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아스파거스 망초대 돼지고기말이
줄기는 아스파라처럼 사용하고 잎은 나물로 무쳐 먹는 망초대 요리
아스파라거스처럼 요리해도 되겠다는 생각에 자부심을 갖고 만든 요리입니다.
소스가 있어 촉촉하고 더욱 맛있어요.
아스파가같이 맛난 망초대 요리
촉촉한 소스가 맛있어 반한 '망초대 돼지고기말이'
* 이 요리는 후라이팬에서 익혀주면 맛있는 요리입니다만
저는 마침 댓잎이 있어서 향과 분위기를 위해 찜기를 이용해 쪄냈습니다.
테이블에 대나무찜기째 올려내놔도 멋스러운 요리예요. (찐만두처럼..)
굳이 찜기를 이용할 필요는 없고 팬에서 익혀주는게 좋아요. 찜통에 찌면 망초대 색깔이 누렇게 되거든요.
* 아스파라거스는 가격이 좀 비싼 편인데 망초대를 이용하면 아스파라가스처럼 멋집니다.
망초대 연한 것은 색도 곱고 은은한 단 맛과 쌉쌀한 맛이 고기요리와 아주 잘 어울립니다.
쌉쌀함을 느끼지 못 할 정도로 맛이 부드러워요.
* 돼지고기는 지방이 거의 없는 부위기 때문에 소스를 넉넉하게 끼얹어 촉촉하게 먹으면 정말 맛 있습니다.
사진만 죽~ 봐도 알 수 있는 요리라 일단 사진 올립니다~
생고기라 도톰하고 넓적하게 어슷썰어 준비합니다.
망초대 데쳐내기- 망초대는 깨끗이 씻어서 끓는물에 소금 약간 넣고 데쳐 내면 이렇게 색이 곱게 나옵니다.
허브가루, 소금, 후추를 뿌려줍니다. 댓잎도 씻어 준비하고~
고기에 콩가루를 뜸뿍 뭍혀서 망초대에 돌돌 말아주면 맛도 있고 착 달라 붙어요.
몇개는 댓잎으로 싸줬어요.(댓잎이 돼지고기의 잡내를 없애서 맛이 더 좋아졌겠죠)
찜기에 댓잎을 깔고 말아준 돼지고기를 켜켜로 얼기설기 올려줍니다.
김오른 찜기에 중불로 약6분 쪄냅니다.
쪄나온 돼지고기를 접시에 담아 내거나 딤섬째 식탁에 내놔도 멋스럽고 좋습니다.
이 요리는 돼지고기 기본 양념에 망초대를 말아주면 되는 간소한 요리로 맛이 일품입니다.
약간 쌉쌀한 맛이 있는데 물에 데쳐 헹구는 사이 거의 다 빠져 버리고 먹기 알맞은 나물이 됩니다.
땅의 기운과 햇볕을 받고 자란 나물은 자연치유의 힘이 있다고 하죠.
산에서 다쳐서 피가 날 때 산에 있는 다섯가지의 풀을 찧어서 바르면 낫는다고 지인이 하셨던 말씀이 기억이 납니다.
모든 식재료는 화학적인 것이 아닌 자연에서 얻어지는게 건강에 가장 좋습니다.
재 료 (배부른 2인분)
돼지고기 뒷다리살 400g, 망초대, 콩가루6큰술, 허브가루, 천일염, 후추, 댓잎약간
만 들 기
1. 돼지고기는 도톰하고 넓적하게 썰어서 오가닉허브와 소금 후추를 뿌려서 간을 해주세요.
2. 돼지고기에 콩가루를 듬뿍 묻치고 돌돌 말아주면 맛도 좋고 착~ 달라 붙어요.
저는 댓잎으로 가운데를 묶어 주었어요. 댓잎으로 묶지 않아도 잘 붙으니까 염려할 건 없습니다.
3. 깨끗이 씻은 댓잎을 찜기 아래에 깔아 줍니다. -> 말아준 돼지고기를 두켜정도 사이사이에 올리고
김오른 찜기에 약6분 정도 쪄냅니다.
소스 만들기
적양파 1개, 밀가루2큰술, 발사믹식초 2큰술반, 매실액2큰술, 토마토케첩1큰술, 물 2컵.
1. 적양파는 거칠게 다져서 냄비에 버터나 식용유를 두르고 양파가 하늘거릴 정도로 볶아 줍니다.
2. 여기에 밀가루를 넣고 같이 볶으면서 나머지 재료 모든 것을 넣어 5분 정도 끓여 주면 새콤달콤한 맛이 일품인 맛난 소스 완성입니다.
뒷다리살은 지방이 거의 없는 부위고 찜기에 쪘기 때문에 퍽퍽한 느낌을 없애주는데는 이 소스가 제격입니다.
매실액이 들어가서 달콤한 맛이 나면서 발사믹의 부드럽고 새콤한 맛이 품격있고 완성도를 높여주는 요리에요.
소스는 조금 넉넉하게 만들어서 남은 돼지고기를 볶을 때 소스에 볶아주면 맛있어요.
소스를 따로 준비했지만 고추장과 볶은 서리태가루를 찍어 먹으면 맛과 영양면에서 좋아요.
고추장과 서리태콩가루 물김치
싱그럽고 아삭한 망초대 - 나물을 잘 먹지 않는 사람도 망초나물인 줄 모르고 잘 먹을 정도로 순하고 맛이 좋습니다.
시식을 해본 사람들은 쑥갓맛이 난다고 합니다.
소스를 만들어 끼얹어 주면 정말 맛있어요. 레스토랑에서 먹는 맛이라고 할까요.
소스를 넉넉하게 얹은 촉촉하고 부드러운 망초대 돼지고기~
망초의 효능- 망초나물이야 오래전 부터 먹어 왔었고 많은 이들이 알고 있는 나물이죠.
전 오늘 망초대 부분을 이용해서 서양의 아스파라거스 못지않는 효능을 갖고 있는 망초대를 이용했습니다.
망초는 해독을 하며 결막염과 중이염에 좋으며 혈뇨를 치료하는데 쓰이고 풍으로 아픈사람에겐 좋다고 합니다.
사지와 뼈마디가 아플 때나 오래된 상태라도 낫게한다는 자연 식품입니다.
망초는 단단한 것을 무르게 하기 때문입니다.
망초는 맨위에 막 나오는 줄기를 채취하고 며칠 후에 가보면 그 옆으로 사방에서 다시 잎과 줄기가 나오는 질긴 풀입니다.
줄기도 윗 부분 연한 부분을 손으로 똑똑 따면 되는데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이렇게 꺾어주면 10분만 채취해도 푸짐합니다.
시금치를 데쳐내면 양이 절반으로 줄어들지만 망초는 삶아 데쳐도 양이 줄지 않아서 조금만 따도 대바구니가 넘쳐납니다.
망초대에 달려 있는 잎 하나하나가 엄청 많아요.
망초(개망초) 줄기는 아스파라거스처럼 사용하고 잎은 나물로 무쳐 드세요.
싱그런 연녹색의 아삭한 망초대로 다양한 요리를 하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맛있는 팁
* 끓는물에 소금약간 넣고 데쳐 찬물에 행군 망초대는 모든 요리에 고명처럼 사용해도 멋스럽고 아삭하니 좋아요.
샐러드나 햄 베이컨 등과도 아주 잘 어울립니다.
* 찜통에 찌면 색이 누렇게 되서 시각적으로 재미 없으니까 후라이팬에 기름두르고 익혀주는게 좋아요.
* 망초의 쌉쌀한 맛을 없앤다고 물에 오랫동안 담그면 밍밍해서 안되고요. 씻는 동안 쌉쌀한 맛은 거의 제거 됩니다.
(4~5회 씻고 데쳐서 4번 정도 헹궈주세요.)
이그림블로그-> 인생은 달콤쌉싸롬한 초콜릿같애 http://blog.daum.net/egr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