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초등교육논술 관련해 중등임용에 한번 더 보면 좋을 것 같은 논점을 정리하고 싶습니다!
권지수 교수님도 대인관계 부분을 살피시라 하셨고 제가 봤을때 상담부분? 위주로 나온 것 같아요! 이번년도 시험이니 중등임용에도 영향이 있을지도 모르나 굳이 이걸로 스터디를 모으기엔 조금 부족할 것 같고 이 게시물에 다 같이 한번씩 더 집어 볼 논점 하나씩 모은다면 안그래도 바쁜 시간도 절약되고 수강생들끼리 윈윈 아닐까요?
혹시 참여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공개댓글로 생각나는 논점들 많이는 말고 딱 하나씩 적어주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사소한 것이라도 좋습니다!
첫댓글 우선 저부터 시작하자면
교육심리 파트의 감성지능이론 EQ 관련해서 대인관계 부분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권지수 교수님이 중요하다 하셨기도 하고 교육심리에선 논점이 나올법 하니까요!
감성지능의 구성요소에는 개인 내적 지능과 대인관계 지능이 있으니 타인의 감정인식 능력/ 대인관계 관리능력 부분을 한 번 더 보고 가면 좋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1.19 09:57
교육방법 파트쪽에서는 co-op co-op가 나올수도 있지 않을까해욥👀 아무래도 대인관계쪽이기도 하고 조금 더 확장하면 협동? 이런부분에서도 출제되지 않을까싶어서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1.19 10:01
셀만의 사회적조망수용이론이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1.21 10:34
저도 정서지능이랑 사회적조망수용정도 생각했어요 ! 이번 초등논술에 상담부분을 언급해서 생활지도쪽에도 있을까하고 생각해보고 찾아봤는데 저는 대인관계관련은 잘안보이더라구요 🥹 사회적조망수용에서 조금더 확장하면 브론펜브레너의 미시체계 ..?도 관련이되려나 ? 생각했어요 !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1.21 10:39
대인관계를 학교에 접목하면
동료장학 전학공 컨설팅 장학 팀티칭 조직문화요! + 부정적이게 보면 갈등?
동료평가 피드백 협동학습 원리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2.11.22 11:20
학생들끼리의 대인관계와 관련있는 것으로 갈등관리전략 협동학습(긍정적 상호의존성) 버즈토의 상황학습-실행공동체 ,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은 인지적 도제이론 정도 생각나네용 !
댓글읽다가 태클은 아니고 궁금해서 여쭤봐요 ~
갈등관리전략은 교육행정에서 조직갈등 범주에 들어가는데 학생들의 대인관계문제에도 적용 할 수 있는건가요 ? 어디까지가 되고 어디까지가 안되는지 아직 몰라 여쭤봐요 😭
@오유무조건합격 음 저는 상대방과 나에 대한 전략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학생들의 상황을 주어지고, 이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갈등관리전략은 무엇인지 물어보는 게 충분히 나올 수 있다고 생각했어요 !!
교육평가에서는 사회성 측정법도 중요해보여요!!
저도 정서지능 사회 조망수용 관련해서 적용하고 발달하기 위한 교수방법 제시가 나올 수 있겠구나 바로 생각들더라구요
교육행정에 하면 학생들의 대인관계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학교풍토, 조직문화 형성과 관련한 오픈형 정도도 갈 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의사소통의 원칙도 괜찮을 듯해요!
저는 교수법이요! 협동학습 프로젝트학습 토의 토론 등 의사소통 역량 함양하는걸 온라인이랑 연결해서 나올 수도 잇겟다고 생각드네요!
저는 성취과제분담모형이 생각났습니다! 협동학습 전략에 협동학습 극대화 방안이 다 들어가있으니까요!
아직 논의하지 않은 이론들입니다..
교육심리: 반두라 관찰학습(특히 대리강화)
교수방법: 상보적 교수이론
교육평가: 역동적 평가(교사-학생 상호작용 중시)
저는 과정중심평가에서 동료평가를 쓰는게 나올거같아요 협동심+사회성 모두 기를수있는 평가니까요!
골맨의 감성지능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