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에서 검색해서 퍼온 글입니다.
한번씩 읽어보면 좋을것 같아요~!
1. CCI 매매법
CCI란, Commodity Channel Index 의 약자로 현재 주가와 주가의 평균을 비교한 편차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CCI값이 높으면 현재 주가와 평균을 비교하였을 때 주가가 평균보다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반대로 그 값이 낮다면 현재 주가가 평균 주가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CCI가 -100 수준일 때를 과매도, +100 수준일 때를 과매수 신호로 보고 분석합니다. 즉, CCI가 -100 아래에서 위로 상승할 경우에는 매수신호로 판단하고, +100 위쪽에서 아래로 하락할 경우에는 매도 신호로 분석합니다.
이러한 분석기법은 시장이 횡보장세일 경우 적절할 매매신호를 나타내지만 추세를 형성한 경우에는 너무 때이른 매매신호를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투자심리 매매법
투자심리도란 특정 주신에 대한 인기의 변화 즉, 투자 심리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하는 지표로
최근 12일간의 주가가 전날보다 상승한 일수와 하락한 일수를 계산하여 12일중에서
상승 일수가 차지하는 비율로 계산한 값입니다. 투자심리도를 기준으로 75% 이상이라면
과열상태로 경계지대라고 합니다.
호재가 많아 매입세력이 왕성한때 이므로 매도 시점으로 분석하고 25% 이하라면 침체상태로 안전지대라고 합니다. 따라서 보통 25% 이하에서 그 이상으로 넘어서는 시점을 매입 시점으로 분석합니다. 그리고 25% ~ 75%사이의 구간을 중립지대라고 합니다.
3. RSI 활용법
RSI란 상승 혹은 하락 추세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로 추세 전환을 예측하는데 활용합니다.
이를 이용한 매매 기법으로는 ① 과매수 , 과매도 ② 변동실패(Failure swing) ③ 디버전스 혹은 다이버전스 이렇게 크게 3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RSI가 70 이상이면 과매수의 징후로, 30 이하면 과매도의 징후로 해석합니다.
가격의 움직임과 RSI의 움직임이 반대로 나타나는 경우 디버전스가 발생하고 30이하나 70이상에서 디버전스가 발생하면 강력한 추세반전 신호로 해석합니다.
하지만 RSI값이 직전에 나타났던 최고점 또는 최저점을 기록하지 못하고 진행 방향을 바꾸는 경우 Failure swing이 발생하게 됩니다.
상승 추세에 있을때 RSI가 직전 최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다가 직전 지점을 하향 돌파시 매도, 반대의 경우는 매수를 합니다.
디버전스란 같은 방향으로 움직여야 할 것 같은 시장지표들이 일시적으로 서로 다른 방향성을 보이는 현상을 일컫는 말입니다. 즉 거래량 디버전스란 거래량은 증가하는데 주가는 하락하거나 거래량은 하락하는데 주가는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주가가 상승할때 거래량은 증가하고 하락할때 거래량도 감소합니다.
보통 디버전스가 발생했을때는 주가의 추세, 즉 움직이는 방향이 바뀐다고 예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상승추세에서는 하락 반전을 예고하고 하락추세에서는 상승반전을 예고하는 것입니다.
RSI와 주가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면 추세전환 신호가 되는 것인데 예를 들면 주가는 상승세로 쭉쭉 나아가고 있는데 RSI는 반대방향으로 움직이면 이제 주가가 하락장으로 들어갈 것이라는 신호가 되는 것입니다.
Failure swing 이란 과열권에서 RSI값이 이전 고점을 돌파하지 못하고 하락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고점 돌파를 실패하거나 저점 붕괴를 실패하게 되면 추세반전이 일어날 것이다 라는 강력한 신호가 됩니다.
지금까지 두번에 걸처 총 5가지의 주식매매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주식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차트보는 방법이었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이러한 매매법이 100%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확률을 높여주는 것이지요. 이세상에 모든 투자에 답은 없습니다. 단지 확률이 높은 투자로 가는 것이지요.
첫댓글 CCI RSI 보조지표 활용법. 이것도 눈치껏 해야함
ㅎㅎ 열공응원합니다
한수 배웁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