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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7년 한국을 휩쓴 성령의 불길
요나단 고우포스 저/ 김용련 역
생명줄 刊
WHEN THE SPIRIT'S SWEPT KOREA
by Jonathan Goforth, D.D.
tr.by Rev, Kim Yong Yun
LIFE LINE
이 소책자는 총신대학 현관에까지 가지고 오셔서 진지하게 전해 주신 김 용련 목사님께 내가 받은 것이다. '윤독앙원(輪讀仰願 -서로 돌려가며 읽기를 간곡히 원한다는 뜻) 이라는 고무도장이 선명하게 찍힌 이 책을 큰 감동중에 읽고 그동안 목회하면서도 곁에 두고 늘 읽어 왔으며 여러 차례 인용한 적도 있고 책을 복사해서 노회 교사강습회 때 나눠드린 일도 있다.
미국에 와서도 귀히 여겨져서 동역자들과 함께 이 내용을 나누고 싶고 부흥을 사모하여 디스크에 담게 되었다.
주후 2001년 6월 14일 가디나에서 김 영 재 목사
머 리 말
나의 사랑하는 어머니 요나단 고우포스 부인께서 마땅히 머리말을 쓰셔야 할 것인데 작년 5월31일 오전 3시 78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분명하게 인도해 주시던 대로 사용하시던 그 붓을 이제는 놓으시게 됐습니다. 내 아버지께서는 근 50년간 중국땅에서 내 어머니와 함께 선교활동을 같이 하면서 그처럼 위대한 업적을 남겨 놓았습니다. 내 어머니께서도 역시 무병하시던 중 고통없이 사시다가 별안간 세상을 떠나시어 영광나라로 옮기워 졌습니다. 어머니의 얼굴은 소망으로 빛났으며 확신에 찬 그는 "나의 임금님께서는 지금 부르시고 나는 갈 준비가 다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지금 그 두 분은 이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기록한 문헌들은 여전히 우리 마음을 향해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내 아버지께서 친히 쓰신 책 "내 성령으로(By my Spirit)가 최근에 존더반 출판사에서 재판되었습니다. 바로 이 시대의 부흥에 관해서는 그 메시지가 가장 요긴할 것으로 그들이 확신하게 된 까닭입니다.
이 소책자는 "내 성령으로"의 자매편(姉妹篇)이라 함이 좋을 것입니다. 내 아버지께서 한국의 부흥상을 친히 보고 들은대로 증언해 주는 실화들입니다. 나는 솔직히 고백해야 겠습니다.
내가 이 책을 읽는 중 그 메시지는 내 심령을 감찰하였고 또 불태웠습니다.
"하나님이신 성령을 우리가 정말 믿고 있는가?" 고 내 아버지께서 물었듯이 우리 스스로가 이 시대에 마땅히 자문(自問)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전에 없던 큰 변동들이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이 위기를 직면하고 있으면서도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는 부끄럽게도 기도의 능력을 등한히 여기고 있습니다. 마땅히 모셔야 할 보좌에 하나님의 성령을 모셔야 할 터인데 인간들의 힘과 군사력을 의뢰하는 형편으로 타락해 가는 중에 있습니다.
하나님이시여! 한국 땅을 휩쓸던 그 큰 부흥의 불길에 관해 증언해 주고 있는 이 소책자가 잘 보급되게 해주사 현대적인 라오디게아 교회를 일케워 주시옵소서. 내 육신의 아버지께서 자주 인용하시던 그 성경구절과도 같이 승리와 영원한 구원은 "인간의 힘으로도, 인간의 능력으로도 되지 아니하고 오직 만군의 주 여호와의 신으로만 되는" 준엄한 사실을 알게 도와 주시옵소서.
마리아 고우포스 모이난 (Mary Goforth Moynan)
격려의 말씀
요나단 고우포스(Jonathan Goforth)가 기록한 이 소책자 "When the Spirit's Fire Swept Korea)를 처음 읽었을 때 나는 크게 감동을 받고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것은 지금부터 25년전의 일입니다만 지금까지도 기억에 생생한 것은 한국에서 일어났던 부흥에 관한 그 이야기가 내 심령에 그처럼 강력한 인상을 주었던 까닭입니다. 그중에서 특별히 두 가지 사실을 나는 잊을 수가 없습니다.
첫째로 내 눈에 띤 것은 성령께서 능력을 나타내사 죄를 책망하시며 사람을 변형시키신 때에 강력한 변화들이 일어났다는 점이었습니다. 둘째로 내가 크게 감탄한 것은 그 부흥으로 인해 감동을 받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하는 중 희생과 헌신의 정신을 발휘했으며 그 결과로서 수많은 교회들이 짧은 기간중에 신설(新設)되었다는 점입니다.
초시대의 한국교회는 오순절 후의 예루살렘 교회와 방불했음에 틀림없다고 나는 느꼈던 것입니다.
오래전에 이 책을 읽은일이 있었고 이 근년 한국 선교사로서 나는 6,7년간 사역하게 되었습니다. 한국에 머물러 있으면 있으면 있을수록 내 확신이 더 심각하게 된 것은 초시대의 부흥이 조속한 시일내에 불가불 재현되어져야 한다는 긴박감 때문이었습니다. 강력한 성령의 능력이 그 자취를 감추게 되면 그 허전한 공백상태를 채워 보려고 인간의 힘이 스며들어 오게되는 것이며 그 과정을 매우 미묘한 것입니다.
그러나 일단 그러한 일이 시작되면 점점 더 기울어지기 마련입니다. 이 부정(不正)한 바꿔치기는 위험한 것이며 그것이 나타나는 표적을 주의해서 보면 여러 가지 면에서 발현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즉 인간적인 재능, 교육, 프로그램에 점점 중점을 두게되는 일, 통계숫자의 증진과 재정상의 번영에 점점 치중하는 일, 건물의 크기와 회중의 인원수에 중점을 두게 되는 일 등등이라고 하겠습니다. 신도들은 교회 안에서 까지도 지위와 명예를 추구하게 됩니다. 심각하고도 압도적인 죄책감이란 별로 찾아볼 수가 없게 되니 교회 신도들의 생활속에서 죄는 점점 숨겨지고 맙니다.
드디어 교회는 엄밀하게 말해서 하나님의 교회라기 보다는 인간적인 기관으로 전락되어 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성공 표준을 신적(神的)이며 영적인 면에 두지 않고 인간적이며 육적인 면에 두게되는 고로 라오디게아 교회가 스스로 만족했듯이 스스로 성공한줄로 알게 되기가 쉽습니다.(계3:14-21) 라오디게아 교회는 사실상 주님을 문 밖에 세워 놓고도 스스로 만족하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한국교회가 엄밀하게 말해서 인간적 기관으로 떨어졌다고 내가 단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나님의 복주심들 중 괄목할 만한 증거들을 나는 한국에서 많이 보아온 까닭입니다. 그러나 내가 공공연하게 표명하는 바는 인간화(人間化) 하는 미묘한 과정이 지금 역사하고 있다는 그 사실입니다.
이것이 역전(逆轉)되어 뒤집혀지지 않는 한 라오디게아 교회의 전철을 면하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성령께서 한국교회를 다시금 휩쓸어 주실 수 있다는 가망성(可望性)을 보여주는 이 소책자는 간절한 기도와 함께 출간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사 이 땅에 다시 부흥을 주시도록 독자마다 마음을 합해서 중보기도의 사람이 되기를 이 책자는 호소하고 있습니다. 어쨌든 숨겨진 죄들은 자백되어져야만 합니다. 인간적인 사랑과 스스로 자고(自高)하는 교만은 전능하신 하나님 앞에서 여지없이 박살되어져야 합니다. 하나님의 능하신 팔이 다시금 역사해 주심을 우리는 기어이 보아야만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죄를 고백하고 스스로 낮아지며 마음을 같이하는 중보기도가 있는 곳에서만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친애하는 독자 여러분, 이를 위해서 어떠한 대가라도 지불합시다.
성령의 불이시여, 한국 땅을 다시금 휩쓸어 주시옵소서 ! 「아멘」
1976년 12월 데일 엠. 요컴. (Dale M. Yocum)
옮긴이의 말
지금부터 70년전 1907년은 놀라운 부흥의 해였습니다. 거룩한 불이 그때에 조국 땅을 활활 불태우기 시작했던 것입니다. "나는 아간과 같은 자입니다. 나 때문에 하나님께서 복을 주실 수가 없었습니다." 이것은 평양 장대현(章臺峴)교회 장로 길선주 씨의 자복이었습니다. 숨겨진 죄가 있는 동안에는 전능하신 하나님도 방해를 받으셨으나 죄가 고백되어지자 마자 즉시 하나님께서는 놀라운 방법으로 역사하시면서 큰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바울이 전도하던 중, 에베소에서 일어난 부흥은 하나의 전형적인 것이었습니다. 그 성경구절을 헬라어 표현으로 보면 계속을 나타내는 시제로 된 것이 눈에 띱니다.
"믿은 사람들이 계속 많이 와서 계속 자복하여 행한 일을 계속 고하며 또 마술을 행하던 많은 사람이 그 책을 모아가지고 와서 모든 사람 앞에서 계속 불사르니 그 책 값을 계산한 즉 은 오만(미화 9.300불) 이나 되더라 이와 같이 주의 말씀이 힘이있어 계속 흥왕하여 계속 세력을 얻으니라"(행19:18-20)
먼저 신자들이 회개할 때에 불신자들이 회개한 것이 에베소에 나타난 부흥의 특징입니다. 평앙 장대현 교회에서 시작된 부흥의 불이 평양을 중심으로 1년간 30,000명의 회심자를 얻게 되었으며 전국적으로는 50,000명에 달했던 것입니다. 그때부터 4년간 1910년까지 그 불은 계속해서 꺼질 줄 몰랐으며 멀리 만주까지 태웠던 것입니다.
본서는 한국 기독교의 빛나는 초대역사와 그 선교사(宣敎史)를 연구하는데 적지않은 사료(史料)를 제공해 줄 것으로 믿습니다. 기독교라는 아름다운 울타리는 점점 더 확대되는 중에 있으나 영적인 생명과 빛과 뜨거운 사랑은 점점 감퇴되는 중에 있는 우리 기독교계에 이 책은 일대 반성을 촉구하며 경각심을 일으키며 또한 희망적인 격려를 줄 것으로 믿는 바입니다.
귀한 머리말을 쓴 모이난(Moynan)여사가 저자의 따님된 것을 기뻐합니다. 눈물을 흘리면서 성결복음의 씨를 이 땅위에 심는 중 이 책을 번역하도록 원본을 빌려주며 기도로 격려해주신 요컴(Dale M, Yocum)박사 내외에게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영광나라에 먼저 가신 길선주 목사님의 자제가 되며 또한 저자 고우포스 박사를 친숙히 알고 계신 길진경 목사님께서 귀한 조언을 주신 것을 감사드립니다. 원고정리를 위해서 수고해 주신 여러분들게 또한 감사의 뜻을 표합니다.
70년전에 이땅을 휩쓸던 성령님이시여! 다시금 내 조국땅을 태워 주시옵소서. 하나님의 집으로부터 심판을 시작하사 마음을 깨끗케 해주시는 참된 부흥을 불일 듯 일으켜 주옵소서. 활활 뻗어나가는 거룩한 불이 오천만 동포를 태워주사 어둠에서 광명으로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 주옵소서! 아멘」
연희 언덕에서 김 용 련
한국 땅을 활활 불태웠던 기독교 부흥은 나에게 잊을 수 없는 커다란 복이었습니다.
그러므로 그 부흥에 관해서, 나는 글을 쓰기로 했습니다. 우리 주님을 위해서 지금까지 일했다는 것이 너무나 적은 나로서는 한국 교인들이 이룩한 일들과 희생적인 생활들을 생각만 해도 머리가 수그러질 정도입니다.
중국 신도들에게 내가 그 이야기를 하면 그들은 눈물을 흘리며 주저 앉아서 울곤 하는 것을 자주 본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그대가 "구속받은 자" 됨을 알고 또한 한국에서 일어난 복음의 큰 승리에 관한 이야기를 경청하게 된다면 참으로 부끄러워 겸비해질 것입니다.
1907년은 큰 부흥의 해였습니다.그래서 한국에 있는 중요한 선교본부 여덟곳을 내가 방문했던 것입니다. 중국에 돌아와 봉천(奉天)에 있는 기독교인들에게 이 사실을 말했더니 모두들 깊은 감동을 받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페이 태 호(湖)를 찾아가서 한국을 주님께서 복 주신 양상을 그곳 선교사들에게 말해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중국땅에도 그와같은 복이 임할 때까지 기도를 계속하겠노라고 눈물을 흘리며 서약하는 선교사들도 있었습니다. 그 후에 또 다른 보양지(保養地)인 치긍산을 방문하도록 초청받아 거기서도 한국에 관해 말하게 되었습니다. 어느 주일날 밤 그 이야기를 하게되었는데 이야기를 마쳤을 때 나는 아차 내가 너무 오랫동안 말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즉시 축도를 함으로써 폐회를 선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회중은 부동자세(不動姿勢)로 굳어진채 한 사람도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무거운 침묵이 그 장내를 사로잡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침묵이 6, 7 분쯤 계속되더니 억누르고 있던 감정이 한꺼번에 폭발해서 울음바다를 이루어 놓고 말았습니다. 지은 죄들은 자복되었으며 악한 분노, 분쟁한 일 등등은 상대방에게 용서를 빌게 되었습니다. 폐회가 된 것은 늦은 밤이었으나 모든 사람이 한 가지로 느낀 것은 정결케 하시는 성령님이 우리들 중에서 불같이 역사하셨다는 것이었습니다. 그것은 선교사들 사회에서 내가 일찍이 보지못한 가장 놀라운 은혜의 때였습니다. 중국 교회가 부흥되기 까지 날마다 오후 네 시에 우리들은 기도하기로 결심했습니다. 그 해 가을에 하나님의 능력이 백성중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1908년 초 이후에 만주와 기타 등지에서 하나님의 강력한 능력이 증진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한국 신도들이 더 큰 은혜를 구하도록 용기를 돋우어 준 것은 무엇인가?
한국에서의 부흥은 1903년에 처음으로 임하게 된 것입니다. 동해안 원산(元山))에 있는 하디(Dr, Hardie)박사는 선교사들을 위해서 열리도록 되어있는 조그마한 수양회에서 기도에 관한 설교를 미리 준비하도록 의뢰를 받았던 것입니다. 요한복음 14장을 비롯하여 또 다른 성경구절들에 의해서 교재를 준비하는 중 하디박사는 성령님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우게 되었습니다. 그 다음에는 한국 신도들이 수양회로 모였는데 현저한 감동이 거기서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하디 박사가 한국 전역에 있는 선교 본부 열 군데를 심방하면서 기도에 관한 설교를 하였던 것입니다. 1904년에는 한국 사람 10,000명이 하나님께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이 시작된 부흥은 1906년까지 영적 결실을 힘있게 계속했던 것입니다.
1907년 6월 평양에 있는 스월른(Swallen) 목사는 보다 큰 일들이 한국에서 생기게 된 경위를 다음과 같이 내게 말해주었습니다.
"1906년 중간 무렵까지 우리들이 이미 경험했던 이상의 복주심을 한국 땅에서는 기대하지 못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했던 것입니다. 한국 땅에서 우리들이 수고한 결과를 중국 일본 등지에서 생긴 결과와 비교해 볼 때, 우리의 수확고가 엄청나게 우월한 것을 볼 때에 이미 우리가 받은 것 이상의 복은 아마 하나님께서 허락치 않으실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던 것입니다.그러나 1906년 9월, 우리들은 서울에서 눈을 뜨게 되었습니다. 뉴욕에서 온 죤스톤 박사(Dr, Howard Agnew Johnston)가 인도(印度) 카시아(Kassia Hills)지방에서 일어난 부흥에 관해서 우리들에게 말해 주면서 1905, 1906년 두해동안에 8,200명이 회심하고 세례를 받았다는 것입니다.
우리 선교사들은 겸비한 마음으로 평양에 돌아왔습니다. 그 당시 감리교와 장로교 선교사들 약 20여명이 평양에 주둔해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차별대우 하시는 분이 아니시므로 평양에서보다 카시아 지방에서 더 큰 복을 부어주시려 했던 것은 아니라고 말하면서 보다 큰 복이 임할 때까지 정오시간을 기도회 시간으로 가지자고 우리들은 결의하게 되었습니다. 한 달동안 기도회를 가진 후에 어느 형제가 기도회를 중지하자고 제안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한 달 동안 기도해왔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하고 많은 시간만 허비했습니다. 우리들이 옳다고 나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원상으로 돌아가서 우리들의 선교사업을 계속하며 각각 집에서 편리한 시간에 기도를 올리도록 합시다." 그 제안은 그럴듯하게 들렸습니다. 그러나 인도 카시아 지방에 허락하신 일을 평양에도 주실 것을 믿으면서 대다수의 선교사들은 그 기도를 계속할 것을 결정했던 것입니다.
기도시간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이 기도하기를 결정했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기도회 시간을 정오에서 하오 4시로 변경했습니다. 그리고 나서는 저녁식사 때까지 원하는 대로 자유롭게 기도를 계속했던 것입니다. 기도하는 일에만 중점을 두고, 간혹 격려가 될 만한 것을 어떤 사람이 말하고자 한다면 여러 사람들이 기도를 계속하는 중에 흡수되어졌습니다. 그들은 4개월 동안이나 기도를 계속했습니다.
감리교 선교사 장로교 선교사 라는 교파관념을 초월하는 결과가 따라왔으며 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다 하나'라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이것이야 말로 참된 교회 연합이었습니다. 그러한 연합은 무릎꿇고 기도하는 중에 생겨지는 일이며, 또한 오래 지속할 수 있으며, 그러한 연합이라야 지극히 높으신 분께 영광을 돌리게 되는 법입니다.
그 무렵에 스월른 목사님은 불레이어(Blair) 목사님과 함께 시찰 구역내에 있는 시골교회 한 곳을 방문했습니다. 의례적인 방법으로 예배를 인도하고 있는 동안 많은 사람들이 울면서 죄를 자백하기 시작했습니다. 스월른 목사님은 이러한 기현상(奇現象)은 일찍이 본일이 없노라고 말하면서 그 청중을 휩쓸고 있는 강렬한 감정을 억제해 보려고 찬송가중 한 곡을 지정했습니다. 그 목사님은 여러차례 그러한 노력을 시도했으나 소용없는 일이었습니다. 그 모임을 어떠한 다른 분이 임하사 주장하고 계시는 사실을 두려운 마음으로 깨닫게 되자 스월른 목사님은 사회권을 그분에게 양도하고 가능한 한 자기는 뒤로 멀리 물러서고 말았습니다. 다음날 아침 두 분 선교사는 기쁜 마음으로 평양으로 돌아가서 주님께서 이 시골교회를 심방해 주신 양상을 보고했습니다. 다같이 하나님을 찬송하며 평양에 은혜를 부어주실 날이 눈앞에 임박한 사실을 믿게 되었습니다.
드디어 1907년 정월 첫 주간이 돌아왔습니다. 북한 전역에서 약 700명의 열렬한 기독교인들이 평양에 회집하여 특별한 연차 수양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와같은 주간에 하나님께서는 특별한 은혜를 내려 주실 것으로 누구나 다 큰 기대를 가졌던 것입니다.
그러나 별로 의미도 없이 한 주간이 지나가고 마지막날 정월 8일은 주일날이었습니다.
그 주일날 예배에도 역시 하나님의 특별한 능력이 나타난 바 없었습니다. 그 주일날 밤 예배는 장대현 장로교회에 약 1,500명 신도가 운집했습니다. 천장은 놋으로 덮인 듯, 기도는 상달되어지지 못했습니다. 다음날 아침에는 각각 흩어져 소속된 자기 교회로 돌아갈 날이었습니다. 그러나 성령을 부어주시도록 그처럼 올린 기도를 하나님께서는 못들으신 척 하실 수 있으랴! 그 때에 그 교회의 유력한 장로, 길 선주(吉善宙) 씨가 일어서서 자기 죄를 자백할 때는 회중이 모두 크게 놀랐습니다. "나는 아간과 같은 자입니다. 나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복을 주실 수가 없었습니다. 약 1년전에 내 친구중에 한 사람이 임종시에 나를 자기 집으로 불러 말하기를 '길장노, 나는 이제 세상을 떠나지만 내 집 살림을 돌보아 주시오. 내 아내는 무능하니까 말입니다.' 라고 부탁했습니다.
내가 잘 돌보아 드릴테니 염려말라고 나는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그 미망인의 재산을 관리하는 중 미화 100불 상당의 금액을 나는 사취했던 것입니다. 나는 하나님의 일을 방해해온 것입니다. 내일 아침에 그 돈 전액을 그 미망인에게로 돌려드리겠습니다."
그렇게 무겁게 짓누르던 방해의 장벽은 별안간 무너지고 거룩하신 하나님이 친히 임재해 주셨음이 알려 졌습니다. 죄책감이 그 청중을 휩쓸고 말았습니다.
그 주일밤 예배는 7시에 시작되었는데 다음날 새벽 2시까지도 끝나지 못했습니다. 그동안 수다한 교인들이 일어선 채로 울면서 자기 죄를 자백할 차례를 기다리고 있는 형편이었습니다. 그일후 날마다 연이어 신도들이 모여들었으며 정결케 하시는 영이 언제나 그 성전에 계시다는 일이 분명했습니다.
인간들이 무엇이라고 악평을 하더라도 이 자백들은 인간의 힘에 의해서 지배되어진 것은 아니었습니다. 마귀의 소행이냐 그렇지 않으면 성령께서 역사해 주심이냐 양단간에 하나임에 틀림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하나님의 빛을 경험한 사람이라면 그 유력한 길선주 장로의 죄를 자백시킨 것이 마귀의 소행이었다고 믿을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입니다. 숨겨진 죄가 있는 동안에는 전능하신 하나님도 방해를 받으셨으며 죄가 자백되자 즉시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그 해에 한국에서 자백된 일들이 약간의 예외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하나님의 영광으로 귀결되었던 것입니다.
이 부흥이 "실효적(實效的)"이 었던가?
몇 가지 실례를 들어보겠습니다.
어떤 의사는 자기집 요리사가 가장 정직한 사람이라고 자랑하곤 했습니다. (동양에서는 요리사가 시장가는 책임도 지게된다) 그러나 그 요리사가 죄책감을 받아 다음과 같이 자백했습니다. "지금까지 항상 나는 우리 주인을 속였습니다. 내 집도 내 토지도 주인을 속임으로 장만한 것입니다" 그는 가산을 정리하여 자기 주인에게 보상했습니다.
어떤 교사는 선교회를 위하여 약간의 대지를 구입하도록 위탁을 받았던 것입니다. 그 대지를 마련해 놓고서는 대금이 500불이라고 했습니다. 너무 비싸다고 반대 의사를 표시하면서도 선교사는 청구액대로 500불을 지불했습니다. 그 부흥 기간중에 그 선생은 자백하기를 그 대지를 80불 밖에는 지불하지 않았다고 하면서 소유물 들을 다 정리하여 속였던 나머지 부분 420불을 보상해 주었습니다.
종군기자 멕켄지(Mackenzie)씨의 고용인 소년이 있었는데 4불 미만의 금전으로 주인을 속였던 일이 있었습니다. 그가 죄책감을 받게 되자 18마일이나 되는 길을 걸어와서 어떤 선교사를 찾아가 그 돈을 맡기며 멕켄지씨에게 전달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4불을 받아든 그가 한국적 기독교에 대해서 신임했었음이 틀림없을 것입니다.
평북 의주에 부인과 한 아들을 가진 남자가 있었는데 그 식구를 두고 다른 도시에 가서 부자(富者)가 되었습니다. 거기서 그는 다른 여자를 취하여 두 딸을 얻게 되었습니다. 그의 심령이 부흥을 받을 때에 둘째 부인과 딸들의 부양비를 주기로 합의하고 의주에 돌아가 본부인과 다시 화합하게 되었습니다. 이혼이 성행하는 어떠한 기독교 국가에도 이와같이 한국에 있었던 것과 같이 부흥이 일어나게 된다면 경이적인 사회변동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거의 온전한 성도라고 존경을 받던 남자집사 한 사람은 부흥이 진행되자 퍽 불안해 하는 듯이 보였습니다. 그런데 그가 자선기금 얼마를 절취하였다고 자백했습니다. 모든 사람들은 크게 놀랐습니다만 그가 이제는 마음의 평온을 얻을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더욱 괴로워하면서 겸비해지더니 제7계명을 범했노라고 자백했습니다.
어떤 부인 한 사람은 며칠동안 지옥의 고통을 경험하는 듯이 보이더니 어느날 공예배 좌석에서 자기는 음행죄를 범했노라고 자백했습니다. 사회하던 선교사는 크게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그의 남편이 그 자리에 있는 것을 알았으며 그녀의 남편이 그녀를 죽여버리게 되면 그가 국법에 의해서 처벌될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그 남편은 눈물을 흘리면서 범죄한 부인 곁으로 나아가 무릎을 꿇고 기도하더니 그녀를 용서해 주었습니다. "다시는 죄를 짓지말라"고 말씀하신 그 예수님께서 오늘 이 여인에게도 동일하게 말씀하실 때 영광을 크게 받으셨습니다.
이와같이 특이한 사건들은 세상 사람들에게 감동을 끼치지 않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교회들은 초만원을 이루었습니다. 조롱할 목적으로 왔던 사람들이 두려움으로 기도하기를 시작했던 것입니다.
강도단 두목이 빈둥거리는 태도로 호기심을 가지고 집회에 나왔다가 죄책감을 받아 회심했으며 곧장 치안관에게 가서 자수했던 것입니다. 이것을 보고 깜짝놀란 이 관리는 대답하기를 "너를 고발하는 자가 없고 네가 네 자신을 고발하는구나 한국의 법률로서는 네 사건을 처리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그를 돌려 보냈습니다.
그 부흥 당시에 일본인 관리 한 사람이 평양에 주둔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서구(西歐)의 불가지론(不可知論) 사상을 흡수했던 사람인고로 영적인 일들을 경멸하는 사람이었습니다. 수다한 한국 사람들 뿐만 아니라 심지어 언어가 잘 소통되지 않는 몇몇 일본사람들에게 까지도 이상스러울 정도로 더욱 더 변화가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그는 이해할 수 없는 이 사실에 당황하여 실태를 조사해 보려고 그 집회에 참석했던 것입니다. 드디어 그의 불신앙의 태도는 사라지고 그도 또한 주 예수를 모시는 결과가 오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신속히 역사해 주실 때
스월른(Swallen) 목사님이 말하기를 "5,6개월동안 기도했던 일은 보람있는 일이었습니다. 성령께서 임하시니 우리 선교사들이 반년동안에 해온 일보다 더 큰 일을 반일(半日)동안에 완성해 주셨습니다.
두 달이 채 못되었는데 2,000명 이상의 죄인들이 회심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첫째 위치에 모시게 되면 언제든지 그런 결과가 오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컫는 교회들이 교회 활동에 바쁘게 지나다 보니 하나님께서 역사해 주심을 기도함으로써 기다려야 할 신앙을 상실하고 말았습니다.
1903년에 시작된 부흥은 일취월장(日就月將)으로 부흥을 계속하더니 평양을 중심으로 발원하여 대대적으로 흘러가게 되었습니다. 1907년 중간 무렵까지 30,000명 이상의 회심자들이 평양을 중심으로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평양 시내에 4,5개의 교회가 있었습니다.장대현 교회는 빽빽하게 앉으면 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교회였습니다. 한국 교회에는 의자가 없고 신도들은 마루위에 펴놓은 돗자리 위에 앉게 됩니다. 평양 장대현 교회에 2,000명이 회집하게 되면 서 있을 곳도 없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신도수가 3,000명으로 급격히 증가되었으니 더 이상 수용할 도리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부인 신도들이 먼저 예배를 마친 후 남자 신도들이 2부에배를 드리는 방법을 취하게 되었습니다. 그 부흥은 1910년까지 계속해서 쇠할 줄 몰랐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 해 10월에는 일주일 동안 4,000명이 세례를 받았으며 기타 수천명이 신앙 결심서를 보내왔습니다.
평양에서 남쪽으로 내려가게 되면 개성(開城)을 지나게 되는데 이곳은 고려시대의 도읍지였습니다.
1907년 부흥의 때에는 500명이 증가되었으며 1910년에 있었던 한달동안의 특별성회에서는 2,500명이 회집했던 것입니다.
1907년에 우리가 서울을 방문했을 때는 교회마다 사람들로 가득했습니다. 어느 선교사가 말하기를 6주간 전도여행에서 500명에게 세례를 베풀고 700명을 학습교인으로 세웠으며 시찰 구역내의 다섯교회가 일년이 지난 후에는 12교회로 증가되었다는 것입니다. 1910년 서울에서 결심서를 제출한 사람이 13,000명이었으며 그해 10월 서울시내 감리교회에서는 3,000명이 세례를 받고 교회에 입교하게 되었습니다.
서울에서 서해안쪽으로 제물포(인천)란 항구가 있는데 그곳 감리교 선교회에서는 1908년 800명 신도가 있는 하나의 교회를 갖고 있었습니다. 인천 대안에서 인구 17,000명쯤 되는 하나의 섬이 있습니다.
본래 그섬에는 세례교인이 4,247명이었는데 1907년에는 전체인구의 반 이상이 교회에 나오게 되었으며 그 섬 전체가 주님의 소유가 되기를 교우들은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아담스(Adams)선교사의 말에 의하면 남부지방 주요 도시인 대구(大邱)에서는 10일동안 기도회를 갖도록 교우들이 제안했었는데 제7일에 성령께서 홍수처럼 임하사 그들을 부흥시켜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로 교회자리는 비좁아지고 그 지역의 교회들은 우후죽순(雨後竹筍)같이 일어나게 됐다는 것입니다. 1905년에는 회심자 1,976명을, 1906년에는 3,867명을, 1907년에는 6,144명을 얻었다는 것입니다.
아담스 선교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지금에는 내가 일찍이 가보지 못한 지방에까지도 교회들이 섰으며 전도자들이 아직 방문도 못해본 교회들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어떤 교회는 선교사나 전도자 없이도 형체를 이루게 됐습니다. 대구시에서 복음을 들은 어떤 사람은 성경 한권을 구해가지고 고향마을로 돌아가서 이웃사람들에게 그것을 계속 읽어주는 중 50명의 신도를 얻게되었습니다. 신약성경을 보다가 그들은 물로 세례를 받아야 교인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추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상의한 끝에 각각 집으로 돌아가서 목욕한 후에 다시 모여서 교회를 형성하자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도 그런 일을 기뻐하셨다고 나는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1907년 내가 방문한 또 하나의 지방은 평양북부 철도 연선(沿線)에 있는 선천(宣川)입니다.
선교사가 배치된지 겨우 8년밖에 안되는 아직 어린 기독교 도시니 만치 신도가 많을 것으로 기대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우리가 그곳을 찾아갔을 때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무려 15,348명이나 되는 신도가 선천읍 일대에 살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신도(信徒)란 말은 교회에 출석하여 헌금을 바치는 사람을 말합니다. 1,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교회가 바로 완공을 본 때였습니다. 1년 전에는 800명 수용의 교회였는데 신도수는 870명이나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증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1907년 1년동안 중앙교회는 시골 교회 다섯을 세웠으며 그 교회 건물이 완공될 때에는 1,445명 신도로 증가해 나가게 되었습니다. 증앙교회로부터 전도를 받은 거리거리에는 불신가정이 하나도 없었습니다.
우리 기독교 국가들에서는 "교회 가까이 살면 은혜에서는 점점 멀어진다"는 격언이 있을 형편이므로 교회 근방에 불신가정이 없는 한국교회를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까? 오직 나는 그 이유를 다음 사실로서 입증할 수가 있습니다. 한국 신도들은 성령께 존귀와 영광을 돌리며 성령의 도우심으로 그처럼 능력있게 모범생활을 하고 있는고로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죄와 의와 심판으로 책망을 받게 되는 까닭이라고 하겠습니다.
1916년에 한국 동해안으로부터 온 선교사 푸-트(Foote)목사는 다음과 같이 나에게 말했습니다.
최근에 그곳 선교부 지역에서 주일을 지났다는 것입니다. 그 주일 밤 에배는 중측한 제일교회에서 드렸는데 2,500명의 인원으로 초만원을 이루었으며 시내의 다른 교회에서는 500명이 회집되었습니다.
그런데 그 도시의 총 인구가 3,000명이므로 시민 전체가 그날 밤 예배에 참석했음에 틀림없었습니다.
기독교 혜택의 놀라운 복을 받은 나라들에서는 집회자유의 특권을 별로 고맙게 생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언젠가 주님께서 공정하게 말씀해 주실 것입니다.
선교 본부로부터 외촌(外村)으로 선교사업이 확장되는 상황을 알고 싶어서 나는 불레이어(Blair)목사님께 담당군(郡) 가운데 하나의 약도를 요청했습니다. 기차 시간이 임박한지라 바빴습니다.
그는 용천군(龍川)郡)의 약도를 그렸습니다. 그곳은 압록강 하류 서해바다에 연한 곳입니다.
그 약도의 복판에 350명 교회를 표시하고 거기서 북방 1마일 미만의 지점에 250명 교회를, 동북방 5마일 지점에 400명 교회를, 동방 2마일 미만 지점에는 750명 교회를 표시하는 등 용천군내에는 자립교회가 14군데나 있었습니다.
내 옆에 서있던 휘트모어(Whittemore) 목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용천군은 제가 일하고 있는 북쪽지방에 미치지 못합니다. 거기는 5,000 명이상의 신도가 있으며 그들은 35자립교회에 소속되어 있는 교인들입니다. 400명 회집하던 지역에 다음해는 3,000으로 격증된 곳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1884년 선교사업이 시작된 이래 밤이나 낮이나 매 45분마다 한 사람씩 교회에 입교하게 된 셈입니다. 그 지방 전체가 기독교화 되었습니다."
어떤분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숫자가 많은 것만이 중요하지는 못합니다. 많은 무리들이 주님을 따랐으나 바로 그들이 주님을 실망시킨 일도 있습니다." 그것은 사실입니다. 또 그것은 중요한 점입니다. 자 그러면 이제 우리는 어떠한 표준을 적용해야 하겠습니까? 사도행전 첫 부분으로 올라가서 생각해 봅시다. 사도행전 표준을 문자 그대로 우리에게 적용시키는 일은 좋아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한국교회에 그 표준을 적용시키는 일에는 기쁘게 찬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는 한국교회가 어떤 양상으로 오순절 표준에 들어맞는지 살펴보십시다.
제 1세기 초대교회는 성령님을 크게 존귀히 여기며 만사를 제쳐놓고 성령강림을 위한 준비기도를 10일간이나 계속했던 것입니다. 내가 이미 말한 바와같이 수 개월 동안을 날마다 1시간 내지 5∼6시간을 선교사들은 성령충만을 목적하고 준비기도를 올렸던 것입니다. 성령께서 인도땅 카시아(Kassia)사람들에게 폭주되는 양상을 죤스톤 박사(Dr, Howard Agnew Johnston)로부터 선교사들이 듣고 있을 때에 평북 강계(江界)로부터 온 성경 행상인(行商人)한 사람도 들었던 것입니다. 그가 고향에 돌아가서 강계교회 250명 신도들에게 말해 준 것은 주 예수께서 이루신 사업을 성령께서 홀로 실효있게 해주시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다른 은사들과 같이 성령을 선물로 받도록 약속되어져 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1906년 -1907년 양년에 걸쳐 가을에서 겨울동안 저녁 5시가 아닌 새벽 5시에 신도들이 교회에 모여 새벽기도회를 가짐으로써 하나님을 공경하며 성령의 은사를 깊이 느끼고 얻었던 것입니다.
6개월 간 그들은 하나님 곧 성령님을 높이 공경했더니 성령께서 홍수처럼 임하셨습니다.
그 일이 있은 후 신도수는 계속하여 배가(倍加)되었습니다. 거짓됨이 없이 우리 모두가 솔직해야 합니다. 하나님이신 성령님을 우리가 정말로 믿고 있는 것인가?
구주의 공로를 전달하는데 불타는 열심을 내는 것이 오순절 날의 교회의 특색이라고 하겠습니다.
한국교회가 또한 그러합니다. 기독교인의 불타는 열심은 불신자들에게 괴로움을 줄 정도가 되어 그들이 감당할 수가 없다고 불평하였다는 것입니다. 신도들은 언제나 주 예수께 관해서 강력히 말하곤 했습니다. 그것을 하나의 핍박과 같이 생각하여 기독교인들이 없는 곳으로 옮겨가서 편안히 살아봐야겠다고 말한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평양에 있는 선교사들이 그들이 운영하는 고등학교(숭실학교)에서 하나님이신 성령님을 영화롭게 했습니다. 재학생 318명을 가진 그 학교에서 1907년 2월 개학하는 월요일 아침 담당 선교사 두 사람은 일찍이 교장실에서 기도하고 있었습니다. 성령께서 개학초부터 주장해 주시기를 그들은 원했던 것입니다. 그들이 알기에는 성령께서 주장해 주시지 않으면 그 학교는 한국땅에 위협을 주는 불량배를 양성하는 기관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기독교 국가에 사는 우리들은 고등학교나 대학교에서 성령께서 주장해 주시기를 기대하는 점에서 부족합니다. 어떤 학교에서는 지나친 불신앙이 교육되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교양있는 불량배들이 생길 것을 두려워 할 줄 모르고 있습니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국고금을 횡령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들중에 어떤 자들은 언제든지 무죄 석방되어지곤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이 바로 교양있는 인사(人士)들입니다. 우리나라 대학 졸업생들 중 다수의 사람들은 눈앞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일이 없습니다. 우리나라 교육은 성령이 주장하시도록 위임하지도 않고 하나님을 공경한다고 하기 때문에 우리 죄가 우리들을 찾아오게된 사실을 겸비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고백해야 하겠습니다. 평양고등학교(숭실학교)에서는 개학할 월요일 아침 9시가 되기전에 성령께서 그 남학생들을 죄책감으로 강타하셨습니다. 윗층이나 아래층에서 죄를 애통하는 소리가 들려 왔습니다. 조금 후에는 교장실이 애통하는 남학생들로 꽉차게 되었습니다. 그날 학교는 개학할 수가 없었으며 그 이튿날도 그러했고 금요일 역시 열려질 수가 없었습니다. 금요일 저녁까지 장로교 남학생들은 전적으로 승리를 거두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감리교 남학생들은 무엇인가 거리끼는 것이 있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그 금요일 밤에 진상(眞狀)이 다 폭로되었습니다. 감리교회에서 약 12명의 학생들이 그들의 목사님을 찾아가서 목사님과의 약속한 일을 풀어달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부흥이 감리교회에서 시작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해서 그 목사님은 시기하는 마음을 가졌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그 목사님은 남자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그런 부흥회를 반대하게 했으며 또 공중앞에서 고백하는 일은 마귀로부터 온 것이라고 하며 항거하라는 지시를 받았던 모양합니다. 그러나 금요일 밤에 이르러 학생들은 마음의 약정을 더 이상 참을 수가 없는 형편이었으므로 그러한 약정에서 해방시켜 달라는 청원을 하게 된 것입니다.
그래서 그 목사님은 선교사들의 발앞에 엎드려서 자백하기를 부흥이 장로교회에서 시작되었다는 이유로 해서 마귀가 그 마음속에 시기심을 가득히 채웠다는 것입니다. 어느 선교사가 나에게 한 말인데 그 주간에 쥐어짜는 듯한 고통을 주는 고백들을 그 학생들로부터 듣는 일은 매우 두려운 일이었다는 것입니다. 마치 지옥 뚜껑을 열어놓은 것 같았으며 상상해 볼 수 있는 온갖 죄들이 숨김없이 있는대로 다 드러났다는 것입니다. 그 다음주간 월요일 까지는 그 학생들이 하나님과 선생님들과 학우들간에 올바른 관계를 갖게 되었으며 그 학교는 성령께서 주장해 주시는 가운데 개학이 되었던 것입니다.
바로 그 무렵 감리교 선교회에 소속된 약 100명의 전도사들과 성경 행상들이 1개월간을 공부하려고 평양에 모였던 것입니다. 연합기도회를 드리던 중 그 선교사들은 그 중요한 모임을 성령께서 주장해 주시도록 일임해 버린 것입니다. 힘으로도 능으로도 되지않고 오직 만군의 여호와의 영으로서만 되는 것을 그들은 알았던 것입니다.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였으며 하나님께서는 바로 첫 집회에서 그의 임재 하심과 능력을 나타내심으로서 그들에게 응답해 주셨습니다.
며칠 후에는 삐뚜러진 일들이 바로 잡혔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주장해 주셨던 것입니다.그들은 효과있는 교육을 받았으며 한 달이 거의 끝날 무렵에는 용감한 개척자들로 나가게 되었습니다.
수일이 지난 후에 시골에 있는 장로교회 부인 신도들 550명이 선발되어 12일동안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려고 평양에 모였습니다. 그들은 모든 비용을 스스로 부담했습니다. 그들 중 두 사람은 그 집회에 참석하려고 5일동안 걸어서 왔습니다. 한 어머니는 어린아이를 등에 업고 5일 동안을 걸어서 왔습니다.
선교사들과 평양에서 부흥을 받은 지도자들은 영적 능력에 관한 어떤 부족한 점이 있다고 하면 이것은 인간의 탓이지 하나님께 책임이 계신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들이 알기로는 성령께서 언제든지 인간을 도구로 쓰시기를 기다리신다는 것입니다. 사람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성령께서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영화롭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첫날 밤 그들은 성령께서 그들을 주장해 주시기를 간구했던 것입니다. 또한 성령께서는 약속을 잘 행하시는 분이심으로 성령이 임하자 죄와 의와 심판으로 책망하시게 되었던 것입니다.
고부간(姑婦間)의 관계가 화목하게 되었다.
그 부인 신도중 많은 사람들이 첫날 밤에 장애물들을 제거해 버렸습니다. 배위량 목사(Mr,Baird) 부인의 표현에 의하면 다른 부인 신도들은 발에 가시가 박힌 모양으로 혹은 고름을 짜지못한 종기 때문에 몹시 고생하는 것 처럼 며칠간 고통 당하더니 마침내 하나님께 굴복하면서 승리를 거두게 된 것입니다. 가장 훌륭한 선생님이신 성령께서 그당시에 그들을 가르쳐 지도해 주신 것입니다. 이들은 각각 집으로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그 변화된 사실이 숨겨질 수가 없었습니다. 이들은 성령충만한 부인들이었습니다. 남편들이 이 사실을 알았으며 자녀들이 그 사실을 보았습니다. 며느리들도 또한 오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동양에서는 시어머니가 며느리에게 호랑이 노릇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어머니 때문에 며느리들이 자살하는 경우도 종종 보는 바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옛날의 시어머니가 아닙니다. 그 성경공부에 참석했던 며느리들도 또한 변화가 되었습니다. 믿지않는 이방인들도 변화된 사실을 주목하여 보게되었으며 주님께서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그 부인들은 각각 자기 가정으로 돌아가자 마자 곧 75명의 신학생들이 3개월간 연구를 목적으로 평양에 모이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매년 3개월씩 5년 과정을 마치게 되어져 있습니다. 평양 신학은 200명 학생을 가진 세계 최대의 신학교였습니다. 교과를 배정할 때 교수들은 청년 학생들의 심령이 학기말 까지는 성령으로 충만되어지기를 기대하면서 자신들은 저녁마다 기도회를 갖고 성경을 읽기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신 성령께서 그 얼마전에 놀라운 일을 그들 중에서 행하셨으므로 그 교수들은 성령님께 몹시 욕된 말을 한 잘못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즉 " 이번 학기를 위하여 우리들의 최선을 다하게 하소서 학기 말에는 성령님께서 오사 학생들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옵소서"라고 기도했었던 것입니다. 교수들은 자기들의 죄를 고백하며 개학하는 첫날 밤에 젊은 학생들을 하나님의 손에 맡겨 버리게 되었습니다. 그 신앙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했습니다.
모든 진리 가운데로 홀로 인도해 주실 수 있는 그 분이 전례없는 방법으로 그 학기(學期)를 가르쳐 인도해 주셨습니다. 50,000명 회심자가 교회에 가입되어진 그 해에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한국땅에서 영광을 받으셨습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한국교회가 초대교회 모양으로 약속하신 성령을 간구하는 점과 성령님께 순종하는 점에 있어서 주님을 존귀케 했다는 점을 실제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그와같은 사실들을 고려해 볼 때 내 나라인 카나다 교회들은 변명할 여지가 없는 것입니다. 기도의 문제를 놓고 한국교회를 검토해 보십시다.
사도행전에 있는 초대교회의 현저한 특색은 기도라 하겠습니다. 한국교회는 기도에 의뢰하는 바가 상당히 컸습니다. 먼저 말한 바 있는 감리교 학생들이 숭실학교에서 성령을 거역하고 있던 그 주간, 장로교 학생들은 기도의 중대한 책임을 몹시 느껐던 고로 거의 용모가 변해질 정도가 되었으며 승리가 올때가지 금식과 기도를 계속했던 것입니다. 그 당시 소학교(초등학교)에서는 기도의 영이 너무 강력했던 탓으로 한 동안 그 학교의 문이 닫힐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어린이들이 책을 읽을 때 그 어린이들의 눈에는 눈물이 쏟아지고 있었습니다.
한국 기독교인들은 기도하는 점에서 선교사들 보다 훨씬 앞서 있다는 것을 선교사들이 인정하는 바입니다. 밤 시간의 절반쯤을 기도에 바치는 일은 보통 있는 일이었으며 새벽미명 일찍이 일어나서 기도드리는 것은 일반적으로 실행하는 일입니다.
스월른 목사님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그가 어느 시골교회를 방문했을 때의 일이었는데 매일 새벽 5시에 모든 사람이 새벽기도회로 모이자고 그는 광고했다는 것입니다. 다음날 새벽 5시 정각에 예배당에 나가보니 단지 세 사람만이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아직 오지 못한 줄 생각하고 스월른 목사님은 무릎을 꿇었습니다. 얼마동안 기도하고 난 그에게 그 자리에 있던 한 사람이 스월른 목사님에게 말하기를 그가 너무 늦게 기도하러 나왔다는 것입니다. 그가 아직 도착하기도 전에 기도회는 이미 끝났던 것입니다. 또한 새벽기도 회원중에는 험한 산마루를 넘어서 온 사람들도 있었다는 것입니다.
또 한국 신도들은 가정 제단을 갖고 있습니다. 가족 기도회의 필요성을 열렬하게 믿는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가족기도회를 갖지 못한 사람은 신자될 특권을 빼앗길 우려가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카나다에서는 세상일에 너무 바빠서 식사기도도 제대로 못하는 기독교 가정들이 있습니다.
푸-트(Mr,Foote) 목사가 말하기를 일찍이 그가 한국땅을 여행하던 중 노상에서 만난 사람들이 저 골짜기 마을에 있는 기독교인들을 방문하지 않겠느냐는 질문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그 마을에 신자들이 있는 줄을 몰랐노라고 대답하면서 그곳을 찾아 방문했더니 많은 사람들이 세례를 받고 또는 학습교인으로 등록을 받기 위해서 모여 있었던 것입니다. 그들에게 가족기도회를 가지느냐고 물었더니 하루에 두 번씩 가진다는 것입니다. 그 마을에 24가정이 살고 있었는데 가정마다 빠짐없이 제단을 갖고 있었습니다.
전도에 열심들이었다.
만주(滿洲)에 있는 선교사 한 사람이 두 사람의 전도자를 평양에 보내어 그 부흥에 관한 전모를 알아오도록 했습니다. 그 두 전도자가 돌아왔을 때 평양에 있는 선교사들이 가두전도처(街頭傳道處 Street Chapel)들을 개설하였느냐고 물었습니다. 두 전도자들의 대답은 "하나도 없었습니다. 기독교인들마다 전도처이므로 선교사들이 그런 일을 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기독교 사역자들은 복음전파를 위해서 기독교인이 없는 지역에서 한 여름을 지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행상인들은 가는 곳곳마다 언제든지 그리스도에 관한 놀라운 일들을 말해주곤 했습니다. 우리들이 동해안에서 열렸던 부흥회 때에 구원받은 한 모자(帽子)상인은 한 해 동안에 조그만 기독교 지역사회를 열 두 곳쯤 설립했습니다. 그 지역 사회들 중에 하나에서는 회심자가 17명이나 있었다는 것입니다.
어떤 학생은 방학 한달동안 복음을 듣지 못한 지역에 가서 살며 100명의 영혼들을 하나님 앞으로 인도했던 것입니다. 또 다른 학생은 날마다 적어도 여섯 사람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기로 결심했던 것이며 9개월이 될 때에는 무려 3,000명에게 전도했던 것입니다.
어느 해인가 남 감리교회에서는 너무나 재정난이 심하여 개성에 학교를 세울 수 없을 지경이었으나 150명의 청년들은 교육열에 불타고 있었습니다. 전 문교부 장관이었던 윤치호(尹致昊)씨는 그 청년들을 가르치겠다고 자원했습니다. 그의 지도를 받던 소년들은 약한 대를 구조로 기둥을 세우고 볏짚으로 초가지붕을 덮은 곳에서 공부를 했던 것입니다.
길선주 목사는 새벽기도회를 통해서 자기 교회 신자들을 부흥시켰던 것입니다. 그 당시 길목사가 기록한 서간문(書簡文,편지형식의 글)을 보면 8∼9세의 꼬마들까지도 학교를 끝마치고 나서는 거리에 나아가 행인들의 옷소매를 붙들고 눈물을 흘리며 애원했다는 것입니다. 길 목사가 말하기를 "최근 3∼4일 동안에 400며명의 사람들이 나아와서 그리스도 신앙을 고백하게 되었다" 는 것입니다.
어른들 마음에 그처럼 감동을 준 것은 어린이들의 간절한 애원까닭입니다.
한국의 구석진 크고 작은 섬지방에까지 복음을 전파한 후에 그들은 멀리 다른 나라에 까지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수년전 서울에서 장로교 총회가 열렸는데 중국 산동성으로 선교사를 파송키로 결의했던 것임니다. 자원하는 자를 보내기로 했더니 회중이 다 일어나서 자원했으며 그 중에 네 명이 선출되었습니다. 나머지 사람들은 그들을 몹시 부러워하는 듯 보였습니다. 그들이 값없이 선물로 받은 은혜가 한국에서는 높이 평가되었으며 또한 값없이 주게 되었으니 성령님의 기름부으심은 억제(抑制)되어 질 수가 없는 것입니다. 1917년 늦게 길선주 목사는 동해안에서 사경회를 가졌는데 하나님의 능력이 놀라와서 심령들은 녹아지며 죄를 고백했던 것입니다.
많이 바치지 못하여서 울고있는 한국교인들
초대교회의 또 다른 하나의 특색은 헌금을 풍성히 바치는 것이라 하겠습니다. 한국 신도들도 또한 그러합니다. 어떤 선교사가 한 장소에서 내게 말하기를 신도들이 지금은 헌금을 너무도 많이 바치는 까닭에 헌금에 관해 구태어 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기독교 혜택을 받은 우리 카나다에서 교우들에게 그와같은 말을 진실로 할 수 있는 목사님을 만났으면 하는 것이 내 소원입니다. 그 선교 본부에 내가 있던 그해에 신도들은 남녀 성직자와 교사들, 전도자들 도합 139명의 생활비를 지급하고 있었는데 유독히 그 해만은 성직자를 57명이나 더 증가시켰던 것입니다. 그 선교사가 말하기를 우리 교회가 너무 비좁아서 1,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예배당을 세우도록 모여서 계획하였습니다. 참석했던 자들이 자기들의 주머니를 털어서 바쳤습니다. 남자들은 시계를, 여자들은 장식물들을 벗어서 바쳤습니다. 어떤 이들은 토지문서를 바쳤습니다.
그들은 있는 것을 다 바치고 더 바칠 수가 없는 안타까움에 울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빚을 지지않고 예배당을 세웠습니다.
어떤 선교사는 매우 빈곤한 선교본부에 있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곳 지도자들의 말은 예배처소가 개인 주택인 고로 불편하였던 차에 30불이 소요되는 대지를 발견했다는 것입니다. 선교사가 말하기를 "참 잘됐군요 가서 사도록 하십시오." 교인들이 대답하기를 "그렇지만 선교사님 우리들은 극빈자들입니다. 선교사님께서 우리 사정을 모르시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그 대지를 구입할 돈을 주셨으면 합니다." 선교사가 말하기를 "그것은 안됩니다. 교회 대지를 여러분 자신이 사셔야 복을 받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빈곤됨을 계속 말했습니다. 그러던 중 부인반에서 말하기를 "남자들에게 계획이 없다면 우리들이 대지를 구입해 보겠습니다" 부인들은 장식품을 다 팔아보았으나 10불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낙심치 않고 계속 힘썼습니다. 어떤 부인은 한 개의 놋주전자를 팔았고 어떤이는 놋 주발을 또 어떤이는 몇 뭉치의 놋수저를 팔아서 바쳤습니다. 한국의 식기들은 놋으로 되어있습니다. 식기를 판 것 20불을 합해서 30불이 되어 교회 대지를 장만하게 되었습니다. 받는 일보다 주는 일이 복되다고 말씀하신 그대로 그 부인들은 하나의 큰 뜻을 품게 되었는데 그것은 하나님도 없고 소망도 없이 살고있는 그 이웃의 많은 여성들에게 구원의 팔을 펴보려는 불타는 마음으로 매달 6불을 모금하여 여전도사 한 분을 파송하기로 결의했던 것입니다.
또 다른 곳에는 새 교회의 헌당식에 그 선교사가 참여하였는데 그 교회에 50불의 부채(負債,빚)가 있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교회 회원 한 사람이 일어나면서 말하기를 "목사님, 다음 주일날 50불을 제가 바쳐서 그 빚을 갚겠습니다" 그 극빈자의 형편을 잘 알고있는 선교사는 "혼자서 그처럼 염려하실 것은 없습니다. 우리 다 같이 협력하면 멀지 않아서 갚게 될 것입니다." 그 다음 주일날 이 가난한 교우는 50불을 바쳤습니다. 그 선교사는 놀라면서 "어디서 돈을 구했느냐?" 고 물었습니다. "염려하지 마십시오. 이것은 아주 깨끗한 돈입니다." 몇 주간을 지난 후에 그 선교사가 이 지방을 순회하다가 그 집에 들렀습니다. 남편이 어디 갔느냐고 물었더니 들에 나가서 밭을 갈고있는 중이라고 부인이 대답했습니다. 들에 나아간 선교사는 쟁기를 끌고있는 아들과 쟁기를 조종하는 늙은 아버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선교사는 놀라서 묻기를 "그 노새는 어떻게 했소?" 이 농부의 대답은 간단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가 세상 사람들에게 50불의 빚을 지고있는 것을 제가 참아 볼 수 없어서 내 노새를 팔아서 청산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한국교회는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한다.
초대교회가 성령의 인도하심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뜨겁게 사랑하였던 것과 같이 한국교회 역시 그러했습니다. 부흥하던 그 때에는 성경을 인쇄하기가 바쁠 정도였습니다. 평양에서 1년동안에 6,000권 이상이 매진되었습니다. 누구든지 성경을 배우며 글자 한자도 모를정도로 무식한 부인들까지도 배웠습니다. 예수를 믿는 행상인(行商人)들은 언제든지 성경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길을 가다가 여관에 들러 성경을 펴서 읽을 때에 많은 사람들이 듣고 감화를 받아 구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한번은 내가 고국에서 기차를 타고 성경을 읽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그때 어떤 사람이 분명히 호기심을 갖고 나를 주목하고 있는 것을 나는 알아챘습니다. 나중에는 더 이상 참을 수 없었던지 그가 내게로 오더니 "댁에서는 뭣하는 사람입니까?" 플리머드 동포 사회(Plymouth Brother)회원이나 천주교회 신부는 예외가 되겠으나 기차를 타고 성경을 읽는 사람은 내가 일찍이 본 일이 없는데요." 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런 사람이 아닙니다" "그러면 무엇하는 사람입니까?" 고 다시 물을 때에 "나는 중국에서 선교사로 일하는 사람입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책중에서 가장 귀한 책을 기차 안에서 읽는 일이 왜 그처럼 이상하게 생각되어질까? 도무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목사님, 장로님, 집사님들이 기선이나 기차안에서 몇 시간이고 계속해 화투를 치는 것을 봐왔지만 그것이 사실은 매우 부끄러운 일인데 .......
한국에서는 어른들이 연소한 자들을 비판한 권리가 있다는 교훈의 말씀이 있습니다. 어른들이 비평을 일단 마친 후에는 연소자들로서 혹시 할 말이 있으면 그 연소자들이 연장자들을 도리어 비판할 수도 있습니다. 기독교 국가들에서는 그러한 일이 잘 통하지를 않습니다. 이 시대는 연소자들이 비판권을 거의 독점하다시피 되었습니다. 한국 기독교계에서는 인간을 비평할 최고령자(最高齡者)는 성경에 있다고 시인합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언제든지 먼저 성경을 비판자로 모시게 됩니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감히 비평하려고 딴 생각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러한 성경관이 옳다고 나는 믿습니다. 그러한 성경관을 가지면 가질수록 유익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한국적 정신으로 겸비하게 성경을 대하게 되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모모 신학교들에서는 태워버려야 할 서책들이 에베소에서 바울이 전도할 때 마술사들이 태워버렸던 것보다 더 많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세계적 부흥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목사, 전도사, 장로들이 일본일들로부터 부당하게 옥에 갇히게 되면 무익한 불평으로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성경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들중 어떤 사람은 옥중에서 성경을 일곱 번이나 읽고 "내 주님께서 그처럼 놀라우신 것을 일찍이 상상조차 못했다"고 간증했습니다.
또 다른 사람은 일본 관원들이 성경을 빼앗을까 염려하여 로마인서를 옥중에서 암송해 버리고 말았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출옥된 후에는 요한복음을 암송하기도 어렵다는 것입니다. 기독교 국가들 중에는 무서운 핍박이 일어나게 된다면 현재보다도 성경말씀의 참된 가치에 대해서 더 잘알게 될 것입니다.
푸-트(Foote)목사가 어떤 마을을 방문하였을 때 집집마다 예상외로 기독교 가정인 것을 발견하였던 것입니다. 그날 거기에서 25명의 신도들에게 세례를 베풀었습니다. 세례받기를 원하는 첫 번째 사람에게 어떤 성경구절을 암송할 수 있느냐고 물었더니 "예" 하고 그는 대답하며 약 100절을 단숨에 암송하므로 정지를 명하고 만일 저마다 성경, 암송을 하게 된다면 그날 문답을 마칠 수가 없을 것이라는 염려를 하면서 두 번째 사람을 시작했습니다. 또한 그 지원자 25명이 한결같이 100절 이상의 성경구절을 암송할 수 있다는 것을 그는 알게 되었습니다.
한국교회가 그처럼 강력하고 유능한 이유증의 하나는 성경 연구열에 기인한다고 하겠습니다.
일년에 1,400번의 성경 연구회가 있었고 90,000명의 학생들이 등록했으며 그 비용은 각자 개인부담이었습니다. 어느 선교본부에는 성경 연구생이 1,800명이나 있었습니다.
어떤 곳에서는 너무많은 사람이 모여온 고로 숙박 장소를 신자 가정외에 미신자 가정에 까지 요청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그 성경연구생들을 받아들인 가정마다 구원이 임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주일학교에 참석하는 일과 성경공부하는 일에는 연령제한을 두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평양에 있을 때에는 비가 내리는 주일날이었습니다. 평양에 있는 신도들이 소위 맑은 날 교인(비가 내릴 때에는 참석하지 않는 교인)들이 아닌가 알아보려고 예배시간 전에 성경연구반 5∼6군데를 방문해 보았습니다. 그 가운데 몇 반은 서있을 곳도 없을 만큼 초만원이었습니다.
주를 위한 고난을 기쁨으로 참는 한국교회
초대교회는 주의 이름을 위하여 고난 받는 것을 기뻐했습니다. 한국교회도 동일한 정신이었습니다.
그러나 시기하는 마귀는 일본인 들을 격동시켜 한국교회를 핍박한 것입니다. 선천(先川)의 기독교인들이 조선총독으로 있었던 데라우찌(寺內)를 암살하려는 음모를 했다는 고소는 천만 부당한 일이었습니다.
이처럼 불행한 일이 어디에 더 있으련만 기독교 지도자들을 투옥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구실을 조작해야만 했던 것입니다. 경찰서에서 기독교인을 고문하는 방법은 몹시 잔인무도 했으며 일본인들이 원하는대로 말을 하도록 무섭게 고문했던 것입니다. 두 손을 뒤로 한채 두 엄지손가락을 묶어서 대들보에 매달기도 했으며(역자 주: 이것을 학(鶴)춤 추게하는 고문이라고 했음)불에 달군 쇠젓가락으로 지지면서 고문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고문을 당하는 중에 일곱 번이나 기절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시련 중에서도 그들은 여전히 성실했으며 재판이 열렸으나 무죄로 판결되었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기가 출생한 마을에서 구주 예수를 고백했더니 그 결과로 그의 문중(門中)에서는 그를 집과 가정으로부터 추방해 버렸습니다. 그는 법률에 호소하지 않고 하나님의 은혜로 인하여 여전히 부드러었습니다. 그는 모욕을 받고 부당한 손해를 받았으나 온유한 마음으로 잘 참아 가면서 그리스도를 전파했던 것입니다. 마침내 온 문중(門中)이 회개하게 되었으며 그의 소유권도 복귀(復歸)되어진 것입니다.
어떤 시골 사람이 이 도시에 머물러 있는동안 회개하고 세례를 받으면서 주 예수 그리스도를 고백했습니다. 고향으로 돌아간 그가 놀라운 이야기를 해주자 그 말을 듣고있던 그의 문중은 분개했으며 격분한 친척들은 그를 습격하여 거의 죽을 정도로 때렸습니다. 그가 병원으로 옮겨졌을 때는 실낫같은 숨결만이 겨우 남아있을 뿐이었습니다. 여러주간 치료를 받은 후에 그 환자는 집으로 돌아갈 수 있었으나 언젠가는 출혈을 하고 세상을 뜨게 될 것이라고 의사는 말해주었습니다. 퇴원하면서 그는 많은 기독교 서적을 사가지고 집에 돌아갔습니다. 3년동안 고향 지방을 순회하면서 그 서적들을 나누어 주며 구주 예수에 관해서 말해 주었습니다. 드디어 피를 쏟는 그 날이 왔으며 그의 영혼은 하나님께로 올라 갔습니다.
그를 죽이려고 때렸던 그의 고향 바로 그 지방에 열 한 개의 교회가 서게 되었습니다. 진실로 성령께서는 제 1세기에 팔레스틴에서 그러했듯이 승천하신 우리 주 예수님을 한국 땅에서 영화롭게 했습니다.
동양에 있는 하나님의 자녀들이 행하여 온 것을 모방하여 안일한 중에 신앙생활을 해 온 우리들은 깨어서 하나님을 찾아야 되겠습니다. 하나님의 나라가 인간들 중에 실현되는 것은 힘으로도 능으로도 되어지지 않는다는 증거를 그들은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모든 겸손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순복시켰으니 이제는 하나님의 충만하심이 그들을 통해서 흘러나오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구원에 관해서 그와같은 충만함을 갖고 우리들을 찾아오시려고 대기하고 계십니다. 그러나 우리는 마땅히 대가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살았다는 이름만 가지고 있는 것 뿐이며 그 처럼 큰 구원을 베풀어 주시는 분을 무시하는 세상 사람들에게 비난당하는 일을 면치 못할 것입니다. (*)
첫댓글 목사님 반갑습니다 귀한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시간을 내어 성경을 보다 새벽녁 들어와서 글 잘보고 갑니다 시력이 좋지가 않아서 힘이 들어요 목사님의 뜨거운열정과 성령의역사 이땅에 열매맺을줄 믿습니다 샬롬~
올린지도 모르고 오랬동안 지냈습니다. 미안합니다. 보니 정말 글씨가 너무 작아서 12크기로 수정했습니다. 이런 역사가 있기를 오늘도 간곡히 기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