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아침이에요. 오늘의 정책 발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 Carolyn Rogers 수석 부지사와 함께 이 자리에 참석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사회는 통화정책이 더 이상 제한적일 필요가 없다고 결정하고 정책금리를 4.75%로 25bp 인하했습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과의 싸움에서 먼 길을 걸어왔습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2% 목표에 더 가까워질 것이라는 우리의 확신은 최근 몇 달 동안 높아졌습니다. 가격 안정성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가 이룩한 상당한 진전은 캐나다인들에게 반가운 소식입니다.
4월 통화 정책 보고서 이후 기본 인플레이션은 계속 완화되었으며 경제 성장이 재개되었습니다. 경제가 공급 과잉 상태에 있으므로 인플레이션이 계속 하락하더라도 성장의 여지는 있습니다.
이러한 역학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지난해 하반기 정체된 경제성장률이 올해 1분기 들어 반등했다. 성장률은 1.7%로 4월 보고서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낮았습니다. 그러나 소비 증가율은 약 3%로 견조했고 기업 투자와 주택 활동도 증가했습니다.
노동시장에서는 기업들이 지속적으로 인력을 채용하고 있다. 고용은 증가하고 있지만 생산연령 인구에 비해 느린 속도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 공급이 일자리 공석을 따라잡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임금 인상 압력은 점차 완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목표치인 2%를 초과하고 있으며, 보호소 가격 인플레이션도 높습니다. 그러나 총 소비자물가지수(CPI) 인플레이션은 올해 내내 지속적으로 하락했으며, 기본 인플레이션 지표는 점차 완화세가 지속될 것임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특히 네 가지 지표를 강조하겠습니다.
CPI 인플레이션은 12월 3.4%에서 4월 2.7%로 완화되었습니다.
우리가 선호하는 핵심 인플레이션 측정치는 지난 12월 약 3½%에서 4월 약 2½%로 감소했습니다.
3개월간 핵심 인플레이션율은 12월 약 3½%에서 3월과 4월 2% 미만으로 둔화되었습니다.
3%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CPI 구성요소의 비율은 이제 과거 평균에 가까워졌으며, 이는 가격 인상이 더 이상 비정상적으로 광범위하지 않음을 시사합니다.
이는 모두 제한적인 통화 정책이 물가 압력을 완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인플레이션 완화의 기저가 되는 증거가 점점 더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므로 통화 정책은 더 이상 제한적일 필요가 없습니다. 즉, 정책금리를 낮추는 것이 적절하다는 것이다.
인플레이션이 계속해서 완화되고 인플레이션이 2% 목표까지 지속적으로 향하고 있다는 우리의 확신이 계속해서 높아진다면 정책금리의 추가 인하를 기대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한 번에 한 회의씩 금리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으로 되돌리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통화 정책을 제한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책 금리를 너무 빨리 낮추면 지금까지의 진전이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추가 진전은 고르지 않을 가능성이 높으며 위험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글로벌 긴장이 고조되거나, 캐나다의 주택 가격이 예상보다 빠르게 상승하거나, 임금 증가율이 생산성에 비해 높게 유지된다면 인플레이션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어디로 향하는지 평가하면서 우리는 근원 인플레이션의 추이를 계속해서 면밀히 관찰할 것입니다. 우리는 경제의 수요와 공급 사이의 균형, 인플레이션 기대, 임금 인상 및 기업 가격 책정 행동에 계속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