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짱 인성왕 시리즈. ‘긍정’을 주제로 한 인성 동화이다. 이 책의 작가는 어느 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어린 시절 미담으로 그림책 쓰기’ 수업을 했던 경험을 소재로 이 이야기를 쓰게 되었다. 홀몸이 되신 어르신들이 그림책을 만들면서 기뻐하시는 모습이 무척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는데, 그분들 중에서도 특히 한 할머니가 겪은 어린 시절 이야기가 인상 깊게 느껴져 이 책에 일부분 인용했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할머니는 글쓴이가 복지관에서 만났던 할머니의 모습과 닮은 점이 많다.
머리말
괜히 이사 왔나?
신기한 안경
하얀 조랑말이 나타나다
현준이는 멋지다!
할머니는 마귀할멈이 절대 아니다
환상의 짝꿍
‘마음짱 인성왕’
60분 읽고 30분 생각하는
생각나무 5단계 첫째! 이 책의 주제 ‘긍정’에 대해 생각하기
동화를 읽기 전, ‘긍정’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긍정’의 뜻과 의미를 알고 난 후에 동화를 읽으면 동화에 담긴 교훈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둘째! 내가 주인공 되어 보기
내가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동화를 읽어 봅니다. 동화 속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읽으면 주인공이 겪는 상황과 대사들이 더욱 가까이 느껴져 동화를 깊이 있고 폭넓게 이해할 수 있어요.
셋째! 나만의 스토리텔링 만들기
동화를 읽으며 사건이나 결말이 나오기 전에 일어날 상황을 미리 상상해 봅니다. 내가 생각하는 이야기와 동화의 이야기를 비교하면 창의력을 키우고 이야기의 다양성을 배울 수 있어요.
넷째! 문제 해결 능력 키우기
주인공의 어려움이나 문제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지금 주인공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주인공이 변화되어야 할 것은 어떤 것인지 생각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키워요.
다섯째! 스스로 배우고 스스로 약속하기
이 책을 통해 나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새롭게 배우게 된 것들을 생각해 봅니다. 스스로 깨닫고 배우면서 스스로 약속하면 생각과 마음이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어요.
《내일은 더 좋아질 거야》는 ‘긍정’을 주제로 한 인성 동화입니다. 이 책의 작가는 어느 복지관에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어린 시절 미담으로 그림책 쓰기’ 수업을 했던 경험을 소재로 이 이야기를 쓰게 되었습니다. 홀몸이 되신 어르신들이 그림책을 만들면서 기뻐하시는 모습이 무척 오래도록 기억에 남았는데, 그분들 중에서도 특히 한 할머니가 겪은 어린 시절 이야기가 인상 깊게 느껴져 이 책에 일부분 인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책에 나오는 할머니는 글쓴이가 복지관에서 만났던 할머니의 모습과 닮은 점이 많습니다. 또 주인공 ‘다온’이라는 이름에는 ‘좋은 일이 다 온다’라는 의미 있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아무리 힘든 일이 있어도 곧 좋은 일이 생길 거라는 믿음을 우리는 ‘긍정’이라고 합니다. 만약 매일 날씨가 맑다면 어떻게 될까요? 비나 눈이 오지 않아서 참 좋을 거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매일 날씨가 맑기만 하면 세상은 사막이 될 것입니다. 무서운 태풍도 미리 대비만 잘하면 좋은 점이 있습니다. 바로 공기를 순환시킨다는 점입니다. 태풍은 공기를 순환시킴으로써 우리에게 맑은 공기를 데려온답니다.
어떤 상황이든 무조건 좋거나 또 무조건 나쁘기만 한 것은 없습니다. 그러니 혹시라도 속상하거나 나쁜 일이 생겨도 ‘희망’을 잃지 마세요. 곧 좋은 일로 바뀔 테니까요. 긍정의 마음이라면 어떤 상황에서도 해결의 열쇠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는 긍정의 힘이 얼마나 무궁무진한지를 알게 됩니다. 긍정의 힘은 마치 마법처럼 우...
첫댓글 정진 선생님, 새 책 출간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
차근차근 열심히 출간활동 하시는 선생님, 축하드려요~~~
정진 선생님. 축하드립니다!!
우왕~~ 정진 선생님, 출간 축하드려요~~~^^
선생님 축하드립니다. 많은 아이들에게 읽히기를 바랄게요.
정진 선생님, 새 책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안경 쓴 꼬맹이아가씨 넘 귀여워요^^
새 책 발간 축하합니다
선생님 새 책이 재밌어보여요. 축하,축하드려요. ^.^
정진 선생님, 출간을 축하드립니다!
축하드려요, 선생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