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수경의 구조와 의미 & 2 계청 & & 2[ 계청 ] : 관세음보살님께 청합니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계청, [천수경]의 몸체는 ,신묘장구대다라니,입니다, 그리고 심묘장구대다라니의 본래 이름이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입니다, 도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라는 당나라의 가범달마 스님께서 번역하신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경]에서 취해온 것입니다, 심묘장구대다라니는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의 신묘한 공덕을 높이 칭송한 이름입니다,,계청,이라고 하는 것은 바야호로 경을 읽기 시작하면서 ,천의 손과 천의 눈을가지신 관세음보살의 넓고 크고 원만하여 걸림이 없는 대 자비심의 큰 다라니를 깨우처 주시기 청합옵니다, 라고 관세음보살님께 권청하는 것입니다, ,계청,이라고 할 대의 계자는 계몽할 계, 깨우칠 계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천수경]을 외울 때 뜻을 상기하고 음미 하면서 외워야 합니다, 뜻도 모르면서 그버 앵무새처럼 큰 소리로 따라하기만 한다면 경전을 외우는 공덕은 그만큼 적어지는 것입니다, 천수천안은 이미 앞에서 말씀드렸고, 광대원만무애대비심,이란 관세음보살님의 공덕이 너무나 넓어서 헤알릴 수 없다는 뜻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은 하늘처럼 끝이 없고 바다처럼 깊이를 알 수 없는 존재입니다, 우리 중생들의 깜냥으로는 도저히 헤아릴 수 없는 초월적인 분이며 불가시의한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관세음보살님께서 우리들에게 자비심을 베푸실 때에는 어떠한 걸림도 장애도 없다는 뜻입니다, 마치 햇살이 비칠 때나 비가 내릴 때, 어떤 곳에는 비추고 내려주며, 언떤 곳에는 안 비추고 안 내려줌이 없이 모든 곳에 골고루 내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관세음보살의 자비는 어떠한 걸림도 장애도 없이 모든 중생에게 골고루 내린다는 뜻입니다, 물론 믿음이 없고 선업이 없는 곳에는 덜 비추고 덜 내립니다, 햇살이 비추어도 응달이 있는 것처럼 말입니다,이처럼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는 온 세상 어느 곳에도 없는 곳이 없습니다, 다만 우리가 그것을 믿지않고 받을 준비가 되지 않았을 뿐입니다, 우리가 관세음의 공덕을 믿고 준비만 갖춘다면 관세음보살이 항상 우리와 함께하고 있음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확고부동하게 관세음보살의 실존을 믿어야 합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온 세상에 가득찬 자비의 화신이라는 사실을 확고히 믿어야 합니다, 스님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처럼 확고부동한 심지를 가지고 믿음을 분명히 심어주어야 합니다, 확고부동하지 못하면 불퇴전이 되지 못하고 늘 흔들흔들합니다, 광대원만하고 무애한 관세음보살님의 대자비심은 우리의 생명과 우리의 국토, 온 세상에 항상 넘치고 있습니다, 단지 믿음이 부족하고 기도가 부족하며 채험해 보지 못해 그렇 뿐이지 관세음보살님의 은혜는 온 우주에 넘실대고 있습니다, 부처님의 자비는 이 세상에 가득히 넘치고 있습니다, 우리 중생들은 이렇듯 부처님의 거룩한 광명과 은혜로 살고 있으면서도 이 사실을 모르고 있을 뿐입니다확고한 믿음을 가진 사람은 우리와 함께 하시는 관세음보살님께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인생을 행복한 인생으로 느끼게 될 겁입니다, &,계수관음대비주 : 관세음보살님의 대비주에 머리 조아립니다, &, 원력홍신상호신 : 그 원력은 크고 깊어 상호 두루 갖추시고, &, 천비장험보호지 : 일천팔로 장엄하여 법계 중생 거두시고, &, 천안광명변관조 : 천의 눈으로 빛을 놓아 온 세상을 살피시니, 이제 여기서부터는 우리가 믿고 의지할 관세음보살에 대한 찬탄과 찬송이 시작됩니다, ,천수천안관자재보살 광대원만무애대비심대다라니, 를 시작하기 전에 그 위대한 관세음보살님에 대한 찬탄을 펼치는 것입니다, 관세음보살님에 대한 진정한 믿음을 갖는 사람은 그 위대한 자비에 고개 숙이고 그 찬송의 끝에서 발원을 세우는 것입니다, 계수관음 대비주의, 계수.라는 말은 머리를 조아린다는 의미입니다만, 머리를 조아린다는 것은 귀의 한다는 뜻입니다, ,계수,의 참 뜻은 몸과 마음을 다 던진다,즉 생명을 받쳐서 의지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의 거룩한 다라니를 공부하기에 앞서 우리의 마음 자세는 문자 그대로 머리를 조아리는 마음이어야 합니다, 신체의 어느 한 부분이 중요하지 않는곳이 있겠습니까마는 그 중에서도 머리를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머리를 조아린다는 것은 진실로 모든 것을 받치다는 의미입니다, 관세음보살님의 다라니를 공부하고 깨우칠 때 과연 어떠한 마음의 자세이어야만 하는 것인가를 숙연히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머리를 조아리고 자기를 낮추는 마음 가운데 마음의 문이 열립니다, 교만한 마음으로는 관세음보살님의 가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불교에는 수많은 수행법이 있습니다, 그 중의 하나는 절입니다, 우리가 108배,3천배 등 끊임없이 절을 올리는 이유는 한없이 나를 낮추는 마음의 표시입니다, 스스로를 들어 높이고자 하는 사람은 결코 높아질 수 없습니다, 나를 낮추는 가운데 높아지는 도리가 있습니다, 참자운 불제자,참다운 수행자들은 마음속으로부터 울어나오는 진정한 ,계수,하는 마음으로 시작해야 합니다, 과세음보살님과 관세음보살님의 위대한 자지의 다라니,즉 [천수경]에 머리 숙여 보십시오, 열반과 해탈의 문은 바로 거기서부터 열립니다, 자신을 낮추는 데서부터 영원한 행복의 문이 열립니다, 자신을 들어 높이고자 하는 데서부터 고통과 불행이 시작됩니다, 항상 절하십시요,끝없이 자신을 낮추는 기도를 하십시요, 그렇게만 한다면 드디어 인생이 행복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 원력홍심상호심 : 의 의미는 관세음보살님의 원력력이 넓고 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온 세상의 중생들을 한 명도 남김없이 다 제도 하고자 합니다, 그 원력이 얼마나 크고 깊습니까? 우리는 기껏해야 내가 잘되고 남편이 잘되고 내 자식이 잘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그러나 대자비의 관세음보살님은 하찮은 미물에 이르기까지 온 세상의 중생들을 자식처럼 사랑하여 보살피십니다, 사홍서원이나 여래십대발원문을 생각해 보십시오, 원력이 얼마나 거대하고 거룩합니까? 온 세상을 다 끌어안은 원력이요, 서원입니다,뿐만 아니라 관세음보살님은 상호도 놃고 크고 깊습니다, 그러므로 이 온 세상에 미치지 않는 곳이 없는 것입니다, &, 천비장엄보호지 : 천안광명변관조, 의 의미는 관세음보살님의 무량한 대자비심으로 우리를 지켜 주신다는 뜻입니다, 천개의 손으로 보호하고 천개의 눈으로 두루 비추어 보살펴 주신다는 말을 관세음보살님의 무한한 포용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관세음보살님께서 보호하시고 지켜주신다는 것은 [금강경]등에서말하는 ,호념,한다,,부촉,한다는 말과 같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천비장엄보호지 : 천안광면변관조.의 뜻은 부처님께서 항상 우리를 보호하시는 마음을 품고 계시며, 또한 우리들에게 부처님의 무한한 능력을 부여해 주시고 부처님의 아들로 삼아 주신다,는 [금강경]의 내용과 일맥상통하고 있습니다, 또 ,천비장엄보호지,를 자비로 본다면 ,천안광명변관조,를 지혜로 볼 수도 있습니다, 관세음보살님은 자비만 갖추신 분이 아닙니다, 이미 깨달음을 성취한 부처님이십니다, 다만 중생들을 위해서 보살의 몸을 나투시는 것입니다, 그러니 관세음보살님은 가장 높으신 지혜를 성취하신 분이십니다, 그렇기에 관세음보살, 즉 관자재보살은 10가지의 자재하심을 성취하신 것입니다, [ 2024년, 2월 2일, 오후 3시 13분,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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