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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UAE 중고의류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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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6-22 | 국가 | 아랍에미리트 | 작성자 | 강현정(두바이무역관) | |||||||||||||||||||||||||||||||||||||||||||||||||||||||||||||||||||||||||||||||||||||||||||||||||||||||||||||||||||||||||||||||||||||||||||||||||||||||||||||||||||||||||||||||||||||||||||
품목 | 사용하던 의류 및 기타 사용하던 제품 | |||||||||||||||||||||||||||||||||||||||||||||||||||||||||||||||||||||||||||||||||||||||||||||||||||||||||||||||||||||||||||||||||||||||||||||||||||||||||||||||||||||||||||||||||||||||||||||||
품목코드 | 63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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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UAE에 수입되는 중고의류는 내수용은 없으며 모두 재수출 혹은 수출용임. - 무역규모로 시장규모를 추정하면 2011년에는 3,896만 달러로 전년 대비 36.24% 감소함. - 그러나 2009~2011년의 경기불황과 최근의 급격한 경기회복세를 감안하면 시장규모가 증가했을 것으로 추정됨.
2009~2011년 중고의류 무역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백만,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입수 가능 최신자료)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경기회복으로 중계무역이 다시금 활성화되며 인근국의 중고의류 수요가 늘어나면서 현지에 중고의류를 취급하는 바이어가 늘어나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수요 감소 예상 요인 - 수출 기업-바이어 간의 신뢰가 쌓일 경우 UAE를 거치지 않고 바로 제3국으로 수출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해 UAE로의 수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음.
○ 무역관 전망 - 최근 중고의류를 취급하는 무역업체가 증가세에 있고 한국 중고의류에 대한 바이어의 관심도 높아진다는 업계 관계자의 말에 따라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또한 중고의류를 원하는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의 바이어가 UAE의 무역업체를 많이 찾아 수요 증대가 예상됨.
현지 기업 창고 모습(좌) 및 선적용 더미(Bale)의 형태(우) 자료원: 현지 기업 G 업체 웹사이트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보유 자료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UAE의 중고의류 기업은 주로 중계무역을 수행하며 최종바이어는 이라크, 요르단 등의 중동국가 및 탄자니아, 에티오피아 등 아프리카 지역의 중고의류 취급상임.
○ 소비자 구매 동기 - 중고의류는 신규제품에 비해 매우 저렴하기 때문에 소득 수준이 낮은 국가에 주로 납품됨.
□ 수입동향
○ 개관 - UAE의 중고의류 수입은 2011년 기준 1,701만 달러로 전년 대비 32.3% 감소함. - 한국 관세청의 수출입 통계에 의하면 2011년 감소세를 보인 이래 중고의류의 대UAE 수출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013년에는 83.1%가 증가한 1,128만 달러를 기록함. - 이러한 증가세는 2009~2011년 다소 주춤했던 UAE 경기가 최근 빠르게 회복하면서 무역업체가 다시 활기를 되찾아 중계무역이 성행하며 주변국의 물자 부족으로 중고의류 수요의 증가에도 기인함.
○ 2009~2011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동향
UAE 중고의류 수입현황(HS Code 6309 기준) (단위: US$ 천,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입수 가능 최신 자료)
2. 수입제도, 관세율 및 유통구조
□ 수입규제제도
○ 규제 내용 - UAE는 대부분의 품목을 수입에 의존하는 관계로 자유로운 시장경제체제로 운영돼 해당 품목에 대한 특별한 규제 사항은 없음.
○ 필수 인증 - 중고의류에 대한 필수 인증 사항은 없음.
□ 관세율
○ 관세율: 5%
○ 통관 시 유의사항 - UAE는 통관이 비교적 원활한 곳으로 특별한 유의사항은 없음.
□ 주요 유통채널
○ 수출업체는 일반적으로 바이어와 직접적으로 거래하며 대부분의 바이어가 두바이, 샤자, 아즈만 등의 프리존에 위치해 역내로 진입하기 위한 번거로운 통관 절차 없이 바로 제3국으로 재수출하거나 창고에서 별도의 분류 및 포장 작업을 거친 후 제3국으로 수출하기도 함. - 또한 어느 정도 신뢰가 구축된 이후에는 UAE를 거치지 않고 수출국에서 바로 제3국으로 수출하고 현지기업은 결제를 처리하는 중계무역도 종종 이뤄짐.
3. 경쟁동향
□ 경쟁국 및 가격동향
주요 경쟁국 및 한국 점유율 현황
자료원: 바이어 의견 종합
품목별 가격 (단위: US$/㎏)
주:1. 이 자료는 40피트 컨테이너에 다양한 중고의류 제품을 선적할 시 산정한 일부 품목의 가격으로 실제와 차이가 날 수 있음. 자료원: 바이어 의견 종합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 제품 현지인지도 - 한국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우수한 편으로 거래를 원하는 바이어가 다수 존재함. - 바이어가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다양한 사이즈의 제품이 가능하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이 많기 때문임. 한때 유사한 이유로 일본 제품 또한 선호했으나 엔고 현상 이후 일본 제품이 경쟁력이 다소 하락하면서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짐.
○ 선호 브랜드 - 이전부터 영국, 독일 등 유럽 국가가 좋은 품질을 바탕으로 바이어가 선호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수출했으며 최근에는 미국 및 호주와도 거래가 많이 이뤄짐.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 시 고려사항
○ 바이어 특성 - 현지 바이어는 양사 간의 신뢰와 품질경쟁력을 중시함. - 중고의류의 경우 일반 브랜드의 신제품과 같이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이 보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 정도 협의가 진척이 된 후 바이어가 직접 수출업체를 찾아가 제품의 품질 등을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임.
○ 현지 바이어 구매 상담 시 우선 고려사항 - 중고의류의 특성상 일반 신규 제품과 같이 일정한 품질과 규격으로 분류되기 어렵기 때문에 바이어는 신뢰도를 가장 중요하게 여김. - 또한 1~2개의 샘플 주문으로 모든 물량의 수준을 가늠하기 어렵기 때문에 20피트 컨테이너 2개 혹은 40피트 컨테이너 하나씩을 샘플로 주문해 품질을 확인하며 이후 만족 시 지속적인 거래가 이뤄짐. - 신뢰가 중요한 비즈니스로 단발성보다는 정기적으로 물품이 공급되기를 희망하며 대부분 중개상으로 수입한 중고의류 더미(Bale 단위)를 그대로 재수출하길 원하기 때문에 수출업체의 선별 작업이 중요함. - 제품의 품질은 Crème, A등급, B등급, C등급, 빈티지 등 5등급으로 구분되며 의류로 재사용되는 경우는 A등급 이상, 천·닦개·걸레 등의 용도의 경우 B등급을 받아야 함. - 그러나 이 등급은 뚜렷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며 바이어가 육안으로 확인하기 때문에 다소 주관적이므로 제품의 첫인상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음.
□ 마케팅 방안 및 타깃 고객층
○ 중고의류 바이어는 현지시장을 타깃으로 하지 않고 물자가 부족한 인근 중동국가나 전반적으로 의류가 부족하고 중고의류가 대거 유통되는 아프리카시장으로 재수출함. - 따라서 중개상으로 인근 지역의 최종 수입상의 기준에 부합할 필요가 있으며 지속적인 거래를 위해 수입하는 물품에 대해 철저한 검사를 하므로 수출업체 입장에서도 사전에 세밀한 분류와 품질 검사로 바이어의 관심을 끌 수 있어야 함.
○ 현지에는 중고의류를 취급하는 수많은 바이어가 있으므로 되도록 다양한 바이어를 접하고 거래 경험이 풍부한 건실한 바이어를 선별해 협의를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함.
○ 특히 라마단 기간에 자선활동의 일환으로 기부금을 모아 중고의류를 구입, 자선단체에 기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관련 바이어를 물색하는 것도 바람직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무역관자제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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