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저는 혼자서 여러가지 실험을 하고 여러가지 논문들을 읽고 있는 의학쪽 일을 하는 28살 탈모 초기 남성입니다. 그냥 프로페시아 미녹시딜 이야기 하시지 마시구 다른방법을 찾아 같이 지식을 공유하실분을 찾습니다. 제가 한국말 어순? 이 서툴고 한국말로는 탈모 용어가 서툴러서 다소 글이 좀 흐름이 이상하거나 영어가 포함되 있어도 양해 부탁드립니다
여러가지 많은 실험을 해봤습니다. 미녹시딜 프로페시아 당연히 먹어봤구요. 샴푸란 샴푸는 다 서봤습니다.
많은 글들을 보면 탈모의 원인을 아래와 같이 이야기 합니다
1.유전 노화
2. DHT
3. 스트레스
4. 술 담배
5. 당뇨
6. 갑상선
7. 부신피질
8. 생활습관
9. 호르몬
아직 현재 의료학계에서 규명한 원인은 너무나도 탈모 겉핧기 수준인 간단히 추려 얘기드리자면 dht 증가로 인한 모낭의 축소 입니다. 그래서 탈모 치료제로 나온다는 약이 프로페시아 입니다. 생각해보면 정말 어이없습니다. 게놈 프로잭트가 끝난지가 언제인데 아직도 이정도 수준의 연구밖에 못한다는게요.... 아니면 이미 새로운 약 연구는 끝났는데 임상실험 통과라든지 다른 기업에서 특허를 사서 그냥 쟁여두고 있다던지 할수도 있는 음모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서론은 여기까지 하구요 일단 1 번째 유전적인 부분과 노화적 부분은 우리가 어떻게 할수 없는 부분입니다. 늦출수는 잇지만, 혹은 유전적 dna 의 activation trigger 를 않시키거나 혹은 지연 시키는 그게 우리가 할수 있는 일입니다.
노화가 되면 저절로 collagen + elastin synthesis 가 저하기 마련입니다. 그럼 당연히 콜라겐 층에 있던 모세혈관들 (모낭세포에 영양분 공급하는 혈관들) 이 없어지게 되고 그결과 모낭들이 하나하나 기능을 안하기 시작합니다. 여기서 우리가 궁굼한건 노화로 인한 정상적인 콜라겐과 엘라스틴 저화 인가 혹은 DHT 로 인한 정상적이지 않은 저하인가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한마디로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노화가 시작되어 탈모가 나느냐 아니면 정상적인 노화 과정을 거치느냐 입니다. DHT 는 세포의 콜라겐과 엘라스틴 합성을 막습니다. 그래서 DHT 가 만이 분포되는, 5alpha reductase 엔자임이 많은곳에는 진피층이 점점 얆아지게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보통 탈모인들 보시면 콜라겐 층이 얆아져 가죽만 있는거 같은 모습과 또 치아의 잇몸이 얇아 지면서 잇몸 퇴축현상도 보실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비탈모분들에서 여성분들이 남성분들모낭 머리숫이 적은 이유가 여성분들이 콜라겐층이 남성분들 보다 얆아서 모낭 형성이 적어 그렇다는 설도 있습니다. 콜라겐 합성을 하기 위해 각종 필요한 비타민 특히 C 와 DHEA 를 올리시고 성 호르몬과 콜티솔 을 저하시켜야 하는 결론이 나옵니다. 제가 실험 해본결과 Relora 라는 허브가 있는데요 이게 cortisol 과 성호르몬 을 저하시키고 dhea 를 올리는 기능합니다. 그결과 여드름이 하나도 안낫고 피지가 나오지 않을 뿐더러 얼굴 층과 손득 목등 콜라겐 층이 두꺼워 지기 시작했었습니다. 문제는 성호르몬을 없에는 작용도 하다보니 발기부전과 brain fog 같은 부작용과 모발이 특히 vertex 쪽 가운데? 쪽이 자라지 않는 부작용 ( 모발은 어느정도 남성호르몬이 있어야 자랍니다. 그래서 무산소 운동하시면 탈모 영향을 받는 모발 말고 뒷머리나 옆머리같은 부위가 빨리자라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 때문에 중단했었습니다.
그후로 콜라겐 보조제 섭취 하였는데 그다지 효과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아직도 이쪽으로는 연구하고 있는중입니다.
일단 저문장 하나쓰고 생각한게 제가 실험한것들을 전부다 쓰기에는 너무 많습니다. 하나쓰고 지쳣어요,., 간략하게 뭐가 탈모에 안좋은지 얘기 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글 읽으시고 같이 지식공유, brain storming 하실분 찾습니다
제가 하고 싶은건 호르몬을 최적화 시킴으로써 다시 신체의 균형을 잡는것 입니다. 한의학에서도 얘기하는 뜨거운 기운과 차가운 기운이 남성호르몬과 여성호르몬으로 보시면 됩니다.
설탕 (모든 설탕, 흰쌀밥 포함) - 인슐린 불균형과 노화촉진 안좋습니다
스트레스 - 호르몬 불균형 초래 노화촉진 콜라겐 저하시킵니다 안좋습니다
갑상선 저하 - 안좋습니다. 바다소금이나 미역같은 바다 야채 드세요
무산소 운동 - 안좋습니다 유전적으로 탈모이신분들은 조절이 필요하십니다. 적당한 근육량은 DHT 를 억제 시킵니다.
유산소 운동 좋아요
변비 - 안좋습니다
여성호르몬 증가 - 안좋습니다
우유 소고기 돼지고기 - 안좋습니다
적당한 생성은 좋아요
술담배는 당연히 안좋습니다
자위 - prolactin 상승으로 인한 5alpha reductase 상승 시킵니다 잦은 자위나 안좋습니다.
성생활 - 자위와 같게 보실수도 있으나 여성과 같이 있을때 남성분들은 여러가지 호르몬 반응이 일어납니다 설명하면 길구 그냥 적당한 성생활은 좋습니다.
등등 여러가지 많습니다만 일단 생각나는 데로 적어봅니다 쪽지나 메일 주세요
첫댓글 계신 곳이 어디신가요? 현재 미국에 계신가요?
한국에 계시다면 한번 만나뵙고 여러가지 의견 나누고 싶네요.
아 카페장? 관리자? 님이시네요 안녕하세요 :) 현재 저는 캐나다에 있어요. 관리자님께서는 탈모를 위해 어떤관리를 하고 계신가요?
@yswdkyou 의사들이 태권도,유도,합기도,가라데 등 무술 고수라고 한다면 저는 실전 싸움 일인자라고 보셔도 됩니다. 탈모치료에 있어 안해본게 없을 정도 많은 경험을 했습니다. 한국에 언제 오실 계획 없으신가요?
@숯검댕이 저랑같으시네요 저도 혼자서 여러 실험을 거치고 많은연구를 꾸준히 하고 있지요. 의사들도 솔직히 현재 탈모분야에 잇어서 아무런 깊이가 없다고 생각하구요.(미녹 아님 프페 이식 밖에 없다고 하니까요 ) 제가 한국에 언제 들어가게 될지 잘모르겟어요 쪽지나 이메일로라도 괜찮으시면 그때그때 연구중이신 약품 혹은 보조제 공유하고 지식공유 해요
@yswdkyou 쪽지나 이메일 말고 채팅 프로그램을 공유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네이트온은 안하시나요?
@숯검댕이 네이트온은 안하구요 카카오톡 아이디가 yswdk입니다 추가 부탁드려요 :)
@yswdkyou 네 알겠습니다. ^^
저 헬스 많이.하는데..
안좋은건가요?
근육 운동 빡세게 하거든요 ㅠ
탈모 유전자를 가지고 계신다면 빡세게 하시면 안좋다고 보시면되요. 적당히 하시면서 인체가 호르몬 변화에 적응할수 잇는 시간을 주면서 운동하시는게 좋아요. 비탈모인들처럼 벌크하고 데피니션을 하시면 안되고 일단 체지방을 줄이시면서 적당한 근력운동을 해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운동후에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식품이나 약을 섭취하셔야하는데 식품이나 약들도 인체 호르몬에 다 영향을 주거든요 그래서 일단 운동후엔 루이보스 차를 마시세요 반잔 정도.
님.. 개인적으로 님의 지식을 이곳에 많이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훌륭한 분이시네요^^
많은 활동하려 노력하겟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한참 발모팩때문에 대다모타 싸이트에서는
시끌벅쩍합니다... 발모팩,발모차에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방기호 원장 말씀하시는건가요? 식품들이 어느정도 인체에 이로운점은 잇으나 식품들로 그렇게 발모되진 않아요 방기호원장 프페사용하는겁다. 팩도 어성초는 어느정도 항염작용잇어 이로울수 잇으나 그런거 믿지 마시고 emu oil 이라고 어느정도 검증된 오일 쓰세요 겉으로 그렇게 광고하고 클리닉 가면 프페 권한다고소문낫다던데. 사람마다 호르몬 균형이 달라서 모든사람에게 똑같은 발모차같은거 마시게 할경우 반응은 천차 만별입니다. 어느정도는 효과혹은 부작용이 잇을수 잇습니다. 결론은 저는 그냥 광고라고 봅니다 자기 클리닉으로 손님을 모으기 위한. 어쩌면 자신한테는 잘 맞는 약초일수도 잇겟지만요
네...대부분 그렇게 다들 생각하시고 있습니다...광고성이 크죠... 누군가가 또 거기서 약장수처럼 효과가 있다고 얼마동안 사용해보지도않고 효과없다고한다고 날리입니다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