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청렴한 국가들 상위권을 차지한 나라들의 국기에는 공교롭게도 십자가가 있습니다: 덴마크, 핀란드, 뉴질랜드, 노르웨이, 스웨덴, 스위스. 아래 사진과 기사(링크)를 확인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이들 청렴한 나라들은 직접적인 복음은 아닐지라도 기독교와 연관이 있는 십자가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전국민의 4분의 1이 기독교인이라는 한국의 청렴도가 높지 않은 것은 상당히 안타까운 일입니다.
ps) 음모론자들, 극단적 세대주의자들은 국기에 십자가가 있는 것을 음모나 궤변으로 트집을 잡습니다. 그런 그들의 잡음에는 무관심과 무시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루터교가 우세한 북유럽이 공공, 정치 분야에서 청렴도 상위권을 휩쓸었네요. 일본의 정치권은 권모술수가 많은 것 같은데 공공 부문은 청렴도가 높긴 한 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정치와 공공 부문 둘 다 기대 이하의 점수를 받았는데 그럴만한 것 같습니다.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 더 올라가야 하는데...
첫댓글 독일은 중국과 동아시아인에 대한 차별이 의외로 심한 나라입니다. 중국인으로 오해받은 한국인이 봉변을 종종 치르지요. 그런데도 독일이 한국보다 아주 많이 청렴한 나라로 순위를 차지했는데요.
이는, 어느 면으로, 한국의 청렴도가 인종차별 국가보다도 낮다는 것을 나타내주는 것 같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30113033500082?input=1179m
공감합니다.
공감합니다22
본문에 십자가 있는 국기를 거명할 때 뉴질랜드가 빠졌는데요. 뉴질랜드도 포함됩니다.
뉴질랜드 국기 안의 유니언 잭(영국)은 영국(UK) 연합을 구성하는 십자가 3개(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아일랜드)가 포개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군요. 그 생각을 못했는데, 본문을 조금 수정했습니다(뉴질랜드).
알겠습니다.
루터교가 우세한 북유럽이 공공, 정치 분야에서 청렴도 상위권을 휩쓸었네요.
일본의 정치권은 권모술수가 많은 것 같은데 공공 부문은 청렴도가 높긴 한 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정치와 공공 부문 둘 다 기대 이하의 점수를 받았는데 그럴만한 것 같습니다. 국민들의 의식 수준이 더 올라가야 하는데...
북유럽이 루터교가 우세한 지역이군요. 알겠습니다.
매우 공감를 합니다.
싱가포르 이외에는 아시아 국가가 10위 안에 하나도 못 들어갔네요. 기독교 신자들이라도 분발해서 순위 상승에 조금이나마 기여를 하면 좋겠습니다.
공감합니다~~
공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