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9020계 50번대(알루미늄 / 8세대 시리즈21차량 / 다카야스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2003년
길이/폭/높이 - 20720 / 2800 / 415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3.0km/h/s(단독) 2.5km/h/s(타차량 병결)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B-5085-A(185kW)
편성출력 - 185kW * 4 = 740kW(2량편성시)
기어비 - 6.31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방식
대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KD-311
브레이크방식 - KEBS-21A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수상경력 - 2001년 제41회 로렐상 수상차량
긴테츠의 신형 통근열차 라인업인 시리즈21의 일원인 9020계 중, 오사카선에 투입되는 차량은 9020계 50번대로 분류되며, 9151편성 단 1편성만 운행에 투입되었다. 전산기호는 EW를 부여받았다. 기본적인 구성은 나라선에 도입된 9020계와 완전히 같으며, 제어장치나 대차 등은 모두 같은 부품을 채용하고 있다. 단 오사카선 투입차량이라 한신전철 직통대응 공사는 하지 않고 있다. 다카야스검차구 소속이며, 주로 긴테츠 오사카선, 야마다선, 토바선에 투입되고, 원칙적으로 타 형식과 병결되어 운행되는 경우가 많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오사카선/야마다선/토바선(오사카우에혼마치~토바)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다카야쓰검차구 소속.
EW51편성 2량편성 1편성 2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