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분 | 시기 | 모집단위 | 모형 | 전형요소별 명목 반영 비율(%) | 면접구술고사 정보 | |
학생부 | 수능 | 면접 | 기타 | 평가 내용 | 면접 방식 | 실시 일 | |
경남대 | 가 | 군사학과 | 1단계 | - | 100 | - | - | 면접평가 60% 미만자와 불참자는 불합격 처리, 육군 다면적 인성검사 결과와 심층면접으로 합격․불합격을 판정함. | 남성 지원자는 별도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에서, 여성 지원자는 인성검사에서 합격․불합격 판정 가능 | 1.3(화) 남녀 인성/여 면접 1.5(목) 남 면접 | |
2단계(남) | - | 80 | 10 | 10 (체력) | |
2단계 (여) | - | 80 | 20 | - | |
계명대 | 나 | 인문,자연 | 일괄 | 20 | 70 | 10 | - | 인문, 자연계 영어면접 포함 *(인문,자연=KAC, EMU경영학부, DigiPen복수학위) | 심층면접 | 1.17(화) | |
예체능일부 | 20 | 40 | 40 | - | 1.18~19 | |
다 | |
인문,자연 | - | 90 | 10 | - | 1.27(금) | |
고려대 (안암) | 가 | 사이버국방 | 일괄 | 30 | 50 | 10 (군면접) | 10 (체력) | 지원동기, 학업적성 | - | 1.5(목) | |
의과대학 | 40 | 50 | 10 | - | 1.14(토) | |
사범대학 | 40 | 50 | 10 (인적성) | | |
체육교육 | 25 | 35 | 10 (인적성) | 30 | |
부산대 | 가 | 사범대학 | 일괄 | 50 | 45 | 5 | - | 지원동기와 전공적성, 논리적 표현과 문제해결능력, 인성과 품성 | 구술문항에 대한 질의응답 | 1.6(금) | |
체육교육 | 20 | 45 | 5 | 30 | |
서울대 | 나 | 사범대학 (인문,자연) | 1단계 | - | 100 | - | - | 미술 : 실기고사 결과 자료, 포트폴리오 활용 음악 : 지원동기와 전공 관련 사항 *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학생부/수능/논술/인적성/실기’ 반영 비율 ‘20/20/12/8/40’ | 복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실시 /지원자 1인당5~15분 내외 | 1.17(화) | |
2단계 | 40 | 30 | - | 22/8 (논술/ 인적성) | |
미술대학 | 1,2 단계 통합 | 10 | 40 | 15 | 35 (실기) | 1.19(목)~21(토) | |
음악대 (성악과) | 10 | 10 | 5 | 75 (실기) | 1.21(토)~22(일) | |
음악대 (작곡,국악) | 20 | 20 | 10 | 50 (실기) | |
음악대 (작곡이론) | 25 | 25 | 10 | 40 (실기) | |
성신여대 | 가 | 사범대학 | 일괄 | - | 95 | 5 | - | 문제인식능력, 공감력, 사고의 논리성 등을 종합하여 구술식으로 평가 | 5명 내외 그룹으로10분간 실시 / 문제는 면접 전에 미리 제시, 채점교수는 3명 | 1.13(금) | |
순천대 | 다 | 사범대학, 간호학과 | 일괄 | 22 | 67 | 11 | - | 일반소양, 전공기초지식으로 구분하여 평가 | 3인의 면접위원이 수험생 평가 | 1.27(금) | |
아주대 | 다 | 의학부 | 1단계 | - | 100 | - | - | 지적 능력, 잠재적 수학능력, 인성 등을 종합 평가 | 개별면접 : 복수의 면접위원이 2~3인 평가 / 준비 자료를 바탕으로 면접(15분) | 1.28(토) | |
2단계 | - | 80 | 20 | - | |
울산과기대 | 나 | 일반 | 일괄 | - | 90 | 10 | - | 지원동기, 과학기술에 관한 호기심,리더십 및 인격적 성숙,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의사소통능력, 긍정적 태도, 논리력, 창의성 등을 평가 | 개별면접 :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당 15분 개별 면접 | 1.17(화) | |
제주대 | 나 | 교육대학 | 1단계 | - | 100 | - | - | 교직관, 교양, 표현력 및 예절 등에 중점 | 구술고사로 평가하고 점수를 총점에 반영 | 1.17(화) | |
2단계 | 50 | 45 | 5 | - | |
조선대 | 가 | 사범대학 | 일괄 | - | 71.4 | 28.6 | | 교직 적성 및 인성 | 준비된 문항을 면접위원이 수험생에게 질문, 수험생의 답변에 대하여 보충 질문 | 1.6(금) | |
나 | 사범대 (인문,자연) | 41.6 | 41.7 | 16.7 | - | 1.16(월) | |
사범대 (음악교육) | 20.9 | 20.8 | 8.3 | 50 | |
총신대 | 가 | 신학과 등 | 일괄 | 40 | 50 | 10 | - | 성경과 신앙, 사회성과 전공적성 * 교회음악과는 점수화하지 않고 당락만 결정 | 국가와 사회와 교회에 헌신할 자를 선발하기 위한 구술고사(심층면접) | 1.10(화)~ 1.13(금) | |
교회음악과 | 10 | 20 | 합/불 | 70 | |
경인교대 (인천,경기) | 나 | 초등교육 | 1단계 | 50 | 50 | - | - | 면접문제 출제하여, 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및 태도 등을 종합 평가 | 6인 1조 / 집단 토론식 심층면접과 보충 질의응답 / 60분 내외 / 3인의 면접위원 | 1.18(수) | |
2단계 | 20 | 50 | 30 | - | |
공주교대 | 나 | 초등교육 | 일괄 | 40 | 55 | 5 | - | 자체개발 출제 | 면접관의 대학 자체 면접 기준에 따라 종합적으로 평가 | 1.18(수) | |
광주교대 | 나 | 전 모집단위 | 1단계 | 50 | 50 | - | - | 문제해결능력, 인성, 의사소통능력,교양 및 용모를 통해 종합 평가 | 면접위원 2~4인 한 팀이 심층면접 | 1.17(화) | |
2단계 | 45 | 45 | 10 | - | |
대구교대 | 나 | 초등교육 | 일괄 | 50 | 40 | 10 | - | 초등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인성과 적성에 관한 사항을 평가 | 자체 개발 문항 기준 면접위원이 평가 | 1.17(화) | |
부산교대 | 가 | 초등교육 | 1단계 | 100 | - | - | - | 초등교사로서의 품성과 자질 등 종합 평가 | 2~3명의 학생이 한조가 되어 제시된 글을 읽고 개별 발표와 토의 | 1.5(목) | |
2단계 | 50 | 40 | 10 | - | |
서울교대 | 나 | 일반 | 일괄 | 32 | 60 | 8 | - | 자체 개발 도구 | 자체개발 문항 활용 평가 / 교직, 교양 등 평가 요소별 면접 | 1.18(수) | |
전주교대 | 나 | 전 모집단위 | 일괄 | 30 | 60 | 10 | - |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적성과 인성 평가 | 교양 및 교육 관련 문항 중 무작위 선택 구술 답변 | 1.19(목) | |
진주교대 | 가 | 초등교육 | 1단계 | 27 | 73 | - | - | 예비 초등교사로서의 교양, 교직관,표현력, 인성에 대한 4개 영역에서 종합 평가 | 문답식 구술 : 출제위원 제시 문항과 자기소개서 토대로 자유 질의(5~8분) / 별도 면접카드 제출 | 1.10(화) | |
2단계 | 25 | 67 | 8 | - | |
청주교대 | 나 | 전 모집단위 | 1단계 | - | 100 | - | - | 교양, 교직관, 표현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 교양 및 교직관련 문항 무작위 추첨/ 3인 면접관 구술 답변 | 1.17(화) | |
2단계 | 50 | 40 | 10 | - | |
춘천교대 | 나 | 사범 | 1단계 | - | 100 | - | - | 입학원서, 자체개발 구술고사 질문지 | 면접위원 3인이 수험생 1인에게 질문 | 1.16(월) | |
2단계 | 42.5 | 50 | 7.5 | - | |
한국교원대 | 가 | 제1~3대학 | 1단계 | 22.2 | 77.8 | - | - | 교수 능력, 생활 지도 능력, 특기 적성 지도력, 인성(특성)등 | 개별 면접, 구술 평가 | 1.5(목) | |
2단계 | 20 | 70 | 10 | - | |
제4대학 | 1단계 | 33.3 | 66.7 | - | - | |
2단계 | 20 | 40 | 10 | 30 (실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