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부철도 통근형 전동차 70000계 (미나미쿠리하시 차량관구 카스가베지소 소속)
[미수집 편성] 71711, 71714, 71715, 71718 편성 / Last Update 250716
1. 차량개요
그동안 토부철도에서는 도쿄메트로 히비야선 직통운용에 20000계, 20050계, 20070계 등을 투입하였다. 이들 차량은 도쿄메트로 03계와 공통 운용되기 때문에 18m급의 3도어 차량으로 제작되었고 노선의 혼잡이 가중되면서 5도어 차량이 도입되기도 하였다. 이것은 해당 구간에서는 3도어 차량과 5도어 차량이 혼재되어 운용됨을 의미하였고 이것이 홈도어 등 노선 내 안전설비 구축에 장애로 작용하였다. 여기에 토부철도의 차량이 20m급으로 통일되어 가면서 18m급의 차량이 이질적인 존재가 되고 유지보수에 비용이 상승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따라 토부철도와 토쿄메트로는 직통운행에 투입되는 차량을 20m급 4도어 차량으로 통일, 교체하기로 하였으나 당초 18m급 차량이 투입된 이유가 히비야선 내 급곡선에 대응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에 20m급 차량의 운행가능 여부가 먼저 확인되어야 했다. 다행히도 노선 구조에 대한 정밀 검측을 한 끝에 일부 안전 표지만 이설하면 20m급 차량도 운행이 가능하다는 결과가 나왔으며 이에 따라 토부철도 측 운용차량으로 제작된 것이 70000계이다.(도쿄메트로는 13000계)
20m급 4도어 차량으로 제작되었으며 차량길이가 길어진 반면 승강장 길이 등은 그대로이기 때문에 편성량수가 7량 편성으로 조정되었다.
2017년 초도편성이 제작, 동년 7월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으며 2017년 굿디자인상을 수상하였다. 이후에도 순차적으로 증비가 진행되어 2020년까지 총 18개 편성 126량이 제작되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7년 7월 7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470) / 2780 / 3972
편 성 : 7량 1편성 (3.5M 3.5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 속 도 : 3.3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영구자석동기전동기(PMSM)(205kW)
편성출력 : 205kW * 2 * 7량 = 2,870kW (7량 편성시)
기 어 비 : 7.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방식
대 차 : 모노링크식 볼스터 대차 TRS-17M
브레이크방식 : ATC연동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신CS-ATC / 토부형 ATS
수상이력 : 2017년 굿디자인상 수상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토부 닛코선(미나미쿠리하시~토부도부츠코엔) , 토부 스카이트리라인(토부도부츠코엔~기타센쥬)
도쿄메트로 히비야선(기타센쥬~나카메구로)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급행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토부철도 미나미쿠리하시 차량관구 카스카베지소 소속
7량 편성 18개 편성 126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 투고 사진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7.17 00:27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25.07.17 0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