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곳의 법무사사무소에서 모든 업무를 잘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그동안 어떤 업무를 집중적으로 처리해왔는지에 따라 전문적인 지식이 쌓이는게 달라집니다.
개인회생/파산 업무를 많이 했으면, 그 업무에 대한 지식만 쌓이고, 부동산등기(명의변경) 업무를 많이 했으면, 그 업무에 대한 지식만 쌓이게 됩니다.
매매 상속 증여 이혼재산분할 포함한 부동산등기(명의변경, 소유권이전) 업무를 잘하는 법무사를 찾으려면, 이 업무만 오랫동안 해온 법무사를 검색해야 합니다.
저희 법무사카페는 부동산등기 전문으로, 궁금한 질문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되고, 법무사비용 견적요청은 비밀댓글로 ' 연락처, 어느 도시 어떤 부동산을 누가 누구에게 어떤 식으로 명의변경할 것인지 ' 남겨주시면 연락드립니다.
주거용부동산(34평) ㆍ 시세 범위 중 7억 ㆍ 수증인 소득증빙 불가 ㆍ 현재 증여인은 서울 거주하고, 수증인은 수원 거주 ㆍ 전체 중 100% 전부 ㆍ 법무사비용 + 세금 확인 후 진행 방향 결정 예정
이혼재산분할 방법으로 하면 세금 + 법무사비용 합계는 850 ~ 1,550만원 사이에서 발생하고, 증여 방법으로 하면 세금 + 법무사비용 합계는 540 ~ 2,920만원 사이에서 발생합니다.
사람들이 오해하고 있는게, 증여라고 해서 1가지 방법만 있는게 아니고, 증여 ㆍ 이혼재산분할 ㆍ 상속 ㆍ 매매 포함한 모든 부동산등기는 무엇을 어떤 식으로 적용하는지에 따라 모든게 달라집니다.
세금도 달라지고, 필요서류도 달라지며, 제대로 처리하지 못함으로 생기는 금전적인 피해규모도 달라지게 되는 등 모든게 달라집니다.
비용을 계산하는 기준이 유사거래에 따라 매일 실시간으로 바뀌게 되므로, 오차범위 ± 50만원 이하로 정확한 계산은 법무사에서 시간을 투자해야 하므로 정식으로 의뢰할때 가능합니다.
이는 증여 ㆍ 이혼재산분할에만 해당되며, 매매 ㆍ 상속 포함한 다른 부동산등기 업무는 처음부터 오차범위 ± 10만원 이하로 정확한 계산이 가능합니다.
증여 ㆍ 이혼재산분할은 정확한 계산이 어려운 이유 |
법무사비용 + 세금에 대한 견적 요청하는
첫 상담시 정확한 계산이 어렵고, 가장 좋은 조건에서의 비용견적과 함께 상황에 따라 추가될 수 있는 세금 범위를 안내하는는 이유는 기준금액을 조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아파트라고 해서 무조건 시세(실거래)가 적용되는게 아닌데, 귀찮아서 시세로 계산해주는 법무사, 귀찮아서 공시로 계산해주는 법무사들이 많습니다.
30 ~ 60분 정도 소요되는 조사과정을
정식으로 의뢰도 안한 모든 상담인들께 해드리면, 법무사는 본업무를 하지 못하게 되므로, 정확한 계산은 정식으로 의뢰한 분들께만 해드릴 수 밖에 없습니다.
법무사에서 물어보는 기초질문에 정확하게 답변해주실수록 세금에 대한 오차범위가 줄어들게 되며, 이렇게 세금에 대한 범위를 안내하지 않는 법무사는 부동산등기 전문이 아닙니다.
이는 법이 새롭게 바뀌었기 때문에, 세금 범위를 안내할 수 밖에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