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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 내용 |
개요 | 전철망 확장으로 전기철도분야의 수송수요가 급증함에 따라 자격을 갖춘 전문기술인력의 수급 을 촉진시키기 위한 제도적 장치마련이 시급하였다. 또한 전기철도의 부실시공 에 따른 안전저 해요인을 감소시키고 전기철도공사의 시공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문 인력의 확보차원에서 자격제도 신설. |
수행직무 | 전기철도에 대한 공학기초지식을 소지하고 전동차에 전기를 공급하는 송배전선로, 변전 설비 및 전선로의 시공관리 및 설계의 일부분을 담당. 또한 전기철도의 유지·보수업 무와 이에 대한 관리업무 수행. |
진로 및 전망 | - Korail, 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 등에 취업하거나 전기철도 설계 및 감리용역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 2004년 경부고속철도의 개통을 비롯한 지하철과 도시철도 및 경전철이 계속 건설되면서 전 국토의 전철화가 가속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전기철도설비의 시공품질을 향 상시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자격을 갖춘 전무인력 으로 하여금 변전소의 송전선로, 전 차선 등을 시공 및 안전점검을 하도록 하는 등 전문인력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 대된다. 또한 기존의 전기관련 자격증소지자보다는 전기철도분야에 특화된 전문인력 을 통해 시공· 설계를 하게 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
취득방법 | *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 관련학과: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과,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 어과 등 관련학과 * 시험과목 - 필기: 전기철도공학, 전기철도 구조물공학, 전기자기학, 전력공학 - 실기: 전기철도 실무 * 검정방법 - 필기: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 실기: 필답형(2시간) * 합격기준 - 필기: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100점 만점 기준) - 실기: 60점 이상(100점 만점 기준) |
출처: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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