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우형님이 이렇게 박식한 지식을 갖고 있었는지 오늘 첨 알았습니다
감동적이내여 생물학 전공자도 잘모르는 이런내용을 어찌 다 아셨는지 꼭 '복사하기' 와 '붙여넣기'를 한것처럼 완벽한 문장
감동입니다 담에는 제우형님께 직접 물어봐야 겠어여~^^
--------------------- [원본 메세지] ---------------------
야쿠르트가 요구르트 보다 유산균이 더 많아 몸에 좋다고 말하는 사람이있는가 하면 야쿠르트를 먹고 설사를 하면 요구르트를 먹으면 된다고 하는 이도 더러 있다.
식품에 대한 관심이 있는 자라면 이런 말들이 모두 발효유에 대한 상식이 부족해서 나온 것이라는 것을 알 것이다. 요쿠르트와 야쿠르트는성분만 놓고 보자면 똑같다. '요구르트(Yoghurt)'는 유산균발효유를 영어로 표기한 것이고 야쿠르트는 한국야쿠르트가 요구르트 제품을 처음판매하면서 고유 명사로 붙인 이름이다. 요구르트는 일반 명사, 야쿠르트는 브랜드 이름인 셈이다.
그러나 야쿠르트가 요구르트시장을 휩쓸면서 일반 명사화했고 소비자들이 야쿠르트와 요구르트가 다른 제품인 것으로 착각하게 된 것. 미원이고유 브랜드면서 조미료로 통용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요구르트는 우유를 발효시켜 만든 제품이다. 유산균은 우유내에 존재하는 유당을 분해시켜 유산을 만드는 미생물을 말한다. 발효유는 정장작용으로 설사와 변비를 막고 유해세균 억제로 장암 예방과 노화를 방지한다. 또 비타민을 생성시켜 발육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 조절로 성인병 예방에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하루에도 수백만명이 요구르트를 마시고 있다. 요구르트는 식후에 마셔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요구르트는 매일 꾸준히 복용하는것이 중요한 것이지 언제 마시느냐 하는 것은 문제되지 않는다. 식전에요구르트를 먹으면 위에서 유산균이 죽는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
요구르트에 사용되는 유산균은 살아있는 생명체로 상온에서는 활발하게활동하기 때문에 반드시 냉장 보관해야 한다. 가장 적정한 보관 온도는5~10도.
요구르트는 유산균 수에 따라 액상발효유와 농후발효유 등 2가지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요구르트라고 하면 액상발효유를 일컫는다. 농후발효유는 떠먹는 것과 드링크 요구르트로 나뉜다.
최근에는 한국야쿠르트가 위건강까지 고려한 '윌'이라는 제품을 내놓으면서 장 뿐 아니라 위를 보호하는 농축발효유들이 많이 팔린다. 발효유가 장에 좋다는 상식을 깨뜨린 이 제품들은 일부 유산균이 위 장애를 주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하는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서 개발됐다.
지난해 발효유시장은 전년에 비해 11.2% 신장한 9400억원에 달한다. 윌과 같이 위 건강을 생각한 제품이 일반 요구르트에 비해 3배 이상 비싼데도 불구하고 30% 이상 신장했으며 액상발효유는 소폭 감소했다. 다른식품 분야에 마찬가지로 요구르트시장에서도 프리미엄급 제품이 돌풍을일으키고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