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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星山星州裵氏 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裵사랑
裵씨의 본관(本貫)
본관(本貫)이란 무엇인가?
..... 사전에서는 성(姓)의 출신지, 관향(貫鄕) · 본적(本籍) · 관적(貫籍) · 선향(先鄕) · 본(本) 등으로 기록되어 있다. .....사람들은 대개 혈연 · 지연에 매여 살고 있는데, 성이 부계(父系)의 혈통(血統)을 보여주는 것이라면, 본관은 조상의 거주지를 나타낸 것이다. 그러므로, 친족(親族)이나 일가(一家)라 함은 성과 본관이 일치하고, 같은 시조(始祖:1世) 아래의 후손들로 문중(門中)을 이루어, 향사(享祀)나 족보(族譜)도 함께 하고, 서로 계촌(計寸:촌수를 대는)도 하는 범위를 일컷는 것이다. 한편, 성(姓)은 같어도 본관(本貫)이 다르면, 동성이관(同姓異貫)으로 친족이나 일가의 범위를 벗어나게 되는 것이다.
.....한국의 성과 본관은, 중국 '한식씨성제도'(漢式氏姓制度)를 들여와 모방한 것에서 비롯되었다는데, 우리나라에서 본관이 사용된 시기는 고려 초(註:고려개국=918년)부터라 한다. 신라시대는, 왕통의 朴·昔·金 3성을 비롯하여 6부촌의 여섯 성<李·崔·鄭·孫·裵·薛> 등 성이 있었으나, 본관 사용 전(前) 시대였으며, 신라 천 년을 지나, 고려 초기에 태조 왕건(王建)이 왕권(王權) 강화를 위해 개국 공신과 여러 지배층, 각 지방의 많은 호족에게 성과 본관을 사성ㆍ관(賜姓貫)하면서부터 본관이 시작되어 점차 제도화 되었으며, 지금은 모든 성씨에서 본관이 필수가 된것이다.
裵씨의 본관(本貫)
裵씨의 본관은,《조선씨족통보》나《증보문헌비고》에 다음과 같이 기록이 있다. 즉, 성산(星山=星州), 흥해(興海=曲江), 분성(盆城=金海), 달성(達城=大丘), 경주(慶州), 곤산(昆山=昆陽), 화순(和順), 함흥(咸興), 협계(俠溪), 남해(南海), 경산(京山), 개성(開城), 광주(廣州), 여흥(驪興), 천녕(川寧), 한양(漢陽), 파평(坡平), 수원(水原), 남양(南陽), 정주(貞州), 이천(利川), 인천(仁川), 장단(長端), 죽산(竹山), 안산(安山), 삭녕(朔寧), 가평(加平), 양천(陽川), 과천(果川), 충주(忠州), 청주(淸州), 공주(公州), 용천(龍川), 궁경(躬耕), 청풍(淸風), 단양(丹陽), 서천(舒川), 대흥(大興), 덕산(德山), 은진(恩津), 채운(彩雲), 연기(燕岐), 보은(報恩), 석성(石城), 비인(庇仁), 남포(藍浦), 진천(鎭川), 결성(結城), 신창(新昌), 전주(全州), 우주(紆州), 이성(伊城), 경명(景明), 남원(南原), 순천(順天), 여산(礪山), 장성(長城), 원율(原栗), 고부(古阜), 영암(靈巖), 순창(淳昌), 부산(富山), 임회(臨淮), 옥구(沃構), 고산(高山), 운제(雲梯), 장계(長溪), 이방(梨方), 강진(康津), 구레(求禮), 흥양(興陽), 해남(海南), 안동(安東), 풍산(豊山),상주(尙州), 진주(晉州), 창원(昌原), 영해(寧海), 밀양(密陽), 선산(善山), 순흥(順興), 초계(草溪), 영천(永川), 함안(咸安), 고성(固城), 개녕(開寧), 고령(高靈), 영산(靈山), 창녕(昌寧), 안음(安陰), 단성(丹城), 강릉(江陵), 철원(鐵原), 평해(平海), 양구(楊口), 해주(海州), 연안(延安), 평산(平山), 서흥(瑞興), 곡산(谷山), 백천(白川), 신천(信川), 송화(松禾), 토산(兎山), 덕원(德源), 평양(平壤), 정주(定州), 선천(宣川), 철산(鐵山), 희천(熙川), 강동(江東), 서산(西山), 석계(石溪), 대동(大同), 남안(南安), 단계(丹溪), 용산(龍山), 대동(大東), 하암(河巖), 등 122개 의 裵씨 본관이 있었다고 기록하였다.
..... 한편, 과방록(科榜錄) 등 역사 문헌에서는, 裵씨 본관이, 성산성주배씨(星山星州裵氏), 흥해배씨(興海裵氏), 분성배씨(盆城裵氏), 달성배씨(達城裵氏), 경주배씨(慶州裵氏), 곤산배씨(昆山裵氏), 화순배씨(和順裵氏), 함흥배씨(咸興裵氏), 협계배씨(俠溪裵氏), 남해배씨(南海裵氏), 경산배씨(京山裵氏), 임회배씨(臨淮裵氏), 장기배씨(長기裵氏), 성주배씨(星州裵氏:僕射公), 시진배씨(市津裵氏), 여주배씨(驪州裵氏), 괴산배씨(槐山裵氏), 수원배씨(水原裵氏), 남양배씨(南陽裵氏), 신창배씨(新昌裵氏), 안동배씨(安東裵氏), 의령배씨(宜寧裵氏), 진주배씨(晉州裵氏), 신계배씨(新溪裵氏), 영암배씨(靈巖裵氏), 해주배씨(海州裵氏), 공주배씨(公州裵氏), 풍산배씨(豊山裵氏), 개성배씨(開城裵氏), 나주배씨(羅州裵氏), 김제배씨(金提裵氏), 우봉배씨(牛峰裵氏), 장단배씨(長湍裵氏), 광주배씨(廣州裵氏), 충주배씨(忠州裵氏), 대동배씨(大東裵氏), 통진배씨(通津裵氏), 청주배씨(淸州裵氏), 전주배씨(全州裵氏), 안산배씨(安山裵氏), 광주배씨(光州裵氏), 평주배씨(平州裵氏), 대흥배씨(大興裵氏), 고부배씨(古阜裵氏) 등 40여 본관이 확인되고 있다.
【참고】현재 裵씨 門中과 始祖(貫祖).
○星山星州裵氏<始祖:裵位俊(高麗朝 三重大匡), 貫祖:裵仁慶(興安府院君)>. ○興海裵氏<始祖:裵景分(高麗朝 檢校將軍), 貫祖:裵 詮(興海君)>. ○盆城裵氏<始祖:裵 軒(高麗朝 平章事), 貫祖:裵元龍(盆城君)>. ○星州僕射公<始祖:裵英贊(高麗朝 左僕射)>. ○慶州裵氏<始祖:裵忠果(醫書習讀官.慶州處士)>. ○和順裵氏<始祖:裵 練(國子監進士)>. ○南海裵氏<始祖:裵 循(開城留守)>. ○咸興裵氏<始祖:裵德秀(校書館博士)> 등 10여 본(本) 이 전통을 유지 발전시키며, 계대승손(繼代承孫)하고 있다. |
첫댓글 裵씨 성은, 연원이 2천년이고, 본관의 역사는 천 여 성상이 흘렀다. 근래에서, 裵씨 일각에서는 본관을 "경주배씨"로 통일 해야 한다고 한다. 옛부터 역관이나 개관은, 조상을 바꾸게되는 환부역조로 연결되어 결코 있어서는 않될 패덕이요, 망발인 것이다. 사람이 살아가는 도리에는, 마음대로 선택할 수 없는 것이 있다. 그것은 내가 태어난 조국이요. 혈통이요. 조상이요. 문중이요. 그리고 부모형제이다. 명문의 후손이라 자처하면서, 전통을 거스르는 역관을 하고서도 사람의 도리를 잘 했다 할 수 있겠는가? 명심 명념해야 할 경구로 지적해 두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