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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매일 아침 제주 몬순 커피를 마신다 - 대기업 임원 출신의 브라운칼라로 대변신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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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책소개
제주도에서 우리나라 커피를 마신다고?! -인생 2막을 제주 커피와 함께 펼치는 커피 농부 탄생기- 노년에 커피를 만나다! 한번 들으면 모를 리 없는 대기업의 임원 출신에, IT전문 솔루션 회사 경영, 마케팅 컨설턴트 그리고 대학 교수를 거치고, 보통 사람들은 한 권이라도 쓰기 어려운 책을 67권이나 출간한 작가인, 한마디로 멋진 삶을 살아온 환갑 넘은 할아버지가 농부가 되었다. 제주도에서 커피 나무를 재배하는 커피 농부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커피 농부 역시, TV의 자연다큐멘터리 프로그램에서나 볼 법한 멋진 전원주택이 널따란 정원의 한가운데 자리 잡고 있고, 집 뒤로는 나지막한 야산과 집 앞으로는 작은 실개천이 흐르는 곳을 배경으로 하는 그런 낭만적인 인생 2막을 준비한다. 지금은 성공이라는 드높은 창공으로 도약하는 커피 농부이지만, 그 역시 이른바 인생 2막을 위한 “도시탈출”의 시작은 낭만적이었다. 이제는 우리나라를 벗어나 동아시아에서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관광지인 제주도에서의 웨딩포토숍 매장 오픈이, 풍요롭고 낭만적인 “황금노년”을 대비한 필살기의 아이템이었던 것이다. 하지만 해마다 제주도를 강타하는 불어 닥치는 태풍에 휘말려 그의 웨딩포토숍 사업도 뿌리를 제대로 내리지 못하고 접게 된다. 그렇다고 여기서 그만둘 커피 농부도 아니었다. 도시에서의 화이트칼라 생활로 몸에 배인 자존심을 내려놓고,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한다. 그렇게 해서 찾아낸 것이 바로 커피다. 커피 농부는 여태껏 제 손으로 커피 한 번 타서 마시지 못했다. 남들이 타주는 커피만 마셔본 그가 과연 커피 비즈니스를 제대로 할 수 있을까. 커피라면 이른바 ‘다방 커피’밖에 몰랐던 커피 농부는 목마른 자가 우물을 파듯이, 남들과 차별화된 커피 아이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한다. 나아가 커피 맛은 물론이고, 매장의 인테리어에 이르기까지 커피 농부는 차별화에 집중한다. 제주도를 철마다 할퀴고 지나가는 태풍을 무시라도 하듯, 카페의 창을 하나의 커다란 통 유리로 설치하는 대목은 독자라면 어떤 통쾌한 느낌까지 전달받을 것이다. 신선하고 독특한 커피를 만들다! 커피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전혀 없고 준비도 제대로 하지 못한 커피 농부는 커피의 맛이 이를테면 콩에서 시작한다는 데에서 착안한다. 누룩을 이용해 커피를 발효하는 데까지 생각이 미친 것이다. 원두가 썩어서 제대로 발효되지 않을 때가 많았지만, 숱한 실패를 딛고 마침내 발효 커피를 얻게 된다. 그렇게 해서 세상에 나온 커피가 “제주 몬순 커피”이다. 한번 발을 내딛은 커피의 세계에서 커피 농부의 호기심은 계속해서 빛을 발한다. 발효 커피를 시작으로, 한라산 삼나무를 사용해서 만든 숙성 커피인 “한라 자바”는 신 맛을 특별히 강화시킨 커피로서 그 독특함을 자랑한다. 또한 커피와 황금의 ‘믹스’한 “황금 커피”는 커피에 황금 가루를 뿌려 마시는 커피이다. 커피 농부는 황금 외에도 제주도 특산품인 감귤을 선택해서 커피와의 ‘믹스’를 시도한다. 홍차에 레몬을 띄워 마시는 것처럼 아메리카 커피에 제주도산 감귤 슬라이스를 곁들여 마시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나온 것이 “제주카노”이다.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커피 농부의 웬만한 호기심과 집중력에 기초한 발상의 전환이 아니면 접하기 어려운 커피 메뉴를 마셔보고 싶은 충동을 억제하기 힘들 것이다. II 책속으로
창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은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때에 어떤 “필feel”에 꽂히는 경험을 한다. ‘이 일이 나를 기다렸구나. 기다려라, 내가 손을 대주마. 내 손은 마이다스Midas의 손이다.’ 하는 일마다 자신의 손을 마이다스의 손으로 느끼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마치 최면에 걸린 사람처럼. 그리고는 정말로 창업을 한다. 준비하는 것이라면 뭐든 대박을 낼 것이라고 믿고 시작한다. 하지만 황금알 낳는 거위의 꿈은, 짧으면 6개월 길어야 1년 내에 신기루처럼 사라진다. 모래 위의 성처럼 무너지고 마는 것이다. 희망에 찬 창업과 쓰라린 폐업의 과정을 겪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 것이다. (“추락한 이카루스”, 31-32쪽) ‘그래! 다시 한 번 해보자!’ 산이 아무리 높더라도 낮은 곳에서부터 차근차근 오르다 보면 정상에 서기 마련이다. 깊은 산속에 동떨어진 위기 상황이더라도 묵묵히 발을 내딛으면 정상에 우뚝 서는 것이다. 위기(危機)는 위험(危險)과 기회(機會)가 합해져서 만들어진 말이다. 사업에 실패했더라도 분연히 떨치고 일어나면 새로운 기회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체면이 밥 먹여 주지 않는다. 일단 살아야 한다.’ 그 무렵의 상황이 절박하기도 했지만 그도 왠지 커피에 끌리기 시작했다. 구수한 커피 향 때문만은 아니었다. (“커피에 끌리다”, 41쪽) 제주도는 워낙 태풍이 잦은 지역이기 때문에, 대부분 건물에 서는 유리창을 작게 만든다. 그런데 2층 정면을 통 유리로 꾸미고 있으니 옆집 사장이 달려와 그를 말린 것이다. 조 사장의 말은 틀린 게 아니었다. 제주도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면 작은 유리 창문도 깨지는데 길이가 2미터가 넘는 통 유리라니. 태풍이라도 부는 날에는 그야말로 한 방에 날라가고 말 것이 불 보듯 뻔했다. 하지만 그는 조 사장의 권고를 무시하고 통 유리를 설치했다. 카페의 전망을 쉽게 포기할 수 없었던 것이다. 그는 그런 위험은 기꺼이 감내하기로 결심했다. 대신 두꺼운 강화유리를 쓰고 안전장치를 따로 보완하기로 했다. (“커피에 끌리다”, 49쪽) 커피도 콩에 속하는 것에 착안한 그는 누룩을 이용해 커피를 발효할 수 있겠다는 생각까지 하게 되었다. 그는 거기에 도전했다. 물론 첫술에 배부를 수는 없었다. 발효가 안 되고 썩어버린 것이다. 그는 원두 발효에 팔을 걷어붙였다. 그 과정에서 썩은 원두를 수도 없이 걸려냈다. 원두가 발효가 되지 않을 때도 많았다. 이번에도 시행착오가 그를 기다렸다. 실패를 거듭했다. 하지만 그는 좌절하지 않지 않았다. 기꺼이 그 실수를 받아들였다. 그리고 제대로 된 발효 커피를 얻게 되었다. ‘이 맛을 위해서라면……’ 그동안의 노력과 시간이 전혀 아깝지 않은 맛이었다. 강하지 않은 떫은맛에 어딘지 모르게 여운이 남는 커피 향, 바로 그가 원하던 맛이었다. 고소하고 부드러운 맛의 제주 몬순, 누룩으로 발효시킨 제주의 ‘몬순 커피’는 이렇게 탄생했다. (“커피로 특허를 내다”, 75쪽) 좋은 원두로 좋은 커피를 만들고 싶었던 그는 로스팅이 잘된 자바 커피를 삼나무 통에 넣고 3주간 숙성시켰다. 그 결과 커피의 쓴 맛은 줄어들고 신 맛이 강해져 산뜻하고 독특한 맛을 얻게 되었다. 그가 또 하나의 새로운 숙성 커피를 만들어낸 것이다. 이 숙성 커피의 이름을 ‘한라 자바’라고 지었다. 한라산 삼나무로 숙성시켰기 때문이다. 제주도 발효 커피와 함께 ‘한라 자바’는 마시는 이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이로써 씨앤블루의 또 하나의 커피 상품이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커피로 특허를 내다”, 78쪽) 제주도만의 특산물을 이용한 상 품 개발에 집중한 그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은 제주산 감귤이었다. 홍차에 레몬을 띄우는 것에서 착안한 커피가 제주카노JejuCano였다. 아메리카노Americano이긴 한데 제주도 타입이라는 뜻의 커피였다. 갓 뽑은 아메리카노 커피에 제주산 감귤 슬라이스slice를 얇게 썰어 저온 건조기에서 건조시킨 귤 칩chip을 띄운 커피이다. 커피의 신 맛과 감귤의 새콤달콤한 맛이 어울려 제주도 특유의 맛과 향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커피가 제주카노였다. 손님들의 반응은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폭발적이었다. 커피와 레몬이 섞여 만들어내는 전혀 생각지도 못한 맛에 손님들이 반한 것이었다. (“기립박수를 받다”, 81쪽) ‘왜 따뜻한 제주도에서 커피 나무를 재배할 수 없을까?’ 그의 고민은 하나로 모아졌다. 물론 우리나라 강릉과 남해 일대에서 커피 나무를 재배하는 사실을 그가 모를 리 없었다. 하지만 그 지역의 나무들은 관상용 재배에 국한된 것이다. 재배 측면에서 보면 커피 나무 재배 영역은 불모지와 같은 영역이었다. 그럼에도 그의 머릿속에는 따뜻한 제주도의 기후와 커피 나무가 계속해서 한데 엮이고 있었다. 그는 그동안 커피 맛을 좌우하는 데 로스팅과 드립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커피 산업에 모든 것을 건 이때에 나머지 70%인 커피 원두의 세계를 그냥 바라만 보고 있을 수는 없었다. 그렇다고 선뜻 달려들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한마디로 커피 나무 재배에 대한 마음은 있지만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었다. (“역발상(逆發想)”, 98-99쪽) ‘커피 나무를 재배할 수 있을까?’ ‘제주도에서 커피 열매를 얻을 수 있을까?’ 수많은 의문점이 그의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대정향교에는 추사 김정희가 유배시절에 후학을 가리키던 곳으로 ‘의문당疑問堂’이 있다. 그는 자신을 커피의 세계로 이끈 의문점들을 떠올렸다. 속 시원한 해답이 설령 곧바로 마련되지 않는다고 해도 좋았다. 컨설턴트, 교수, 작가, 바리스타 등의 직업을 차례로 거쳐온 그에게는 이제 농부의 길만 남아 있을 뿐이었다. 그것도 일반작물이 아닌 우리나라에서는 자라기가 어렵다는 특수작물인 커피 나무인 것이다. (“운명적인 만남”, 110-111쪽) 커피는 북위 25도와 남위 25도를 넘으면 자라기 힘들다는 열대성 식물이다. 그래서 이 지역을 커피 벨트coffee belt라고 부른다. 커피 나무는 영상 15도 이하가 되면 냉해를 입어 얼어 죽는 다는 것은 커피의 일반 상식에 속한다. 그런 커피 나무가 북위 33도인 우리나라의 제주도에서 영하의 날씨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살아남은 것이다. 2014년 2월. 이로써 한국의 노지露地에서 영하의 날씨를 이겨낸 커피 나무인, 코리아 빈Korean bean이 세상에 선보일 토대가 마련된 것이다. (“영하의 날씨를 이겨내는 커피 나무”, 129쪽) 지은이
커피 농부 김영한 삼성전자 컴퓨터 마케팅 책임자를 지냈으며, 마흔 살에 마케팅 전문 회사를 차려 독립했다.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창조 아카데미 대표, 소셜 마케터 대표 등을 역임했고, 현대, LG, SK 등 대기업의 마케팅과 고객만족 교육을 실시했다. 지금까지 65권의 책을 출간한 작가이며, 주요 저서로는, 『총각네 야채 가게』, 『스타벅스 감성 마케팅』, 『펭귄을 날게 하라』, 『닌텐도 이야기』,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삼성처럼 회의하라』 등이 있다. 환갑이 지난 나이에 새로운 도전으로 제주도로 이주해 카페 <씨앤블루Sea & Blue>를 열고 새롭게 도전했다. 제주 커피 연구소를 세워, ‘제주 몬순’ 커피로 특허 출원을 했으며, 숙성 커피 ‘한라 자바’를 개발했다. 제주도의 산방산 밑 사계리에 ‘제주 커피 수목원’을 열어 우리나라 최초로 영하의 기온에서도 자랄 수 있는 커피 나무를 재배하면서, 세계의 다양한 커피 묘목을 키우고 있다. Email : ykimceo@naver.com 김영안 벤처기업 코아정보시스템를 거쳐, 삼성SDS에 입사하여 상무로 퇴임한 후, 인포솔루션을 창업했다.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 대학원장을 역임했으며, 지금은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정글CEO』, 『삼성처럼 회의하라』, 『삼성 신화의 원동력, 특급 인재경영』, 『주식회사, 가족』, 『인맥을 끊어라』, 『1% 다르게』, 『회의가 경쟁력이다』, 『내 생각은 달라요』, 『대한민국 샐러리맨, 거침없이 살아라』, 『베스트셀러에서 지성인의 길을 걷다』, 『행복 저글링』 등이 있다. 골프 관련 저서로, 『나이스 샷, 굿 비지니스』, 『단숨에 100타 깨기』 등이 있으며, 번역서로, 『7인의 베스트 CEO』, 『고객을 순간에 만족시켜라』 등이 있다. 홈페이지 주소 www.kimyoungan.com 출판사 리뷰
꿈도 도전하면 현실이 된다! 내 안의 숨어 있는 창조 본능을 깨워라! 주위를 둘러보면 대한민국은 이미 커피의 맛과 향에 매료되어 있는 듯합니다. 하지만 커피 열풍은 전부 외국에서 온 것이라는 아쉬움이 늘 마음 한켠에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우리 땅에서 키운 커피를 맛볼 수 있다는 것은 가슴 벅찬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끊임없는 도전과 창조적 열정으로 제주커피를 생산해 가는 저자에게 마음 속 깊은 곳에서부터 지지와 응원을 보냅니다. (맘스터치 정현식 대표이사의 추천사에서) 제주도에서 커피 나무를 재배하다! 커피 농부의 집념은 뜨거운 열정이라는 단어 하나만으로 설명될 수 없다. 웨딩포토숍 오픈과 실패, 커피전문점의 오픈과 새로운 맛 개발에 이르기까지, 커피 농부가 보여준 좌절과 성공의 장면은 마침내 커피 재배로까지 전개된다. 커피 농부는 북위 25도와 남위 25도를 넘으면 자라기 어렵다는 열대성 식물인 커피 나무를 제주도에서 제대로 뿌리 내리게 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커피 농부는 남들이 하면 따라서 하고, 남들이 하지 않으면 그만두는, 시류와 통념에 따르지 않는다. 이런 커피 농부의 삶의 태도는 오늘날 자신의 일할 곳을 제대로 찾지 못하는 특히 젊은이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커피 농부의 노력을 눈으로 확인한 독자라면, 커피 농부의 노력이 빛을 발해서 영상 15도 이하가 되면 냉해를 입어 얼어 죽는다는 커피 나무는 북위 33도의 제주도에 뿌리를 내려서 코리아 빈Korean bean의 탄생하는 장면을 커피 농부와 함께 보게 될 것이고, 우리에겐 창조적 열정과 도전의 강한 메시지를 줄 것이다. 또한 책의 부록으로 실린 “산업”, “작물”, “문화”로서의 커피와 관련된 내용은, 독자들에게 한 잔의 커피를 마시며 커피에 대한 정보도 함께 얻을 수 있는 알찬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뉴시스] 부자아빠 정재호, 인터넷 방송 통해 개인투자자 노하우 공개
6년동안 마음수련속에서 꿈을 얻었습니다.감사합니다.(K골프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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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꽤 흥미로운 내용 같습니다~ 기회가 되면 꼭 읽어보고 싶어요~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