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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볼 귀(䁛)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귀신 귀(鬼)자를 했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어두운 밤에 사람을 만나면 무서움에서 그 사람의 얼굴이 크게 보이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귀신 귀(鬼)자에서 얼굴 부분은 밭 전(田)자와 비슷하여 크게 표시되었습니다. 또 귀신 머리 불(甶)자 아래에 귀신의 다리는 사람처럼 걷지 아니하고 슬슬 날아다닌다고 생각해서 어진 사람 인(儿)자에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귀신 귀(鬼)자는 귀신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䁛
눈이 큰 모양 황(䁜)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밝을 황(晃)자를 했습니다. 밝을 황(晃)자는 밝은 태양을 나타내는 날 일(日)자와 빛 광(光)자를 합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䁜
눈 맑을 앵(䁝)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𤇾’자를 했습니다. 꾀꼬리 앵(鶯), 예쁠 앵(嫈), 항아리 앵(甇), 물독 앵(罃)자들은 ‘𤇾’자가 들어 있어서 ‘앵’으로 읽습니다.
䁝
살필 성(䁞)자는 눈으로 살피기에, 눈 목(目)자에 ‘𠈌’자 아래에 ‘丆’자를 했습니다. ‘𠈌’자 아래에 ‘丆’자는 눈썹쯤에 손을 얹어서 살피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살필 성(䁞)자는 살필 성(省)자의 고자(古字)입니다. 눈썹 미(眉)자도 눈썹 미(睂)자로 사용했던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䁞
어긋날 차(䁟)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긋날 차(差)자를 했습니다. 어긋날 차(差)자는 옛 글자를 보면 서로 다르다는 표시를 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글자 아래에 손 수(手)를 하고 다르다는 표시로 두 이(二)자를 했습니다. 이(二)자는 선을 두 개 그음으로써 서로 다름을 표시한 것입니다. 이 선 두 개가 나중에 장인 공(工)자로 변했습니다. 사람 둘을 그리고 손 수(手)를 하고 두 사람 가운데를 나누어 놓은 것이 양 양(羊)자처럼 보이지마는 양(羊)자가 아니라 사람 둘이 다르다는 것을 그린 표시입니다.
+ = 䁟
눈을 내리 깔 렴(䁠)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겸할 겸(兼)자를 했습니다. 겸할 겸(兼)자는 겸하여 모은다는 뜻이 있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두 개하고 그 나무 두 그루를 묶어놓았습니다. 청렴할 렴(廉), 발 렴(簾), 집을 렴(搛), 물 질척질척할 렴(溓), 거친 숫돌 렴(磏), 머리가 드리워질 렴(鬑)자들은 겸할 겸(兼)자가 들어 있어서 ‘렴’으로 읽습니다.
+ = 䁠
눈빛이 번적이는 모양 섬(䁡)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번쩍할 섬(閃)자를 했습니다. 번쩍할 섬(閃)자는 문 문(門)자 안에 사람 인(人)자를 했습니다. 문 앞에서 번개를 보는 표시입니다. 여기서 사람 인(人)자는 번갯불이 번적하는 표시입니다. 또는 문 앞으로 지나가는 사람은 잠간만 보입니다. 그렇게 순식간에 잠짠 보이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䁡
눈을 부릅뜰 책(瞔)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꾸짖을 책(責)자를 했습니다. 꾸짖을 책(責)자는 임금 주(主)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주인 주(主)자는 주인의 뜻이 아니라, 가시를 그린 글자입니다. 꾸짖을 채(責)자는 가시와 조개(貝)를 한 글자에 담아 놓은 글자지요. 돈을 무섭게 또는 하찮게 여긴다는 뜻입니다. 마땅히 꾸지람을 받아야겠지요. 길쌈 적(績), 자취 적(蹟)자들은 꾸짖을 책(責)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 = 瞔
눈에 예막이 생길 장(瞕)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글 장(章)자를 했습니다. 글 장(章)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으로 생긴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나팔을 표시한 글자이고, 가로 왈(曰)자는 입에서 나오는 말이라는 뜻이고, 열 십(十)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라고 받쳐 놓은 표시입니다. 글 장(章)자는 말을 기록한 것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瞕
눈에 백태 낄 예(瞖)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앓는 소리 예(殹)자를 했습니다. 앓는 소리 예(殹)자는 감출 혜(匸)지 인에 화살 시(矢)자를 했고, 글자의 오른쪽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앓른 소리 예(殹)자는 화살에 맞고, 창에 찔려서 부상을 당하고 아파서 앓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瞖
익히 볼 조(瞗)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새 조(鳥)자를 했습니다. 새 조(鳥)자는 꼬리가 긴 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꼬리가 짧은 새는 새 추(隹)자이고, 까마귀 오(烏)자는 눈이 없는 새입니다. 새의 눈이 검은 빛이기 때문에 까마귀는 검은 색의 새여서 눈이 잘 안보입니다.
瞗
움펑눈 구(瞘)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지경 구(區)자를 했습니다. 지경 구(區)자는 마을에 땅을 나누어 구획 정리하여 각각의 소유(所有)를 나누어 놓은 그림입니다. 감출 혜(匸)자도 지경을 나눈 표시이고, 입 구(口)자 세 개도 지경을 가까이 두고 나눈 모양입니다.
+ = 瞘
눈 흐릴 막(瞙)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막(莫)자를 했습니다. 없을 막(莫)자는 날 일(日)자의 위에는 풀로 가리고 아래에도 풀로 가려서 위아래를 모두 가린 모양을 해서, 해가 없다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瞙
눈 깜짝일 순(瞚)자는 눈을 깜짝이는 것이니까, 눈 목(目)자에 눈을 깜짝이는 것은 조심해야 한다는 뜻에서, 삼갈 인(寅)자를 했습니다. 삼갈 인(寅)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쓴 글자여서 화살을 그린 것 같지만, 실은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매우 조심심해야 한다는 뜻에서 삼갈 인(寅)자가 생겼습니다. 또는 사람 인(人)자가 아니라, 화살을 그린 글자로 보고 화살에 다치니까, 화살을 삼가야 한다고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 = 瞚
눈에 광채 날 종(瞛)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좇을 종(從)자를 했습니다. 좇을 종(從)자는 네거리를 그린 다닐 행(行)자의 반쪽 조금 걸을 척(彳)자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하고 그 아래에 발 지(止)자의 변형인 ‘龰’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따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간체자(簡體字)로 ‘从’자를 사용합니다. 경풍이라는 병은 주로 어린이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의 하나로 깜짝깜짝 놀라며 푸른 똥을 싸는 병입니다.
+ = 瞛
주시할 루(瞜)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가 머리 장식을 한 모양입니다. 별이 여자의 머리처럼 아름답게 보인다는 말이겠지요. 별이 반짝이듯이 여자의 머리가 반짝이는 것은 아닐까요? 아마도 별빛이 빛나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것 같습니다.
+ = 瞜
볼 리(瞝)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산 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 신 리(离)자는 짐승의 발자국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또는 산신 리(离)자는 산에 있는 신이겠지요. 그래서 산 산(山)자 아래에 무서운 얼굴(凶)을 하고, 산에는 짐승들이 사니까, 짐승 발자국을 그린 발자국 유(禸)자를 했습니다.
+ = 瞝
볼 표(瞟)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불똥 튈 표(票)자를 했습니다. 불똥 튈 표(票)자는 불일 나서 불똥이 튀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서녘 서(西)자는 서쪽이라는 뜻이 아니라, 불똥을 손으로 잡는 모양이고, 보일 시(示)자는 보인다는 뜻이 나니라, 불 화(火)자의 변형입니다.
瞟
볼 당(瞠)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집 당(堂)자를 했습니다. 집 당(堂)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집을 흙 위에 짓는다는 뜻이지요. 당할 당(當), 무리 당(黨), 집 당(堂)자들은 오히려 상(尙)자가 들어 있어서 ‘당’으로 읽습니다.
+ = 瞠
훔쳐볼 규(瞡)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법 규(規)자를 했습니다. 법 규(規)자는 남편 부(夫)자에 볼 견(見)자를 했습니다. 남편을 보는 것이 법이라는 말이지요. 그만큼 남편의 책임 있는 행동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법 규(規)자는 남편 부(夫)자는 화살 시(矢)자로도 썼습니다. 화살 시(矢)자는 화살을 뜻합니다. 화살은 활을 쏘는 무기도 되지만 길이를 재는 단위도 됩니다. 곱자 구(矩)자도 화살 시(矢)자 변에 나옵니다. 화살 시(矢)자는 길이를 재는 기준도 된다는 뜻입니다.
+ = 瞡
어두울 몽(瞢)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𦭝’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했습니다. 꿈 몽(夢)자도 ‘𦭝’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몽’으로 읽습니다.
瞢
눈이 아름다운 모양 선(䁢)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돌 선(旋)자를 했습니다. 돌 선(旋)자는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에 성부(聲符)로 ‘𠂉’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서성거리며 주위를 맴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는 깃발을 뜻하는 글자들입니다. 기 기(旗), 기 패(斾). 깃발 유(斿). 기 기(旂), 기 전(旃), 깃대 장식 모(旄), 기 패(旆), 깃발이 휘날릴 피(旇)자 이외에도 많습니다. 이는 모 방(方)자에 ‘𠂉’자를 한 글자가 깃발이 휘날리는 모양을 그린 글자이기 때문입니다. 돌 선(旋)자는 깃발을 가운데 세워 두고 깃발을 빙빙 도는 일종의 나라 안위를 위한 제천(祭天) 행사의 모습 같기도 합니다. 불교 의식에서 보는 탑돌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 䁢
눈을 움직일 선(䁣)자는 눈을 움직이는 글자니까, 눈 목(目)자에 눈의 본분이 오로지 눈을 움직여 보는 데에 주력해야 하니까,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클 보(甫)자와 구별합니다. 펼 부(尃)자와도 구별합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글자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싸는 모양을 나타냈고, 펼 부(尃)자는 클 보(甫)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해서 보따리는 푸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와 펼 부(尃)자는 보따리를 싸고 푸는 글자들입니다.
+ = 䁣
윤기 있는 눈 적(䁤)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밑동 적(啇)자를 했습니다. 밑동 적(啇)자는 매울 신(辛)자 아래에 예 고(古)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매울 신(辛)자는 남성(男性)이고, 예 고(古)자는 아이를 낳는 모양입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 머리부터 나옵니다. 밑동 적(啇)자는 남녀의 생식기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䁤
친근할 닐(䁥)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익(匿)자를 했습니다. 숨을 닉(匿)자는 감출 혜(匸)자에 같을 약(若)자를 했습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 초(艹)자 아래에 오른 우(右)자를 했습니다. 오른 우(右)자는 오른쪽 손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같을 약(若)자는 풀을 뽑아도 뽑아도 자꾸 나오는 풀의 속성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어떤 욕망의 표시 같기도 합니다. 생명의 강인함을 표시한 것 같습니다. 이런 본능적이고 생명과 직결된 사안을 감출 혜(匸)자로 감추는 것입니다. 등에 닐(䘌)자는 숨을 닉(匿)자가 들어 있어서 ‘닐’로 읽습니다.
+ = 䁥
엿볼 처(䁦)자는 엿보는 것은 눈으로 하니까, 눈 목(目)자에 정상으로 제사를 올리는 곳에서 제기에 제물로 무엇을 어떻게 담아 올리는가를 엿본다는 뜻에서, 옛 질그릇 희(䖒)자를 했습니다. 옛 질그릇 희(䖒)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제사 올리는 제물을 담은 제기를 엿본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䁦
눈 부릅뜰 묘(䁧)자는 눈을 부릅뜨는 것은 눈으로 하기에, 눈 목(目)자에 ‘𦰩’자를 했습니다. ‘𦰩’자는 독립적으로 쓰지 못하는 글자입니다. 읊을 탄(歎)자는 의부(義符)로 하품 흠(欠)자에 성부(聲符)로 ‘𦰩’자를 했습니다. 탄식할 탄(嘆)자도 ‘𦰩’자가 들어 있어서 ‘탄’으로 읽습니다. 사나이 한(漢), 할미 한(嫨), 말릴 한(暵)자들은 ‘𦰩’자가 들어 있어서 ‘한’으로 읽습니다. 이를 보면 ‘𦰩’자는 글자의 발음을 결정하는 글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묘’로 읽는 것은 ‘탄’이나, ‘한’으로 읽는 ‘𦰩’자의 발음과도 무관합니다. 여기서 ‘𦰩’자는 사나이 한(漢)자의 변형으로 눈을 부릅뜬 사나이를 표시한 글자라고 생각합니다.
+ = 䁧
놀라서 볼 확(䁨)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성곽 곽(郭)자를 했습니다. 성곽 곽(郭)자는 누릴 향(享)자에 읍 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누릴 향(享)자는 정자(亭子) 같이 높은 집을 듯하고 읍 읍(⻏)자는 언덕을 듯합니다. 정자는 성곽에 곳곳에 지어 놓은 망루(望樓)를 뜻하고 읍 읍(⻏)자는 쌓아 놓은 성곽을 뜻합니다. 성곽 곽(郭)자는 성곽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굴레 확(廓)자도 성곽 곽(郭)자가 들어 있어서 ‘확’으로 읽습니다.
+ = 䁨
고리눈말 어(䁩)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고기 어(魚)자를 했습니다. 고기 어(魚)자는 물고기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기 눈말은 눈을 껌뻑이면서 신호를 하듯 서로 의견을 남몰래 교환하는 것을 뜻합니다.
+ = 䁩
눈을 깜빡일 참(䁪)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벨 참(斬)자를 했습니다. 벨 참(斬)자는 모두 다칠 수 있는 도구들을 가지고 글자를 구성했습니다. 수레 거(車)자도 치이면 다치는 글자이고, 도끼 근(斤)자도 얻어맞으면 다치는 글자입니다. 참수(斬首)라고 하면 먹을 베어 죽인다는 뜻입니다.
+ = 䁪
쥐날 순(瞤)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윤달 윤(閏)자를 했습니다. 윤달은 4년만에나 다시 찾아오는 귀한 달입니다. 문 문(門)자 아래에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임금처럼 귀하여 늘 대하는 달이 아니라는 듯이지요. 쥐날 순(瞤)자와 윤달 윤(閏)자는 통운(通韻)입니다.
瞤
언뜻 볼 별(瞥)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해질 폐(敝)자를 했습니다. 해질 폐(敝)자는 오래 입은 옷이 헐어 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해질 폐(敝)자는 해어진 옷 폐(㡀)자에 칠 복(攵)자를 해서 옷이 더 떨어지도록 두들겨 팬 글자입니다. 금계 별(鱉), 자라 별(鼈), 발끈할 별(嫳), 활 뒤틀릴 별(彆), 악할 별(憋)자들은 해질 폐(敝)자가 들어 있어서 ‘별’로 읽습니다.
瞥
눈동자 희(瞦)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기쁠 희(喜)자를 했습니다. 기쁠 희(喜)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더 했습니다. 악기 이름 주(壴)자는 북 같은 악기를 받쳐놓고 박자를 맞추어 치는 악기 같습니다. 북을 쳐 흥을 돋우어 기분이 좋아 입을 벌리고 웃는다는 글자입니다.
瞦
몰래 볼 초(瞧)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그을릴 초(焦)자를 했습니다. 그을 릴 초(焦)자는 새 추(隹)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를 해서 새를 불에 굽는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새가 불에 구워질 때 새의 느낌이 어떠하겠습니까? 초조(焦燥)하다고 할 때 그을 릴 초(焦)자를 씁니다.
+ = 瞧
눈 어두울 박(瞨)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큰 대(大)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풀을 뽑는 일이 번거롭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칠 박(撲), 통나무 박(樸), 뿜는 소리 박(噗), 눈 어두울 박(瞨)자들은 번거로울 복(菐)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瞨
볼 촉(瞩)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속(属)자를 했습니다. 이을 속(属)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우임금 우(禹)자를 했습니다. 우임금 우(禹)자는 치수(治水)를 잘 해서 순임금에게 인정을 받아 하 나라의 시조가 된 우임금은 치수(治水)를 할 때, 용(龍)을 잘 이용해서 치수(治水)를 잘 했다고 합니다. 우임금 우(禹)자는 벌레 우(禹)자도 됩니다. 주검 시(尸)자는 사람의 몸을 상형(象形)해서, 대를 이어간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이을 속(属)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볼 촉(瞩)자와 이을 속(属)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 瞩
바로 볼 징(瞪)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등질 발(癶)자가 걸어간다는 뜻이니까, 제사상에 오르는 것을 오를 등(登)자로 나타냈습니다. 맑을 징(澄)자도 오를 등(登)자가 들어 있어서 ‘징’으로 읽습니다.
+ = 瞪
볼 심(瞫)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미칠 담(覃)자를 했습니다. 미칠 담(覃)자는 덮을 아(襾)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열 십(十)자로 떠받쳐 놓은 글자입니다. 여기서 덮을 아(襾)자는 소금 로(鹵)자의 변형입니다. 햇빛으로 소금이 솔아서 바닷물이 소금이 되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버섯 심(蕈), 날밑 심(鐔), 심어 심(鱏)자들은 미칠 담(覃)자가 들어 있어서 ‘심’으로 읽습니다.
瞫
눈 깜빡일 순(瞬)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순임금 순(舜)자를 했습니다. 순임금 순(舜)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하고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손톱 조(爪)자나 덮을 멱(冖)자나 어그러질 천(舛)자가 모두 일을 표시하는 글자들입니다. 순임금 순(舜)자는 뛰어날 순(舜)자이기도 합니다. 능력이 있는 사람 일을 잘 하는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또 옛 글자를 보면 불 화자를 둘 겹쳐서 불탈 염자를 한 것 같이 보이기도 합니다. 세상에 불을 붙이는 사람이 순임이었던 것은 아닐까 합니다.
+ = 瞬
밝을 료(瞭)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이 빛나는 것을 불빛을 그린데다가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더하여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불 화(火)자가 두 개 있고 가운데 밝다는 뜻으로 날 일(日)자를 했습니다.
+ = 瞭
눈 밝을 철(瞮)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기를 육(育)자에 칠 복(攵)자를 한 글자를 했습니다. 거둘 철(撤), 통할 철(徹), 바퀴자국 철(轍)자들은 기를 육(育)자에 칠 복(攵)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철’로 읽습니다.
+ + = 瞮
엿볼 간(瞯)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틈 한(閒)자를 했습니다. 틈 한(閒)자는 틈 간(間)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문틈으로 햇빛이 새어 들어오거나 달빛이 새어 들어오는 것이 모두 틈이 벌어졌기 때문이니까요.
瞯
볼 감(瞰)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듯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瞰
빛날 엽(瞱)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華)자는 나무나 풀에 꽃이 핀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자 아래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리고, 글자 맨 아래에는 나무 목(木)자의 변형을 해서 꽃은 풀과 나무에 모두 피는 것임을 표시했습니다. 빛날 엽(燁), 빛날 엽(曄), 흰 꽃 엽(皣)자들은 꽃 화(華)자가 들어 있어서 ‘엽’으로 읽습니다.
+ = 瞱
눈 움푹할 휼(瞲)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빛날 경(冏)자를 한 것은 송곳으로(창)으로 뚫은 구멍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속일 휼(譎), 도요새 휼(鷸), 샘솟을 휼(潏), 미칠 휼(獝)자들은 송곳질할 율(矞)자가 들어 있어서 ‘휼’로 읽습니다.
+ = 瞲
눈동자 동(瞳)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아이 동(童)자를 했습니다. 아이 동(童)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마을 리(里)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동네에 아이들이 떼로 몰려다니며 시끄럽게 떠들며 노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말씀 언(言)자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 = 瞳
잠간 볼 무(瞴)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겨드랑이에 사람을 둘씩이나 숨겨 두고 없다고 오리발을 내미는 표시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 아래에 점이 네 개 있는 것은 불 화(火,灬)자가 아니라, 숨겨놓은 사람의 발을 그린 표시입니다.
瞴
눈빛 린(瞵)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이는 불빛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도망간다는 말입니다. 도개비불을 보고 무서워서 도망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瞵
죄다 볼 귀(瞶)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 한 글자는 손을 좌우(左右)에 그린 글자입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취하는 표시입니다. 곧 재물이 귀하다는 것이겠지요.
+ = 瞶
볼 한(瞷)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틈 간(間)자를 했습니다. 틈 간(間)자는 틈 한(閒)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문틈으로 햇빛이 새어 들어오거나 달빛이 새어 들어오는 것이 모두 틈이 벌어졌기 때문이니까요.
+ + = 瞷
때 홀(䁫)자는 때도 눈으로 보아 아니까, 눈 목(目)자에 때는 눈으로 보아 검은 색이니까,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검을 흑(黑)자는 불에 탄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검을 흑(黑)자 아래에 불 화(火,灬)자는 불에 태운다는 뜻이 있습니다. 눈으로 보아 검은 것은 옷에 묻은 것이나, 살갗에 묻은 것이나 모두 때입니다.
+ = 䁫
눈이 잘 보이지 않을 층(䁬)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직 증(曾)자는 시루 증(曾)자로도 읽습니다. 시루 증(甑)자가 일찍 증(曾)자로부터 생긴 글자입니다. 일찍 증(曾)자는 모일 회(會)자와도 비슷합니다. 모일 회(會)자도 일찍 증(曾)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일직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 = 䁬
노려볼 표(䁭)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개 달리는 모양 표(猋)자를 했습니다. 개 달리는 모양 표(猋)자는 개 견(犬,犭)자를 세 개 해서 개가 떼로 달리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소 우(牛)자를 세 개 해서 달아날 분(犇)자를 만든 것과 같습니다.
+ = 䁭
눈을 감고 생각할 잠(䁮)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찍 일어나서는 바로 말이 잘 나오지 않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䁮
보는 모양 흡(䁯)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합할 흡(翕)자를 했습니다. 합할 흡(翕)자는 합할 합(合)자 아래에 깃 우(羽)자를 했습니다. 합 할 합(合)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모두 합한다는 뜻입니다. 깃 우(羽)자는 새가 떼를 지어 날아가는 형상입니다.
+ = 䁯
흘겨볼 항(䁰)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項)자를 했습니다. 목 항(項)자는 장인 공(工)자 변에 머리 혈(頁)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장인 공(工)자는 목의 위치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머리 혈(頁)자는 목 위의 얼굴을 표시한 글자지요.
+ = 䁰
움펑눈 요(䁱)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요임금 요(堯)자를 했습니다. 요임금 요(堯)자는 흙 토(土)자 3 개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별로 높지 않은 자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요임금의 겸손하고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을 잘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수님의 정신으로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도 백성들을 섬기는 정신과 자세를 엿볼 수 있습니다.
+ = 䁱
흘깃 볼 매(䁲)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살 매(買)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살 매(買)자는 그저 그물 망(罒)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만 했을 뿐이지, 나간다는 뜻은 없습니다. 물건을 들고 나가서 돈으로 바꾸어 오는 것이 아니라, 돈을 가지고 나가서 물건을 사오는 것이 살 매(買)자이기 때문에 물건을 들고 나간다는 뜻에서 그물 망(罒)자를 한 것입니다.
+ = 䁲
애꾸눈 망(䁳)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우거질 망(莽)자를 했습니다. 우거질 망(莽)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개 견(犬)자를 하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개 견(犬)자는 짐승을 대표하는 글자로 우거진 숲 속에 짐승이 많이 사는 모양을 나타냈습니다.
+ = 䁳
눈꺼풀 엽(瞸)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잎 엽(葉)자를 했습니다. 잎 엽(葉)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나뭇잎 엽(枼)자를 했습니다. 나뭇잎 엽(枼)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나뭇잎을 그려서 나뭇잎을 표시하였습니다.
+ = 瞸
흐릿할 애(瞹)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사랑 애(愛)자를 했습니다. 사랑 애(愛)자는 글자 위에도 손 수(手) 맨 아래도 손 수(手)입니다. ‘手’ 사이에 덮을 멱(冖)자와 마음 심(心)자가 들어 있습니다. ‘冖’자는 물건을 그린 것이고, ‘心’자는 마음을 말한 것입니다. 글자의 위 아래로 손 수(手)자가 있는 것은 서로 주고받는 다는 뜻입니다. 물건(冖)과 마음(心)을 주고받는다는 뜻이지요. 사랑하면 마음도 오가지만 물건이 오가게 마련입니다. 사랑하는 사람 사이에는 하다못해 고운 단풍잎이라도 책갈피 넣었다가 선물을 하지요.
+ = 瞹
눈과 눈썹 사이 회(瞺)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모일 회(會)자를 했습니다. 모일 회(會)자는 사람이 모인다는 뜻을 나타내는 모일 집(亼)자 아래에 사람이 모여서 떠든다는 뜻으로 가로 왈(曰)자를 했다고도 봅니다. 또는 모일 회(會)자가 시루 증(曾)자와 흡사하여 똑 시루를 가운데 두고 사람들이 모였다는 뜻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
+ = 瞺
볼 첨(瞻)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이를 첨(詹)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우러러볼 첨(厃)자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하고 말씀 언(言)자를 했습니다. 이를 첨(詹)자는 수준이 높은 데에 도달했음을 나타냈습니다.
瞻
눈꺼풀 검(瞼)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다 첨(僉)자를 했습니다. 다 첨(僉)자는 모을 집(亼)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두 개 하고 사람 인(人)자를 또 2개 했습니다. 두 사람을 합해놓은 모양입니다. 봉함 검(檢), 검소할 검(儉), 칼 검(劍), 칼 검(劒), 단속할 검(撿), 뺨 검(臉)자들은 다 첨(僉)자가 들어 있어서 ‘검’으로 읽습니다.
瞼
소경 고(瞽)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북 고(鼓)자를 했습니다. 북 고(鼓)자는 악기 이름 주(壴)자에 칠 복(攴,攵)자를 해서 북을 받쳐 설치하고 북채로 치는 모양을 표시했습니다. 아마도 악기 이름 주(壴)자는 치기 좋게 설치해 놓은 북이 아닐까 합니다.
瞽
비칠 조(瞾)자는 눈 목(目)자 두 개 아래에 빌 공(空)자를 했습니다. 빌 공(空)자는 의부(義符)로 구멍 혈(穴)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빈 곳을 바라보는 눈이 두 개인 글자입니다. 눈 앞을 가로막는 물건이 없으니 눈에 잘 비칠 것입니다.
+ = 瞾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나 새 추(隹)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는 늘 경계심이 많습니다. 경계심이 많은 새가 눈을 둥그렇게 뜨고 주변을 살피는 글자가 볼 구(瞿)입니다.
瞿 + = 瞿
엿볼 미(矀)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작을 미(微)자를 했습니다. 작을 미(微)자는 의부(義符)로 조금 걸을 척(彳)자에 성부(聲符)로 미묘할 미(𢼸)자를 했습니다. 미묘할 미(𢼸)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하고, 몽둥이 수(攵)자를 했습니다. 큰 산 속에 미묘한 것들이 많이 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矀
노려볼 추(矁)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시름 수(愁)자를 했습니다. 시름 수(愁)자는 가을 추(秋)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해서 가을에 일어나는 마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모두 시들어져가는 계절에서 인생을 다시 생각하게 하는 뜻으로 만들어진 글자입니다.
+ = 矁
비칠 소(矂)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울 소(喿)자를 했습니다. 울 소(喿)자는 나무 목(木)자 위에 입 구(口)자를 세 개 해서 나무에 새들이 앉아 시끄럽게 노래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잡으 조(操), 마를 조(燥), 면류관 드림 옥 조(璪), 머리띠 조(幧), 금심할 조(懆)자들은 울 소(喿)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 = 矂
계속해서 볼 전(䁴)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믿음 단(亶)자를 했습니다. 믿음 단(亶)자는 윗부분에 의부(義符)로 지붕을 표시한 돼지 해 밑 두(亠)자에 물건을 쌓아 저장해 둔 표시를 한 돌 회(回)자를 했습니다. 이 글자는 제단(祭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그리고 글자의 아래에 성부(聲符)로 아침 단(旦)자를 했습니다. ‘박막’이란 피부의 엷은 막을 뜻합니다. 떨릴 전(顫), 기 전(旜), 누린대 전(羶), 죽 전(饘), 철갑상어 전(鱣), 새매 전(鸇)자들은 믿음 단(亶)자가 들어 있어서 ‘전’으로 읽습니다.
䁴
눈이 큰 모양 환(䁵)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놀라서 볼 경(睘)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입 구(口)를 하고 옷 의(衣)자의 아래 글자를 했습니다. 슬플 애(哀)자와 비슷한 글자를 했습니다. 놀라서 볼 경(睘)자에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그리고 입 구(口)자는 놀라서 입을 벌린 모습입니다. 슬플 애(哀)자처럼 생긴 글자는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슬퍼도 소리를 내고 놀라도 소리를 내게 되어 있지요. 옷 길 원(袁)자와 슬플 애(哀)자는 비슷합니다. 모두 놀라서 소리를 지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돌아올 환(還), 기내 환(寰), 입을 환(擐), 엷은 비단 환(繯)자들은 놀라서 볼 경(睘)자가 들어 있어서 ‘환’으로 읽습니다.
䁵
눈이 깜짝이지 않을 격(䁶)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노래할 교(敫)자를 했습니다. 노래할 교(敫)자는 흰 백(白)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글자의 오른쪽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북을 뜻합니다. 모 방(方)자는 북을 받쳐 놓은 기구입니다. 북을 소리가 잘 나게 받쳐 놓고 두드리는 그림입니다. 노래는 북에 맞추어 부르게 되겠지요. 격문 격(檄), 주살의 줄 격(繳), 연밥 격(薂)자는 노래할 교(敫)자가 들어 있어서 ‘격’으로 읽습니다.
+ = 䁶
눈이 밝을 각(䁷)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𦥯’자를 했습니다. 깨달을 각(覺)자도 ‘𦥯’자가 들어 있어서 ‘각’으로 읽습니다.
䁷
성난 눈동자 농(䁸)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농사 농(農)자를 했습니다. 농사 농(農)자는 굽을 곡(曲)자 아래에 별 진(辰)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굽을 곡(曲)자는 농작물을 수확해서 그릇에 가득 담아 놓은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豊)자에 있는 굽을 곡(曲)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풍성할 풍(豐)자는 풍성할 풍(豊)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입벌릴 감(凵)자를 가운데를 막아서 두 칸을 만들고 예쁠 봉(丰)자를 좌우(左右)에 두 개 한 글자가 바로 풍성할 풍(豐)자이 윗부분입니다. 바로 sdh사를 지어 수확이 많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별 진(辰)자는 기후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농사는 기후 조건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옛말에 “하늘이 먹여야 먹을 수 있다.”고 한 것은 기후가 잘 해 주어야 수확을 잘 볼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 = 䁸
성가퀴 비(䁹)자는 성가퀴는 몸을 숨겨 적을 공격할 수 있도록 성 위에 낮게 덧쌓은 담을 뜻합니다. 성가퀴가 어떻게 보이느냐는 표현을 하는 글자입니다. 눈에는 마치 성벽처럼 보이기 때문에, 눈 목(目)자에 임금 벽(辟)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임금 벽(辟)자는 벽 벽(壁)자를 대신 그리 표시한 것입니다. 임금 벽(辟)자는 사람을 그린 ‘𡰪’자 옆에 문신을 새길 때 사용하는 침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매울 신(辛)자를 해서, 벌을 마음대로 줄 수 있는 임금을 표시했습니다. 임금 벽(辟)자는 법과 벌을 마음대로 정할 수 있는 임금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䁹
보는 모양 석(䁺)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엿볼 역(睪)자를 했습니다. 엿볼 역(睪)자는 그물 망(罒)자 아래에 다행 행(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대행 행(幸)자는 엿본다는 것이 몰래 보는 것이니까, 들키지 않아서 다행이라는 뜻입니다.
+ = 䁺
볼 녕(矃)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편안할 녕(寧)자를 했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하고, 그릇 명(皿)자를 성할 정(丁)자로 받쳐 놓았습니다. 편안할 녕(寧)자는 공경하는 마음으로 제사를 모시는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과거에는 제사를 잘 모시는 것이 바로 집안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라고 믿었습니다.
+ = 矃
눈 침침할 훈(矄)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연기 낄 훈(熏)자를 했습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일천 천(千)자 아래에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일천 천(千)자는 연기가 위로 피어오르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고, 검을 흑(黑)자는 연기의 색깔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연기 낄 훈(熏)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矄
못볼 요(矅)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꿩 적(翟)자를 했습니다. 꿩 적(翟)자는 깃 우(羽)자에 새 추(隹)자를 해서, 날개가 발달하고 꼬리가 짧은 암꿩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빛날 요(曜), 빛날 요(耀), 빛날 요(燿)자들은 꿩 적(翟)자가 들어 있어서 ‘요’로 읽습니다.
+ = 矅
눈 부릅뜨고 볼 확(矆)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자 확(蒦)자를 했습니다. 자 확(蒦)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하고 또 우(又)자를 했습니다. 새를 잡으려고 하면 풀밭에서 새가 일정한 간격을 자로 재듯이 깡총깡총 뛰어 도망가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矆
청맹과니 몽(矇)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입을 몽(蒙)자를 했습니다. 입을 몽(蒙)자는 물 초(艸,艹)자 아래에 덮어쓸 몽(冡)자를 했습니다. 덮어쓸 몽(冡)자는 덮을 멱(冖)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돼지를 덮어 놓은 모양입니다. 입을 몽(蒙)자는 돼지를 덮은 그림에 풀로 한 번 더 덮은 모양입니다.
矇
볼 면(矈)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보이지 않을 면(臱)자를 했습니다. 보이지 않을 면(臱)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구멍 혈(穴)자를 하고 아래에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스스로 자(自)자는 숨기는 몸을 나타내고, 구멍 혈(穴)자와 모 방(方)자가 합하여 숨는 장소를 가리킵니다. 보이지 않을 면(臱)자는 숨는 곳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矈
찡그릴 빈(矉)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손 빈(賓)자를 했습니다. 손 빈(賓)자는 집으로 찾아오는 분이 손님이라는 뜻으로 집 면(宀)자 아래에 걸음 보(步)자를 했습니다. 그리고 손님은 예물을 들고 오기 때문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어려서 손님이 오기를 기다렸던 기억이 납니다. 맛있는 먹을 것을 사 들고 오셨거든요.
矉
검은 눈동자 면(矊)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이어질 면(綿)자를 했습니다. 이어질 면(綿)자는 실 사(糸)자에 비단 백(帛)자를 해서 실을 뽑아내는 누에고치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비단 백(帛)자에 흰 백(白)자가 있는 것은 희다는 뜻이 아리라, 누에고치의 모양을 나타낸 글자이고, 수건 건(巾)자는 누에고치에서 나온 실로 옷감을 짠다는 뜻을 나타낸 것입니다.
+ = 矊
응시할 려(矋)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갈 려(厲)자를 했습니다. 갈 려(厲)자는 괴로울 려(厲)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괴로울 려(厲)자는 집을 뜻하는 기슭 엄(厂)자 안에 무서운 곤충인 전갈을 그린 일만 만(萬)자를 했습니다. 먼저 지난 회(回)에서 일만 만(萬)자를 설명하면서 주술사가 거북 점괘를 읽을 때 거북 등껍질에 갈라진 그 금을 표시했다고 설명하기도 했고, 바닷가에 수많은 게를 표시했다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니 무서운 곤충 전갈을 그렸다고 보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일 만(萬)이라는 숫자는 참으로 엄청난 수입니다. 아주 무서운 숫자입니다. 무엇이나 다 이길 수 있는 무서운 숫자입니다. 그래서 전갈을 그려서 표시했던 숫자가 일만 만(萬)자입니다. 괴로울 려(厲)자는 그 사납고 무서운 곤충 전갈을 잡아다가 집에 두었으니 얼마나 괴롭고 무섭겠습니까? 또 문둥병이 얼마나 무서운 병이었습니까? 사나울 려(厲)자는 문둥병 려(厲)자도 됩니다. 갈 려(厉lì)자는 갈 려(厲)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矋
눈동자 없을 광(矌)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넓을 광(廣)자를 했습니다. 넓을 광(廣)자는 의부(義符)로 집 엄(广)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넓을 광(廣)자의 뜻은 집 엄(广)자 속에만 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글자의 발음을 표시했기 때문입니다.
+ = 矌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눈 목(目)자 두 개에 새 추(隹)자를 하고 맨 아래에 손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한 글자입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눈 목(目)자를 두 개 하고 그 아래에 외짝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가 한 마리 외짝으로 있으면서 두려움에 사방 두리번거리느라고 눈을 크게 둥그렇게 뜨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矍
볼 현(矎)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멀 형(夐)자를 했습니다. 멀 형(夐)자는 의부(義符)로 천천히 걸을 쇠(夊)자에, 성부(聲符)로 우러러볼 첨(厃)자를 하고, 또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우러러 쳐다보는 곳은 먼 곳이라는 뜻입니다. 구할 현(讂)자도 멀 형(夐)자가 들어 있어서 ‘현’으로 읽습니다.
+ = 矎
외눈 어둘 면(矏)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보이지 않을 면(臱)자를 했습니다. 보이지 않을 면(臱)자는 스스로 자(自)자 아래에 구멍 혈(穴)자를 하고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스스로 자(自)자는 얼굴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스스로에게는 보이지 않는 곳을 가리키는 글자입니다. 여기서 모 방(方)자는 바로 그 자리라는 뜻입니다.
+ = 矏
힐끗 볼 력(䁻)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즐길 락(樂)자를 했습니다. 즐길 락(樂)자는 실 사(絲)를 가르고 그 가운데 흰 백(白)자를 넣고, 밑에 나무 목(木)자를 더하여 악기를 만드는 물질들을 모아 만든 글자입니다. 음악(音樂)을 하며 즐기는 걸 나타낸 글자지요. 기쁠 희(喜)와 즐길 락(樂)은 비슷한 마음 상태이기도 하지만 반갑고 기쁜 것과 즐거운 것은 조금 다릅니다. 삐걱거릴 력(轢), 조약돌 력(礫), 칠 력(擽), 상수리나무 력(櫟)자들은 즐길 락(樂)자가 들어 있어서 ‘력’으로 읽습니다.
+ = 䁻
보이지 않을 묵(䁼)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먹 묵(墨)자를 했습니다. 먹 묵(墨)자는 먹은 그 본질이 흙에서 나왔다는 뜻으로, 의부(義符)가 흙 토(土)자입니다. 먹이 검다는 것을 표시하면서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묵묵할 묵(黙), 고요할 묵(嘿), 쐐기 묵(蟔)자들은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 = 䁼
눈이 어두울 렵(䁽)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목 갈기 렵(巤)자를 했습니다. 목 갈길 렵(巤)자는 개미허리 천(巛)자 아래에 쥐 서(鼠)자를 해서 쥐의 털을 표시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쥐 서(鼠)자는 쥐의 모양을 상형(象形)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개미허리 천(巛)자는 말의 목 갈기 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
눈 가장자리가 진무를 멸(䁾)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업신여길 멸(蔑)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눈 목(目)자의 변형입니다. 업신여겨 보는 눈을 표시했습니다. 풀 초(艸,艹)자와 지킬 수(戍)자는 전쟁할 때 군사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풀로 가려 놓고 숨어서 무기를 들고 지키는 자세를 표시했습니다. 숨어 있으면서도 적은 없신여겨야 하는 것이 군사의 마음입니다.
䁾
겹눈동자 학(矐)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빠를 곽(霍)자를 했습니다. 빠를 곽(霍)자는 비 우(雨)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비가 오면 새가 비를 피하려고 더 빨리 날아가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놀라는 소리 학(嚯), 흴 학(皬), 고깃국 학(臛)자들은 빠를 곽(霍)자가 들어 있어서 ‘학’으로 읽습니다.
+ + = 矐
눈동자 로(矑)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밥그릇 로(盧)자를 했습니다. 밥그릇 로(盧)자는 밥그릇은 그릇이니까, 그릇 명(皿)자에 호피무늬 호(虍)자를 하고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호피 무늬 호(虍)자는 호랑이를 표시한 글자이고, 밭 전(田)자는 먹을 것이 담겨 있음을 표시한 글자이고, 그릇 명(皿)자는 호랑이 밥그릇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포로 로(虜)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가 들어 있어서 ‘로’로 읽습니다. 밥그릇 로(盧)자에서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써있는 것은 밥그릇의 뚜껑이 호피 무늬 호(虍)자와 같은 모양으로 만들지 않았을까 상상해 봅니다.
+ = 矑
눈이 어두울 몽(矒)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두울 몽(瞢)자를 했습니다. 어두울 몽(瞢)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𦭝’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했습니다. 꿈 몽(夢)자도 ‘𦭝’자 아래에 덮을 멱(冖)자를 한 글자가 들어 있어서 ‘몽’으로 읽습니다.
+ = 矒
흐릴 룡(矓)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상상의 짐승인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矓
졸리는 모양 묵(䁿)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묵묵할 묵(黙)자를 했습니다. 묵묵할 묵(黙)자는 성부(聲符)로 검을 흑(黑)자에 의부(義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먹 묵(墨), 고요할 묵(嘿), 쐐기 묵(蟔)자들은 검을 흑(黑)자가 들어 있어서 ‘묵’으로 읽습니다.
+ + = 䁿
눈을 깜빡일 희(䂀)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숨 희(羲)자를 했습니다. 숨 희(羲)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하고 공교할 교(丂)자를 하고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벼 화(禾)자를 하고 공교할 교(丂)자를 한 글자는 빼어낼 수(秀)자는 아닙니다. 숨 희(羲)자는 내 쉬는 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숨을 내 쉬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지만, 숨을 내 쉬고 들이 쉬지 않으면 혼령이 나간 것이고 죽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여기서 숨 희(羲)자는 제물로 사용하려고 잡은 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䂀
노려볼 참(䂁)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토끼 참(毚)자를 했습니다. 토끼 참(毚)자는 토끼를 두 마리 그려서 토끼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또는 종류가 다른 토끼로 보기도 합니다. 토끼 참(毚)자는 짐승 이름 착(㲋)자 아래에 토끼 토(兎)자를 한 글자입니다. 토끼의 한 종류이겠지요.
+ = 䂁
부릅뜰 관(矔)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황새 관(雚)자를 했습니다. 황새 관(雚)자는 긴 다리로 높게 서서 멀리 바라보며 경계심을 풀지 못하고 두리번거리는 황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矔
성 구(䂂)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볼 구(瞿)자를 했습니다. 볼 구(瞿)자는 눈 목(目)자 두 개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나 새 추(隹)자는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새는 늘 경계심이 많습니다. 경계심이 많은 새가 눈을 둥그렇게 뜨고 주변을 살피는 글자가 볼 구(瞿)입니다.
+ = 䂂
눈이 어두울 작(䂃)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잔 작(爵)자를 했습니다. 잔 작(爵)자는 술잔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지위와 신분에 따라 잔의 모양을 달리했습니다. 작(爵)이라는 잔은 생김새가 복잡하고 호화로워서 고관대작(高官大爵)의 잔 같습니다.
+ = 䂃
눈으로 셀 건(睷)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세울 건(建)자를 했습니다. 세울 건(建)자는 길게 걸을 인(廴)자에 붓 율(聿)자를 해서 건축물에 앞서 반드시 필요한 설계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睷
볼 만(矕)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어지러울 련(䜌)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련(䜌)자는 말씀 언(言)자에 실 사(糸)자를 해서, 말이 꼬이고 실이 꼬이면 얼마나 어지러운지를 보여주는 글자입니다. 오랑캐 만(蠻), 산 만(巒)자는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矕
우거질 촉(矗)자는 곧을 직(直)자를 세 개 겹쳐서 배열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지금 바로 본 그대로가 곧다는 뜻으로 열 십(十)자 아래에 눈 목(目)자를 하고, 그 아래에 'ㄴ'자 모양을 해서 눈으로 본 그대로임을 나타냈습니다. 본대로의 현실이 바로 가장 곧은 것이며 진실입니다. 우거질 촉(矗)자도 지금 보는 현실 그대로라는 뜻을 더욱 강조한 글자입니다. 보이는 대로 그대로가 많이 질서 정연하게 있다는 뜻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 + = 矗
멍하니 바라볼 당(矘)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무리 당(黨)자를 했습니다. 무리 당(黨)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를 하고 의부(義符)로 검을 흑(黑)자를 했습니다. 검을 흑(黑)자는 많이 모였다는 뜻입니다. 지금도 사람이 많이 모이면 ‘새까맣게 모였다.’라고 합니다.
+ = 矘
엿볼 감(矙)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바라볼 감(闞)자를 했습니다. 바라볼 감(闞)자는 의부(義符)로 문 문(門)자에 감히 감(敢)자를 했습니다. 감히 감(敢)자는 귀 이(耳)자 위에 장인 공(工)자를 했지만 귀를 뜻하는 글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칠 복(攵)자는 때린다는 듯으로 보아도 무방하지마는 귀를 잡아당기는 표시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을 얕보고 감히 따귀도 때리고 귀도 잡아당기고 입도 쥐어뜯고 하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矙
두려워할 확(䂄)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두리번거릴 확(矍)자를 했습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눈 목(目)자 두 개에 새 추(隹)자를 하고 맨 아래에 손을 표시하는 또 우(又)자를 한 글자입니다. 두리번거릴 확(矍)자는 눈 목(目)자를 두 개 하고 그 아래에 외짝 척(隻)자를 했습니다. 새가 한 마리 외짝으로 있으면서 두려움에 사방 두리번거리느라고 눈을 크게 둥그렇게 뜨고 있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䂄
볼 시(矖)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고울 려(麗)자를 했습니다. 고울 려(麗)자는 사슴 록(鹿)자 위에 사슴의 뿔을 아름답게 표시한 글자입니다. 고울 려(麗)자는 사슴의 뿔을 그린 상형(象形)글자와 사슴을 그린 사슴 록(鹿)자가 합하여 만들어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우의(羽衣) 모양 시(襹), 거를 시(釃)자는 고울 려(麗)자가 들어 있어서 ‘시’로 읽습니다.
+ = 矖
볼 촉(矚)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촉(屬)자를 했습니다. 이을 촉(屬)자는 의부(義符)로 주검 시(尸)자에 글자를 더 해서 꼬리를 뜻하고 성부(聲符)로 나라 이름 촉(蜀)자를 했습니다.
+ = 矚
어리석은 사람의 눈빛 한(䂅)자는 의부(義符)로 눈 목(目)자에 어리석은 눈빛을 가진 오랑캐 만(蠻)자를 했습니다. 오랑캐 만(蠻)자는 어지러울 련(䜌)자에 벌레 충(虫)자를 했습니다. 어지러울 만(䜌)자는 실이 엉키고 말이 꼬인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참으로 사람을 어지럽게 만듭니다. 물굽이 만(灣), 오랑캐 만(蠻), 굽을 만(彎), 볼 만(矕)자들은 어지러울 련(䜌)자가 들어 있어서 ‘만’으로 읽습니다.
+ = 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