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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지주경영연구소는 슬리포노믹스에 대해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 숙면하지 못하는 한국인과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의 등장
· 한국인의 심각한 수면 시간 부족과 낮은 수면의 질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경제적 손실로 확대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됨.
· 코로나19 이후 면역력을 키우고 건강 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이 늘면서 수면에 대한 관심이 증가
· 이는 수면(Sleep)과 경제학(Economics)의 합성어로, 각종 스트레스와 우울증으로 수면 부족에 시달리는 현대인이 숙면에 도움이 되는 제품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소비 현상인 ‘슬리포노믹스’ 등장으로 이어짐.
-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는 슬리포노믹스
·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하여 수면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앱이나 수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기를 개발하는 슬립테크(SleepTech)
· 고급화를 통해 인플루언서들의 선택을 받으며 시장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프리미엄 침구류
·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와 천연 수면제 성분을 함유한 식음료
· 셀프케어로 마음의 안정과 숙면을 유도하는 뷰티 제품
- 미래 먹거리로 부상하는 슬리포노믹스
· 주요 빅테크 기업들은 슬리포노믹스를 차세대 먹거리로 선정하고 적극적인 공략에 나서며 시장 선점을 위해 각축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를 활용해 슬립테크 제품의 고도화를 추구함으로써 슬리포노믹스 시장 선점을 시도
· 기술력을 갖춘 중소기업들 역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전문성을 무기로 시장 진출. 전반적인 건강 관리뿐만 아니라 특정 분야와 고객을 대상으로 전문성을 갖춘 슬리포노믹스 제품을 출시하며 경쟁력 강화에 나섬.
· 국가 차원에서도 충남 아산에 수면산업 전문 지원기관을 개소하며 슬리포노믹스 시장 성장 및 조기 선점을 위한 지원에 나섬.
- 향후 전망과 시사점
· 취침 전 스마트폰 사용, 카페인 과다 섭취, 스트레스 누적 등으로 수면 장애 환자가 급증함에 따라 슬리포노믹스 시장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 수면 장애 환자 비율이 특히 높은 장년층과 노년층 시장부터 우선적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음.
· 슬리포노믹스 시장은 그동안 의료기기 기업,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제품 개발이 이루어졌으나 향후에는 이종 분야 기업 진출과 기업 간 협력이 활발해질 전망
· 금융권에서도 슬리포노믹스 기업과의 협력 및 관련 시장 진출이 증가할 전망
첫댓글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