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기시대·지안고구려벽화묘 铁器时代 · 集安高句丽壁画墓
출처: 중국 고고학 소스 : 동북아역사문물연구원
▲ 장천 1호분에는 북두칠청, 화생 고구려족 왕실, 귀족묘가 그려져 있습니다.연대는 대략 4세기에서 7세기 전반까지입니다.길림성 지안현 지안진령 앞 마선골에서 장천까지 분포합니다.
벽화묘는 20기 가까이 발견되었으며 중요한 것은 각당묘, 통구 12호분, 장천 1호분, 무용묘, 삼실묘, 사신묘, 오구분 4호분, 5호분 등이 있습니다.무덤은 석재로 쌓고 황토로 덮으며 일부는 자갈로 덮습니다.
묘실은 단실과 다실로 나뉩니다.무덤은 오래 전에 도난당했고, 무덤 안의 유물은 대부분 이미 남아 있지 않습니다.무덤 내 벽화는 고구려의 귀족생활과 사회풍속을 반영한 것으로 학술적, 예술적 가치가 높습니다.
▲ 장천1호분 벽화 산림축렵은 3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전기 벽화는 주로 백악벽면에 그려져 귀족의 생활을 묘사하는데, 예를 들어 각당묘는 전실, 복도, 후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묘실은 사각형이고 꼭대기는 뿔로 다듬어 돔형 조류 우물을 형성하고 그 위에는 해, 달, 별, 별이 그려져 있습니다.
묘실 4벽 그림의 주인은 杌에 도사리고, 처첩은 연회를 베풀고, 두 장사는 큰 나무 아래에서 힘을 다해 각을 세우고, 백발의 노옹은 지팡이에 의지하고, 수레와 말은 수레를 기다립니다. 벽화는 붓놀림이 소박하고 자유로우며 단선이 평평하고 색상이 단순합니다.
중기 벽화는 귀족들의 삶을 그리면서 사신도가 나타나는데, 예를 들면 3실의 무덤이 곡자 모양으로 3실이 있고 복도로 연결되어 있으며, 묘실은 사각형이고, 뿔을 다듬어 돌조정을 쌓고 있습니다.한 방에 네 개의 벽으로 연회를 만들고, 사냥하고, 도시를 공격하고, 여행합니다.2실 4벽 화력사, 무사, 조정에 일월성신, 선인기수, 주작, 현무, 청룡, 백호.
▲ 장천1호분 벽화 백희기악 3실 4벽에는 토량리스가 그려져 있고, 조정에는 날짐승, 주수, 연꽃 등이 그려져 있습니다.내용이 풍부하고 선이 호방합니다.실내에서 황유 토기 등의 유물이 출토되었습니다.장천 1호분에는 불상과 보살상도 그려져 있습니다.
후기 벽화는 평평한 돌 표면에 직접 그려져 있는데, 예를 들어 오모분 5호분은 사각형의 단실이며 뿔이 있는 조류가 우물입니다.청룡, 백호, 주작, 현무의 네 벽에는 연꽃 화염 그물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쓰구미에의 인간 괴수.사오징은 푸시, 여와, 소의 우두머리, 단철 치륜우인, 기라쿠텐, 선인, 일월성신, 용호전투 등을 그렸습니다.화면은 금화로 장식되어 있으며 용호조수의 눈동자는 터키석으로 상감되어 있습니다.
벽화는 색채가 짙고 현려하며 선이 강건하고 변화가 많으며 장식이 화려하고 웅장하며 배치가 엄격하여 고구려 벽화 예술의 수준을 대표 하고 있습니다.
분류:고고 표제어
본문 라벨: 지안 고구려 벽화 무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