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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日, 아웃도어 의류 시장을 주목하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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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9-30 | 국가 | 일본 | 작성자 | 조은진(오사카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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日, 아웃도어 의류 시장을 주목하라 - 등산녀 붐 등 여성 등산 인구 증가로 시장 확대 - - 산 스커트 등 여성용 의류도 인기 -
□ 확대되는 일본 아웃도어 의류 시장
○ 야노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일본 아웃도어 의류 시장은 2012년 705억 엔에서 2014년 800억 엔으로 연평균 6.5% 성장 - 2015년은 824억 엔까지 성장이 전망됨.
아웃도어 의류 시장규모 (단위: 백만 엔) 자료원: 야노경제연구소
□ 건강의식 고조에 따른 등산 등 걷는 레저 인기가 시장 확대로 이어져
○ 아웃도어 의류시장이 확대되는 이유는 등산 등 야외 걷기 붐 때문 - 일본 생산성본부의 2015년 레저 백서에 따르면, 하이킹 등 야외를 걷는 인구가 증가세. 여가시간에 걷는 인구는 2013년 3120만 명에서 2014년 3630만 명으로 증가했으며, 하이킹 및 야외 산보 인구는 2014년에 처음으로 여가활동 상위 20위에 진입 - NHK는 인터넷 활용 인구 확대로 등산 정보를 보다 쉽게 얻을 수 있고, 등산 동료를 부담 없이 찾을 수 있어서 등산 인구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고 함. (2015년 7월) - 일본 워킹협회, 한큐 전철 등에서는 다양한 하이킹 이벤트를 개최해 등산 인구 증가에 기여하고 있음.
○ 특히 2010년 이후 여성 등산 인구가 급증 - ‘등산녀 붐’(등산녀: やまガール, 산을 뜻하는 야마와 소녀를 의미하는 girl의 합성어로 20~30대 여성 등산 애호가 지칭)이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질 정도로 사회적 현상이 됨. - 아웃도어 전문 잡지 란도네(ランドネ) 편집장에 따르면, 중고령층 남성에 한정됐던 아웃도어 의류 시장에 LOHAS 붐을 타고 젊은 여성 인구가 유입되면서 시장이 확대됨.
□ 아웃도어 의류 동향
○ 여성용 아웃도어 의류인 ‘산 스커트(山スカート)’ 유행 - 아웃도어로서 기능성을 갖추고 여성성을 강조하면서도, 일상복으로 입어도 손색이 없는 산 스커트가 상기한 아웃도어 전문잡지 등에 소개된 후 유행 - 사무실 등에서는 입기 어려운 화려한 색상도 주목받음. - 란도네 편집장은 여성패션의 아웃도어 의류화도 진행 중이라고 밝힘.
야후 쇼핑에서 판매되는 다양한 산 스커트 자료원: 야후 쇼핑
○ 아웃도어 의류에도 부는 복고풍 - 닛케이 트렌디는 복고풍 디자인이 아웃도어 의류에도 확산되고 있다고 보도 - 본 지에 따르면 쾌적성 등 아웃도어 의류로서의 기능을 갖추면서도 복고풍을 살린 아이템으로 인디고 염색이 인기 - 한편 일본 등산바지 선구자인 구라미치(グラミチ)는 일본산 데님을 사용한 등산바지인 재팬 데님 컬렉션을 출시하기도 함.
복고풍 아웃도어 의류
자료원: 야후쇼핑, 라쿠텐
□ 한국 아웃도어 의류 일본 진출 성공사례
○ 기능성 아웃도어 이너웨어로 일본 시장 진출 성공 - A사는 2013년부터 일본 시장을 공략, 2014년 일본 Amazon.com 벤더에게 기능성 아웃도어 이너웨어 OEM 주문을 받아 현재 월평균 3만 달러 수출 중 - 성공요인 중 하나는 일본인이 좋아하는 색상 및 디자인을 구현한 것으로, A사는 오렌지색, 녹색 등 한국인은 잘 입지 않는 색상까지 다양하게 구비
□ 시사점
○ 일본 아웃도어 의류시장 성장세 - 최근 건강의식 고조에 더해 스키 등 다른 스포츠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장점이 더해지면서 여성 등산 인구까지 가담해 성장세 시현 중 - 여성 의류의 경우 일상 패션의 아웃도어 의류화도 진행 중이므로 주목할 필요 - 특히 최근에는 가족단위로 어린이까지 같이 등산하는 추세여서 어린이용 아웃도어 의류도 매장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음.
○ 일본 트렌드에 맞는 제품 통해 일본 시장 공략 - 색상, 디자인 측면에서 일본 소비자는 한국과 다른 취향 보유 - 쾌적한 활동성 및 편리성 등 기능은 기본으로 갖추고, 디자인 및 색상에서도 일본인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공급해야 함.
자료원: 일본생산성본부, 야노 경제연구소, 닛케이트렌디 등 신문 및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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