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5장 솔로몬의 여러 가지 잠언(계속)
27절. 이익을 탐하는 자는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살게 되느니라
“이익”은 히브리어로“베차”인데“깨뜨리다, 부수다, 강탈하다”를 뜻하는“바차”에서 유래한 것으로“강탈, 약탈, 부당이득, 탐욕, 탐심”을 뜻한다.
“탐하는 자”는 히브리어로“바차”인데“망처놓다, 강탈하다, 탐람하다, 이익을 얻다, 취하다, 탐하다”를 뜻한다.
“자기 집을 해롭게 하나”는 히브리어로“아카르”인데“물을 휘젓다, 괴롭게하다, 곤란케하다, 해롭게하다, 화를 당하게 하다”를 뜻한다.
“뇌물을 싫어하는 자는 살게 되느니라”
“뇌물”은 히브리어로“맛타나”인데“선물, 예물”을 뜻하는“마탄”에서 유래한
것으로“선물, 예물, 특별히 뇌물”을 뜻한다,
즉 뇌물은 어떤 이권을 얻을 목적으로 일정한 직무에 종사하는 사람에게 청탁이나, 매수 하기 위한 방법으로 넌지시 부정하게 건네는 돈이나 물품 등을 기증하거나 선물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사람은 뇌물과 선물의 차이를“받는 사람이 뇌물이라고 생각할까봐 준 사람이 걱정하면 선물이고. 받는 사람이 선물이라고 착각할까봐 준 사람이 걱정하면 뇌물이다.”고 했다.
뇌물의 영향력
① 뇌물은 인간의 양심을 타락시킨다.
너는 뇌물을 받지 말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하느니라(23:8).
② 뇌물은 명철을 망하게 한다.
탐욕이 지혜 자를 우매하게 하고 뇌물이 사람의 명철을 망하게 하느니라(전7:7)
③ 뇌물은 나라를 망하게 한다.
왕은 정의로 나라를 견고하게 하나 뇌물을 억지로 내게 하는 자는 나라를 멸망
시키느니라(잠29:4).
④ 뇌물은 정의를 벗어나게 한다.
네 고관들은 패역하여 도둑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예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지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하지 아니하는도다(사1:23).
⑤ 뇌물은 무질서를 가져 온다.
너희의 허물이 많고 죄악이 중함을 내가 아노라 너희는 의인을 학대하며 뇌물을 받고 성읍에서 궁핍한 자를 억울하게 하는 자로다(암5:12).
* 이와 같이 뇌물은 남녀노소,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뇌물을 주고받는 모든 자들을 멸망으로 이끄는데 형통하게 하는 마법이요 요술 방망이라고 하여도 틀린 말은 아니다.
성경에서 뇌물을 받은 사람들은 다음과 같다.
* 발람(신23:4).
* 들릴라(삿16:5).
* 사무엘의 아들들(삼상8:1~3).
* 벤하닷(왕상15:19)
* 아하수에로 왕(에3:9).
* 가룟 유다(마26:15).
이들은 다 한결같이 죽임을 당하였거나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와같이 뇌물은 남녀노소,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뇌물을 주고 받는 모든 자들을 멸망으로 이끄는데 형통하게 하는 마법이요 요술 방망이라고 하여도 틀린 말은 아니다.
그런데 성경에는 뇌물에 대한 처벌 규정이 구체적으로 나와 있지 않다. 그 이유는 아마 재판이 주로 장로들(율법시대 이전)이나 제사장들(율법 시대 이후)에 의해 이루어졌음으로, 따라서 이들의 죄는 하나님이 직접 처벌하신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상을 통해 볼 때 재판을 담당하는 사람들은 정(情)적인 면에 치우치지 말아야 하고(6절), 올바른 지(知)적 능력을 가져야 하며(7절), 유혹을 물리칠 수 있는 뜻(意)이 분명해야 함을 알 수 있다. 즉 지 정 의를 겸비한 바른 인격을 갖춘 사람만이 재판관의 자격이 있었던 것이다.
“싫어하는 자”는 히브리어로“사네”인데 부정사 절대형으로“증오하다, 싫어하다, 가증히 여기다”즉 적과 원수로 여기는 것을 뜻한다,
“살게되느니라”는 히브리어로“하야”인데“생명, 생존, 보존”등등을 말한다.
그러므로 본 구절은 정당한 방법으로 이익을 취한 것이 아니라 부정하게 약탈하여 취득한 것을 뜻한다.
즉 부정한 뇌물을 받고 불공정한 판결을 내리는 사악한 “재판관”으로 보는데 그러한 자들은 신앙적, 도덕적 측면을 포괄하는 극악한 범죄로 말미암아 자신은 물론 그에게 속한 가족들에게까지 준엄한 하나님의 현세적, 내세적 심판을 받는 다는 준엄한 경고이다(수7:25, 왕하5:26~27).
'탐하는'(탐심,탐욕..눅12:15) πλεονεξία, ας, ἡ [플레오넥시아]~~~~~~~~~~~~~
< 탐욕(막7:22, 롬1:29, 벧후2:14), 탐심(눅12:15, 골3:5, 벧후2:3), 억지(고후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