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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4 : 8 이미 배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고전 4 : 8 이미 배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 너희가 이미 배부르며 이미 부요하며 우리 없이 왕노릇 하였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의 왕노릇 하기를 원하노라. )
본 절은 고린도 교인들의 오만불손한 행동들에 대한 야유를 비유적으로 표현한 것일 수도 있고 실제적인 그들의 삶을 묘사한 내용일 수도 있다.
고린도 교인들은 물질적 부요함과 풍족함, 또 성도로서의 자유와 특권을 누리고 있었다. 물론 그 자체는 죄가 아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그들의 마음이 높아져 서로 분쟁하고 파당을 만든다면 그들의 그 부요와 풍족, 그 자유와 특권은 복이 되지 못한다. 차라리 사람을 겸손케 하는 가난과 속박이 그들에게 복이 될 것이다.
1] 너희가 이미 배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7절에서의 질문들은 '너희가 정말 그러하냐?'는 반어적인 표현임이 틀림없으나 본 절을 역설적인 표현으로 취급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 그들 삶은 모든 면에 있어서 풍요로움을 경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1: 5).
그런데도 그들의 풍요는 감사와 찬양으로 돌려지지 아니하고 교만의 근거로 사용되었다는 것에 문제가 있다.
특별히 주목해야 될 것은 '배부르며'(*, 케코레스메노이)의 완료분사와 '풍성하며'(*, 에플루테사테)와 '왕 노릇하였다'(*, 에바실류사테) 등의 부정 과거 동사가 종말론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다(Barrett).
이러한 특징은 '이미' 성취되었음을 시사하는 헬라어 본문의 부사 '에데'(*)에서 더욱 선명하게 나타난다(Lightfoot).
그들은 완성될 그리스도의 왕국을 바라보면서 긴장을 가지고 죄악의 요소들과 싸워가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풍요(豊饒)와 배부름 속에서 즉 영적 교만 속에서 스스로 만족하는 상태에 빠졌고 현재도 계속 빠져 있음을 보여준다.
( '여러분은 벌써 배가 불렀습니다. 벌써 부자가 되었습니다. 우리를 제쳐놓고 벌써 왕이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정말 왕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러면 여러분과 함께 우리도 한번 왕 노릇을 해 볼 것이 아닙니까?' 공동번역 ).
2]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본 구절은 무슨 뜻인가?
이 말은 고린도 교인들이 지니게 된 영적 지식이 바울과 같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기인한 것인데 이제는 그러한 사도들이 없이도 그들이 모든 영적인 일을 분별할 수 있는 것처럼 행세하고 있다는 지적이다(Harris).
교만에는 몇 가지가 있다.
첫째, 영적 교만이다.
모든 죄가 여기서부터 시작한다. 영적 교만은 하나님의 은혜보다 자신의 덕을 더 내세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피할 수 없다. 바리새인들이 영적으로 교만했다.
어떤 사람은 자기 자신이 다른 사람보다 의롭다고 생각한다. 자기가 하나님을 잘 섬긴다고 자부한다. 스스로 자만이 가득했다. 이것이 신앙적인 교만이다.
둘째, 지성적인 교만이다.
* 고전 8: 1-2 – 1 우상의 제물에 대하여는 우리가 다 지식이 있는 줄을 아나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 세우나니 2 만일 누구든지 무엇을 아는 줄로 생각하면 아직도 마땅히 알 것을 알지 못하는 것이요
사람은 다른 사람보다 배움이 많으면 자신도 모르게 교만해지기 쉽다. 우리가 기억해야 할 것은 지식을 얻는 것도 하나님에 의해서 되었다는 사실이다.
셋째, 물질적인 교만이다.
* 신 8: 18 - 네 하나님 여호와를 기억하라. 그가 네게 재물 얻을 능력을 주셨음이라. 이같이 하심은 네 조상들에게 맹세하신 언약을 오늘과 같이 이루려 하심이니라.
재물을 받는 능력도 하나님이 주셨다. 하나님이 주신 것을 자기 스스로 얻은 것처럼 생각한다.
* 대상 29: 12 - 부와 귀가 주께로 말미암고 또 주는 만물의 주재가 되사 손에 권세와 능력이 있사오니 모든 사람을 크게 하심과 강하게 하심이 주의 손에 있나이다.
넷째, 지위에 대한 교만이다.
바사 나라의 재상이었던 하만은 유대 사람 모르드개와 그의 가족, 온 유대인을 학살하려던 음모를 세웠지만 모르드개를 매달아 죽이려 하였던 기둥에 자기가 매달려 죽었다.
바벨론 왕 느브갓네살도 교만해져서 궁전 꼭대기에서 자신의 능력과 지혜로 모든 성을 건설했다고 장담했다(다니엘 4장 느브갓네살 왕의 두 번째 꿈).
교만하던 헤롯이 충에 먹혀 죽은 것을 기억하라.
* 행 12: 23 - 헤롯이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므로 주의 사자가 곧 치니 벌레에게 먹혀 죽으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겸손해야 한다.
* 벧전 5: 5 - 젊은 자들아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종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
* 약 4: 10 - 주 앞에서 낮추라. 그리하면 주께서 너희를 높이시리라.
* 잠 16: 19 - 겸손한 자와 함께 하여 마음을 낮추는 것이 교만한 자와 함께 하여 탈취물을 나누는 것보다 나으니라.
* 미 6: 8 – 사람아. 주께서 선한 것이 무엇임을 네게 보이셨나니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오직 정의를 행하며 인자를 사랑하며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주님도 겸손을 가르치셨다.
* 마 11: 28-29 – 28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29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 눅 14: 11 - 무릇 자기를 높이는 자는 낮아지고 자기를 낮추는 자는 높아지리라.
바울 사도도 기독교 윤리에 대하여 이렇게 언급하고 있다.
* 롬 12: 3 - 내게 주신 은혜로 말미암아 너희 각 사람에게 말하노니 마땅히 생각할 그 이상의 생각을 품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 엡 4: 2 –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 골 3: 12 -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성경은 먼저 겸손을 최고의 덕으로 가르친다. 겸손을 친히 보여준 구절이 있다.
* 빌 2: 5-8 – 5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 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7 오히려 자기를 비워 종의 형체를 가지사 사람들과 같이 되셨고, 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사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이사야 선지자는 이렇게 말한다.
* 사 57: 15 - 지극히 존귀하며 영원히 거하시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이가 이와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룩한 곳에 있으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있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생시키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생시키려 함이라.
그래서 교부 크리소스톰은 이런 말을 했다. 겸손은 모든 덕의 뿌리요, 어머니요, 기초다. 성 어거스틴도 이렇게 말했다. 신앙생활은 첫째도 겸손이요, 둘째도 겸손이요, 셋째도 겸손이다.
하나님은 겸손한 사람에게 은혜를 주신다. 겸손한 사람은 자랑하지 아니한다. 자기 고집을 부리거나 불평불만이나 원망이 없다. 그리고 순복을 잘하거나 어디서든 봉사하려 하고 범사에 감사한다. 그러므로 마음이 늘 평안하다.
3]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바울은 고린도 교인들이 자신들을 제외하고 허황한 종말론적 사고 속에서 왕 노릇 하려 할 것이 아니다. 참된 그리스도의 왕국을 바라보는 미래 지향적인 시각 속에서 함께 왕 노릇 하기를 간구한다.
혹자는 하반절에 쓰인 '왕 노릇 하기'를 전반절의 부정 과거 동사 '에바실류사테'와 서로 구분하여 해석한다.
전반절의 왕 노릇은 이 세상에서 왕 노릇을 하는 것으로, 하반절은 장차 올 세상에서 왕 노릇을 한다는 의미로 해석하려 하지만 구태여 구별 지을 필요는 없는 것 같다(Lenski).
바울은 고린도 교회의 그릇된 종말론적 시각을 수정하고 장차 올 세상에서 왕 노릇을 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린도 교인들은 자신들의 교만 속에서 만들어 놓은 자신의 왕 노릇을 포기해야 한다.
그들이 스스로 만들어낸 종말은 아직 완성될 수 없는 것으로서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 유보되어 있다.
따라서 그들의 부요와 배부름은 자신의 곤고와 가련한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교만 속에서 만들어진 거짓 왕 노릇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 계 3: 17 - 네가 말하기를 나는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 하나 네 곤고한 것과 가련한 것과 가난한 것과 눈 먼 것과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하는 도다.
요한 사도를 통하여 주신 라오디게아 교회의 여섯 가지 죄를 살펴보자.
(1) 부요하다.
'부요하여'에 해당하는 헬라어 '페플루테카'(*)는 현재 완료형으로 이제 완전히 부유한 상태에 도달했다는 의미이다. 라오디게아 교인들은 스스로가 부유하여 더 바랄 것이나 부족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였다. 실질적으로 그들은 상당히 부유하였다.
그러나 그들은 영적으로는 매우 빈곤하고 곤고하였다. 이러한 모습은 서머나 교회와 대조를 이룬다. 서머나 교회는 외적으로 가난하였으나 영적으로 부요하였던 반면에 라오디게아 교회는 그 반대였다.
라오디게아는 돈이 많았다. 얼마나 돈이 많은지 시세로가 이곳에서 신용장으로 현금을 바꿔 썼다고 할 정도다. 이곳은 은행이 발달하여 돈이 많은 곳이었다. 주후 60년에 대 지진이 났는데, 돈이 많아서 모든 피해를 자력으로 복구했다.
오늘날 이 시대도 부요하다. 교회들도 물질이 풍요로운 시대다. 믿음도 신자들이 다 부요하다고 한다. 그러나 그것이 죄악이다.
우리는 이런 때에 '내가 부족하고, 내가 모자라고, 믿음이 이 정도밖에 안 되는가?' 하는 자세로 살아야 한다.
* 잠 13: 7 - 스스로 부한 체하여도 아무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 신 8: 12-14 - 12 네가 먹어서 배불리고, 아름다운 집을 짓고 거주하게 되며, 13 또 네 소와 양이 번성하며 네 은금이 증식되며 네 소유가 다 풍부하게 될 때에, 14 네 마음이 교만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잊어버릴까 염려하노라. 여호와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이끌어 내시고,
* 호 12: 8 - 에브라임이 말하기를 나는 실로 부자라 내가 재물을 얻었는데 내가 수고한 모든 것 중에서 죄라 할 만한 불의를 내게서 찾아 낼 자 없으리라 하거니와
* 눅 12: 19-20 - 19 또 내가 내 영혼에게 이르되, 영혼아. 여러 해 쓸 물건을 많이 쌓아 두었으니 평안히 쉬고 먹고 마시고 즐거워하자 하리라. 하되 20 하나님은 이르시되, 어리석은 자여. 오늘 밤에 네 영혼을 도로 찾으리니 그러면 네 준비한 것이 누구의 것이 되겠느냐? 하셨으니
(2) 곤고한 것
'곤고한 것'은 전쟁으로 인해 모든 것이 약탈되거나 파괴당했을 경우를 묘사하는 것으로(*) 그 어떤 도움이 될 만한 것이 없는 상태를 나타낸다.
* 시 137: 8 - 멸망할 딸 바벨론아. 네가 우리에게 행한 대로 네게 갚는 자가 복이 있으리로다.
* 롬 7: 24 -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이러한 라오디게아 교인들의 영적 상태는 물질적 부와 정반대로 가련하기 짝이 없는 것이었다(Lenski, Moffatt, Morris).
'곤고한 것'은 정말로 곤란한 것을 말한다. 여러분들이 영적으로 갈등이 없다는 것은 영이 죽었다는 것이다.
시체들은 때려도 모른다. 영적으로 괴로운 것을 깨닫지 못한다. 영적으로 죽었기 때문에 아무것도 모른다.
철학, 무신론적 철학 사상이 들어가서 독일 교회가 다 죽어버렸다. 다 죽어서 화인 맞아버리니까 모른다.
* 마 9: 12 -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 롬 2: 17-23 - 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하며, 19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 딤전 4: 2 - 자기 양심이 화인을 맞아서 외식함으로 거짓말하는 자들이라.
(3) 가련한 것
'가련하다'는 것은 곧 불쌍하다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보실 때에 오늘 이 시대의 믿음이 불쌍하다.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교회와 성도들이 주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면 사회의 부요가 교회로 들어와서 신앙을 식게 하고, 부요에 젖어 식은 신앙을 부여잡고 괴로움을 겪는 모습은 가련할 뿐이다.
* 슥 11: 5 - 사들인 자들은 그들을 잡아도 죄가 없다 하고 판 자들은 말하기를 내가 부요하게 되었은즉 여호와께 찬송하리라 하고 그들의 목자들은 그들을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는도다.
* 눅 18: 11-12 - 11 바리새인은 서서 따로 기도하여 이르되 하나님이여 나는 다른 사람들 곧 토색, 불의, 간음을 하는 자들과 같지 아니하고 이 세리와도 같지 아니함을 감사하나이다. 12 나는 이레에 두 번씩 금식하고 또 소득의 십일조를 드리나이다. 하고
* 롬 11: 20 -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워하라.
* 고전 4: 8-10 - 8 너희가 이미 배 부르며 이미 풍성하며 우리 없이도 왕이 되었도다 우리가 너희와 함께 왕 노릇 하기 위하여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9 내가 생각하건대 하나님이 사도인 우리를 죽이기로 작정된 자 같이 끄트머리에 두셨으매 우리는 세계 곧 천사와 사람에게 구경거리가 되었노라. 10 우리는 그리스도 때문에 어리석으나 너희는 그리스도 안에서 지혜롭고 우리는 약하나 너희는 강하고 너희는 존귀하나 우리는 비천하여
* 고전 15: 19 -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4) 가난한 것 - 영적 가난함.
'가난'은 라오디게아 인들이 금융업이 발달할 정도로 물질적인 부를 축적한 것과는 달리 영적으로는 그리스도를 섬길 수 없는 상태 곧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해 알지 못하고 있음을 나타낸다(2: 9). 여기서 '가난'은 육적 가난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영적 가난이다.
이 교회는 미지근한 신앙으로 인해 영적인 요소를 다 잃어버렸다. 즉, 주님 말씀처럼 '맛을 잃은 소금'이 되어 아무 쓸모가 없는 상태임을 알려 주는 것이다.
오늘 이 시대도 믿음이 가난하다. 그러므로 마지막 때를 살아가는 교회들은 이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가난한 것'이 섬기는 교회와 자신에게는 없는지 회개하고 바라보아야 한다.
홍수 속에 식수가 갈급하듯이, 교회의 홍수 속에 진리를 외치는 말씀의 선포는 사라져 가고 있는 현실을 보자.
* 잠 30: 9 - 혹 내가 배불러서 하나님을 모른다. 여호와가 누구냐? 할까 하오며 혹 내가 가난하여 도둑질하고 내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할까 두려워함이니이다.
* 눅 1: 53 - 주리는 자를 좋은 것으로 배불리셨으며 부자는 빈 손으로 보내셨도다.
* 고후 8: 9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너희가 알거니와 부요하신 이로서 너희를 위하여 가난하게 되심은 그의 가난함으로 말미암아 너희를 부요하게 하려 하심이라.
(5) 눈 먼 것 - 영적 소경
'눈먼 것'은 라오디게아에 특수한 안약과 의학교가 있었던 것과는 달리 영적 시각 장애인으로 분별력을 잃은 것을 의미한다. 라오디게아는 안질의 안약을 발명함은 물론이고 의학교를 세워 의술이 발달된 이곳에서 눈먼 것을 모른다는 책망은 역설이다.
이것은 그들의 영적 상태가 감겼다는 것이다. 시대를 보지 못한다는 것으로 징조와 시대, 진리를 보지 못하였다.
오늘 우리에게도 이 시대의 징조를 보는 눈이 필요하다. 성경을 통해 역사를 보는 눈이 필요하다.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 다 구렁텅이에 빠진다.
* 사 42: 19 - 맹인이 누구냐? 내 종이 아니냐? 누가 내가 보내는 내 사자 같이 못 듣는 자겠느냐? 누가 내게 충성된 자 같이 맹인이겠느냐? 누가 여호와의 종 같이 맹인이겠느냐?
* 요 9: 40-41 - 40 바리새인 중에 예수와 함께 있던 자들이 이 말씀을 듣고 이르되, 우리도 맹인인가? 4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맹인이 되었더라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대로 있느니라.
* 벧후 1: 9 - 이런 것이 없는 자는 맹인이라 멀리 보지 못하고 그의 옛 죄가 깨끗하게 된 것을 잊었느니라.
* 사 29: 9-12 - 9 너희는 놀라고 놀라라. 너희는 맹인이 되고 맹인이 되라. 그들의 취함이 포도주로 말미암음이 아니며 그들의 비틀거림이 독주로 말미암음이 아니니라 10 대저 여호와께서 깊이 잠들게 하는 영을 너희에게 부어 주사 너희의 눈을 감기셨음이니 그가 선지자들과 너희의 지도자인 선견자들을 덮으셨음이라. 11 그러므로 모든 계시가 너희에게는 봉한 책의 말처럼 되었으니 그것을 글 아는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그가 대답하기를 그것이 봉해졌으니 나는 못 읽겠노라 할 것이요 12 또 그 책을 글 모르는 자에게 주며 이르기를 그대에게 청하노니 이를 읽으라 하면 그가 대답하기를 나는 글을 모른다 할 것이니라.
* 사 56: 9-12 - 9 들의 모든 짐승들아. 숲 가운데의 모든 짐승들아. 와서 먹으라. 10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은 맹인이요 다 무지하며 벙어리 개들이라. 짖지 못하며 다 꿈꾸는 자들이요 누워 있는 자들이요 잠자기를 좋아하는 자들이니 11 이 개들은 탐욕이 심하여 족한 줄을 알지 못하는 자들이요 그들은 몰지각한 목자들이라. 다 제 길로 돌아가며 사람마다 자기 이익만 추구하며 12 오라. 내가 포도주를 가져오리라. 우리가 독주를 잔뜩 마시자. 내일도 오늘 같이 크게 넘치리라 하느니라.
(6) 벌거벗은 것 - 믿음의 수치
라오디게아는 직조업이 발달했다. 그런 도시에서 벌거벗은 것을 알지 못한다는 것은 영적으로 볼 때 너희가 벌거벗었다는 것을 말해 주고 있다. 벌거벗으면 부끄러운 것이 다 드러난다. 하나님 앞에 믿음의 행위가 다 벌거벗었다는 말이다.
이것은 역사적으로 라오디게아 시대를 말하는 것이지만, 예언적으로 오늘 이 시대를 말한다. 여러분은 이런 말씀을 듣고 볼 수 있는 것에 감사하시기 바란다.
라오디게아에는 칭찬이 하나도 없다. 중세 암흑시대가 타락했다고 하지만, 영적으로 볼 때는 지금이 훨씬 타락했다. 이와 같은 때에 우리가 믿음 위에 굳게 서서 철통같이 믿어야 한다.
* 창 3: 7, 10-11 - 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져 자기들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로 삼았더라. 10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 11 이르시되 누가 너의 벗었음을 네게 알렸느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 명한 그 나무 열매를 네가 먹었느냐?
* 사 20: 4 - 이와 같이 애굽의 포로와 구스의 사로잡힌 자가 앗수르 왕에게 끌려갈 때에 젊은 자나 늙은 자가 다 벗은 몸과 벗은 발로 볼기까지 드러내어 애굽의 수치를 보이리니
* 사 47: 3 - 네 속살이 드러나고 네 부끄러운 것이 보일 것이라 내가 보복하되 사람을 아끼지 아니하리라.
* 나 3: 5 - 보라. 내가 네게 말하노니 만군의 여호와의 말씀에 네 치마를 걷어 올려 네 얼굴에 이르게 하고 네 벌거벗은 것을 나라들에게 보이며 네 부끄러운 곳을 뭇 민족에게 보일 것이요.
'벌거벗은 것'은 라오디게아의 양모가 유명했던 것과는 달리 그들이 영적으로 벗은 모습임을 시사한다(Mounce). 라오디게아 교인들은 실상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식하지 못한 채 스스로 부요하다고 착각하여 전혀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해 모르는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Johnson)
이제 그들에게 필요한 것은 믿음으로 행하는 것과 어떤 불의한 환경 속에서도 자만하지 않는 겸손을 찾는 일뿐이다.
* 고후 5: 7 - 이는 우리가 믿음으로 행하고 보는 것으로 행하지 아니함이로라.
4] 참으로 너희가 왕이 되기를 원하노라.
고린도 교인들은 물질적 부요함과 풍족함, 또 정신적 자유를 누리고 있었다. 물론 그 자체는 죄가 아니다. 그러나 그것 때문에 그들의 마음이 높아져 서로 분쟁하고 파당을 만든다면 그 부요와 풍족, 그 자유는 복이 되지 못한다.
오히려 사람을 겸손케 하는 가난과 속박이 그들에게 복이 될 것이다. 우리는 범사에 높은 마음을 품지 말아야 한다. 교만은 큰 죄악이다.
우리의 가진 모든 좋은 것은 다 하나님의 은혜로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가진 그 무엇도 자랑해서는 안 되며, 오직 하나님만 자랑하고 하나님께만 감사하고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해 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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