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한국 뉴스사이트에 접속해 보면 한국 휴대전화가 세계를 휩쓸다시피 한다는 기사를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유럽 각국을 여행하는 생활을 하고 있어 유럽 사정에 밝을 것 같지만 실은 직업과 무관한 일은 거의 아는 것이 없습니다. 유럽 사람들은 휴대전화라고 하면 노키아를 먼저 떠올립니다. 유럽 사람들은 노키아를 많이 쓰는 데 왜 저런 기사가 나오는지 의아한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는 물론 한국산 휴대전화를 쓰지만 자주 접하는 독일인들은 노키아를 많이 씁니다.
짬을 내어 이곳 독일 슈투트가르트의 휴대전화 매장을 둘러 봤습니다. 한국에서 나오는 휴대전화와 관련된 기사들이 일부 과장된 것도 있었지만 한국 휴대전화, 특히 삼성제품이 이곳 독일 시장에서 선두자리를 놓고 유럽제품 일본제품 미국제품과 치열하게 접전을 벌이는 것 같았습니다.
위 사진은 독일에서는 내로라하는 휴대전화 체인점 모습입니다. 이 체인점의 최근 3달 판매 실적을 볼까요? 1위 SAMSUNG의 SGH-E800, 2위 NOKIA 6230, 3위 SONY ERICSSON K700i, 4위 SIEMENS S65, 5위 SAMSUNG SGH-E700, 6위 역시 SAMSUNG의 SGH-E330, 7위 SAMSUNG SGH-P510, 8위 NOKIA 6610i 순이였습니다. 8위 안에 삼성 휴대전화 4개 모델이 들어 있습니다.
위에서 본 폰하우스 업주입니다. 판매 댓수 판매액수 등은 기업비밀이라고 하면서 가르쳐 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유럽에서는 압도적으로 노키아였던데 자기 가게에서는 1년전부터 삼성제품이 1위에 올랐고 삼성의 인기는 더욱 오르고 있다고 합니다. 삼성은 모양이 예쁘고 성능도 좋으니까 많이들 찾는다고 합니다. LG는 아직 삼성이나 노키아에는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는 "LG는 모델이 많지 않기도 하지만, 어프터 서비스가 아직 미흡한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디비텔이라는 휴대전화 전문점입니다. 이곳은 사정이 약간 달랐습니다. 이 가게에 팔리는 제품은 노키아 40%, 지멘스 25% 삼성 20% 쯤 된다고 합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모델은 NOKIA 6230 과 NOKIA 6610i 그리고 삼성 E300과 E800이라고 합니다.
푼크트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도 노키아가 우세합니다. "정확히 말해 줄 수는 없지만 노키아가 50% 지멘스가 23% 삼성이 18%"라고 말했습니다. 왜 삼성이나 LG가 노키아에 비해서 판매수가 떨어지냐고 물었더니 BLUETOOTH같은 옵션이 없고 삼성이 노키아나 소니에 비해서 선전을 많이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자기네 매장을 찾는 사람들은 삼성의 접이식 휴대전화가 불편해서 삼성보다는 노키아나 지멘스를 많이 찾는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들어서 삼성 핸드폰에 대해서 문의하는 사람들이 많아 졌다고 합니다.
오투라는 곳입니다. 이곳에서는 삼성이 노키아보다 훨씬 많이 팔린다고 합니다. 이곳은 다른 곳에 비해서 삼성 제품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삼성을 찾는 사람들은 모두 자기네 매장에 온다고 하더군요. 한달 매출의 60%이상이 삼성 휴대전화라고 합니다.
이곳에서 만난 소녀 둘이 삼성 휴대전화를 가지고 있어서 "왜? 삼성 핸펀을 샀냐"고 하니까, 둘다 "모양이 이쁘고 사용하기 간편해서" 라고 했습니다.(사진은 찍기 싫어하더군요.^^;;)
그 중에 한 소녀는 "한달 전까지만 해도 노키아를 사용했었는데, 삼성이라는 매이커 이름이 좋고 예뻐서 삼성 핸드폰을 샀는데, 노키아를 사용 했을때보다 모든 면에서 월등히 만족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친구에게도 삼성 핸드폰을 권해서 일주일전에 친구도 같은 모델의 삼성 핸드폰을 구입했다"고 하더군요.
여기는 노키아 전문 매장입니다. 한달에 노키아는 200대~ 300대정도 팔리고, 삼성은 70~ 100대 정도 팔린다고 합니다. 여기 직원의 말에 의하면 삼성은 노키아에 비해서 메뉴가 다양하지 않고, 옵션이 많지 않는게 단점이라고 하는데요. 이 매장을 찾는 사람들은 무선 이어폰 기능인 BLUETOOTH을 사용 할 수 있는 모델을 많이 찾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삼성은 1월 중순 새로 들어온 모델 하나에서만 이 기능을 사용 할 수 있다고 합니다. LG제품은 카드로 충전하는 식의 휴대전화는 잘 팔리는 편이라고 합니다.
BLUETOOTH
모토롤러는 세계적인 메이커이긴 하나 이곳에서는 인기있는 편이 아니었습니다. 이곳의 한국 사람들은 조금 가격이 비싸도 삼성을 많이 사는 편(제 주변 사람들을 보았을때 기준)입니다.
독일은 처음 계약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휴대전화 가격과 사용료가 다 다릅니다. 천차만별인 계약 종류를 전부 소개 할 수 는 없구요. 일반적인 계약을 전제로 기기값은 최근 3개월동안의 판매 실적에서 1위를 차지한 SAMSUNG의 SGH-E800 이 379.95유로(약 51만530원)이고, NOKIA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NOKIA 6230이 349.95유로(약 41만9450원)입니다.
왜 우리나라에서는 노키아 폰을 안팔죠? 그리고 삼성 제품은 참 좋다고 생각하지만 디자인과 크기 무게가 좀 큰 것 같아요. 저는 고등학생인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스카이폰을 사려합니다. 일단 디자인과 공유가 된다는 점에서요ㅎ 스카이는 기능과 화질을 삼성보다 떨어지지만 학생들에겐 이쁜 디자인으로 유명하죠.
삼성... 배울점 많은 기업 같습니다. 단점도 있지만.. 제동생 친구가 얼마전 사용하던 삼성 휴대폰을 우연찮게 옥사아에서 떨어뜨렸답니다.. 5층짜리... 다행이두 맞은사람 없었구.. 아차 싶어서 바로 내려 갔더니 휴대폰 액정 빼고는 다 멀쩡 하더랍니다... 대단하지 않습니까..?
첫댓글 경제게시판에 고대로있어염 ^
끝에서 두 번째 노키아 휴대폰 뉴 폴리스 스토리에 나오더만! 그 영화는 사람들이 전부 노키아쓰고 자빠졌구말여... 삼성 좀 더 분발하길 아자 아자!!!
독일은 일개 상점 하나하나도 저렇게 고급 카페테리아를 연상시키게 건물디자인이 좋네요. 우리나라는 사각 성냥각 외형에 크고 현란한 간판이면 끝나는데..
차두리 "독일애들은 삼성휴대폰하면 뻑가요"....가 생각난다...-_-;
사실 삼성이 더 좋은데 노키아가 인지도가 높아서.... 근데 보나세라님 말처럼 휴대폰 상점들이 고급스럽고 이쁘네요 ㅎㅎ
저도 은근히 상점사진보고 까페같고 매장같이 이쁘고세련다고 생각했어요 잡지에서 유럽인이랑일본인들의 거리사진나오면서 학생들은 요즘 어떤전자제품이 유행이고 가지고다니는지에대해나왔었는데요 일단공통된점은 바형식의휴대폰을 아직선호하더군요 일본은 노키아나삼성이런브랜드없고 거의일본제품이었어요
유럽에선 노키아도 좀있지만 가끔가다 삼성이랑LG도 꽤있었어요 mp3는 대부분 유럽인들은애플컴퓨터랑 아이리버있었고 CDp는 소니나 파나소닉제품같고있더라구요 그래도 어느정도는 정말 우리나라브랜드들도 점점 세계화되고있단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많이 사랑받길!
이제는 삼성이 대세~
삼성인기가 차이 나는건 업체마다 고객 타겟이나 미는 모델,계약조건이 다르기 때문일거예요. 위에 저 벤츠폰은 스웨덴에서 잘나가는 10대들이라면 전부 가지고있다고 (스웨덴사람에게 직접)들었음.ㅋㅋ.
제목이 오바~~~~~~~~~~~~. 그럼, 한국사람이어서 삼성꺼 쓰십니까?? 좋으니까 쓰지. 글구, 저는 삼성이 그리 정 가는 기업은 아닙니다만...
백제인님.. 저는 한국사람 이라서 삼성폰을 쓰는데요.-_-'
삼성 고급스러움은 좋은데 디자인이 좀만 더 이쁘고 다양했음 하는 바램이~ 칩저장용량같은것 대중화됐음 좋겠음. 글구 우리나란 특히 디카에 돈좀 퍼붓었음 좋겠당.. 국내 디카를 쓰고싶소~~~ >_<
노키아가 어째서 삼성보다 기능이 많을수가있지......ㅋㅋㅋ-_-;
왜 우리나라에서는 노키아 폰을 안팔죠? 그리고 삼성 제품은 참 좋다고 생각하지만 디자인과 크기 무게가 좀 큰 것 같아요. 저는 고등학생인데 대부분의 학생들은 스카이폰을 사려합니다. 일단 디자인과 공유가 된다는 점에서요ㅎ 스카이는 기능과 화질을 삼성보다 떨어지지만 학생들에겐 이쁜 디자인으로 유명하죠.
노키아 팔아요 ㅋㅋ 근데 유일하게 노키아 망한데가 우리나라죠 ㅋㅋㅋ 지난번에 대리점 갔다가 노키아 중고폰 봤는데 정말 한국사람들이 안 좋아할만하게 생겼더라구요 ㅋㅋ 그리고 핸드폰은 우리나라께 더 잘 팔리는데도 있고 뭐 그런거죠 ㅋㅋ
노키아 우리나라에 두 번 진출했다 두 번 다 망했어요-_-; 철지난 폰 들고와서리. 근데 이번에 세 번째 진출한다는군요-_-;
삼성 애국기업이다!! 홧이팅~ 분발하자!! 삼성이 성능 짱이다!!!
삼성은 기능이 많은데다 작게 만들어야하니까 무겁죠~ 스카이 자주고장나서 내주위에 쓰는사람 거의 없는데
삼성... 배울점 많은 기업 같습니다. 단점도 있지만.. 제동생 친구가 얼마전 사용하던 삼성 휴대폰을 우연찮게 옥사아에서 떨어뜨렸답니다.. 5층짜리... 다행이두 맞은사람 없었구.. 아차 싶어서 바로 내려 갔더니 휴대폰 액정 빼고는 다 멀쩡 하더랍니다... 대단하지 않습니까..?
제 생각엔 삼성이 독일 광고에선 휴대폰을 자동차가 깔고 지나가는 장면을 내보내면 어떨까 합니다. 그러고도 멀쩡하다는걸 보여주는 거죠....ㅎㅎㅎ그럼 매출 바로 ↑될것입니다. ㅋㅋㅋ
저는 스카이 쓰는데... 저번에 스카이가 일본거라고 들은거 같은데 맞나요? 아시는분 계신가요?
스카이 일본거라고 마니 들었는뎅,,,이름만 따오고 우리나라에 파는것은 우리나라에서 만든다고,, 들었어요 예전에 네몬난 스카이 그것만 일본모델이라고 들은거 같네요,,,,어쨋든,,스카이는 일본거라고 들었어요......
스카이가 일본꺼라니요.. 스카이는 SK 텔레텍에서 만드는겁니다..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