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9020계(알루미늄 / 8세대 시리즈21차량 /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EE21, EE22, EE24, EE27, EE31, EE32, EE33 편성 / Last Update 241103
1. 제원
데뷔 - 2000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05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85-A(185kW)
편성출력 - 185kW * 4 = 740kW(2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11
브레이크방식 - KEBS-21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 한신형 ATS
수상경력 - 2001년 제41회 로렐상 수상차량
긴테츠 9020계 전동차는 신형 통근형 라인업인 시리즈21의 일원으로, 2000년에 등장한 2량편성의 열차이다. 주로 나라선/교토선에 투입되기 위해서 제작되었으며, 전산기호는 EE를 부여받았다. VVVF-IGBT인버터제어를 채택하고 신형 고출력 모터를 채용했으며, 미츠비시전기제 인버터와 히타치제작소제 인버터 사용차량이 섞여 있다. EE21~EE26/EE28~EE34편성이 미츠비시제를 사용하고, 나머지 차량이 히타치제작소제 인버터를 사용하였다. 총 19편성 38량이 제조되었다. 대차는 답면제동을 탑재한 경량 볼스터리스 대차 KD-311을 장착하였으며, 성능면에서 최고속도 110km/h를 낼 수 있게 되어 있다.
2006년에는 한신전철 직통대응 공사를 시행하여, 한신 용의 열차선별장치, ATS전기지령 등을 탑재하였다. 긴테츠 나라선, 한신본선, 한신 난바선의 주력으로 활동하고 있다. 단독운용은 하지 않고 주로 타 차량과 병결하여 4량~10량으로 운용한다. 주로 6량편성 열차에 부속으로 붙어 8량편성 이상으로 한신선 직통운용을 하는 열차에 증결된다. 증결될 때는 나라 방면으로 붙게 된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라선/난바선/교토선
긴테츠 카시하라선/텐리선
한신 본선 / 한신 난바선(한신대응 개조)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히가시하나조노검차구 소속.
EE21~EE39편성 2량편성 19편성 3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