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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다롄 선박 및 해양플랜트 혁신 발전 포럼 개최
DSIC조선소(다롄선박중공업유한공사) 주요 수입의존 품목 발표
친환경 기술 기반 선박 생산력 및 산업 동력 강화 목표
행사 개요
2024년 5월 16일 다롄시 푸롱국제호텔에서 '다롄 선박 및 해양플랜트 혁신 발전 포럼'이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선박 생산력 및 산업 동력 강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랴오닝성 공업디지털국, 중국 조선공정학회가 지도하고 다롄시 기업서비스센터가 주최하며, 랴오닝성 조선공정학회가 주관했다.
행사명 | 2023 조선산업 혁신발전 및 녹색 스마트 선박산업 발전 포럼(다롄) |
일시 | 2024년 5월 16일 13:30~17:00 |
장소 | 다롄 푸롱국제호텔 |
규모 | 4개 협회, 130여 명 선박 제조 업체 관계자 |
이번 행사는 다롄선박중공업(DSIC·Dalian Shipbuilding Industry Company) 공정사와 다롄이공대학교 교수 등 선박 산업 전문 인사 등 약 130명이 한 자리에 모여 현재 중국 조선 산업의 기술적 문제와 각 업체 및 학회의 연구결과를 공유했다. 또한, KOTRA 다롄 무역관, 다롄시 기업서비스센터 인사들도 초대해 중국 조선 산업의 발전 방향을 함께 모색했다.
<포럼 현장 사진>
[자료: 랴오닝성 조선공정학회 촬영]
포럼 주요 내용
1. DSIC조선소 - 해상 LNG 산업체인 장비의 연구개발 방향 제시
DSIC(다롄선박중공업유한공사) 연구소장 류촨(刘传)은 현재 글로벌 친환경 선박 시장 트렌드의 해상 LNG산업 가치 사슬의 연구 방향을 발표했다. 현재 DSIC조선소는 자체 연구·개발한 17.5만㎡와 20만㎡의 LNG선종을 기초로 시장의 수요에 맞게 LNG-FSRU선종을 개발하고 있음을 밝혔다. FLNG는 이미 핵심 기술 연구를 마쳤고 고객의 수요에 따른 맞춤화 솔루션 제공을 준비 중이다.
<DSIC조선소 발표 현장 사진>
[자료: KOTRA 다롄 무역관 촬영]
이 밖에 류촨 소장은 "가스선(LNGC, FLNG, LNG-FSRU, 액체 CO2 운송 등의 선종)은 고부가가치 분야로 평가되며 최근 전 세계 우수 선박 회사가 경쟁하는 시장이 됐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선박 유형에 필요한 핵심 장비, 시스템 그리고 재료는 초저온·고압 등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고 있어 부가가치가 높다”며 “관련 기술 및 기반을 갖춘 제조업체는 기술 연구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DISC가 수입하는 주요 부품 목록
DSIC는 3대 주력 선종(유조선, 벌크선, 컨테이너선)에 대한 저탄소화를 추진 중이며, 다음의 분야는 중국의 국산화율이 저조해 외국기업에 의존하는 품목들임을 밝혔다.
<LNG연료 선박 주요 장비 수입 업체 및 수입국>
연호 | 품목 | 업체 | 국가 |
1 | LNG 수송펌프 (输送泵) | ACD | 미국 |
Cryostar | 프랑스 | ||
Vanzetti | 이탈리아 | ||
2 | 압축기 (压缩机) | burckhardt | 스위스 |
Tanabe | 일본 | ||
Mayekawa | 일본 | ||
3 | 고압 열교환기 (高压换热器) | ALFA LAVAL | 스웨덴 |
Kelvion | 독일 | ||
Vahterus | 핀란드 |
[자료: 2024 다롄 선박 및 해양 플랜트 혁신발전 포럼 브로셔]
<LNG연료 선박 관련 부품 수입 업체 및 수입국>
연호 | 품목 | 업체 | 국가 |
1 | 액화펌프 (液化泵) | Shinko | 일본 |
Ebara | 미국 | ||
2 | 가스 압축기 및 모터 포장 증발기/히터 (气体压缩机和马达 打包蒸发器/加热器) | Cryostar | 프랑스 |
Atlas Copco | 독일 | ||
3 | 재액화 장치 (再液化装置) | Wartsila | 핀란드 |
Air Liquide | 프랑스 | ||
Cryostar | 프랑스 | ||
4 | 절연판 및 절연부자재 (绝缘板和绝缘部件) | JIANGSU YAKE | 중국 |
A사 | 한국 | ||
B사 | 한국 | ||
5 | 스테인리스강판 및 조립품 (不锈钢板及预制件) | C사 | 한국 |
D사 | 한국 | ||
NINGBO KAIRONG | 중국 | ||
6 | 재기체화장치 (再气化装置) | Wartsila | 핀란드 |
SNOOC | 중국 | ||
7 | LNG 플로팅호스 (LNG漂浮软管) | Trelleborg | 스웨덴 |
SNOOC | 중국 |
주: 한국 기업명은 기업 이익 보호를 위해 익명처리
[자료: 2024 다롄 선박 및 해양 플랜트 혁신발전 포럼 브로셔]
<액체 암모니아 연료 수입 업체 및 수입국>
연호 | 품목 | 업체 | 국가 |
1 | 저압펌프 (低压泵) | Svanehoj | 덴마크 |
ACD | 미국 | ||
Shinko | 일본 | ||
2 | 고압펌프 (高压泵) | LEWA | 독일 |
ACD | 미국 | ||
PERONI | 이탈리아 | ||
3 | BOG 압축기 (BOG压缩机) | burckhardt | 스위스 |
Tanabe | 일본 | ||
Mayekawa | 일본 | ||
4 | 열교환기 (换热器) | ALFA LAVAL | 스웨덴 |
Kelvion | 독일 | ||
Vahterus | 핀란드 |
[자료: 2024 다롄 선박 및 해양 플랜트 혁신발전 포럼 브로셔]
<액체 CO2운반선 부대설비 수입 업체 및 수입국>
연호 | 품목 | 업체 | 국가 |
1 | 기체압축기 (气体压缩机) | KOHO | 독일 |
BURCKHARDT | 스위스 | ||
2 | 저온 밸브 (低温阀门) | TYCO | 미국 |
KROMBACH | 독일 | ||
BAC | 스페인 | ||
3 | 저온파이프 부품 (低温管件) | MANNTEK | 독일 |
TRELLEBORG | 프랑스 | ||
4 | 저온 시스템 솔루션 (低温系统设计) | TGL | 독일 |
Wartsila | 핀란드 |
[자료: 2024다롄 선박 및 해양 플랜트 혁신발전 포럼 브로셔]
리스트의 제품들은 대부분 유럽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중국 각 조선소는 원가 절감과 국산화율을 높이기 위해 자체 제품 개발에도 많은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2. 다롄이공대학교 선박공정대학의 대표적 연구 결과 공유
다롄이공대학교 선박공정대학 부원장 왕윈롱(王运龙)은 현재 선박공정대학의 대표적 연구 결과를 공유하며 해당 분야에 관한 최근 추세에 대한 설명과 Q&A를 진행했다.
<다롄이공대학교 선박공정대학 부원장 왕윈롱 발표 현장 사진>
[자료: KOTRA 다롄 무역관 촬영]
포럼에서 공유한 주요 연구 결과 10건은 다음과 같다.
1) 소형 무인 플랫폼 XX 기술 (XX 기술이란 현재까지 널리 알려지지 않은 신기술을 의미)
2) 선박 해양플랜트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3) 선박 및 해양 구조 부식방지 기술 및 장비
4) 선체 복합 곡면 외판 수화 성형 공정 기술
5) 선박 추진축 하중 계측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시스템
6) 대형 복합 이형(heterotypic)구조 스마트 리프팅 공정 기술
7) 전 방향 평형 캐비테이션 제트 선체 외부 오염제거 로봇
8) 통합 모델 기반 선체 구조 생애주기 관리시스템
9) 토폴로지(topology) 최적화 기반 특정 특이성능 초재료(超材料) 및 구조 설계 방법
10) 설비 및 플로팅 시스템의 진동 저감 최적화 설계
3. DSIC(다롄선박중공업) 의장유한공사 파이프라인 PE 코팅 기술
DSIC(다롄선박중공업) 의장유한공사 저우칭린(周庆林) 공정사는 기업의 파이프라인 PE 코팅 기술을 소개하며 코팅기술의 장점과 응용 분야에 대해 발표했다. 저우칭린 공정사의 소개에 따르면 해당 파이프라인 PE 코팅 기술은 해수 파이프라인의 이중 부식 방지 기술로서 열융착 원리를 사용해 미리 가열된 튜브의 내부 표면에 특수 PE 분말 코팅을 부착해 안정적이고 빈틈없는 보호 코팅을 형성하는 기술이다. 소개에 따르면 PE 코팅 기술은 보수가 필요 없고, 낮은 마찰계수, 우수한 절연성, 내화학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현재 DSIC 조선소의 VLCC, LNG, FPSO 등 각형 선박의 해수 냉각, 밸러스트(Ballast) 시스템 등에 다양하게 적용돼 호평을 받고 있다.
<DSIC(다롄선박중공업) 의장유한공사 발표>
[자료: KOTRA 다롄 무역관 촬영]
시사점
현재 세계 3대 주력 선종은 기존 연료를 저탄소 및 대체 연료로 전환하려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포럼의 발표에 따르면 LNG와 메탄올 연료가 실제 선박에 적용되고 있으며, 2025년 암모니아 연료만으로 선박이 가동될 예정이라 밝혔다. 조선 분야에서 친환경 추세는 강화되고 이에 적합한 기술들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KOTRA 다롄 무역관이 인터뷰한 다롄선박중공업(DSIC) 관계자는 “저탄소 및 제로 탄소 대체 연료 공급 시스템을 위주로 한 부대장비 및 신재료는 현재 조선산업의 새로운 연구 분야이자 새로운 방향이다. 환경보호 의식이 강화되고 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라 친환경 기술은 앞으로 더 광범위하게 응용 및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밝혔다.
한국은 우수한 친환경 기술을 갖추고 있는 만큼 한-중 양국이 교류하고 협력할 기회가 많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DISC(다롄선박중공업유한공사)의 발표 내용처럼, 외국산 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분야에 대해 경쟁력을 갖춘 우리 기업들이 이를 진출 기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 2024 다롄 선박 및 해양 플랜트 혁신발전 포럼 현장자료, 2024 다롄 선박 및 해양 플랜트 혁신발전 포럼 브로셔 자료, KOTRA 다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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