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리브 해 히스파니올라 섬 한쪽 귀퉁이를 차지하고 있는 가난한 나라 아이티 공화국(Repiblik d Ayiti)에 240년 만에 닥친 초대형 재앙의 현장 사망자가 10만명이 넘을 것이라 하는데 너무나 안타깝습니다.
그 옛날 이곳에 살던 원주민은 스페인 군인들이 모조리 살육하고 아프리카에서 데려온 노예 흑인들의 중개지였던 이곳.. 그 흑인들이 이곳 저곳으로 팔려가고 남은 흑인들이 자리 잡아 스페인의 식민지를 벗어나 이룬 나라입니다.
GNP 300$미만으로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못 사는 나라이며 조상이 누구인지도 모르는 나라.. 세계 여러나라에는 가난하고 어려운 나라가 많으나 이 나라처럼 비운이 많은 나라는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닥친 큰 재난.. 진도 7의 지진.. 정말 여러나라의 도움이 간절히 필요한 곳입니다.
공식 이름은 아이티 공화국(Republic of Haiti/Repiblik Dayti/Republique D'Haiiti).
공식명칭아이티공화국(Republic of Haiti) 인구9,751,000 면적27,700㎢ 수도포르토프랭스 정체·의회형태과도정부, 양원제 국가원수/정부수반 : 대통령/총리 공식 언어아이티크리올어 ·프랑스어 독립년월일1804. 1. 1 화폐단위구르드(gourde/G)
*서인도 제도에 있는 섬나라.
아메리카 대륙에서 유일한 프랑스어권 독립 공화국이다. 히스파니올라 섬 서부의 1/3과 인근의 작은 섬들로 이루어져 있다.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남동쪽으로 약 970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한다. 수도는 포르토프랭스이다. 고나이브 만을 사이에 둔 2개의 반도로 이루어져 있다. 북쪽으로 대서양, 남쪽과 서쪽으로 카리브 해에 면해 있고 동쪽으로 도미니카 공화국과 경계를 이루고 있다. 면적 27,700㎢, 인구 9,751,000(2008 추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