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에서 유료도로가 늘어나고 있고 가격도 인상되고 있다. 이에 대해 카자흐스탄 운송부 마라트 마라트 카라바예프 장관이 언급했다며 Kazinform 통신원이 보도했다.
“카자흐스탄에는 2,300km의 유료도로가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4차선 도로가 공사된 곳이었습니다. 호르고스에서 알마티를 지나 크즐오르다까지 연결된 도로와 아스타나-슈친스크, 아스타나-파블라다르, 아스타나-카라간다 모든 도로가 유료입니다. 이제 유료도로 구조에 무엇이 변화될까요? 3가지 요소가 바뀌게 됩니다. 첫번째는 이용료를 20% 인상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비용을 МРП로 책정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매년 МРП가 증가할 수록 유료도로 이용료도 오르게 되는 것입니다. 세번째는 승용차가 아닌 화물차 전용도로를 신규로 2차선을 지정하고 이용료를 징수하는 작업을 시작하는 것입니다.”라고 마라트 카라바예프 장관이 브리핑했다.
운송부 장관은 유료도로가 도입된 2013년 이후 요금이 한번도 변경되지 않았음을 상기시켰다.
“만약 우리 이용료를 이웃국가인 러시아, 유럽과 비교해 보자면 요금은 현저히 낮습니다. 그러나 요금 인상의 주요한 이유는 카자흐스탄이 교통의 허브로 변하고 있고 우즈베키스탄과 중국에서 러시아 연방 및 기타 국가로 향하는 도로를 통한 교통량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도로에 대한 추가적인 과부하입니다. 우리의 목표는 이용료를 징수해 도로의 질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이용권 구매제도가 있어 이는 1회권 이용료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라고 마라트 카라바예프 장관은 언급했다.
2차선 도로에 대한 이용료 도입에 관해서는 러시아 국경에서 파블라다르까지, 파블라다르-칼바타우-우스카멘고르스크, 크즐오르다-아랄스크, 악타우-베이네우, 악토베-우랄스크 구간에 대해 검토하고 있다.
장관은 한번 더 2차선 유료도로가 화물차 전용임을 언급했다. 장관의 설명에 따르면, 차량 하중에 따라 1km당 요금은 15~30텡게로 책정될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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