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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과 바다 The Old Man and the Sea
/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1) 개 요
《노인과 바다》(영어: The Old Man and the Sea)는 미국의 소설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중편소설이다. 1952년에 쓰였으며 낚시가 취미였던 저자의 해박한 지식이 배경이다. 어부인 산티아고 노인이 커다란 청새치를 낚시로 잡지만, 항구로 돌아오는 길에 모두 장완흉상어들에게 빼앗긴 실패와 사자 꿈을 꾸는 희망을 담고 있다. 특히 마지막 큰 물고기와의 결투는 인간의 열망을 잘 보여주고 있다.
작가명 :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작가 생몰 년도 : 1899(미국) ~ 1961
수상 정보 : 퓰리처상(1953년) / 1954년에 노벨 문학상 수상(Nobel Prize in Literature)
원제 : The Old Man and the Sea
초판 발행 년도 : 1952년
헤밍웨이가 초기작들과는 상당히 다른 스타일을 보여준 『노인과 바다』는 비평가들의 의견이 엇갈리는 작품이다. 완벽하게 구성된 미니어처 틀 안에는 헤밍웨이가 작가로서, 또 인간으로서 몰두했던 많은 주제들이 등장한다. 시작 부분에 나타난 쿠바의 한 어촌의 일상은 헤밍웨이 특유의 절제된 언어를 보여준다. 어부 산티아고의 벌거벗은 존재를 묘사하는, 핵심만 남긴 검소한 문체는 노인이 어깨를 한 번 으쓱하는 것처럼 냉소적이다. 젊음으로부터도, 운으로부터도 버림받은 산티아고는 “다른 어부들을 넘어 육지로부터 더 멀리”, 멕시코 만류까지 노를 저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바다와 하늘이라는 텅 빈 원형극장의 무대에서 단 한 번, 최후의 드라마가 막을 올린다.
헤밍웨이는 자연의 도전에 맞서고 그것을 극복함으로써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보이는 인간들에게 심취한 것으로 유명하다. 몸체가 자기 배보다 더 긴 청새치가 걸려들자, 노인은 작살을 던질 수 있는 거리까지 피가 흐르는 손으로 낚싯줄을 당기면서 자신의 한계를 시험한다. 그는 투쟁을 통해, 승리를 위해 고난을 견디는 인간 영혼의 능력을 증언한다. 그가 이길 수 있는 것은 또한, 잔인하고도 자비로운 바다에 대한 그의 깊은 사랑과 지식 덕분이다.
이 이야기의 빠질 수 없는 육체성—타르와 소금과 생선피의 냄새, 멀미와 쥐와 시력 약화, 거대한 물고기의 끔찍한 단말마의 경련— 은 눈부신 빛과 물, 고립, 그리고 파도의 움직임과 같은 천상의 성질들과 좋은 대비를 이룬다. 내러티브는 끊임없이 끌어당기고, 풀고, 다시 밀어낸다. 앉은 자리에서 단번에 읽어야 하는 대표적인 책이다.
“인간은 파멸할 수는 있어도 패배하지는 않는다.”
(2) 노인과 바다 The Old Man and the Sea 줄거리
그는 멕시코 만류에서 조각배를 타고 단신으로 고기잡이하는 노인이었다. 그러나 그는 벌써 84일째 고기 한 마리 잡지 못하고 세월을 허비하는 중이었다. 처음 40일째는 한 소년이 같이 있었다. 그러나 소년의 부모는 노인이 최악의 불운을 만난다고 하여 소년을 다른 배에 타게 했다. 그러나 소년은 노인이 무척 좋았다. 그래서 매일 노인을 돌보러 찾아 왔다.
노인은 아내도 없었고, 잠들어 꾸는 꿈은 아프리카나 라이온이었다. 85일째 되는 날, 노인은 여느 때보다 일찍 바다로 나갔다. 그는 "오늘은 자신이 있다"고 말했다.
낮이 기울 무렵 큰 것이 물렸다. 믿을 수 없을 만큼 큰 녹새치였다. 참으로 오랫동안 녹새치와 노인의 실랑이가 계속되었다. 해가 졌다. 녹새치는 조각배를 끌고 끊임없이 바다로 나갔다. 쉴 수가 없었다. "그 애가 있었다면"하고 노인은 생각했다. 그러는 동안에도 녹새치가 날뛰는 바람에 노인은 그만 넘어지고 만다.
해가 떴다. 다시금 넘어져 손을 다쳤다. 녹새치가 펄쩍 수면으로 뛰어올랐다가 다시 가라앉았다. 배보다 큰 것이었다. 하룻밤 더 버티어 볼 셈인가? 태양이 뜨겁다. 누워서 라이온의 꿈을 꾸고 싶다. 해질 무렵, 젊었을 때 아프리카에서 흑인과 팔씨름하던 일을 생각해 냈다. 거의 하루 동안 서로 버티다가 아침 무렵에 쓰러뜨렸었지. 밤이 왔다. 노인은 조금 잤다. 꿈속에서 라이온을 보았다.
달이 떴다. 갑자기 녹새치가 몇 번이고 뛰어오르는 바람에 노인은 눈을 떴다.
사흘째가 되었다. 녹새치는 수면에 나와 있었다. 노인은 작살로 찌르려고 했다 머리가 빙빙 돌았다. 작살은 녹새치의 심장을 찔렀고, 드디어 노인은 녹새치를 배에 붙잡아 맸다. 1,500파운드는 넘을 듯했다.
배는 항구를 향해 나아갔다. 상어가 나타났다. 노인은 밤중까지 상어 떼와 싸웠다. "죽기까지 싸우라." 몸이 뻣뻣해져 왔다. 나이프도 몽둥이도 모두 부러졌다. 녹새치는 뼈만 남았다. 배는 항구로 돌아왔다. 노인은 오막살이 침대에서 늘어지게 잤다. 아침에 소년이 와서 위로했다. 노인은 다시 잠들어 라이온의 꿈을 꾸었다.
(3) 어니스트 헤밍웨이(Ernest Hemingway)
어니스트 밀러 헤밍웨이(영어: Ernest Miller Hemingway, 1899년 7월 21일 ~ 1961년 7월 2일)는 미 육군 상사로 예편한 미국의 소설가이자 저널리스트이다. 헤밍웨이의 실속 있고 절제된 표현 방식은 20세기 소설에 강한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모험적인 삶과 대중적인 이미지 역시 후대에 영향을 크게 끼쳤다.
헤밍웨이는 대다수의 작품을 192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중반 사이에 발표하였고, 1954년에 노벨 문학상을 수상하였다. 헤밍웨이는 7개의 소설, 6개의 단편소설 모음집, 그리고 2개의 논픽션 작품들을 출판하였다. 3개의 소설, 4개의 단편소설 모음집, 그리고 3개의 논픽션 작품들은 사후에 출판되었다. 헤밍웨이의 작품들은 미국 문학의 고전으로 여겨지고 있다.
헤밍웨이는 일리노이 주(州) 오크 파크에서 유년기를 보냈다. 고등학교를 마친 이후 이탈리아 전방의 군대에 입대하여 구급차 운전사가 되기 전에 《캔자스 시티 스타》에서 몇 달 동안 기사를 썼다. 1918년에 심하게 부상을 입은 헤밍웨이는 집으로 되돌아왔다. 헤밍웨이가 겪은 전쟁의 경험은 소설 《무기여 잘 있거라(Farewell to Arms)》의 기초를 형성하였다.
1921년, 헤밍웨이는 그의 첫 번째 아내인 해들리 리처드슨과 결혼하였다. 부부는 헤밍웨이가 해외 특파원으로 근무한 곳인 파리로 이사를 가게 된다. 헤밍웨이는 파리에서 소위 ‘잃어버린 세대’라고 불리는 1920년대 근대주의적 작가들과 미술가들의 영향을 받게 된다. 1926년에는 그의 첫 소설인 《해는 또다시 떠오른다》를 출판한다. 1927년 해들리 리처드슨과 이혼한 뒤, 헤밍웨이는 폴린 파이퍼와 재혼을 한다. 둘은 헤밍웨이가 스페인 내전에서 해외 특파원 생활을 끝내고 돌아온 후 이혼하게 되고, 헤밍웨이는 내전을 바탕으로 《누구를 위하여 종은 울리나》(1940)를 쓴다. 1940년, 헤밍웨이는 세 번째 아내인 마사 겔혼을 만나지만, 제2차 세계 대전 도중 런던에서 메리 웰시를 만난 후에 이혼을 했다. 헤밍웨이는 노르망디 상륙 작전과 파리 해방 전투에 참여한다.
1952년에 《노인과 바다》를 출판하고 난 이후에, 헤밍웨이는 아프리카의 사파리로 떠난다. 그 곳에서 두 차례의 비행기 사고를 당한 그는 남은 생의 대부분을 투병 생활을 하며 지낸다. 헤밍웨이는 1930년도에는 플로리다 주(州) 키웨스트에 거주했고, 1940년대부터 1950년대까지는 쿠바에서 거주한다. 1959년에는 아이다호 주(州) 케첨에 위치한 집을 구입하였고, 1961년 여름, 헤밍웨이는 그 곳에서 자살로 삶을 마감한다.
(4) The Old Man and the Sea is a novella written by the American author Ernest Hemingway in 1951 in Cayo Blanco (Cuba), and published in 1952. It was the last major work of fiction written by Hemingway that was published during his lifetime. One of his most famous works, it tells the story of Santiago, an aging Cuban fisherman who struggles with a giant marlin far out in the Gulf Stream off the coast of Cuba.
In 1953, The Old Man and the Sea was awarded the Pulitzer Prize for Fiction, and it was cited by the Nobel Committee as contributing to their awarding of the Nobel Prize in Literature to Hemingway in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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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경(白鯨) Moby Dick 모비딕 / 허만 멜빌(Herman Melville)
(1) 《모비딕》(Moby Dick; or, The Whale)은 허먼 멜빌의 장편 소설이다. 모비 딕은 소설 속 고래의 이름이다. 1820년 11월 20일 태평양 한 가운데에서 포경선 '에식스호(Essex)'가 커다란 향유 고래에 받혀 침몰한 사건에서 영감을 얻어 창작되었다. 백경(白鯨)이라고도 부른다.
1851년 10월18일 런던에서 리처드 벤틀리(Richard Bentley)에 의해 《고래》(The Whale)라는 이름의 세 권짜리 삭제판으로 처음 출판되었다. 이어서 무삭제판은 1851년 11월 14일 뉴욕에서 하퍼앤브라더스(Harper and Brothers)에 의해 '모비딕'(Moby-Dick)이라는 제목으로 두 권짜리로 나오게 된다. 인간과 자연의 투쟁을 다루었고, 소설 형식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것이었다.
한국판의 번역 초판은 1954년 로버트 딕슨의 축약본을 을유문화사에서 간행된 노희엽씨 번역이 가장 오래됐다. 그리고 최초의 완역본은 양병탁씨에 의해 1959년 발표되었다. 하지만 초판은 현대어와는 상당히 다른 표현으로 많아 난해하였으며 1995년 중앙미디어 출판사 판에이르기까지 여러 번 개정판을 내놓았다.
(2) 백경(白鯨) Moby Dick 모비딕 줄거리 / 허만 멜빌(Herman Melville)
이스마엘은 12월에 맨해튼 섬에서 포틀랜드에 이르기까지 포경 가입을 계획한다. 그가 도착한 여관은 혼잡하기 때문에, 문신을 한 폴리네시아인 퀴퀘그와 함께 침대를 공유해야한다. 다음날 아침에 이스마엘과 퀴퀘그는 요나에 대한 메이플 신부의 설교에 참석한후 낸터킷로 향한다. 이스마엘은 퀘이커 배주인인 빌다드, 펠레그와 함께 계약을 맺는다. 펠레그는 에이허브 선장을 설명한다: "그는 신과 같은 남자이다." 그들은 다음날 아침에 퀴퀘그를 고용한다. 엘리야라는 사람은 이스마엘과 퀴퀘그가 에이허브에 합류하는 심각한 운명을 예언한다. 식량을 비축하고 저장하는 동안, 그림자 같은 인물이 배에 탄다. 추운 크리스마스 당일에 피쿼드 호는 항구를 출발해 떠난다.
(3) Moby-Dick ; or, The Whale is an 1851 novel by American writer Herman Melville. The book is the sailor Ishmael's narrative of the obsessive quest of Ahab, captain of the whaling ship Pequod, for revenge on Moby Dick, the giant white sperm whale that on the ship's previous voyage bit off Ahab's leg at the knee. A contribution to the literature of the American Renaissance, Moby-Dick was published to mixed reviews, was a commercial failure, and was out of print at the time of the author's death in 1891. Its reputation as a "Great American Novel" was established only in the 20th century, after the centennial of its author's birth. William Faulkner said he wished he had written the book himself, and D. H. Lawrence called it "one of the strangest and most wonderful books in the world" and "the greatest book of the sea ever written". Its opening sentence, "Call me Ishmael", is among world literature's most famous.
Melville began writing Moby-Dick in February 1850, and finished 18 months later, a year longer than he had anticipated. Melville drew on his experience as a common sailor from 1841 to 1844, including several years on whalers, and on wide reading in whaling literature. The white whale is modeled on the notoriously hard-to-catch albino whale Mocha Dick, and the book's ending is based on the sinking of the whaleship Essex in 1820. The detailed and realistic descriptions of whale hunting and of extracting whale oil, as well as life aboard ship among a culturally diverse crew, are mixed with exploration of class and social status, good and evil, and the existence of God. The book's literary influences include Shakespeare and the Bible. In addition to narrative prose, Melville uses styles and literary devices ranging from songs, poetry, and catalogs to Shakespearean stage directions, soliloquies, and asides. In August 1850, with the manuscript perhaps half finished, he met Nathaniel Hawthorne and was deeply impressed by his Mosses from an Old Manse, which he compared to Shakespeare in its cosmic ambitions. This encounter may have inspired him to revise and deepen Moby-Dick, which is dedicated to Hawthorne, "in token of my admiration for his genius".
The book was first published (in three volumes) as The Whale in London in October 1851, and under its definitive title, Moby-Dick, or, The Whale, in a single-volume edition in New York in November. The London publisher, Richard Bentley, censored or changed sensitive passages; Melville made revisions as well, including a last-minute change of the title for the New York edition. The whale, however, appears in the text of both editions as "Moby Dick", without the hyphen.[4] Reviewers in Britain were largely favorable,[5] though some objected that the tale seemed to be told by a narrator who perished with the ship, as the British edition lacked the epilogue recounting Ishmael's survival. American reviewers were more host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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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폭풍의 언덕 Wuthering Heights / 에밀리 브론테(Emily Bron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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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로미오와 줄리엣 Romeo and Juliet /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8) 왕자와 거지 The Prince and the Pauper / 마크 트웨인(Mark Twain) - 사무엘 클레멘스(Samuel Clemens)
(9) 보물섬 Treasure Island / 스티븐슨(R.L. Stevenson)
(10) 백경(白鯨) Moby Dick 모비 딕 / 허만 멜빌(Herman Melville)
(11) 슬리피 해로우의 전설 The Legend of Sleepy Hollow / 워싱톤 어빙(Washington Irving)
(12) 노트르담의 꼽추 The Hunchback of Notre Dame / 빅토르 위고(Victor Hugo)
(13) 정글 북 The Jungle Book / 루드야드 키플링(Rudyard Kipling)
(14) 지킬박사와 하이드씨 Dr. Jekyll and Mr. Hyde / 스티븐슨(R.L. Stevenson)
(15) 크리스마스 캐롤 A Christmas Carol / 촬스 디킨즈(Charles Dickens)
(16) 80일간의 세계일주 Around The World in Eighty Days / 쥴 베른(Jules Verne)
(17) 해저 2만리 20,000 Leagues Under the Sea / 쥴 베른(Jules Verne)
(18) 위대한 유산 Great Expectations / 촬스 디킨즈(Charles Dickens)
(19) 모히칸족의 최후 The Last of the Mohicans / 제임스 페니모어 쿠퍼(James Fenimore Cooper)
(20) 죄와 벌 Crime And Punishment /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Fyodor Dostoevsk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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