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목적은 오더의 요금이 합리적이고, 고객의 위치가 정확하다는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위의 목적이 맞을까요?
전 출발을 집에서 합니다. 보통 20시 전후에 출발을 합니다. 콜을 잡을 수 있는 위
치는 보라매병원,보라매공원,롯데백화점,당곡사거리,신대방삼거리역,보라매역,농심,
등 주로 초저녁콜이 많은 사무실밀집지역입니다. 보통 19시에서 21시사이에 제일 콜이
많이 뜨는 지역입니다. 자동배차전 시간당 10콜정도가 보입니다. 자동배차후 5콜정도입
니다. 물론 자동배차도 들어 옵니다. 첫콜은 안 가리고 가는편이지만 가격은 봅니다. 그
런데 가격이 개판입니다. 물론 일반콜로 올라오는 것도 개판이고 자동배차중에선 가격 괜
찬은 것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동배차후 내가 볼 수 있는 콜은 약 50% 이상으로 줄어
들었다는 것입니다.
또한 출발지가 gps기반으로 가까운 기사에게 간다는 것도 제 경험만으론 부정적입니다.
가까운 곳에 기사가 없을시 범위가 늘어 난다고 했는데 자동배차콜이 들어 오는 출발지가
"가야쇼핑,패션문화의거리,봉일시장" 등등 입니다.
저에게서 1k 미터 이상 되는 곳이 많습니다. 가격 좋아도 갈 수가 없습니다.
10분내에 도착을 할 수가 없으니깐요. 그곳이 대리기사가 한분도 없어서 1k미터 떨어진 저에
게 온다는 것은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저보다 더 가까운 곳에 기사분들이 수백명은 있을
듯 싶습니다. 오더 수행 할려면 택시나 머 빠지게 뛰는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보라매공원,혹은 당곡사거리가 출발지로 자동배차 들어 옵니다. 이것을 보면 로지의
"상세한 위치가 있는 오더를 말합니다.
예를들어
1.‘역삼역’, ‘역삼성당’, ‘역삼동’
2.‘역삼역 오발탄역삼점’, ‘역삼성당 평창할마이집’, ‘역삼동719-33번지'
1번은 상세 오더가 아닙니다.
역삼역은 범위가 너무 넓고, 역삼성당은 주요명칭일 가능성이 크며, 역삼동은 행정구역으로써
면(폴리곤)이지 점(포인터)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번은 모두 상세오더입니다.
손님이 실제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업소의 위치입니다.
이것도 부정해도 될 듯 싶습니다. 그럼 근거리배차의 목적이 다 부정됩니다. 물론 저의 경험에
한정된것입니다. 다른 분들은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럼 로지사의 "목적"은 무었일까요?
로지사의 말대로 시행하는 목적에 전제조건이 붙었습니다.
(이 목적은 오더의 요금이 합리적이고, 고객의 위치가 정확하다는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전제가 이미 틀려져 있습니다. 저 전제조건이 이루어 졌을 때에 자동배차를 시행해야 합니다.
그럼 왜 로지사는 위의 전제조건에 대한 만족도 조사나 시장 조사 없이 시행하게 되었을까요?
표면적으론 불법프로그램사용자들 때문에 앞 당겨 시행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불법프로그램사용자를
막는 방법은 수백가지가 될 듯 싶습니다. 아이콘의 예를 들어 본다면 간단합니다. 역시 이유가 되지는
않는듯 싶습니다. 그럼 혹시나 하고 예전 공지를 찾아 봅니다.
2009년 11월 공지사항입니다.
현재의 근거리 배차시스템을 보안하여 자동배차시스템을 도입합니다.
* 자동배차시스템
- 모든 기사님들에게 거리순으로 시간차를 두고 오픈하는 근거리 배차와 달리
서버가 오더를 잡고 있으면서, 조건에 맞는 기사님을 선별하여 개별로 배차를
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사에서 하고 있는 자동배차는 단순히
자동찍기이며, 자동찍기프로그램의 동작방식과 전혀 다른 새로운 시스템입니다.
- 서버가 적절한 기사님을 선별하는 기준의 우선순위는,
1. 거리레벨순 (A. ~100미터, B. ~300미터, C. ~500미터, D.~700미터, E.~1KM)
2. 위치 설정한 시간이 빠른순
같은 거리레벨에 복수의 기사님이 접속중이실 때, 해당 상세위치 설정을 먼저한
기사님에게 우선적으로 개별배차를 합니다. 상기 거리레벨은 통계/분석을 통해
계속적으로 변경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적절한 기사님에게 자동개별배차가 되었을때, 단말기는 소리를 내며 해당오더의
정보를 보여줍니다. 클릭하여 배차하시면 수행이 가능하며, 10초동안 노터치하시면
해당오더가 빠지면서 서버가 자동으로 취소처리합니다.(이때 취소벌금은 없음)
오더를 즉시 거부하고 싶을 때는, 거부버튼을 누르시면 서버가 해당오더를
취소하고 다른 기사님에게 자동배차를 시도합니다.
- 자동배차가 진행중인 오더는 단말기에 일반오더로 나타나지 않습니다.
배차가 되지 않고 여러기사님에게 돌다가, 대략 2분 정도의 시간이 경과하였을
경우에 자동배차를 마감하고, 근거리배차레벨에 따라서 일반오더로 오픈합니다.
적절한 기사가 없다면 2분까지 가지 않고 즉시 일반오더로 오픈됩니다.
- 물론, 모든 오더가 자동배차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적정요금 및 기사님의 거부건수
통계를 이용하여, 선호하지 않는 오더는 즉시 오픈합니다.
오픈된 오더는 근거리배차레벨에 따라서 순차적으로 표시되며,
현재처럼 클릭하셔서 배차하시면 됩니다.
도입효과:
- 부산/울산/제주 등의 지역에서 수개월 전부터 도입해 온 결과
1. 근거리 배차율이 상당히 좋아졌습니다. 고객을 더 빨리 모시게 되면서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아졌으며, 이는 매출증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2. 기사님들의 이동비용이나 이동하는데 드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기사님의 수익은 극대화되고, 오더의 취소율은 하락합니다.
즉, 동일한 기사수로 더 많은 오더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3. 추운 겨울 오더찍기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해소됩니다.
자동찍기 프로그램은 완전히 사라질것입니다. 또한, 고성능 단말기를
사용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즉, 자동찍기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부수적인 비용과 신형 단말기 구매에
대한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도입시기:
- 수도권 연합회의에서 데모시연 결과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도입했으면 하는
사장님들의 바램이 있었습니다.
얼마전 부터 분산처리가 가능한 새로운 자동 배차 시스템을
개발하여 필드 테스트를 진행하였고, 이제 거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2009년 12월 첫째주에 시작할 예정입니다.
결론:
- 대리운전의 새로운 배차시스템은 항상 저희 로지소프트에서 만들어 왔습니다.
이번에 시행예정인 자동배차시스템의 경우에 지방의 연합 및 초대형사에서 상당히
호평을 받았기에 수도권 도입에 크게 무리가 없다고 판단되어집니다.
- 자사에서 만든 이 시스템은 사실 더 많고 복잡한 지능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시작시점에서는 최대한 단순하게 하며, 자동배차의 비율도 상당히 낮추어
시작할 예정입니다. 기사님들이 적응되면 서서히 비율을 올리면서 지능적인
기능을 추가 구현할 계획입니다.
- 새로운 배차시스템으로 인한 시스템 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드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동배차서버가 문제가 발생하여도 각 서버들이
근거리배차 서버로 즉시 전환되도록 개발되어 있습니다.
회원사님들과 기사님들이 상호 WIN-WIN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참고) 12월부터 자사의 대리운전 PDA프로그램에 네비엔진이 기본탑재됩니다.
2GB SD메모리만 구입하시면,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으며, 대리프로그램과
상호작용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대리운전용의 별도의 네비를 구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위의 공지를 보면 제 눈에는 로지사의 고객은 대리기사가 아니라 회원사로
불리는 대리업체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답이 나오는 것 같군요. 위의 붉은색
부분을 종합한다면 로지사의 목적은 자신들의 고객인 대리업체의 수입증대를
목표로 자동배차를 시행하여 더 많은 대리업체를 자신의 고객으로 확보하기 위
함이라고 볼 수 있을 듯 싶습니다.
로지사는 대리기사를 고객으로 보지 않습니다. 대리기사가 사용료를 내는 것에
대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됩니다. 다시 말한다면 로지는 도매로 프로그램
을 대리업체에 팝니다. 그럼 대리업체는 대리기사에게 소매로 다시 파는 구조로 되어
있으므로 자신들은 소매에 대해 관여를 하지 않을 듯 싶습니다. 물론 조금의 영향은 있
겠지만 말입니다. 이미 대리업체와 계약으로 이윤이 생겼으므로 대리기사가 쓰고 않 쓰
고는 대리업체의 이윤과 연관이 되지 자신들의 이윤과는 크게 상관이 없다는 것이겠지요
그럼 결론은 로지사는 고객인 대리업체가 자신들의 이득을 위해 어떤 요구를 한다면
거기에 대해 해결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자동배차에 대한 원래의 방식이 아닌 다른방식
-먼곳에 있어도 잡히고 상세오다도 아닌것이 상세오다로 올라옴-으로 변해 가는 것은 로지사
의 고객인 대리업체의 입김이 작용해 진듯 보입니다.
다시 말 한다면 자동배차는 대리기사에게 불리하냐 유리하냐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고 대리업
체에게 유리한 쪽으로 가고 있다는 말입니다. 실제로도 그렇게 되어 지고 있다고 봅니다. 콜 취소
률이 0%가 될 때까지 진행 할 듯 보입니다. 물론 어떤 저항도 받지 않는다면 말입니다.
로지를 메인으로 쓴다는 가정하에 자동배차 비율이 점점 늘어 난다면 자신이 고수하던 가격대나
지역을 버려야 할 듯 싶습니다. 한시간을 죽느니 가격이나 지역이 맘에 들지 않아도 타야 하기 때문
입니다. 그것은 최종적으로 가격하락을 가지고 올 것이고 대리기사 전체의 수입감소로 연결이 될 듯
싶습니다. 지금 어떤 저항도 받지 않는다면 아마 자동배차률 100%로 진행 될 듯 싶습니다. 자동배차
가 계속되어도 남아 있을 분들은 남아 있을 듯 싶습니다. 자신에게 유리하다면 남아 있는 것이 정답
입니다. 하지만 이것이 대리가격의 마지노선 마져 무너뜨리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하는 하는 걱정이
됩니다. 물론 그것이 대리기사뿐만 아니라 대리시장전체에 영향을 주게 될 지도 모르지만 말입니다.
결론은 현재 시스템은 대리업체에 유리한 쪽으로 가고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물론 자신은 수입이
증대한다는 대리기사분도 있고 감소한다는 대리기사분도 있지만 대리기사 한명이 수행 할 수 있는 콜
이 한정적이라고 보고 전체오더가 급격이 늘지 않는다는 전제로 플러스 마이너스 해 보면 전체적으로
대리기사의 수입은 감소한다가 맞을 듯 싶습니다.
- p.s-
저 같은 경우는 로지 메인으로 두개그룹을 썻지만 오늘 한개를 빼고 콜마너 넣을 예정입니다. 아이콘과
콜마너를 메인으로 돌리고 로지 한그룹만 서브로 활용한 예정입니다.
로지를 뒤에 깔고 써 오시던 분들은 참 좋은 일 일듯 싶습니다. 콜마트처럼 소리날때만 봐 주면 되니깐 편
하실듯 보입니다. 저도 내일부터는 그렇게 합니다. 참 콜마트 쓰시던 분들은 콜마트 빼고 로지하나 추가 하
심이 더 이득이 될 듯 싶습니다. 로지의 자동배차로 콜마트가 오히려 최대 피해자가 될 듯 싶습니다. ㅎㅎ
장문의 아는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악플 대환영입니다.^^;
|
첫댓글 핵심을 많이적었네요...바보가 아닌이상 누구라도 다 알수있는 내용인데...
밤이슬에서 플사를 찬양하는 글을 올리는 사람은 누굴까요????
대리기사가 시간이 남아돌아서 플사를 찬양할까요 ㅋㅋㅋㅋㅋㅋ
자세한 분석에 감사 합니다. 님께서 사전에 통지된 플사의 통지들을 예로 드시면서 명쾌하게 지적해 주셨습니다.
중요한 것은, 그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정도의 업체가 전혀 아니라는 것입니다. 양아치에게는 어떠한 규범도 기대하면 않됩니다.
맞는 말씀 하셨는데 자동배차 이후로
요 몇일 운좋게 많이 버신분들이 계실텐데
이문제는 자동배차 찬성쪽과 반대쪽이
나눠지는 입장이 아닙니다
로쥐사는 자플 사용자들로부터 합당한 재제와 프로그램 정상화를 위해 신경써야 되는데그렇지 못하니 기사들이 힘을모아 대응해야되는데 말도안되는 논리로 로쥐를 옹호
하니 그들을 업자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들을 정상적인 인겨을 갖추지못한 부류로 나누는겁니다
종결자~~~~
제조업체의 생산품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되지 않는다고, 소비자를 우롱하고 기만 하지는 않습니다.
대다수의 제품이나 시스템이 단계를 거치기는 하지만 각각의 최종 소비자가 있게 마련이지요..
헌데 로쥐의 저 대가리에는 중간 유통만 존재하고 최종 소비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플을 팔만큼 팔았을테고,돈도벌만큼 벌었을테지요..
하지만 그 시장도 이제는 거의 바닥일테고..
끝까지 로쥐를 맥여살리는 주 수입원은 하루를쓰던 열흘을쓰던 한달을쓰던 고정비로 들어오는 사용료,즉 우리가 원천징수 해주는 사용료입니다. 쓴만큼내는 것도 아닌 완전한 완가리 완뺀지의 전형이지요..
그런데도 언제나 저들에게 우리는 열외입니다.
그건 대부분의 기사님들은 업체를 선택할수는 있지만 플을 선택하여 따로이 사용할수 있는 시스템이 아닌 이유이기도 합니다.
각설하고,
이러한 상황에 이러한 불합리성을 두고, 전업이든 투잡이던 분개하지 않을 대리기사가 없다 보여지는데...
그건 나만의 착각이었네요..
글쓴님의 완전한 파악과 설명에도 분명 주절거리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 끝없이 이해되지? 하지않는 저들의 머리를 어떻게.......??
똥을 꼭 맛을 봐야 똥인줄 아는 분들이 아직 많군요~..색이 누렇다고 다 된장은 아닙니다~..
간만에 아주 명쾌한 글을 보앗네요. 맞습니다. 찬반이 문제가 아니라 저들의 의중에 대리기사란 자체가 없단게 문제죠. 이런 글이 바로,,,, 우리가 진정 지향해야 할 글인겁니다 !!!!!!!!!!!!
조만간 로지 사망신고서 제출하고 딴 놈 분양 받아야 될라나....
올많에 대리판을 정확히 보신분을 뵙네요 이번 비대위에 꼭 참석 하시여 의견을 재시하셔 으면 합니다
계속걸어서집으로가시길그러다보면밥숫가락놓습니닼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