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입부(퍼커션) 리드고음 아르페지오,리드중음 아르페지오,리드중음
훅A (베이베..) ▷▷ 17초 훅B(링딩동..) ▷▷32초 벌스A(바라봐..) ▷▷1분03초 훅A(베이베..) ▷▷
8마디 8마디 16마디 8마디
클라비넷 리드고음 아르페지오,리드중음 아르페지오,리드중음
1분18초 벌스B(라꺼..) ▷▷ 1:34초 훅B(링딩동..) ▷▷ 1:50초 벌스A(바라봐변형) ▷▷2:04초 훅A(베이베..) ▷▷
8마디 8마디 8마디 8마디
아르페지오(랩스타일로) 아르페지오,패드 아르페지오,리드중음 아르페지오,리드중음
2:20초 벌스C (난 착하디..) ▷▷2:36초 브릿지A(사실난..)▷▷2:50초 브릿지B( 가사모름) ▷▷ 3:06초 훅A(베이베..) ▷▷
8마디 8마디 8마디 8마디
클라비넷 하이고음
3:20초 벌스B(라꺼...) ▷▷3:37초 훅B(링딩동) 끝...
8마디 8마디
참고로 전 음악용어에 무뇌한 이기에 대충...
곡을 올렸으면 좋았을텐데 ..저작권땜시요..ㅎㅎ..
보시다시피 다른 댄스곡들보다 쪼개짐이 심합니다..더한곡도 있지만요ㅎ하지만 유영진도 복사 붙혀넣기 많이 합니다..ㅎㅎ..
악기편곡패턴 : 총 다섯패턴(미세한 패치 추가 와 스네어나 패드를 추가 혹은 제거까지 포함하면 더 많을수도 있습니다,큰것만)
멜로디구성: 총 8마디씩 7개패턴(첨 벌스부분만 16마디)-훅A,훅B,벌스A,벌스B,벌스C,브릿지A,브릿지B(브릿지표현이 맞나요?)
위의 훅이나 브릿지 벌스는 제가 임의로 정했습니다..악기는 전체적으로 퍼커션이 깔린상태로 킥을 빵빵하게 잡아줬네요
카피를 한게 아니라서 악기도 그냥 제 임의대로 정해봤습니다..중간에 브레이크도 있구하지만 그냥 대충 전체적인것만..
와..정말 많이 쪼갰습니다..ㅎㅎ.용감한 형제 같은경우는 많아야 멜로디 세네개 정도에 악기편곡도 보통 세개정도인데
유영진 모든곡들이 보통 이런식이니 ...뭐..사실 부럽습니다...
뭐..부럽다는게 복잡한걸 말하는게 아니라 두세개패턴을 만들고 더이상 만들기 힘들어서 그냥 컨트롤 V신공하는 제가 좀
게을러 보여서요..ㅎㅎ.정해진 단순한 코드에 저렇게 많은 멜로디구성과 악기편곡을 하니 정말 노력을 많이하고 정성을 쏟은
흔적이 보여서요...코드도 거의 없습니다...암튼...이제 카피만 하면 내것이 됩니다...ㅎㅎ
훅,벌스,브릿지,등은 유영진특유의 편곡에서 느낄수 있는것처럼 특별이 정해져있는게 없습니다..훅이 2개도 3개도 될수있고
벌스도 여러개 있을수 있습니다..브릿지부분도 마찬가지구요..우리나라의 전형적인 패턴인..A B C 같이 이어나가는 패턴은
사실 요즘은 발라드에서나 약간씩 들을수 있으니..ㅎㅎ..패턴이 많이 바뀐셈이죠..
저도 많은 곡을 카피하면서 느끼는게..음..이건 제생각일수도 있지만 패턴이 복잡할수록 머리속에 빨리 기억되지 않는
반면에 들을수록 정이갑니다..이런 복잡한패턴진행은 흔히 미국 알엔비음악과도 많이 비슷하네요..특히 비욘세나 키샤콜같은
..그러니까..우리가 처음 듣는곡이라도 다음에 무슨멜로디가 나올지 예상되잔아요..하지만 저들의 음악은 사실 예상을 빗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래서 비욘세의 irreplaceable같은곡들도 정말 많이 듣지않고는 후렴구 말고는 잘 기억이 나질 않죠..
뭐..이건 패턴보다는 멜로디의 복잡성이라고 하는게 낫겠네요..
암튼 제개인적으로는 멜로디의 좋구나쁨을 떠나서 편곡만 따진다면 유영진의 스타일이 멋스럽게 느껴지네요..요즘은 자작표절을
많이 하긴하지만요..(이것도 요즘 트렌드죠ㅎㅎ) 어쨌거나 대중들이 좋아하면서도 그렇게 뻔하고 단순하지않으면서 세련된느낌이
드니까요..잘하는사람껄 자꾸 분석하고 카피도 해보구 악기구성이나 패치선택을 잘연구한다면 어느새 자기도 모르는사이
전문가가 되어있지 않을까요...라고 ..전 생각합니다...ㅎ
질문과 자료 공유 요청글 자작곡및 작품은 해당 게시판이 따로 있습니다. 이 게시판에는 올리지 말아 주십시요.
그리고 학원광고,개인레슨광고 등 상업적인 요소가 들어있는 내용의 글을 올리시면 글 삭제후 해당회원 즉각 등급조취합니다.
첫댓글 ㅋㅋ~~~지기도 모르게....음악적안 노하우는...차곡차곡 싸이게 되어있죠.....!하지만..!...음악을 만들수있게,...도전하는 정신이..............훌륭한...현제의..본모습이 될수도 있겠지요.....ㅠㅠ
그렇죠..역시 도전하고 노력하는사람을 이길수는 없는거 같아요..ㅎ
맞습니다~~ ^ㅡ^ 표절을 하건 안 하건 표절이 아닌 음악적으로 좋은 점은 받아들이는 것은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영진씨는 믹싱도 직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워니님의 글 처럼 단순한 패턴을 그저 붙여넣기가 아닌 새로운 멜로디나 편곡으로 창조해 내는 일은 쉬운작업은 아니라고 봅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이런 부분들은 배워서 내 것으로 만들어야 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네..,편곡이 어렵긴 해도 처음에만 그렇지 자꾸 하다보면 익숙해 지더라구요..ㅎ..ㅎ
이야 저는 곡 카피 시 주로 사운드나 코드 중심에 심혈을 기울였는데 이렇게 구성에 관한 부분을 너무 등한시 한거 같아요. 워니님 멋있습니다.^^ 한수 배우고 갑니다. 얼핏 드는 생각하지만 굳이 어려운 사운드카피를 차지하더라도 이렇게 기성곡들 곡 구성 분석만 해도 내공쌓는데 큰 도움이 될거 같아요.
요즈 트렌드곡들이 사실 코드가 많지가 않잔아요..ㅎ...거의 반복이 많아서요...사운드도 당연 중요하게 생각됩니다...ㅎㅎ
제가 곡쓸때 어설프게 하고있던방식을 확실하게 알려주시네요. 많은도움이 될것같습니다^^
도움되셨다니 다행이네요..ㅎ..
노래를 길거리에서 대충 들어본거라서... 자꾸 "링딩동~ 링딩동~ 인디안~ 보이~" 라고 기억난다는.....;;
ㅎㅎ..그런가요?..완곡 들어보면 많이 틀리던데요..
링딩동인가 뭐시긴가 오늘 처음들어보는군요... TV를 거의 안보니 뮤직뱅크에서 지나쳐 들었어요.. 1위하셨더래요 ㅎ
앗..1위...??....캬...그러니.참..무시할수 없네요...제생각엔 이노래 슈주의 쏘리쏘리 아류작이라 생각되네요..ㅎ..자작표절?인가..많이 닮았죠...ㅎ,,
표절..인가요.............? 쏘리쏘리랑 링딩동이랑 비슷한가요?...... 아직 못느껴봐서........;;
ㅎㅎ..아뇨..표절이란 얘기가 아니라..같은작곡가니까 아무래도 느낌이 많이 비슷한거 같아서요....쏘리쏘리...라꺼라꺼...뭐..이런 패턴이요..
아항 .... ^^;;
이제 카피만 하면 제것이 됩니다 ... 다른 분들이 하시기 전에 얼른가서 제가 먼저 ....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바이슨님 정도시면 이정도는 뭐..그냥..전..바이슨님이 많이 부럽습니다...
아..아직 갈길이 멀었다는 생각이 드네요~
멀긴요....카피가 지름길입니다..금방 올라갈수 있어요..ㅎㅎㅎ
감사합니다 ~~ 재밌게 읽었습니다 또 공부하시는거 분석하시는거 있음 올려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