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6-926 V-1849 5773-01 10/13/12 제1강 베레이쉬트(태초에)B'reisheet - בראשית "In the beginning" Torah : Genesis 1:1-6:8 Haftarah : Isaiah 42:5-43:10 Gospel : John 1:1-18 말씀:전윤근목사 www.mujunbi.org
창세기 1:1~5 창 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 1:2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창 1:3하나님이 가라사대 빛이 있으라 하시매 빛이 있었고 창 1:4그 빛이 하나님의 보시기에 좋았더라 하나님이 빛과 어두움을 나누사 창 1:5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이니라
בְּרֵאשִׁית 베레이쉬트 בְּ베트는 집이란 말이다 베트는 3개의 바브로 구성되었는데 바브의 숫자는 6으로 3x6=18 'ח 카이=생명 생명과 같은 수치를 갖고있다 창조의 집 베트는 우주의 생명을 의미하며
토라를 향한 생명의 문만 열리고 다 닫혔다 창세기 בראשית ספר 세퍼 베레시트
창세기는 총 50장, 12주의 토라포션으로 나눔 1. בראשית B’reisheet “in the beginning” 태초에 창 1:1-6:8 2. נֹחַ Noach “Noah” 노아 창 6:9-11:32
3.לֶךְ-לְךָ Lekh Lekha “Go forth yourself!” 가라 창 12:1-17:27
4.וַיֵּרָאVayera “And be appeared” 나타나시니라 창 18:1-22:24 5. חַיֵּי שָׂרָה Chayei Sarah “The life of Sarah”사라의 향년 창 23:1-25:18
6. תּוֹלְדֹת Toldot “Generations” 후예 창 25:19-28:9 7. ויצא Vayetze “And be went out” 떠나 창 28:10-32:3 8. וישלח Vayshlach “And be sent”보내며 창 32:4-36:43 9. וישב Vayeshev “And be settled” 거하였으니 창 37:1-40:23 10. מקץ Miketz “At the end of” 후에 창 41:1-44:17 11. ויגש Vaygash “And came near”가까이 가서 창 44:18-47:27 12. יחי Vayechi “And be lived” 살았으니 창 47:28-50:26
태초에 창조 전에 무엇이? 전통적인 유대인 사상에 태초에 존재한 것들을 이렇게 보고있다
1. 토라 2. 하나님의 보좌 3. 하나님의 창조의 계획 4. 이스라엘 5. 성전 6. 메시아의 이름 :예슈아(구원) 7. 사람이 회게하여 하나님의 구원을 얻게되는 계획 8. 하나님의 지혜
잠 8:22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잠 8:23만세전부터, 상고부터, 땅이 생기기 전부터 내가 세움을 입었나니 잠 8:24아직 바다가 생기지 아니하였고 큰 샘들이 있기 전에 내가 이미 났으며
9. 창조 전부터 존재한 히브리어 하나님께서 천지 창조 시에 말씀하신 히브리어는 창조 전부터 존재하였다 그리고 메시아닉 왕국시대에 또다시 히브리어가 공용어로 회복된다 습 3:9그 때에 내가 열방의 입술을 깨끗케 하여 그들로 다 나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며 일심으로 섬기게 하리니
히브리어를 회복하신다는 말씀 스바냐 3장 9절 전의 히브리성경 3장 8절 속에는 히브리어 알렙 베트 22자와 5자의 소피트(끝자)를 합하여 총 27자가 나온다
습 3:8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러므로 내가 일어나 벌할 날까지 너희는 나를 기다리라 내가 뜻을 정하고 나의 분한과 모든 진노를 쏟으려고 나라들을 소집하며 열국을 모으리라 온 땅이 나의 질투의 불에 소멸되리라
예슈아는 알레프/타브 계 1:5 또 충성된 증인으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시고 땅의 임금들의 머리가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기를 원하노라 우리를 사랑하사 그의 피로 우리 죄에서 우리를 해방하시고
계 1: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 [Alef] 와 오메가 [Tav], 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히브리 글자 중 알레프א는 하나님을 대표 히브리 글자 א알레프는 신성을 대표한다 히브리 글자 타브는 진리와 완전을 말한다 히브리 글자 타브 진리는 생명을 말한다 히브리 글자 타브는 하나님의 완전을 말한다
계시록을 창세기부터 고하며 사 46:10 내가 종말(계시록)을 처음(창세기)부터 고하며 아직 이루지 아니한 일을 옛적부터 보이고 이르기를 나의 모략이 설 것이니 내가 나의 모든 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하였노라 Declaring the end [Revelation] from the beginning [Genesis], and from ancient times things that are not yet done (Isaiah 46:10 ref. Deuteronomy 6:4-6; Mark 12:29-31).
II. בָּרָא 바라-창조하시니라 בְּרֵאשִׁית, בָּרָא אֱלֹהִים, אֵת הַשָּׁמַיִם, וְאֵת הָאָרֶץ
베레이쉬트:태초에 창조
A. 신기하게도 창세기의 첫번 단어 베레이쉬트에 나오는 처음 세 글자 בְּרֵא베레는 두번째 단어 בָּרָא 바라-창조와 같은 말이다
그러므로 창조라는 말이 두번이나 토라의 첫번 구절에 나오는 셈이다 결국 엘로힘 하나님은 진정으로 창조자이시다
בָּרָא 바라 창조하다는 동사는 독점적으로 전적으로 창조자에게 속한 단어이며 절대 인간에게 속한 단어가 아니다
B. 인간 창조 결국 하나님의 지혜가 사람의 창조를 해결해 주었다 인간 창조의 사건을 설명하는 창1:27절 한 구절에서 “창조하다”란 동사 בָּרָא 바라가 3번이나 나온다
창 1:27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Gen 1:27 So God created man in his own image, in the image of God created he him; male and female created he them. וַיִּבְרָא אֱלֹהִים אֶת-הָאָדָם בְּצַלְמוֹ, בְּצֶלֶם אֱלֹהִים בָּרָא אֹתוֹ: זָכָר וּנְקֵבָה, בָּרָא אֹתָם 하나님이 당신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으니,곧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창조하셨다 하나님이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다(표준새번역)
C. 창조의 대략 창 2:4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בְּהִבָּֽרְאָ֑ם (베히바레암)대략이 이러하니라
בְּהִבָּרְאָם헤이 ה글자가 반절로 줄어들었다 ה 헤이는 하나님의 영광, 계시가 나타나는 것인데 사람을 창조하실 때 사탄의 존재가 노출됨으로 사람을 타락하게 만들어서 영광을 방해하였다
창 2:6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창 2:7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조의 다양한 뜻 *형용사 살진, 베리오트 같은 어원에서 나온 말이다 창 41:2보니 아름답고 살진 וּבְרִיאֹ֣ת (우베리오트) 일곱 암소가 하수에서 올라와 갈밭에서 뜯어먹고
*동사 개척하다도 바라에서 나온 말이다 수 17:15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이르되 네가 큰 민족이 되므로 에브라임 산지가 네게 너무 좁을진대 브리스 사람과 르바임 사람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 וּבֵרֵאתָ֤(우베레타)
*동사 먹다도 바라에서 나온 말이다 삼하 12:17 그 집의 늙은 자들이 곁에 이르러 다윗을 일으키려 하되 왕이 듣지 아니하고 저희로 더불어 먹지도 בָרָ֥א(바라) 아니하더라
창조의 행위는 다양한 면이 있다는 사실을 강조 사실 바라의 주된 의미는 여러가지 원소나 물질을 풀어놓아 존재케하거나 자라게 하는 것이다
2. 하나님께서는 낮과 밤, 또 계절을 서로 나누시기위해 하늘에 빛을 창조하셨다 (vs. 15,18).
3. 또한 하나님께서는 여러가지 다른 타입의 동식물상, 남자와 여자간 그리고 보통 날과 안식일을 구별하셨다 분리하다의 동사 וּֽלֲהַבְדִּ֔יל 울레하브딜 בָּדַל (벹,달렛,라메드) to “divide or separate.”
4. 그러나 하나님께서 물을 땅과 분리하실 때에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창 1:9하나님이 가라사대 천하의 물이 한 곳으로 모이고 (יִקָּו֨וּ이카부) 뭍이 드러나라 하시매 그대로 되니라 “Let the water under the heavens be gathered - yikavu - to one place” (1:9). 그러므로 미크베 “mikveh”는 물이 모이는 곳이다 어원은 카베, קוה(kof, vav, hey)이며 소망이라는 뜻이다
“wait for the Lord,”“하나님을 기다리다”라는 말을 읽을 때마다
히브리어의 동사는 קוה카베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의 소망은 우리들의 미크베이신 주님께로 모일 때 소망이 있다는 말이다
렘 17:13 이스라엘의 소망이신מִקְוֵ֤ה ("mikveh"여기서는
보통 쓰는 소망 תִּקְוָה "tikva"대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로마서 6:3-5에서 우리가 예슈아와 합하여 세례를 받으면 예슈아께서 미크바가 되신다 (유대인들이 전통적으로 물세례를 받는 곳) “for in hope we have been saved” (Rom. 8:24 ).
롬 8: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예슈아와 합하여 세례(미크바) 롬 6:3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뇨
롬 6:4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세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롬 6:5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을 본받아 연합한 자가 되리라
우리들의 소망은 우리가 예슈아 안에, 예슈아께서 우리 안에 계신다는 사실 안에 있게되며 그리하여 우리가 새생명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로 행하게 된다
요 17:23곧 내가 저희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 저희로 온전함을 이루어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
그러므로 "mikveh" 는 모이는 장소를 말하며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세례를 받는 소망이며 이같은 사실은 창조의 사건과 영적으로 거듭나는 중생의 사건에서 나타난다.
창조의 사건은 점진적인 과정이며 각각 하루의 창조 사건이 그 다음날의 창조의 날을 준비해주는 창조였다 지금 까지 창조의 사건에서 나누고,분리하는 면을 살펴보았는데 여기에서는 통합하는 면을 보게된다
분리 Separation, 통합integration은 서로 상호배타적 같이 보이지만 사실은 서로 손과 손을 마주잡고 일한다
이것이 전형적인 히브리뿌리의 사고이며 특징이다
토라포숀 베레이쉬트의 1장과 2장은 이것을 나타내주는 가장 좋은 전형적인 예이다. וַיְהִי-עֶרֶב וַיְהִי-בֹקֶר 보켈-바이히 에렙-바이히
III.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창 1:5빛을 낮이라 칭하시고 어두움을 밤이라 칭하시니라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이는 첫째 날יוֹם אֶחָד이니라 וַיְהִי-עֶרֶב וַיְהִי-בֹקֶר(보켈-바이히 에렙-바이히) 창조의 각각 하루의 날은 그 다음 창조의 날과 다르지만 창조 하루의 날은 “저녁이 되며 아침이 되니” 라는 똑 같은 말로 창조의 날이 서로 분리되었다 이것은 다가오는 날들을 위한 폐턴을 세우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성경적인 하루는 저녁עֶ֥רֶב 에렙에 시작되었다 #6153 עֶ֥רֶב 에렙 evening, night, sunset 에렙이란 말은 서약 “pledge”, 맹세, 굳은 약속 guarantee, 개런티 보장이라는 뜻도 있다 그러므로 다가오는 하루의 약속은 이전 것의 석양에서 발견된다. בֹקֶר보켈-아침 בֹקֶר 보켈-아침이라는 말 속에는 깊고 다양한 뜻이 숨어있다 흩어진 양 떼를 찾는 일에 쓰여진 말이다 “care, seeking, inquire, frequent or visit”
겔 34:12목자가 양 가운데 있는 날에 양이 흩어졌으면
그 떼를 찾는 것כְּבַקָּרַת֩ (케박카라트) 같이 내가 내 양을 찾아서 אֲבקֵּר (아박켈) 흐리고 캄캄한 날에 그 흩어진 모든 곳에서 그것들을 건져낼지라
우리는 시간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소망에 대한 확신을 갖게된다
렘 33:25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의 주야의 약정이 서지 아니할 수 있다든지 천지의 규례가 정한 대로 되지 아니할 수 있다 할진대
렘 33:26내가 야곱과 내 종 다윗의 자손을 버려서 다시는 다윗의 자손 중에서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의 자손을 다스릴 자를 택하지 아니하리라 내가 그 포로된 자로 돌아오게 하고 그를 긍휼히 여기리라
창 2:2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엘로힘 하나님께서 천지 창조를 한 뒤에 안식하신 모습이 기록되어있다 히브리 말로 안식을 샤바트 וַיִּשְׁבֹּת֙ 라고한다 cease 그치다라는 뜻이다
안식일은 칠일 째이다 출애굽기 20:9,10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안식일은 여호와의 성일이다 이사야 58:13,14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히 여기고 네 길로 행치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
창조의 하루는 천년을 대표한다. 7일은 칠천년이다 시편 90:4 주의 목전에는 천년이 지나간 어제 같으며 밤의 한 경점 같을 뿐임이니이다
베드로후서 3:8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년 같고 천년이 하루 같은 이 한가지를 잊지 말라
창조의 칠일 째 안식일은 메시아 왕국시대를 예시한다 아담에서 예수님 초림 까지 4천년 초대교회에서 지상재림까지 2천년 메시아의 천년왕국은 1천년 그러므로 창조의 칠일 째의 안식일은 다가오는 메시아 왕국 시대를 예시하고있다
IV. בְּצַלְמֵנוּ כִּדְמוּתֵנוּ
키데무테누 베짤메누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창 1:26 하나님이 가라사대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בְּצַלְמֵנוּ כִּדְמוּתֵנוּ(키데무테누 베짤메누)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그로 바다의 고기와 공중의 새와 육축과 온 땅과 땅에 기는 모든 것을 다스리게 하자 하시고”
저희 형상을 צַלְמָ֬ם (짤맘)멸시하시리이다. *모양 “Likeness” #1823 דְּמוּת 데무트 דְּמ담(피)이 포함되어있다 아다마“adama” for “earth”흙, 아돔“adom” for “red” 붉은 아담“adam” for “man” 인간
우리는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에서 메시아와의 분명한 코넥숀을 보게된다
우리들의 메시아 예슈아께서는 마지막 아담으로 살과 피의 육신으로 성육신 하셨다 고전 15:45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남자와 여자는 서로 다르게, 또 다른 시간에 창조되었지만 둘 다 하나님의 형상(째램)으로 창조하셨다 창 1:27하나님이 자기 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시되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시고
우리는 여기에서 또 다시 구별-differentiation과 일체-oneness 를 같이 보게된다
남자와 여자는 다르게 창조되었으나 남자와 여자는 같이 한분이신 엘로힘 하나님의 째램-형상을 나타내고있다.
한몸의 일체를 위하여 여자를 남자의 몸으로부터 분리
창 2:24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그런데 둘이 한 몸을 이루는 것은 남자 자신의몸으로 부터 여자를 분리시킬 때에만 이루어졌다.
한 몸의 일체 oneness 와 분리 differentiation 가 같이 조화를 아름답게 이루고있다 창 2: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시니 잠들매 그가 그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대신 채우시고
창 2:22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에게서 취하신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드시고 그를 아담에게로 이끌어오시니
V. תוֹלְדוֹת 톨레도트- 대략 창 2:4여호와(Lord) 하나님(God)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Generation תוֹלְדוֹת )이 이러하니라 타락 전 תּוֹלְדוֹת (톨레도트) 타락 후 תּוֹלְדֹת (톨레도트) 창 5:1아담 자손 (Generation תּוֹלְדֹת) 의 계보가 이러하니라 하나님이 사람을 창조하실 때에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으시되
예수 그리스도는 다윗의 자손 마 1:1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마 1:2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마 1:3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마 1:4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마 1:5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마 1:6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VI. וַיִּיצֶר 바이쩰: 지으시고 창 2:7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וַיִּיצֶר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사람-지으시고 וַיִּיצֶר Formed 바이쩰 들짐승-지으시고 וַיִּצֶר Formed 바이쩰
창 2:19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각종 들짐승과 공중의 각종 새를 지으시고( וַיִּצֶר )아담이 어떻게 이름을 짓나 보시려고 그것들을 그에게로 이끌어 이르시니 아담이 각 생물을 일컫는 바가 곧 그 이름이라
VII. עֵזֶר, כְּנֶגְדּוֹ (케네게도 에젤)돕는 배필 창 2:18여호와 하나님이 가라사대 사람의 독처하는 것이 좋지 못하니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시니라
창 2:20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아담이 돕는 배필이 없으므로
*돕는 배필 עֵזֶר, כְּנֶגְדּוֹ 케네게도 에젤 "help suitable“ 남자를 위한 돕는 배필은 남자와 상반된, 반대되는 돕는자라고 묘사되고있다
“contrary or opposite” to him – “ezer ke’negdo” נֶגְדּ네게드 란 앞에 혹은 상반된 이란 말이다 “neged” being “in front of” or “opposite to”
원래 חַוָּה 카바(하와) 는 아담의 counterpart (카운터파트)이지 그에게 수종들고
복종하는 열등의 존재 위치가 아니었다
오히려 둘은 두개의 반대 세력이 하듯이 서로 contrast 상반되고 complement 보완하고, 동시에 attracting 끌어들이고 양극화 polarizing 시킴으로 생명을 공급해주는 에너지를 창조시켜준다
창 2:25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하니라 *벌거벗었으나 עֲרוּמִּ֔ים 아룸밈(복수) #6174 עָרוֹם 아롬 그러나 범죄 후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다 창 3:7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VIII. תְאֵנָ֔ה(테에나)무화과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덮은 것은 그들의 태도를 말하고있다 무화과 “fig” - תְאֵנָ֔ה 테에나 –תֹאֲנָ֥ה 토아나 즉 구실, 변명이란 말과 서로 밀접한 관계가있다
삿 14:4이 때에 블레셋 사람이 이스라엘을 관할한 고로 삼손이 틈을 תֹאֲנָ֥ה (토아나)타서 블레셋 사람을 치려 함이었으나 그 부모는 이 일이 여호와께로서 나온 것인 줄은 알지 못하였더라
וַיַּלְבִּשֵֽׁם (바이얄비쇔)입히시니라 창 3:21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
창 2:25아담과 그 아내 두 사람이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יִתְבֹּשָֽׁשׁוּ (이트보솨슈) 아니하니라 *부끄러워 어원 #954 בּוּשׁ 부쉬 יִתְבֹּשָֽׁשׁוּ 이트보솨슈 (아담과 하와 두사람의 복수형) 옷을 “l’vush”= בּוּשׁ 부쉬(부끄러워하다)와 동의어 옷은 부끄러운 벌거벗음을 가리기 위한 것이다
아담과 하와는 범죄함으로 에덴 동산 밖으로 쫓겨났는데 그 당시 한가닥 소망의 힌트도 주어지지 않은체 쫓겨났다.
엘로힘 하나님께서 에덴 동쪽에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시려고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셨다
창 3:24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 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이같은 모습은 또하나의 중요한 사실을 상기시켜준다 즉 그룹을 검 위에 두셨는데 이는 모세에 의해 기록된 돌판 모양의 말씀을 검을 말한다
엡 6:17구원의 투구와 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히 4:12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이 돌판은 언약궤에 두었는데 그 위에 두 그룹이 자리를 잡고있다
다시말하면 이것을 통해 속죄가 이루어지게 될 성전의 지성소를 암시해주고있다
궁극적인 구속을 통해 지성소의 출입이 이루어지면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슈아를 통해서 생명나무의 길도 그렇게 열려질 것이다.
창세기5장 아담-노아 10대계보 창 5:3아담이 일백삼십 세에 자기 모양 곧 자기 형상과 같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셋이라 하였고 1. 아담:인간 2. 셋:정해진 3. 에노스:죽어야할 운명 4. 게난:슬픔 5. 마할랄렐:찬양받으실 하나님
1년 12달 모세의 5경- 5 Torah Portion 토라포션목록표 (5773 토라 파샤 챠트) 토라포션 챠트를 보면서 매주 토라포션 공부하시면 HD TV를 보듯 하나님의 말씀이 입체적으로 알게됩니다 1년 12달 토라포션챠트는 http://cafe.daum.net/torahschool 에 전윤근목사sla 매주 토라포션 공지에 올라와있습니다
첫댓글 모세의 5경 (5 Books of Torah)
창세기-브레이쉿트,
출애굽기-쉬못트,
레위기-바이크라,
민수기-바미드바,
신명기-데바림
1년 12달 모세의 5경- 5 Torah Portion 토라포션목록표 (5773 토라 파샤 챠트)
토라포션 챠트를 보면서 매주 토라포션 공부하시면 HD TV를 보듯 하나님의 말씀이 입체적으로 알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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