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만 VGA로 보는 게임 자동 최적화, NVIDIA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실체는?

스펙이 고정된 콘솔용 게임은 성능과 품질의 최적화가 비교적 용이하다
시스템 사양이 정해져 있는 콘솔 게임의 경우 처음부터 제작사 측에서 해당 스펙을 기준으로 최적화를 진행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쾌적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특별한 경우가 아닌 한 게이머가 옵션에 신경 쓸 필요가 없다.
이와 달리 PC 게임은 용도별, 가격별 브랜드 PC는 물론 게이머들이 직접 부품을 구매해 제작하는 조립 PC까지 따지면, 사실상 모든 시스템에 최적화하기란 불가능하다.

게임 성능과 설정을 모든 PC 사양에 최적화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보통은 PC 게임 제작사 측에서 당시 하드웨어를 고려해 게임 실행을 위한 최소 사양과 원활한 구동을 위한 권장 사양을 제시하지만, 이는 말 그대로 게임 실행이 가능한 수준과 문제없이 플레이가 가능한 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흔히 게이머들이 기대하는 풀 옵션으로 60FPS 성능을 체감하기 위해서는 권장 사양 이상의 시스템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풀 옵션 60FPS를 위한 시스템보다 낮은 사양의 시스템에서 게임을 즐기려는 게이머나, 충분한 시스템 사양을 갖췄더라도 좀 더 안정적인 프레임으로 게임을 즐기길 원하는 게이머의 경우 게임 옵션 조정을 시도하게 되는데, 게임 옵션 조절에 익숙하지 않은 게이머들이라면 어떤 옵션이 어떤 기능을 하고, 어느 정도 성능 변화에 영향을 주는지 알기 어렵다.

PC 게임은 다양한 사양을 고려해 여러 가지 옵션을 제공하나 적절한 타협을 찾기는 쉽지 않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게임 제작사 측에서는 시스템 사양을 체크해 자동으로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능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최적화의 기준이 제작사와 게이머의 기준이 다를 수 있으며, 게임 옵션들을 몇 단계로 구분해 동시에 변경하는 프리셋을 제공하기도 하나 이 경우 시스템 성능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할 수 있어 어느쪽이든 게이머 개개인을 만족 시키긴 어렵다.
이와 같이 게임의 성능과 그래픽 품질 최적화를 위한 옵션 타협은 특히 게임 성능이 높지 않은 보급형 게이머를 비롯해 하이엔드 게이머까지 대부분의 게이머들을 괴롭혀 왔는데, 클라우드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NVIDIA에서 이러한 복잡한 게임 설정을 자동화 해주는 GeForce Exprerience(이하 지포스 익스피리언스) 기술을 선보였다.
지포스 익스피리언스는 지난 GeForce LAN/ NGF 2012에서 발표한 기술로, 실제 게임의 다양한 환경에서 40FPS ~ 60FPS 성능을 기준으로 그래픽 옵션 최적화를 목적으로 한다.
NVIDIA는 지난 2012년 12월 6일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클로즈베타 테스트 후 올해 1월 24일 오픈 베타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는데, 이번 기사에서는 NVIDIA의 게임 설정 자동화 프로그램인 지포스 익스피리언스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댓글 난 고사양 게임도 안하니... 그래픽은 나름 고사양이니 안쓸래 ㅋㅋㅋ 나중에 다른 게임할지도 모르지만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