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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아침이에요.
오늘 2024 유엔 국가대표팀 전략수련회에 여러분과 함께하게 되어 기쁩니다. 여기 모리셔스에서 우리에게 가장 관련성이 높고 중요한 주제인 군소도서 개발도상국(SIDS) 간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 자금 조달 주제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을 공유할 수 있도록 저를 초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점점 더 예측할 수 없는 세계 경제 상황에서 앞으로 나아갈 길.
신사숙녀 여러분,
다음 15분 동안 저는 SIDS가 겪고 있는 거시경제적 문제를 상황에 맞게 설명하겠습니다. 이는 SDG 자금 조달 규모 조정에 대한 논의의 기초가 될 것입니다. SIDS는 고소득 국가부터 최빈국까지 매우 다양하지만, 적은 인구,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음, 좁은 자원 기반, 기후 변화 및 자연재해에 대한 민감성으로 인해 본질적인 구조적 취약성을 공유합니다.
제한된 자원 기반으로 인해 SIDS는 외부 상품 시장에 크게 의존하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SIDS는 수입 및 수출 가격의 큰 변동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현재 팬데믹 이후의 상황에서 이러한 경제적, 재정적 취약성은 거시경제적 요인에 의해 더욱 증폭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향한 국내 자원 동원, 민간 금융 및 FDI 기회를 확장하는 SIDS의 능력을 제한하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압력, 높은 재정 적자 및 공공 부채 수준 및 용량 제한이 포함됩니다. 더욱이, 기후 변화의 영향은 많은 SIDS의 재정적인 어려움을 가중시켰습니다.
실제로 전염병은 경제 및 재정 측면에서 SIDS에 특히 비참한 결과를 가져왔으며, 대부분은 국제 무역, 외부 금융 및 소수의 핵심 부문(주로 관광)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2020년 SIDS의 GDP는 다른 모든 개발도상국의 4.8%에 비해 6.9% 감소한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모리셔스에서도 2020년에 약 15%의 주요 GDP 감소를 목격했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높은 감소 중 하나입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이러한 불안정한 거시경제적 배경 속에서, 우리 모두는 SDGs의 효과적인 이행이 모두를 위한 보다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달성하기 위한 우리 개발의 핵심이라는 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여기 계신 여러분 대부분이 알고 계시겠지만, UNCTAD는 2022년에 SIDS가 전체적으로 약 80억 달러를 받았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는 전 세계 FDI 흐름의 0.6%, 2021년보다 39% 증가한 수치입니다.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더라도 상위 5명의 SIDS 수혜자가 유입량의 약 85%를 받았기 때문에 여전히 부적절하고 불균형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상위 5개 국가는 도미니카 공화국, 바하마, 몰디브, 자메이카, 동티모르였습니다. 5개 아프리카 SIDS 중 모리셔스의 FDI 흐름은 2021년부터 48% 증가하여 2022년에는 6억 2,500만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선진국은 저개발국을 지원하기 위해 기후 기금을 설립했습니다. 이는 350억 달러에 달하지만 실제로 지출된 금액은 약 110억 달러에 불과한 것으로 추산되며 SIDS로 유입되는 비중은 훨씬 더 적습니다. SIDS는 기후 비상사태의 최전선에 있으며, 더욱 빈번하고 강렬한 기상 이변, 기온 상승 및 해수면 상승 등의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사람들의 생계와 식량 안보를 위협하고 경제 및 금융 안정성에 중요한 파급력을 미칩니다.
이러한 수치는 당황스럽기는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적절한 SDG 재정을 동원하기 위해 잠재적인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우리 앞에 놓인 작업의 시급성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모리셔스의 사례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2015년 파리 협약에 따라 2030년까지 기후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모리셔스는 65억 달러로 추산되는 자금이 필요하며, 그 중 35%는 정부와 국내 민간 부문에서 자금을 조달할 것입니다. 나머지 65%, 즉 43억 달러는 2030년까지 외부 자금을 조달해야 합니다. 이로 인해 연간 자금 조달 요구 사항이 약 7억 달러에 달하며 이는 결코 작은 일이 아닙니다.
SDG 재정 동원에 관한 마법의 공식이나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일률적인 솔루션은 없습니다. 각 국가는 자국의 현지 필요, 역량 및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자본 요구 사항을 소집해야 합니다. 그러나 SDGs를 향한 자본 이동의 추진력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주요 고려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정부, NGO, 금융 기관, 규제 기관, 학계, 투자자, 심지어 소비자까지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의 공동의 긴급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를 향한 혼합 금융 이니셔티브를 통해 FDI 유입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모리셔스 정부는 국가 비전 2030에 따라 지속 가능한 개발 요구에 민간 자본을 유치하기 위한 SDG 목표에 부합하는 투자 기회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둘째, 투자에 대한 재정적 수익을 극대화함으로써 국내 및 국제 투자자들이 SDG 프로젝트에 민간 자금을 동원하도록 장려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제한된 기술 전문 지식과 천연 자원에 대한 접근으로 인해 SIDS의 프로젝트 자금 조달 가능성은 특히 어려운데, 이는 지금까지 개발도상국과 SIDS에 사용 가능한 기후 자금의 1/3 미만이 지출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세계은행, IMF, UN, AFD(Agence Française de Développement)와 같은 외부 기관으로부터 기술적, 재정적 지원을 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국제 은행은 또한 민간 투자자를 유치할 관련 수단과 수단을 개발해야 합니다. 모리셔스에서는 국제 파트너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두 민간 기업이 2022년과 2023년에 녹색 채권을 발행할 수 있었습니다. 채권은 현재 모리셔스 증권 거래소(SEM)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삼성전기는 ESG 기준에 따라 상장기업의 관행을 평가하는 지속가능성 지수인 SEMSI를 2015년 9월 도입했습니다. 현재까지 이 지수에는 18개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일부 지역 은행은 또한 향후 녹색/지속 가능한 대출로 활용하기 위해 신용 한도 및 AFD와 같은 기관의 보증 형태로 외부 자금 조달을 이용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또한 가장 큰 해양 영토의 청지기인 SIDS의 경우 지속 가능한 청색 경제 의제가 국가 개발 의제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블루본드는 해양 및 물 관련 솔루션에 자금을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며, 책임감 있는 해양 관리 책임을 시장에 알리는 혁신적인 방법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저는 모든 SIDS가 그러한 발행을 통해 활용될 수 있는 기회를 충분히 고려할 것을 요청합니다.
세 번째 핵심 측면은 금융 시스템의 탄력성을 강화하고 SDG 전략과 제공되는 상품의 신뢰성을 높이는 강력한 규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앞서 반복했듯이 SIDS는 외부 충격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구조적 취약성을 갖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통화 및 금융 안정성을 유지하고 이를 통해 대중의 신뢰를 높이고 금융 시스템 전반에 걸쳐 자본 흐름을 촉진하기 위한 올바른 정책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탄력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금융 시스템을 유지하는 것 외에도 SIDS 중앙은행은 기후 정보 아키텍처 및 기후 금융 시장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향상된 위험 및 기회 발견을 통해 국내 기후 금융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전략적 위치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기후 문제와 관련하여 모리셔스 은행은 모리셔스 전역에서 지속 가능한 금융 개발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앞장섰습니다. 현실은 일반적으로 SIDS의 금융 시장이 덜 발달되어 국제 시장에서 자금 조달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SIDS는 평가 기관의 조치와 관련해서도 똑같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신용 평가 기관은 민간 부문의 주권이 발행하는 채무 증서에 대한 신뢰와 신뢰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리셔스에서는 이러한 과제를 적절히 고려하고 SDG 자금 조달의 발전에 수반되는 올바른 생태계를 개발하는 데 투자했습니다. 이는 모리셔스가 Moody's와 S&P로부터 아프리카 유일의 투자 등급 IFC로 평가되었다는 사실을 더욱 뒷받침합니다. 모리셔스의 은행 부문은 국제 투자자 유치에 계속해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모리셔스 은행 차원에서 우리는 지속 가능한 금융을 위해 국제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은행 부문과 서비스를 더욱 현대화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20년 6월부터 은행은 금융 기관과 협력하여 기후 관련 위험에 대한 인식과 넷제로 전환의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2020년 7월, 중앙은행은 지속가능성 관련 연구 및 기술 자원과 관련하여 다른 중앙은행과의 협력을 확대하기 위해 중앙은행 및 금융시스템 녹색화 감독관 네트워크(NGFS)에 가입했습니다.
2021년 6월, 모리셔스 은행은 모리셔스의 지속 가능한 금융 생태계의 무결성을 보장하고 그린워싱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지속 가능한 채권 발행에 대한 가이드를 발표했습니다. 가이드에서는 채권이 국제자본시장협회의 녹색채권원칙, 기후채권이니셔티브의 국제기후채권표준 등 국제 표준을 준수할 것을 권장합니다.
2021년 10월, 은행은 기후변화센터(CCC)를 설립했습니다. 기후 변화 센터는 기후 관련 및 환경 금융 위험과 관련된 거시경제적 영향을 규제, 감독 및 통화 정책 프레임워크에 통합함으로써 이러한 위험을 해결하기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합니다. 국제 지속가능 금융 투자자들에게 모리셔스의 매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후 변화 센터는 정부 및 기타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여러 프로젝트에 협력해 왔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에는 녹색 및 청색 채권 발행을 위한 전국적인 ESG 프레임워크 개발과 지속 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에 투자하려는 투자자에게 공통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 녹색 분류법의 정교화를 고려한 협력이 포함됩니다. 현재 기후 변화 센터는 국제 파트너와 협력하여 청색 및 녹색 배출권 모두에 대한 높은 무결성의 탄소 거래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이니셔티브는 모리셔스와 해당 지역의 모리셔스 국제 금융 센터를 통해 탄력 있고 신뢰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금융 생태계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에 대한 은행 노출이 64% 증가하고 지속 가능한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위한 대출 신청이 53% 증가한 것을 통해 알 수 있듯이 지난 3년 동안 기후 변화 센터의 작업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보고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2023년 은행이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기간은 2022년 6월부터 2023년 6월까지입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대부분의 SIDS와 마찬가지로 우리도 SDG 재정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우리는 이 여정을 시작했고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목표에 도달하려면 SDG 재정 동원을 위한 잠재력을 최대화하는 데 도움이 될 협력 파트너십, 인센티브 전략 및 신뢰할 수 있는 아키텍처를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물려줄 유산의 질에 따라 우리를 평가할 미래 세대에 대한 책임이 있습니다. 우리의 행동은 다음 세대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되돌릴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거대한 규모의 뱀과 사다리 게임을 으스스하게 연상시키는 이 충격-행동-반응의 미로에서 우리는 타이밍이 중요하기 때문에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했다고 미래 세대를 설득할 수 있는 도덕적 나침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여러분 모두가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SDG 친화적 금융 시스템 구축에 기여하는 데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마치기 전에, 같은 생각을 가진 SIDS가 함께 모여 문제를 되돌아보고 이 여정에 대한 전문 지식과 학습 내용을 공유할 것을 제안하겠습니다. SIDS 중앙은행은 의심할 여지 없이 이러한 협력적 접근 방식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저는 모리셔스 은행과 세이셸 중앙은행이 분위기를 조성할 것을 제안하고 싶습니다. 이후 SIDS 지역의 다른 중앙은행도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신사숙녀 여러분,
우리는 지금 행동해야 하며 현명하게 행동해야 합니다.
이 말로 여러분의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저자 소개
하베쉬 시골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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