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많은 집 자녀들이 서울대 많이 간다'
[서울대 사회대 34년간 입학생 분석]
강남권 수험생 입시제도 적응력 높아…
저소득층 수험생 입시변화 혜택 못 봐
[조선일보 최현묵 기자]
고소득층 자녀의 서울대 입학비율이 비(非)고소득층 자녀에 비해 17배나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2000년의 경우 전업주부 어머니를 둔 수험생의 서울대 입학률이 취업주부 어머니를 둔 수험생보다 4배 이상 높았다.
서울대 사회과학연구원(원장 김인준)은 25일 1970~2003학년도까지 서울대 사회과학대학 신입생 1만2538명의 학생기록카드를 통해 학부모의 학력, 직업, 거주지역 등이 입학 가능성과 입학 이후의 성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의 책임자인 인류학과 김광억 교수는 “입시제도나 평준화제도를 통해 소득계층 고착화를 막아보려는 정부의 시도는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며 “서울대 입학생 비율만으로 본다면 입시제도의 변경이 오히려 저소득층에게 불리한 결과를 낳고 있다”고 말했다.
◆ 소득수준별 격차
의사, 변호사 등 전문직과 교수, 간부급(부장 이상) 회사원 및 4급 이상 공무원 등으로 분류한 고소득직군 가정의 학생들과 비고소득직군 학생들의 입학 비율은 1985년에는 인구 1만명당 8명 대 7명으로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이후 차이가 벌어져 2000년에는 37명 대 2.2명의 비율을 보였고, 갈수록 격차가 커지고 있다.
연구원측은 “부유층 자녀들의 입학률이 더 높아지는 원인 중 하나는 대학입시문제를 쉽게 내기 때문”이라며 “정부가 사교육을 억제하기 위해 쉬운 문제를 출제하고 있으나 이는 오히려 과외를 통해 반복학습을 거친 평범한 학생들이 그렇지 못한 뛰어난 학생들보다 유리해지는 결과를 낳았다”고 분석했다.
◆ 부모의 학력에 따른 격차
대졸 학부모 집안의 자녀들이 고졸 학부모 집안에 비해 높은 입학률을 보였다. 지난 2000년 대졸 아버지를 둔 학생이 고졸 이하 아버지를 둔 학생에 비해 2.5배 정도 많이 들어왔다.
이번 보고서는 그동안 우리 사회에서 거의 유일한 신분상승의 수단으로 여겨졌던 일류대 진학마저 지방 저소득층 가정에게는 사실상 어려워졌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김광억 교수는 “1974년 서울과 부산을 중심으로 시작된 평준화제도로 인해 학교에서 우수학생들만 따로 모아 차별적으로 교육할 수 없게 되면서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저소득층 학생의 일류대 진학은 더욱 어려워지게 됐다”며 “저소득층에 대한 지원은 평준화나 입시제도의 변화보다는 장학제도 확충을 통해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출신지역별 격차
1980년대 이후 서울 및 강남지역의 입학률은 전국 평균에 비해 각각 1.5배와 2.5배 높게 나타났다. 서울지역 내에서도 강남 8학군과 기타지역의 입학률 격차는 2배에 가까웠으며, 2003학년도의 경우 강남8학군 출신은 전국 평균에 비해 3배 가까이 높은 입학률을 보였다.
연구에 참여한 경제학과 이창용 교수는 “1986년 논술고사, 1997년 학생부와 수학능력평가시험 도입 등 입시제도가 바뀐 다음해에는 일시적으로 서울과 강남8학군의 입학률이 하락했지만 1년이 지나면 곧바로 다시 입학률이 회복됐다”며 “이러한 현상은 서울지역 학생들이 사교육 등을 통해 새로운 제도에 쉽게 적응하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최현묵기자 seanch@chosun.com )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
===============================================================꼬릿말===
실력만 있으면 되... 바보바보바보 님 생각 / 2004.01.25
학생이지만, 실력이 뛰어나도 바라보는 눈이 다를것 같은데...
인맥같은것도 그렇고.....
고대 훌리떴구만... 절대훌리지존고대 님 생각 / 2004.01.25
왜 고대를 서울대보다 밑에 잡아놨냐? 아예 니들이 1위라고 하지? ㅋㅋㅋ 니들은 어쩔수없는 3위
하하 , 연고대 상위권학과 들어가도 마라아 님 생각 / 2004.01.25
서울대 농대 농경제학과도 못 들어가는것들이 .하하하
우습다.
대학 서열 그만해라 도토리 키재기 님 생각 / 2004.01.25
여기 게시판은 기사랑 상관없는 웬 대학 서열이란 말이냐? 도토리 키재기지....솔직히 서울대 연고대 다음 대학들은 다소 차이가 있지만 비슷하다....소위 명문대라고 지칭하는 대학들은 서울,연고대 이고 나머지 서강대까지 공부 잘했다고 생각하잖소
성균관대 의대 있던데? ㅈ 님 생각 / 2004.01.25
즐~
첫댓글 돈 없어서 서울대 못 가려나....a ((어차피 목표는 서울대도 아님))
재수없는 기사다-_-이딴 기사 왜 쓰냐구.
난 성균관 경영학 갈려 했는데 =_=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그렇죠뭐-_-....
저 기사에 동감. 솔직히 사교육비와 좋은 대학이라는 이름은 비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