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한 바람과 함께 찾아온 달콤한 가을 디저트로 스쳐가는 계절의 여운을 오래도록 느껴보세요!
⭐ 추천 장소 ⭐
공주 바므, 목포 유달동의 로망스, 나주 3917 마중, 안동 애플베러, 창원 카페 하이디
#밤┃공주 바므
보늬밤 토핑이 올라간 ‘밤 아이스크림’
‘밤 아이스크림’이 들어간 커피 ‘바므플롯라테’
가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과실 중 하나가 바로 밤이다. 충남 공주는 밤의 주산지로 유명한데, 이곳에서 나는 밤은 육질이 단단하고 단맛이 강해 밤묵무침·밤묵밥·밤전 등 다양한 요리에 쓰인다. 재료 본연의 단맛과 고소함이 살아있어, 디저트에 활용될 때 그 맛이 한층 진하고 풍부해진다.
바므는 공주에서 수확한 밤을 현지에서 바로 맛볼 수 있는 디저트 카페다. 대표 메뉴는 쫀득한 아이스크림 위에 밤 시럽과 잼을 올려 진한 밤맛을 느낄 수 있는 ‘밤 아이스크림’. 햇밤 출하 시기가 되면 속껍질째 먹는 밤 조림 보늬밤을 토핑으로 추가할 수 있다. 밤과 커피의 조화를 즐기고 싶을 땐 ‘바므플롯라테’를 추천한다. 진한 라테에 밤 아이스크림과 시나몬 크럼블이 더해져, 바삭한 식감과 부드러운 풍미를 내는 것이 특징이다.
통창으로 보이는 풍경
목제로 꾸며진 내부 공간
바므는 디저트뿐만 아니라 공간 자체도 특별하다. 2층 규모의 한옥 카페로, 전통적이면서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살리는 소품들로 꾸며져 있다. 한지 조명, 도자기, 목제 가구 등 카페 곳곳에 눈길을 사로잡는 소소한 볼거리가 가득하다. 건물 벽면이 통창으로 되어있어 카페 어디서나 바깥 풍경과 햇살을 만끽할 수 있지만, 이맘때쯤에는 뒷마당에 있는 야외 테라스 좌석에서 시간을 보내도 좋다. 한옥 돌담길 사이로 불어오는 선선한 가을바람이 운치를 더한다.
바므
- 주소 : 충남 공주시 제민2길 3-2
- 문의 : 0507-1339-4904
- 운영시간 : 화~일요일 11:00~21:00 (매주 월요일 휴무)
- 이용요금 : 밤아이스크림 6,000원, 바므플롯라떼 6,500원, 밤휘낭시에 3,000원
#무화과┃목포 유달동의로망스
무화과가 푸짐하게 올라간 빙수
복고풍 인테리어로 꾸며진 공간
여름에는 망고가 디저트 계를 평정했다면, 이제는 무화과가 나설 차례다. 날씨가 따뜻한 제주와 남부 지방에서 주로 생산되는 무화과는 부드러운 식감과 씹을수록 깊어지는 은은한 단맛이 매력적이다.
유달동의로망스는 제철 생과일이 올라간 빙수와 크로플 등 다양한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곳으로, 가을에는 전남 해남에서 직송한 생무화과를 올린 빙수를 선보인다. 무화과를 숭덩숭덩 큼지막하게 잘라 눈꽃 빙수 위에 빈틈없이 채운 것이 매력 포인트. 산지에서 가져와 신선하고 도심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나 홀로 여행자라면 1인용 빙수로 부담 없이 식도락을 즐길 수 있다.
시골집이 생각나는 옛 소품들
유달동의로망스 외관
유달동의로망스에서 시간을 즐겼다면 주변 목포 근대역사 거리를 탐방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이곳은 1900년대 근대 건축물이 원형 그대로 잘 보존되어 있어 거리 전체가 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드라마 <호텔 델루나>의 촬영지이자 구 일본 영사관이었던 목포 근대 역사관, 일제강점기 당시 구 민족자본 은행으로 사용되었던 목포 대중음악의 전당 등 한국 근대사를 보여주는 흥미로운 볼거리로 가득하다.
유달동의로망스
- 주소 : 전남 목포시 번화로 19, 1층
- 문의 : 0507-1382-1897
- 운영시간 : 화~일요일 08:00~22:00 (매주 월요일 휴무)
- 이용요금 : 팥빙수 9,000원, 생무화과빙수 14,000원, 과일크로플 13,000원
#배┃나주 3917마중
나주 배 양갱과 한과
3917마중 전경
전남 나주의 특산물인 배는 임금에게 진상품으로 바쳤을 정도로 상품 가치가 뛰어나다. 당도가 높고 과즙이 풍부하며, 비타민C와 식이섬유가 많아 특히 호흡기 질환과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된다.
3917마중은 나주 향교 인근에 고택을 활용한 복합문화공간으로, 나주 배로 만든 음료와 쿠키, 스콘 등 다양한 디저트를 맛볼 수 있다. 디저트에 쓰이는 배는 성장촉진제를 사용하지 않아 건강하며, 영양소 파괴를 최소화하기 위해 끓이지 않고 착즙하여 탱글탱글한 식감을 유지한다.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다면 카페에서 운영하는 ‘나주배 한상세트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보자. 배로 양갱을 직접 만들어 보고, 함께 먹기 좋은 한과와 음료를 맛볼 수 있다. 체험은 독립된 공간에서 소규모로 약 90분 동안 진행된다.
단풍으로 물든 정원
고택 내부 공간
체험 프로그램을 마친 후 정원 산책을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전라남도 우수건축자산 1호로 선정된 3917마중은 여러 고택과 고목, 식물들이 한데 어우러져 사계절 아름다운 풍경을 자랑한다. 특히 여름엔 족욕, 겨울엔 불멍을 즐길 수 있는 드넓은 정원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아름드리나무와 고택을 배경으로 인증사진을 남겨도 좋다.
3917마중
- 주소 : 전남 나주시 향교길 42-16
- 문의 : 061-331-3917
- 운영시간 : 매일 10:00~21:00
- 이용요금 : 나주배크림라떼 8,000원, 나주배빵 6,800원, 나주배양갱 4구 15,000원
- Tip : 체험 프로그램 이용 시 최소 하루 전 예약 필수
#사과┃안동 애플베러
사과 모양을 재현한 ‘안동사과빵’
앙금이 가득 채워진 모습
과육이 단단하고 당도가 높아 품질이 좋다고 알려진 안동 사과. 애플베러는 안동 사과에 진심인 카페로, 사과를 이용한 디저트와 특산품을 판매한다. 이곳의 대표 메뉴 역시 ‘안동사과빵’으로, 맛뿐만 아니라 모양까지 실제 사과처럼 만들어져 더욱 인기가 높다. 한입 베어 물면 향긋한 사과 향이 입안에 퍼지고, 담백하면서도 부드러운 앙금이 감칠맛을 더한다. 안동 사과빵이 올라간 아이스크림도 맛볼 수 있으니, 취향에 맞는 조합으로 즐겨보자.
빵과 특산품 판매 공간
2층 내부 공간
카페 1층에서는 안동 사과로 만든 식혜, 잼을 비롯해 와인, 허브차 등 안동의 여러 특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대부분 산지 농가와 협업한 상품들이라,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안동의 다채로운 매력을 느끼기에 충분하다.
애플베러
- 주소 : 경북 안동시 옥동3길 5
- 문의 : 054-842-4949
- 운영시간 : 매일 10:00~23:00
- 이용요금 : 사과주스 5,500원, 안동사과빵 14,000원
#감┃창원 카페 하이디
카페 하이디의 대표 메뉴 ‘감동 샌드’
카페 하이디에서는 창원 농산물 디저트 공모전에서 1등을 차지한 디저트, ‘감동 샌드’를 만날 수 있다. 전국적으로 품질이 뛰어나기로 유명한 창원의 단감으로 만들었는데, 저당 잼을 사용해 로컬푸드의 맛과 건강을 모두 챙긴 것이 특징이다. 쿠키 사이에 소금 캐러멜과 연유 버터크림이 있어,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겉바속촉 반전 매력은 보너스다. ‘감동 샌드’는 귀여운 단감 캐릭터 모양에, 먹기 좋은 한입 크기여서 여행 기념품으로 가볍게 선물하기에도 좋다.
다양한 종류의 빵
매일 아침 굽는 신선한 빵
카페 하이디는 ‘감동 샌드’ 외에도 유기농 밀가루와 천연 발효종, 천일염을 사용해 느리지만 건강한 빵을 만든다. 카이막, 잠봉뵈르, 메론빵 등 빵 종류도 다양해서 동네 주민들 사이에서도 입소문이 자자한 편. 카페 규모가 아담한 편이라 이용객이 많을 때는 포장을 추천한다.
카페 하이디
- 주소 : 경남 창원시 의창구 27번길 13, 1층
- 문의 : 055-252-7339
- 운영시간 : 금~일요일 11:00~17:00 (매주 월~목요일 휴무)
- 이용요금 : 감동샌드 12구 22,000원, 앙감빵 4,900원, 잠봉뵈르 9,000원
- 취재 : 장진이
※ 위 정보는 2024년 9월에 작성된 정보로, 이후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 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 기사에 사용된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의 정보는 한국관광공사가 저작권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기사의 무단 사용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