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 중학교 2학년이 된 딸아이를 가진 엄마입니다. 제 딸아이의 흡연 때문에 상담을 하고 싶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딸아이는 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사춘기가 심각하게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초등학생임에도 중학교, 고등학교 형등과 어울리고 다른 친구들의 돈을 빼앗고, 돈을 뜯기는 상황에 놓여진 적도 있으며(이로 인해 학교폭력위원회가 열린적이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 얼마 지나지 않아 또래 아동들끼리의 학교 폭력으로 인해 교내 자원봉사도 한 적이 있습니다. 제 딸아이는 반복적으로 일탈행동을 하며 자신이 하는 행동이 힘이라고 생각을 하는 듯 보입니다. 또한 담배를 피우고, PC방을 자주가고 친구들에게 한없이 약자의 자세로 관계를 맺으면서 여자는 낮은 약한 존재로 구별을 하고 선생님이라던지 자신의 주변 어른을 적대시 하고 있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이유에 대해 질문하였더니 친구와 어울리기 위해 피우게 되었다는 대답을 들었습니다. 담배는 초등학교 6학년 때부터 피게 된 것으로 추측이 됩니다. 올해 여름부터 향수, 라이터, 담배 냄새를 묻혀 오긴 하였으나 실질적인 담배라는 증거아 없어서 주의를 주고 충고를 해준 것이 전부였습니다. 담배는 스스로의 의작 없다면 끊기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에 강압적으로 끊게 하라고 하기보다는 스스로 깨닫게 해주는 방법을 선택하고 싶습니다. 제 딸아이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하여서 담배나 친구관계에 대하여 이야기 해줄 수 있을까요? 또, 제 딸아이가 상담이나 멘토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어머님이 써주신 글을 보아하니 무척 염려가 크시겠씁니다. 질문하신 사항은 "아이에게 어떠한 방법으로 접근하여서 담배나 친구관계에 대해 이야기를 해줄 수 있을까요?"라고 하셨는데... 먼저 담배로 접근하는 방법은 매우 좋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좋아하는 게임이나 좋아하는 음식을 함께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이것을 라포형성단계라고 하는데 먼저는 신뢰관계가 생기고 나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게 됩니다. 이런 저런 좋아하는 이야기를 하다보면 어느새 자기의 어려움도 이야기 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 때 설교하는 말투나 지시하는 것 보다는 어려움을 공감해주면서 "너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겠니?"라는 질문을 함으로써 스스로 생각해보게 하는 방법도 좋을 것이라 판단됩니다. 그리고 현재 이 청소년이 이렇게 담배나 돈을 뜯거나 빼앗기는 상황을 공유하는 친구들과 어울리고 있다면 그 이면에 있는 아이의 어려움을 파악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소년의 문제는 가족의 문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소통이 안되는 부모님 아래에서 쌓여진 분노가 있을 수도 있고, 가정 내 불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을 수도 있으며, 과도한 학습부담으로 모든 것으로부터 벗어나고 싶어서 일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원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상담이나 멘토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르 여쭈어 보셨는데요. 이런 경우 문제가 있으니 상담을 받으라고 말한다면, 청소년은 상담을 처벌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상담에 대한 부정적인 전이를 가져올수 있기 때문에 먼저 청소년에게 공감적인 접근으로 다가가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아이의 흡연 기간이 1년이상인 것으로 보아 아이는 담배 관련 장애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의 금연을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타바코 관련 장애는 어떻게 치료하나요?
타바코 관련 장애는 적절한 약리학적, 행동적, 그리고 심리사회적 개입이 사용될 때 매우 치료 가능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치료에는 담배 중독의 성격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교육, 개인 및 집단 중독 지원 프로그램, 재발 방지 상담, 금연 동기가 낮거나 높은 사람들을 위한 별도의 맞춤형 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니코틴 의존증을 치료하기 위해 FDA가 승인한 많은 약물이 시용될 수 있습니다.
금연은 어떻게 하나요?
금연을 위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니코틴 대체 요법으로, 금단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껌, 피부 패치 또는 정제 및 마름모꼴 사탕을 통해 점차적으로 적은양의 니코틴을 전달하는 것입니다. 치료는 또한 중독을 극복하기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에는 수용과 헌신 치료, 변증법적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치료가 포함됩니다.
담배피는 아이, 어떻게 다루어야 하나요?
흡연을 무조건 금지하지 마시고 서서히 금연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이가 담배를 피우는 것을 보자마자 아무런 설명 없이 위협이나 처벌로 흡연을 무조건 금지시키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흡연을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흡연을 하면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이 불편한지 청소년 자신이 평가할 수 있도록 하고, 금연할 생각이 들 수 있도록 부모님이 도와주셔야 합니다. 또한 금연을 시작한다고 한번에 담배를 끊게 하면 금단현상 때문에 금연에 실패하거나 더 많은 흡연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담배 피우는 양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서 서서히 줄여나가는 방법으로 금연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금연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부모가 가지고 있는 흡연에 대한 폐해를 직접적으로 정확히 제시해주어야 금연이 필요한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자녀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다양한 여가활동을 함께 해주세요.
흡연을 하는 청소년들은 흡연하는 또래집단과 잦은 접촉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청소년들은 지속적인 학업과 반복되는 생활로 인해 상당한 권태를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흡연하는 아이에게 무조건 흡연하는 친구와 격리시키는 것 보다는 여가 시간을 재미있게 보낼 수 있도록 부모님이 함께 음악 감상을 하거나, 전시회를 가거나,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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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진 : Pixabay
작성자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 인턴 주혜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