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내 돈내고 먹고 마시는 일상을 풀어나가는 네이버 블로그 [양남촌놈의 두번째 이야기]를 운영하고 있는 비스게이 WebberForever입니다.
아래에 참치에 대한 글이 있어서 저도 전문가는 아니지만 참치에 대한 간단한 이야기와 제가 사는곳에서 가까운 울산의 참치 전문점 몇곳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보통 참치라고 하면 다랑어(TUNA) 종류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넓은 의미로는 새치까지 포함하기도 하죠.
이 다랑어와 새치도 또 어종이 달라집니다.
고급 순으로 나열하자면..
참다랑어(혼마구로) - 눈다랑어(빅아이) - 황새치 순서이고요.
참다랑어 중에서도 북방 참다랑어를 최고급으로 꼽습니다.
더 자세히 들어가면 정치망이니 축양이니 어쩌고 저쩌고 하던데.. 그 정도까지는 저도 잘 모르니 패스~
그리고 그 아래 급으로..
뷔페나 무한리필 참치집에서 볼 수 있는 황다랑어, 청새치, 백새치 등..
그리고 이자카야에서 타다끼나 육수용으로 쓰이니 가다랑어(가쓰오)도 있죠.
그리고 옛날 대학가의 로바다야끼에서 먹던 마구로회라는 이름의 기름장 찍어서 김에 싸먹던 기름치 같은 아주 저가의 어종도 있습니다.
백문이 불허일견이죠?
우선 마침 엊그제 먹은 참치회 사진을 보여드릴께요.
울산 달동의 조조참치라는 곳인데.. 제가 아는 한 울산뿐만이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가장 가성비 좋은 참치 전문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는 사장님과 약간의 친분도 있어서 서비스도 좀 잘 받았어요.
조조참치에서 먹은 자세한 후기는 제 블로그에.. ^^
https://blog.naver.com/nigeria2002/221343190528
혹시나 울산에서 찾으시는 분들이 있으시면 양남촌놈 소개로 왔다가 말씀하시면 뭐 조금이라도 챙겨 드릴지도요..... 아님 말고.....
2명이서 받은 인당 35,000원 메인 플레이트입니다.
참다랑어, 눈다랑어와 황새치 뱃살(메카도로) 그리고 무지개 송어도 아래쪽에 놓여있어요.
울산 명촌 해초세꼬시참치의 메인 플레이트
이날은 법카 찬스로 인당 8만 / 3인 메인 플레이트였습니다.
랍스터까지 나오는 구성이니 힘 꽉주고 비싸게 먹을 때 찾기에는 여기가 최고인 것 같더군요.
참다랑어 중심으로 겨울철에 맛있는 대방어도 섞여 있었습니다.
울산 달동 착한참치의 단품 / 6만
여기도 참다랑어, 눈다랑어, 황새치 뱃살(메카도로)의 구성인데 언뜻 보기에도 화려함이 좀 덜해 보이지 않나요?
참치는 같은 어종이라도 그 크기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입니다.
이곳은 부담스럽지 않은 가격으로 참치회를 즐기고 싶을 때 찾으면 상당히 효율적인 중저가의 참치 전문점이죠.
경주 동천동 수복참치 인당 5만 / 4인 메인 플레이트
ONLY 참다랑어의 화려한 구성입니다. 경주에서 고급스럽게 참치를 즐기고 싶다면 여기도 가격대비 상당히 잘 나오더군요.
그럼 참치 부위에 대해서 한번 보시죠.
가장 고급 어종인 북방 참다랑어 중에서도 부위별 순으로 나열해 드리겠습니다.
참다랑어 배꼽살
참다랑어 대뱃살(오도로) 중에서도 가장 대가리쪽에 가까운쪽의 부위입니다.
오도로 특유의 기름지고 고소한 풍미에 소위 배꼽이라고 불리는 하얀 부위의 꼬득꼬득 씹히는 매력적인 식감까지 더한 최고의 부위이죠.
참다랑어 가마살(가마도로)
대가리와 뱃살 사이정도의 상당히 기름진 부위입니다. 일반적으로 오도로 보다 좀 더 고급부위에 속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건 다른 곳에서의 가마도로..
참다랑어 대뱃살(오도로)
사진에서 보여지다시피 상당히 기름지고 고소한 고급 부위입니다.
상이 커지고 뱃살 위쪽으로 가까워질수록 사진과 같이 하얀 선이 진하게 나타나고 지방의 풍미가 더욱 진하게 느껴지죠.
참다랑어 중뱃살(주도로)
뱃살중에서 꼬리쪽으로 좀 더 가까운 부위입니다. 오도로에 비해서 기름진이 조금 덜하지만 역시나 고급 부위에 속하죠.
사실 오도로나 가마도로는 워낙에 지방이 풍부해서 처음 먹으면 강력하게 맛있지만 느끼해서 많이 못드시는 분들도 많아요. 그런 경우 주도로나 다음에 말씀드릴 아카미 부위가 참 좋죠.
참다랑어 속살(적신, 아카미)
참다랑어 중에서도 등에서 척추 안쪽에 가까운 부위에 속하는 속살 부위입니다. 산뜻한 산미와 담백하면서 고소한 풍미가 함께 느껴지는 부위로 참치를 많이 드신 분들은 오토로를 많이 먹어서 물리면 아카미를 더 좋아하고는 하죠. 특히 일본인들이 좋아하는 부위라고도 들었습니다.
눈다랑어 배꼽살
참다랑어에 비해서는 지방의 풍미가 확실히 약하지만 저가의 무한리필 참치들과는 비교 불가의 눈다랑어 중에서는 가장 고급 부위입니다. 역시나 배꼽살 특유의 꼬들꼬들 씹히는 재미가 있는 부위죠.
황새치 뱃살(메카도로)
황새치 중에서 미식가들의 사랑을 받는 뱃살 부위로 꼬들꼬들 씹히는 식감과 부드럽고 고소한 맛으로 상당한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죠.
참치회.. 제대로 먹으려면 비쌉니다. 비싼만큼 저도 자주 못먹는 음식이죠.
그렇기 때문에 한번 먹을 때 제대로 알고 먹으면 좋지 않을까 싶고요.
제가 소개해드린 곳들은 쓸데없이 비싼 접대용 일식집 같은 곳에 가면 인당 10만원이 훌쩍 넘어가는 고급 참치를 그나마 합리적인 가격에 먹을 수 있는 음식점이니 근방에 계신분들은 지갑에 힘좀 줄만한 좋은 날에 한번 찾아보셔도.....
막 써내려가다 보니 두서없이 글이 길었네요.
그럼 이만......... ^^;
첫댓글 메카도로는 저도 알아요 ㅋ 맛남 ^^
네 저도 메카도로 좋아합니다.
참다랑어 뱃살만 먹는 것 보다 속살, 눈다랑어, 메카도로 등을 다양하게 먹는게 좋지요.
우와ㅠㅠ 혹시 부산쪽에는 추천하실만한데 없으신지요..?
아...
제가 부산쪽에서는 참치를 먹어본 적이 없어서요 ^^;
경주 수복참지 보기에도 이쁘고 가성비 좋아 보이네요.
오늘 참치글이 많이 올라오니 오늘저녁은 참치김치찌게나 먹어야 겠어요!! ㅎㅎㅎ
님.. 저는 오늘 고추참치 또는 야채참치를 한캔 딸까 고민중입니다.
달동이면 제가 있는곳이랑 가깝네요 한번 먹어봐야겠습니다^^ 좋은 정보갑사합니다
네 기회가 되시면 한번 찾아가보세요 ^^
와우 저 울산인데 참고하겠습니다^^
도움이 되면 좋겠네요. 이거 뭐.. 제가 광고하는 것도 아닌데 ㅋㅋㅋㅋㅋㅋㅋㅋ
개인적으로는 중뱃살이 좋더군요 대뱃살은 금방 기름짐에 질리기도 하는데 중뱃살은 덜하면서 맛있죠
네.. 대뱃살 쪽은 몇점 딱 먹는게 좋더군요. 담백한 부위와 기름진 부위를 적당히 함께 먹어야 더 맛있는... ㅎㅎ
소개해주신 곳을 갈 수는 없을 것 같지만 참치 좋아하는데 유용한 정보네요! 저도 월1회는 가서 먹거나 포장해서 먹는데 모르고 먹어도 넘 맛있어요~~
혹시 서울 내 초고가 매장말고 추천 가능할까요 ㅎㅎㅎ
글쎄요.
서울은 저도 검색해봐야 하는지라..^^;
맛있는 음식은 모르고 먹어도 맛있죠 ㅎ
포스코사거리 자유참치 ...메뉴가 하나뿐입니다.무한리필참치 1인 43000원 추천요
@경은GO진영GO 오우 회사랑 가깝네요. 가봐야겠어요. 추천 감사합니다!
어후... 갑자기 참치 먹고 싶어집니다.
알지 못하고 먹어도 맛있는데.. 알고 먹으면 더 맛있겠죠~?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갑자기 배꼽살 20피스 정도 막 먹고 싶네요.
가마도로 오도로 존맛