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스페인 면도기 시장동향(2014.3) | |||||||||||||||||||||||||||||||||||||||||||||||||||||||||||||||||||||||||||||||||||||||||||||||||||||||||||||||||||||||||||||||||||||||||||||||||||||||||||||||||||||||||||||||||||||||||||||||||||||||||||||||||||||||||||||||||||||||||||||||||||||||||||||||||||||||||||||||||||||||||
---|---|---|---|---|---|---|---|---|---|---|---|---|---|---|---|---|---|---|---|---|---|---|---|---|---|---|---|---|---|---|---|---|---|---|---|---|---|---|---|---|---|---|---|---|---|---|---|---|---|---|---|---|---|---|---|---|---|---|---|---|---|---|---|---|---|---|---|---|---|---|---|---|---|---|---|---|---|---|---|---|---|---|---|---|---|---|---|---|---|---|---|---|---|---|---|---|---|---|---|---|---|---|---|---|---|---|---|---|---|---|---|---|---|---|---|---|---|---|---|---|---|---|---|---|---|---|---|---|---|---|---|---|---|---|---|---|---|---|---|---|---|---|---|---|---|---|---|---|---|---|---|---|---|---|---|---|---|---|---|---|---|---|---|---|---|---|---|---|---|---|---|---|---|---|---|---|---|---|---|---|---|---|---|---|---|---|---|---|---|---|---|---|---|---|---|---|---|---|---|---|---|---|---|---|---|---|---|---|---|---|---|---|---|---|---|---|---|---|---|---|---|---|---|---|---|---|---|---|---|---|---|---|---|---|---|---|---|---|---|---|---|---|---|---|---|---|---|---|---|---|---|---|---|---|---|---|---|---|---|---|---|---|---|---|---|---|---|---|---|---|---|---|---|---|---|---|---|---|---|---|---|---|
게시일 | 2015-12-31 | 국가 | 스페인 | 작성자 | 오새봄(마드리드무역관) | |||||||||||||||||||||||||||||||||||||||||||||||||||||||||||||||||||||||||||||||||||||||||||||||||||||||||||||||||||||||||||||||||||||||||||||||||||||||||||||||||||||||||||||||||||||||||||||||||||||||||||||||||||||||||||||||||||||||||||||||||||||||||||||||||||||||||||||||||||||
품목 | 면도기와 면도날[면도날의 블랭크(blank)로서 스트립 모양인 것을 포함한다] | |||||||||||||||||||||||||||||||||||||||||||||||||||||||||||||||||||||||||||||||||||||||||||||||||||||||||||||||||||||||||||||||||||||||||||||||||||||||||||||||||||||||||||||||||||||||||||||||||||||||||||||||||||||||||||||||||||||||||||||||||||||||||||||||||||||||||||||||||||||||||
품목코드 | 8212 | |||||||||||||||||||||||||||||||||||||||||||||||||||||||||||||||||||||||||||||||||||||||||||||||||||||||||||||||||||||||||||||||||||||||||||||||||||||||||||||||||||||||||||||||||||||||||||||||||||||||||||||||||||||||||||||||||||||||||||||||||||||||||||||||||||||||||||||||||||||||||
작성일자: 2014.3.28 작성자: 마드리드 무역관 이성학 (spelee@kotra.or.kr)
1. 현지 시장 현황
□ 수요동향
○ 스페인은 유럽 내 화장품 및 위생용품 주요 소비국으로 손꼽힘. - 유럽 최대 화장품 및 위생용품 소비국은 독일로 연간 소비규모가 약 130억 유로에 이름. - 스페인의 화장품 및 위생용품 소비 규모는 2012년 기준 약 68억 유로로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에 이어 다섯 번째로 소비 수준이 높으며, 6위 소비국인 네덜란드(약 30억 유로)와 금액 면에서 두 배가 넘는 격차를 보이고 있음.
유럽 국가별 화장품 및 위생용품 소비 현황 (단위: 십억 유로) 자료원: STANPA(스페인 화장품 제조협회)
○ 그러나 스페인 내 화장품 및 위생용품 소비는 경기불황이 시작된 2007년 이후 여전히 하향세를 이어가고 있음. - 스페인 내 화장품 및 위생용품 소비 규모는 2007년에 80억 유로에 이르렀으나, 이후 하락을 거듭해 2012년에는 68억 유로를 기록
스페인 내 화장품 및 위생용품 소비 추이 (단위: 백만 유로) 자료원: STANPA(스페인 화장품 제조협회)
○ 극심한 소비위축으로 전 품목에 걸쳐 화장품 및 위생용품 판매 하락 - 판매 비중이 가장 큰 품목은 피부관리용 제품으로 2012년 중 약 11억2000만 유로를 기록해 26.6% 기록 - 면도기 품목이 포함된 위생용품의 판매액은 2012년 기준 9억4000만 유로로 전체 시장 중 약 22%를 차지하며, 전년 대비 -3% 감소
품목별 화장품 및 위생용품 소비추이 (단위: 백만 유로, %)
주: 공장 판매가 기준 자료원: STANPA(스페인 화장품 제조협회)
○ 스페인 내 면도기 소비규모는 파악하기 어려우나, 수출입 통계 등으로 미루어 보아 연간 약 4000만 유로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 3년간 별다른 변동은 없던 것으로 보임.
□ 경쟁동향
○ 질레트(Gillette), 윌킨슨(Wilkinson) 등 다국적 브랜드 강세 - 상기 브랜드들은 스페인 내 판매법인을 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현지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 구가 · 질레트과 윌킨슨의 시장점유율(교체형+일회용 종합)은 각각 35%, 15% 가량인 것으로 추정 - 교체형 프리미엄 면도기 부문의 경우, 질레트와 윌킨슨이 전체 시장 중 2/3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보임. - BIC도 스페인 판매법인을 통해 활동 중이며 특히 일회용 면도기 분야에서 강세를 보임. · 시장점유율(추정): 약 10%
○ PB상품, 매년 빠른 속도로 시장점유율 확대 - 스페인 내 대부분의 백화점, 대형 마트, 슈퍼마켓 체인기업들은 각자 자사의 PB(Private Brand) 제품을 취급 중 - 이러한 제품은 대부분 일회용 면도기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일반 브랜드보다 절반 이상 저렴한 가격 경쟁력에 힘입어 시장점유율이 40~50%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
○ 수입동향 - 스페인은 면도기 제품 전량을 수입에 의존 · 과거 스페인 남부 세비야 지방에 질레트 생산공장이 있었으나 90년대 초반 폐쇄 - 질레트, 윌킨슨 등은 각각 폴란드, 독일 등에 생산공장을 두고 있어, 해당 국가로부터의 수입액이 매우 큼. · 폴란드와 독일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2012년 기준 각각 45%, 10%에 달함. - 대 한국 수입액은 2012년 기준 24만 유로로 미미한 수준에 불과
스페인 주요 수입대상국 현황 (HS Code 8212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생산동향
○ 스페인 내 면도기 생산 전무
○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스페인 최대 슈퍼마켓 체인기업인 Mercadona는 2015년 초 면도기 제조기업(Deafi)을 스페인 동부 발렌시아 지역에 설립할 예정 - Mercadona는 Low-Cost 전략으로 현지 소비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어, 저가 면도기 상품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됨.
2. 유통구조
○ 질레트, 윌킨슨 등 다국적 기업, 스페인 내 판매법인 보유 - 판매법인을 통해 대부분 현지 대형 Retailer(백화점, 대형 마트, 슈퍼마켓 체인점)에 직접 납품하는 형태를 띠고 있음. - 일부 상품은 각 지역의 도매상 등을 통해 소형 소매잡화점에 판매되는 것으로 파악됨.
○ 대형 Retailer, 주로 다국적 기업 현지법인과 거래하거나 자사 PB 제품 판매 주력 - 해외 제조기업의 제품을 수입해 판매하는 방식은 포착되지 않음.
○ 각종 호텔용 용품을 취급하는 수입·유통상을 통해 수입 저가 면도기가 일부 유입되고 있으나, 구매물량은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사료됨.
○ 스페인 주요 대형 소매 유통업체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