/financial-stability-needs-supervisors-with-the-ability-and-will-to-act를 참조하세요.
3 규제 기술: 위험 통제, 문제 해결, 규정 준수 관리 - Malcom K. Sparrow(2000)
4 건전성 감독관, AML 감독관 및 금융정보기관(FIU) 간의 협력 및 정보 교환에 관한 유럽 은행 당국의 지침 등이 있습니다.
저자 소개
더빌 로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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