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평 / 한국 뉴스 만화평론 Review of Korean News Cartoon [1] 자승자박: 트럼프의 중국제 애플 관세는 사과모양이다 (2018.9.10.)
- 만화평론가로서 최철주는 현대미술 작품과 웹툰에서 한국 만화 뉴스를 그리는 만화가이다. As a cartoon critic, Choi Chul-joo is a cartoonist who draws Korean cartoon news in contemporary art works and webtoons.
- 컨셉 아티스트, 컨템포러리 아티스트, 추상화가, 미디어 아티스트, 팝 아티스트, 만화가 & 만화평론가 최철주Conceptual artist, contemporary artist, abstract painter, media artist, pop artist, cartoonist & cartoon critic Choi Chul-joo cartoonist, pop artist, contemporary art work, pop artist who draws webtoon news, contemporary artist, concept artist, cartoon critic Choi Chul-joo.
- 만화디자이너 최철주 현대 만화미술 역사화 & 현대 개념 이미지 설치미술가 작품 Cartoon designer Choi Chul-joo, contemporary cartoon art historical painting & contemporary concept image installation artist's work
Choi Chul-joo, <Trump's tariff on Chinese-made Apple is apple-shaped>, a hand-painted picture on a computer
<1> 자승자박 自繩自縛 (2018-09-10)
트럼프의 중국제 애플 관세는 사과모양이다.
Trump's tariff on Chinese-made Apple is apple-shaped.
Le tarif de Trump, fabriqué en Chine, est en forme de pomme.
자승자박 自繩自縛
시각적 인지체계로서 기호는 언어의 의미이다.
보이는 기호는 의미를 들어내는 상징성을 갖는다.
새로운 한 컷의 카툰 이미지가 의미가 있을 때 의미소로서 시각적 언어가 된다.
“트럼프의 중국제 애플 관세는 사과모양이다”에서 애플사의 심벌 이미지를 제시하고 사과모양이다. 라고 한 것은 사과 모양과 애플사의 심벌의 실재는 동일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것은 인지적 상관관계를 형성하여 그림언어로서 의미를 전하는 픽토그램이다.
따라서 기호는 보편적 의미가 통용되는 이미지이다. 즉 기호로 말하는 이미지가 상관적 의미가 되어서 언어적 영역을 만든다.
그러나 언어적 영역은 비시각적 이어서 의미적 언어로 시각적 인식을 하는 베르니케 영역(Wernicke's area)을 구성한다.
여기서 기호를 통한 의미의 출현은 시각적 기호가 의미적 단어와 동일시될 때 의미소를 이룬다. 따라서 기호는 상징성을 가짐으로써 시각적 의미를 표상한다. 이렇게 기호를 인식하는 의식의 진행이 반성적 자의식이다.
카툰1<트럼프에게 보이는 온전한 사과의 측면>: 최철주
“트럼프의 중국제 애플 관세는 사과모양이다”에서 애플은 애플사를 말하고 사과 모양은 온전한 애플의 형태를 보인다. 따라서 트럼프의 중국제 애플사 제품에 관세를 올린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기호로서 애플사의 심벌의 기호적 인식에서의 의식은 온전한 사과와는 다른 불완전한 형태에서 트럼프의 관세 증감을 반성적 자의식으로 스스로 판별한다.
카툰2<빨간 사과의 중의적 의미는 중국산 애플사 제품의 과세이다>: 최철주
반성적 자의식의 형상에서 실재는 애플사의 심벌 이미지로서 사과 모양에서 분리된 또 다른 기호이다. 여기서 자의적 이미지는 거짓된 사과 모양의 기호와의 동일시를 피하려는 자의식의 불가능한 조건을 의식의 진행 조건으로 정한다.
그리고 언어적 영역의 대상자로서 관세를 부과하고 반응을 살피는 트럼프와 부과된 관세를 외면하는 시진핑의 입장을 만화적 감정을 표현해줌으로써 기호적 중의성을 보인다.
인물의 감정 표현으로서 성격과 역할의 이미지를 상징화한 것이 캐릭터이다. 하나의 캐릭터가 연속된 이야기를 타자에게 말할 때에 주제가 있는 한 편의 만화가 된다.
일부의 카툰은 사회나 정치적 은유성을 상징하는 중의적 캐릭터를 그려서 그것의 중의적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다.
만화적 중의성은 기호의 상징적 이미지와 기호를 포함한 한 컷으로한 카툰의 의미가 갖는다. 하나의 카툰이 연쇄하여서 만화적 타자의 욕망을 주제로서의 한 편의 만화가 생성되며, 타자는 반성적 자의식으로 만화의 가상적 이미지들에서 한 컷의 카툰의 중의적 주제를 조합, 통합하여 만화를 해석한다.
따라서 “트럼프의 중국제 애플 관세는 사과모양이다”는 배반적 <자승자박 自繩自縛>의 의미구조로서 트럼프 자신이 한 말에 대하여 시진핑이 괴로움을 당한다. 즉 트럼프의 행위로서 관세 부과가 타인에게 부담을 주는 권력의 만용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호로서 애플사의 심벌을 사과와 동일하게 인식하는 의식의 진행이 의식자에게 배반적 <자승자박 自繩自縛>에 대한 반성적 자의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자의식에서 기호의 형태가 갖는 의미는 카툰에서 보이는 은유로서 모방적 만화의 범주를 넘지 못한다. 이것은 상징성에서 기호의 의미를 받아들이면서 인식체계인 의미의 구조에 진입한다. 즉 보이는 의미의 구조는 상징적 의미의 기호로 전이된다.
상징적 의미의 구조는 외형적으로 기호의 이미지와 의미가 동일시되면서 의식의 주체는 변형된 의미의 기호를 형성한다. 여기서 형성된 기호는 반성적 자의식으로 보이는 형상적 결핍으로 특정 지워지는 기호로서 타자들과 인식적 관계를 수립하면서 상징적 기호와 시각적인 것의 의미소라는 중의성을 갖는다.
이것은 상징적 기호로서 의미를 형성하는 결핍된 이미지를 타자의 인식 속에서 발견되는 만화효과이다. 그것은 상징화된 기호의 의식 진행을 통해 의미가 규정되는 카툰의 의미구조다.
따라서 상징적 기호로서의 카툰은 만화적 형상인 기호로서 허상적 상징의 의미를 고착한다. 즉 만화에서 상징적 제약으로서의 의미는 카툰의 타자 욕망으로 실체화된 기호를 상징적 의미로 자리바꿈한다.
글. 카툰니스트 최철주 (만화평론가 & 문화디자인박사)
-----------------------------------------------------------------------------
[덧붙이는 글]
■ 한국 뉴스 만화평론 Review of Korean News Cartoon 소개: 시사만평가 & 카툰니스트 최철주 시사만화평론, 팝아트만화뉴스, 만화평론, 개념만화평론 Comics critic & cartoonist Choi Chul-joo, current affairs cartoon review, pop art cartoon news, cartoon review, and conceptual cartoon review. 시사 평론가 최철주는 뉴스부산 인터넷신문 문화기자했고, 그는 현대 미술 작품과 웹툰에서 시사 만평 뉴스와 추상화를 그리는 문화평론과 디자인평론가인 추상 화가입니다. Choi Chul-joo, a current affairs critic, was a reporter at the Ministry of Culture of the News Busan Internet Newspaper. He is a cultural design critic and abstract artist who paints Current affairs cartoon cartoons News and abstract paintings in contemporary :art works and webtoons. ■ 카툰니스트 최철주 카툰 만평 한줄의 이해를 도모하고자 시사 평론가 최철주가 새로운 한자 구성(단어+단어)으로 한 사자성어의 제목으로서 의미를 재해석한 만평을 한줄 문장으로 칼럼하여서 게재함.
■ 한국 뉴스 만화평론 Review of Korean News Cartoon 작가 : 한국화가, 개념미술가, 현대미술가, 추상화가 & 만화가 최철주 (필명: 최관우) 프로필:
서울시청 문화과 전문직으로 들어가 서울문화재단을 기획하고 문화정보기획단연구위원·문화위원·서울시문예지원기금평가원·문화정보자료실총괄 했고, 서울시립미술관 큐레이터·시민미술강좌강사 했고, 부산시립미술관 큐레이터 했고, 부산교육대학교 한새뮤지엄 큐레이터 했고, 미누현대미술관 학예실장 했고, 뉴스부산닷컴 문화기자 했다.
현재 추상 화가, 팝 아티스트 화가, 현대미술 팝아트 작가, 현대미술가, 개념미술가, 현대 설치미술가, 현대 화가, 현대미술작가, 문화·미술·디자인·사진·만화 평론가, 만화가, 현대 만화평론가다. 전직 뉴스부산인터신문 문화기자로서 blog.naver.com/c7manwha에 뉴스만평과 만화뉴스 연재하고, 문화디자인박사로서 문화·미술·디자인·사진·만화 평론을 인터넷에 게재한다.
-전시: 서울시립미술관 기획전시<가족전>: 초대작가(2001.), 한국현대만화디자이너 & 현대만화미술역사화가 최철주 만화(Cartoon)전(현대만화미술역사화 전시): 만화평론 한줄 뉴스, 뉴스부산만평, 만평K-Pop스타 만화디자인 평론, 20191129-20191205, 한새뮤지엄), 최철주 개인전 미디어아트 영상전시 Media Art conceptual artist Louis Chul-joo Choi’s Media Art Video Display: <최철주 나팔꽃>, <사라진 연못>, <대나무 숲>, <신윤복풍주밀회도申潤福風晝密會圖=최철주의 송하선인취생도>, 20201126-20201210, Minoo Media Art Museum, 최철주의 <나팔꽃> 뉴욕 현대미술 개인전/ NewYork Exhibition: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Exhibition of Modern abstract artist Louis Chul-joo Choi's "morning glory" with the image of Lacan's object ɑ and Picasso's Anamorphosis, 20220301~20220308 Flushing Town Hall, New York.
-저서: 「무대디자인」(미진사, 1997), 「한새평론」(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디자인」(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디자인 방법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미술평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디자인평론」(효민디앤피, 2018), 「한국 현대 사진평론」(효민디앤피, 2018), 「라캉적 전시평론」(효민디앤피, 2019), 「A line News of Choi Chul-joo’s Manwha Review」(효민디앤피, 2019), 「A Study on Development of the Railroad Space of the New Concept as the Cultural Space」(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News 漫畵 描くこと- K Pop Star」(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News 漫畵 描くこと- Sports」(효민디앤피, 2019), 「崔徹柱の ニュ-ス漫畵評論Copy作成」(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1」(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2」(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3」(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4」(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5」(효민디앤피, 2019), 「한국 뉴스 만화평론5」(효민디앤피, 2020), 「한국 현대 미술평론 ARTIST-1 옻칠 한국화가 성파스님」(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 미술평론 ARTIST-2 섬유 한국화가 장혜숙」(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디자이너 김성계」(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만화디자이너 최철주」(효민디앤피, 2020), 「한국현대 사진작가 김대수」(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정원일」(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사진작가 홍상현」(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설치미술 평론 I-2 김티나」(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설치미술가 손몽주」(효민디앤피, 2019), 「한국 현대회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공예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서양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인스톨레이션 미술평론」(효민디앤피, 2019), 「한국현대 추상미술 평론」(효민디앤피, 2019), 「현대 한국화 평론」(효민디앤피, 2019), 「Critique d'art de Choi Chul-joo」(효민디앤피, 2020),「Dessin des caricatures K pop」(효민디앤피, 2020),「Art review by Chul-joo Choi」(효민디앤피, 2020),「Drawing of cartoons k pop」(효민디앤피, 2020),「Media Art Artist Chul-joo Choi」(효민디앤피, 2020),「news-manwha K-Pop Song」(효민디앤피, 2020),「ニュース漫画 K-pop song を描く」(효민디앤피, 2020),「공예평론 조선시대 한복 복원」(효민디앤피, 2020),「만화뉴스 K-Pop Song 그리기」(효민디앤피, 2020),「만화뉴스 시사만평(時事漫評)」(효민디앤피, 2020),「최철주 newsmanwha 시사만평(時事漫評)과 K Pop song」(효민디앤피, 2020),「한국현대 미술가 강묘수」(효민디앤피, 2020), 「がまんが/ 画漫画 k-pop」(효민디앤피,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