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려주일과 고난주간을 맞아
(눅19:29-40)
이번주일(4월 2일)은 종려주일 입니다. 그리고 월요일(3일)부터 토요일(8일)까지는 고난주간입니다. 기독교 최고의 절기는 부활절(9일) 입니다.
1. 종려주일에 하신 일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십자가를 지고 죽기를 결심하고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셨습니다.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 높여 이르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마21:9) (호산나:이제 구원하소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예수님을 왕으로 환영했습니다. 여기서 예수님의 마음을 봅니다 예수님은 낮아짐, 하나님중심, 흔들림이 없으심, 교만과 자랑이 없으시며 허세도 없으십니다. 예수님처럼 살아야 예수님의 제자가 되는 것입니다.
예수님이 종려주일에 하신일은 첫째로 병든 사람을 고쳐 주셨습니다. 누가 핍박을 하든 자신의 사명만 감당했습니다. 이것은 성숙한 사람만이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나라를 가르쳤습니다. 예수께서 날마다 성전에서 가르치시니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과 백성의 지도자들이 그를 죽이려고 꾀하되 (눅19:47) 이 일도 마찬가지로 주변 사람의 핍박을 받으시면서도 하십니다.
2. 고난주간에 하신 일
<월요일>
1) 베다니의 열매 없는 무화과 나무를 저주하셨습니다. 2)성전을 더럽히는 자들을 쫒아 내셨습니다.
3) 성전에서 소경과 저는자를 고치셨습니다.
<화요일>
1) 예수님의 권위에 대한 질문 2) 경고의 세가지 비유(두 아들,농부,혼인잔치)
3) 지도자들과 논쟁(세금논쟁, 부활논쟁, 율법논쟁: 마태복음 23장)
4) 예루살렘과 세상의 멸망에 대한 경고(열처녀비유,달란트비유,양과염소비유 : 마태복음24장)
<수요일>
예수님의 대한 기록은 없으나 악인들은 예수님을 죽일 음모를 함
<목요일>
1)유월절 식사와 성만찬(마:26장) 2) 베드로의 부인 예고 3) 고별설교 4) 겟세마네 기도
<금요일>
1) 배반당하고 잡히심 2) 가야바 제사장의 감옥에 갇히심 3) 빌라도의 심문을 받으심
4) 헤롯에게 재판 받으심 5) 십자가에 죽으심
<토요일>
병정들이 무덤 앞을 지킴
고난주간을 어떻게 보내야 합니까? 예수님을 생각하면서 스스로 고난에 참여하면서 경건하게 보내야 합니다.
<주일>
부활하심
3. 부활주일
예수님이 죽음과 사망의 권세를 깨뜨리시고 3일만에 다시 살아나셨습니다. 인류에게 영원한 소망이 되십니다.
<결론>
종려주일에 우리가 할 일은 "고난주간 특별새벽기도와 감사"입니다. 십자가에 죽으시기위해 예루살렘 성에 입성 하였습니다. 이보다 더 큰 은혜가 어디 있습니까? 십자가의 예수님을 생각하면 가슴이 뜨겁습니다. 하나님 말씀대로 살면서 은혜를 보답해야 합니다, “피차 사랑의 빚 외에는 아무에게든지 아무 빚도 지지 말라 남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롬13:8) 우리는 이 사랑의 빚을 갚아야 합니다. 모두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종려주일이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