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슥 8: 20 백성과 성읍 ( 2 ) - 슥 8: 23 십대 일
9-3) 모습 :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1) 흰옷의 의미
'흰 옷'은 정결과 승리를 상징하는 옷으로 이는 그리스도의 구속의 보혈로 죄 사함을 받아 구속받았음을 나타낸다.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 사함을 받아 구속(救贖)함을 받은 자들이 피 뿌린 옷을 입고 의인들이 된 자들을 말한다. 다른 천사가 인을 치니 흰옷을 입고 종려가지를 들고 나온 많은 사람들이 있다.
① 눈
* 시 51: 7 -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정하리이다. 나의 죄를 씻어 주소서. 내가 눈보다 희리이다.
② 양털
* 사 1: 18 -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희게 되리라.
③ 우유
* 창 49: 12 - 그의 눈은 포도주로 인하여 붉겠고, 그의 이는 우유로 말미암아 희리로다.
④ 씻음[회개]
* 단 11: 35 - 또 그들 중 지혜로운 자 몇 사람이 몰락하여 무리 중에서 연단을 받아 정결하게 되며 희게 되어 마지막 때까지 이르게 하리니 이는 아직 정한 기한이 남았음이라.
⑤ 순결, 성결
* 단 7: 9 - 내가 보니 왕좌가 놓이고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가 좌정하셨는데, 그의 옷은 희기가 눈 같고, 그의 머리털은 깨끗한 양의 털 같고, 그의 보좌는 불꽃이요 그의 바퀴는 타오르는 불이며
(2) 손에 든 종려나무 가지.
'종려 가지'는 일반적으로 승리나 기쁨의 상징으로 사용된다(Trench, Vicent, Alford).
* 대하 3: 5 - 그 대전 천장은 잣나무로 만들고, 또 순금으로 입히고, 그 위에 종려나무와 사슬 형상을 새겼고
* 겔 41: 20 - 땅에서부터 문 통로 위에까지 그룹들과 종려나무들을 새겼으니 성전 벽이 다 그러하더라.
① 초막절의 초막
* 레 23: 40 - 첫날에는 너희가 아름다운 나무 실과와 종려나무 가지와 무성한 나무 가지와 시내 버들을 취하여 너희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이레 동안 즐거워할 것이라.
* 느 8: 15 - 또 일렀으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에 공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산에 가서 감람나무 가지와 들 감람나무 가지와 화석류나무 가지와 종려나무 가지와 기타 무성한 나무 가지를 가져다가 기록한 바를 따라 초막을 지으라. 하라 한지라.
② 번영
* 시 92: 12 - 의인은 종려나무 같이 번성하며 레바논의 백향목같이 성장하리로다.
③ 아름다움
* 아 7: 6-8 – 6 사랑아 네가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어찌 그리 화창한지 즐겁게 하는구나. 7 네 키는 종려나무 같고, 네 유방은 그 열매송이 같구나. 8 내가 말하기를 종려나무에 올라가서 그 가지를 잡으리라. 하였나니 네 유방은 포도송이 같고, 네 콧김은 사과 냄새 같고
④ 승리
* 요 12: 13 - 종려나무 가지를 가지고 맞으러 나가 외치되,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 곧 이스라엘의 왕이시여!' 하더라.
* 계 7: 9 -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각 나라와 족속과 백성과 방언에서 아무도 능히 셀 수 없는 큰 무리가 나와 흰 옷을 입고 손에 종려 가지를 들고 보좌 앞과 어린 양 앞에 서서
⑤ 솔로몬의 성전
* 왕상 6: 29-36 – 29 내 외소 사방 벽에는 모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 형상을 아로새겼고 30 내외 성전 마루에는 금으로 입혔으며 31 내소에 들어가는 곳에는 감람나무로 문을 만들었는데, 그 문인방과 문설주는 벽의 오분의 일이요, 32 감람나무로 만든 그 두 문짝에 그룹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곧 그룹들과 종려에 금으로 입혔더라. 33 또 외소의 문을 위하여 감람나무로 문설주를 만들었으니 곧 벽의 사분의 일이며 34 그 두 문짝은 잣나무라. 이쪽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고, 저쪽 문짝도 두 짝으로 접게 되었으며 35 그 문짝에 그룹들과 종려와 핀 꽃을 아로새기고, 금으로 입히되 그 새긴 데에 맞게 하였고 36 또 다듬은 돌 세 켜와 백향목 두꺼운 판자 한 켜로 둘러 안뜰을 만들었더라.
온 세계의 여러 민족 가운데서 택함을 받은 영혼들이 구원을 받았다. 이제 우리는 이 구원의 복음을 땅끝까지 전해야 한다.
* 막 16: 15 -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 눅 24: 47 -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세계 복음화는 신약교회의 가장 중요한 임무이다.
슥 8: 21 은혜를 구하자 - 이 성읍 주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 하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 이 성읍 거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 할 것이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
1] 이 성읍 주민이 저 성읍에 가서 이르기를 우리가 속히 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자 하면 나도 가겠노라. 하겠으며,
이 말씀은 일차적으로 신약 메시야의 시대에 예수님의 복음이 온 세상에 퍼질 것을 시사한 예언이다.
그런데 우리에게 적용 하여 우리가 변화하면 많은 사람들이 은혜를 사모하여 하나님게로 나오게 된다는 말씀이기도 하다.
슥 8: 22 여호와를 찾고 -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 (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 )
1] 많은 백성과 강대한 나라들이 예루살렘으로 와서 만군의 여호와를 찾고,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리라.
요즘 도시에는 교회가 부흥하려면 좋은 위치에 잘 갖춘 대형교회를 짓는 것이 그 방법이라고 한다. 교인들이 개척교회를 회피하여 대형교회로 몰리는 추세이기 때문이다.
이것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여러분이 판단해 보시기 바라지만 대형교회에 오면 그 교회 이름이 주는 부가적 이익도 있고 또 사람들 틈에 숨어서 봉사의 부담 없이 적당하게 살아가기 좋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봉사할 일이 없다는 것은 불행이다. 주님은 하늘을 찌르는 듯한 건물도 없고 갖추어진 것 하나 없었지만 주님이 가시는 곳에는 사람들로 넘쳐났다. 얼마나 많이 몰려왔는지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 시기하고 질투하여 예수님을 죽이려고 했다.
그것은 주님에게는 다른 사람에게 없는 사랑과 넘치는 풍성한 영성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능력은 우리에게도 적용되는 말씀이다. 그것은 우리에게도 동일한 성령을 주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요 14: 12에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니라”
여기 아버지께로 가신다는 것은 성령님을 보내시겠다는 뜻이 있다. 그러므로 건물로 승부하지 말고 영성으로 승부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리가 변화되면 감동을 받고 감화를 받을 사람들이 많습니다.
슥 8: 23 십대 일 -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그 날에는 말이 다른 이방 백성 열 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 곧 잡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하심을 들었나니,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라. 하리라 하시니라. (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그 날에는 방언이 다른 열국 백성 열 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 곧 잡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하심을 들었나니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라. 하리라 하시니라. )
1] 만군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그 날에는 말이 다른 이방 백성 열 명이 유다 사람 하나의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 곧 잡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너희와 함께 하심을 들었나니, 우리가 너희와 함께 가려 하노라. 하리라 하시니라.
여기 그날이란 신약시대를 의미한다.
그리고 방언이 다른 열국 백성은 세계 만민을 가리킨다. 그러므로 신약시대의 대부흥을 예언한 말씀이다.
그런데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몰려와서 같이 가자고 같이 그 복을 누리자고 옷자락을 잡을 것이라는 말이다.
세상의 천덕꾸러기였던 이스라엘이 세상에 선망의 대상이 된다는 말씀이다. 유대인들이 나라를 잃고 세상에 흩어졌으니, 세상의 천덕꾸러기이다. 그러나 예수의 복음이 유대인들을 통해서 전파될 때 상황은 달라졌다.
결론의 의미
(1) 이사야의 예언에 대한 확증이다.
* 사 2: 2-4 –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4 그가 열방 사이에 판단하시며, 많은 백성을 판결하시리니, 무리가 그들의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들의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 사 66: 18-21 – 18 내가 그들의 행위와 사상을 아노라. 때가 이르면 뭇 나라와 언어가 다른 민족들을 모으리니 그들이 와서 나의 영광을 볼 것이며, 19 내가 그들 가운데에서 징조를 세워서 그들 가운데에서 도피한 자를 여러 나라 곧 다시스와 뿔과 활을 당기는 룻과 및 두발과 야완과 또 나의 명성을 듣지도 못하고 나의 영광을 보지도 못한 먼 섬들로 보내리니, 그들이 나의 영광을 뭇 나라에 전파하리라. 20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이스라엘 자손이 예물을 깨끗한 그릇에 담아 여호와의 집에 드림 같이 그들이 너희 모든 형제를 뭇 나라에서 나의 성산 예루살렘으로 말과 수레와 교자와 노새와 낙타에 태워다가 여호와께 예물로 드릴 것이요, 21 나는 그 가운데에서 택하여 제사장과 레위인을 삼으리라. 여호와의 말이니라.
(2) 아브라함에게 주신 소명에 대한 완성이다.
* 창 12: 3 -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3) 유다와 이스라엘에 대한 진노가 바뀌어 열국 구원을 위하여 다시 선택받았다.
(4) 이때 유대인들은 제사장 나라로써 돌아오는 이방인들을 위하여 중보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 출 19: 5-6 – 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6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너는 이 말을 이스라엘 자손에게 전할지니라.
(5) 아브라함을 통하여 온 세계가 모두 축복받고, 하나님의 언약이 실현되므로 바울에 의한 이방인 구원의 약속으로 계승된다.
* 갈 3: 6-9 – 6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을 그에게 의로 정하셨다. 함과 같으니라. 7 그런즉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들은 아브라함의 자손인 줄 알지어다. 8 또 하나님이 이방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로 정하실 것을 성경이 미리 알고, 먼저 아브라함에게 복음을 전하되, 모든 이방인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9 그러므로 믿음으로 말미암은 자는 믿음이 있는 아브라함과 함께 복을 받느니라.
본문의 교훈을 정리해 보자.
첫째, 두려움과 기쁨을 공유하자.
우리는 하나님의 공의의 진노와 심판을 두려워해야 한다.
또 하나님의 은혜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구원받은 자들로서 하나님의 은혜의 구원을 항상 감사해야 한다.
또 우리의 구주와 주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항상 기뻐해야 한다.
둘째, 진실하자.
우리는 모든 거짓을 버리고 항상 진실하게 말하며 판단해야 한다.
또 항상 선하게 살고 마음으로라도 남을 해하려 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온갖 종류의 악을 다 버리고 진실과 화평을 실천해야 한다.
셋째, 세계 복음화의 기수가 되자.
우리는 세계 복음화가 하나님의 인류 구원의 뜻임을 이해하여야 한다.
우리는 땅끝까지 세계 만민에게 하나님의 복음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구원의 복음을 널리 전파하는 일을 위해 기도하며 힘써야 한다.
|
첫댓글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긍정적인 사람의 얼굴에서는 항상 미소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미소는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기분 좋게 합니다.
다른 사람을 기분 좋게 만드는 행복한 시간 보내세요💖
설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