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철도 통근형 전동차 60000계(나나코다이지소 소속 / 토부 어번파크라인용 신형차량)
[미수집 편성] 61604, 61605, 61609, 61610, 61615 편성 / Last Update 250717
1. 제원
데뷔 - 2013년 6월 15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30) / 2800 / 4050
편성 - 6량편성(3M 3T)
영업최고속도 - 10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2.23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M-12(165kW)
편성출력 - 165kW * 4 * 3량 = 1,980kW(6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방식
대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리스 대차 SS-181M / SS-181T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토부형 ATS
토부 60000계 전동차는 2013년 6월 15일부터 노다선(어번파크라인)용으로 투입하기 시작한 통근형 전동차로, 50000계를 기초로 해서 새로운 컨셉으로 설계되었다. 기존의 노다선 차량은 이세사키선 등에서 전입온 차량으로 구성되었으나, 이번 60000계는 최초로 노다선에서 데뷔하는 차량이 되었다. 새로운 설계를 채택하여 유지비 절감, 에너지 절약을 꾀하였고, 이에 따라 전기 사용량을 기존 8000계에 비해 약 40%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50000계에 이은 알루미늄 합금제 차체를 채택하였으며 히타치 A-Train 플랫폼을 채용하였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총 18편성 108량이 생산되었다. 2012년에는 2편성, 2013년에는 6편성, 2014년에는 8편성이 각각 도입되었으며, 2015년에 2편성이 추가로 도입되어 1기계획상의 18편성 전량이 도입되었다. 투자예정금액은 136억 2100만엔이며, 1량당 가격은 1억 2612만엔이다.
어번파크라인에 신형차량 80000계가 도입됨과 동시에 5량편성으로 재편될 예정이며, 사하66400형이 대규모 개조를 거쳐 80000계로 편입될 예정이다. 80000계의 신조가 25편성 예정되어 있으므로 80000계로 편입되는 18량을 제외한 7량은 새로 제조할 예정이다.
2. 운행노선
토부 어번파크라인 보통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토부철도 미나미쿠리하시차량관구 나나코다이지소 소속.
6량편성 18편성 10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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